![](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3828688179.png)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어둠땅'에 등장하는 오리보스는 죽은 영혼(령)이 가장 먼저 도착하는 대도시다. 영혼은 여기서 심판관의 판결을 통해 어둠땅의 5개 지역인 승천의 보루, 몽환숲, 말드락서스, 레벤드레스, 나락 중 어느 곳으로 향할지 최종 목적지를 배정받는다.
3층으로 이뤄진 둥근 탑 모양의 오리보스는 공중에 둥둥 떠 있는 부유 도시다. 1층에는 여관과 은행, 전문기술 NPC, PvP 상인 등이 있고, 2층에는 어둠땅의 각 지역 및 오그리마나 스톰윈드로 이동할 수 있는 포탈이 있다. 최상층인 3층에는 심판관의 방이 자리 잡고 있다. 현재 알파 빌드에서 3층에 있는 심판관의 방으로 이동할 수는 없다.
전체적으로 실내는 천장이 매우 높고 확 트인 공간이 많아 웅장하다. 령으로 이뤄진 영혼의 강은 오리보스 정중앙을 수직으로 가로지르며 신비로운 분위기를 더한다. 도시 바깥의 하늘을 바라보면 끊임없이 움직이는 나선 형태의 구름으로 가득하다.
평화롭던 오리보스에 알 수 없는 이유로 심판관이 돌연 휴면 상태에 들어가면서 문제가 발생했다. 망자의 영혼은 적합한 심판을 받지 못한 채 그대로 나락으로 향할 위기에 처한다. 나락은 아제로스에서 가장 사악한 영혼을 영원히 가두는 장소로 한번 갇히면 다시는 빠져나올 수 없다.
심판관의 부재로 상황이 혼란에 빠지자 오리보스를 돌보는 '따르는 자'와 '중개자'는 모든 령이 나락으로 흘러 들어가는 문제를 바로잡고자 분주하게 움직인다. 하지만 제대로 된 원인을 파악하지 못해 해결책 마련에 어려움을 겪는 모습이다. 얼라이언스와 호드는 어둠땅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오리보스로 건너가야 한다.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5168481034.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5143234104.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5186769259.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5148697868.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5128898007.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5162979585.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5189368776.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5106991811.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5112682341.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5450993905.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4367204544.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4307347150.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4360238209.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4380318859.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4405343800.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4426295021.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4404580895.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4476710219.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4436592164.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4454369601.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4492990972.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4432151439.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4472740127.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4410898033.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4449505989.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4488899888.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5661281513.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5024107448.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5023368264.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5084356219.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5074274756.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5014563023.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5054644076.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5094794580.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5217851824.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5265118607.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5293574574.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5208709946.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5250144707.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5234684732.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5081356832.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5024736643.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5083243414.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5063791357.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5064411090.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5024934660.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5083305173.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5004356567.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3831868043.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3814561985.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3859180514.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3804962634.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3881986115.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3871898350.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3827273615.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3836696334.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3873816499.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0/05/26/news/i13817203265.png)
어둠땅 스토리 정보
■ 승천의 보루 (키리안)
메인 스토리 : 본격적인 어둠땅 이야기 시작! '승천의 보루' 지역 이야기
디자인과 음악 : "관례적인 디자인 No! 새로운 세계처럼 Yes!", 승천의 보루 탄생 비화
키리안 대장정 : 키리안 성약단 가입하고 우서의 운명 확인! '키리안 성약 대장정'
인터뷰 : 실바나스가 어둠땅에 일으킨 문제는? '승천의 보루' 숨겨진 이야기
풍경기 : 반군 편에 선 우서, 어둠땅 고귀한 장소의 비밀
메인 스토리 : 본격적인 어둠땅 이야기 시작! '승천의 보루' 지역 이야기
디자인과 음악 : "관례적인 디자인 No! 새로운 세계처럼 Yes!", 승천의 보루 탄생 비화
키리안 대장정 : 키리안 성약단 가입하고 우서의 운명 확인! '키리안 성약 대장정'
인터뷰 : 실바나스가 어둠땅에 일으킨 문제는? '승천의 보루' 숨겨진 이야기
풍경기 : 반군 편에 선 우서, 어둠땅 고귀한 장소의 비밀
■ 말드락서스 (강령군주)
메인 스토리 : 바쉬 등장, 모그레인 부자 상봉 이뤄지는 '말드락서스' 지역 이야기
과거 이야기 : 군단과 공허를 무찌른 불멸의 군대, 전성기 시절의 '말드락서스'
디자인과 음악 : 강령술의 탄생지! 해골과 뼈로 이루어진 '말드락서스' 디자인과 음악
강령군주 대장정 : '강령군주 성약 대장정' 최종 보스로 등장하는 악역의 정체는?
인터뷰 : 스컬지가 아니다! 어둠땅의 수호자 '말드락서스'에 대한 오해와 진실
풍경기 : 모그레인 부자 상봉, 약육강식의 세계 말드락서스 속으로
메인 스토리 : 바쉬 등장, 모그레인 부자 상봉 이뤄지는 '말드락서스' 지역 이야기
과거 이야기 : 군단과 공허를 무찌른 불멸의 군대, 전성기 시절의 '말드락서스'
디자인과 음악 : 강령술의 탄생지! 해골과 뼈로 이루어진 '말드락서스' 디자인과 음악
강령군주 대장정 : '강령군주 성약 대장정' 최종 보스로 등장하는 악역의 정체는?
인터뷰 : 스컬지가 아니다! 어둠땅의 수호자 '말드락서스'에 대한 오해와 진실
풍경기 : 모그레인 부자 상봉, 약육강식의 세계 말드락서스 속으로
■ 몽환숲 (나이트 페이)
메인 스토리 : 이세라의 운명은? 겨울 여왕을 만나기 위한 '몽환숲' 지역 이야기
과거 이야기 : 어둠땅과 아제로스의 경계가 무너지기 전, 과거 몽환숲의 모습은?
디자인과 음악 : 환생과 망각의 공간, 아름다운 사후 세계 몽환숲의 디자인과 음악
나이트 페이 대장정 : 폭주하는 티란데, V13D를 노리는 무에젤라, '나이트 페이 대장정'
인터뷰 : 디자인 당시 가장 힘들었던 점은? 아트 디렉터가 말하는 몽환숲 이모저모
풍경기 : 이세라 죽음에 연관된 엘룬, 환생을 기다리는 공간
메인 스토리 : 이세라의 운명은? 겨울 여왕을 만나기 위한 '몽환숲' 지역 이야기
과거 이야기 : 어둠땅과 아제로스의 경계가 무너지기 전, 과거 몽환숲의 모습은?
디자인과 음악 : 환생과 망각의 공간, 아름다운 사후 세계 몽환숲의 디자인과 음악
나이트 페이 대장정 : 폭주하는 티란데, V13D를 노리는 무에젤라, '나이트 페이 대장정'
인터뷰 : 디자인 당시 가장 힘들었던 점은? 아트 디렉터가 말하는 몽환숲 이모저모
풍경기 : 이세라 죽음에 연관된 엘룬, 환생을 기다리는 공간
■ 레벤드레스 (벤티르)
메인 스토리 : 대영주 vs 반란군, 어느 편에 서야 하나? '레벤드레스' 지역 이야기
벤티르 대장정 : 죄악과 대면하는 캘타스, 왕자의 지배력 강화! '벤티르 성약 대장정'
풍경기 : 죄 지은 영혼 처벌하고 갱생시키는 장소! 캘타스의 운명은?
메인 스토리 : 대영주 vs 반란군, 어느 편에 서야 하나? '레벤드레스' 지역 이야기
벤티르 대장정 : 죄악과 대면하는 캘타스, 왕자의 지배력 강화! '벤티르 성약 대장정'
풍경기 : 죄 지은 영혼 처벌하고 갱생시키는 장소! 캘타스의 운명은?
■ 나락 & 오리보스
메인 스토리 : 스랄과 제이나가 갇혀버린 어둠땅 오프닝 대장정 스토리 '나락'
토르가스트 스토리 : 바인과 스랄, 제이나를 구출하라! 어둠땅 대장정 스토리 '토르가스트'
나락 풍경기 : 어둠땅의 지옥이자 감옥, 60레벨 지역 '나락'을 향해!
오리보스 풍경기 : 착하게 살아도 나락행? 망자의 갈림길 '오리보스'에 생긴 문제
메인 스토리 : 스랄과 제이나가 갇혀버린 어둠땅 오프닝 대장정 스토리 '나락'
토르가스트 스토리 : 바인과 스랄, 제이나를 구출하라! 어둠땅 대장정 스토리 '토르가스트'
나락 풍경기 : 어둠땅의 지옥이자 감옥, 60레벨 지역 '나락'을 향해!
오리보스 풍경기 : 착하게 살아도 나락행? 망자의 갈림길 '오리보스'에 생긴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