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IT인벤 3월 추천 PC 견적&부품

게임뉴스 | 이상철 기자 | 댓글: 1개 |
안녕하세요 인벤팀입니다.

신제품 그래픽카드가 2월 말에 출시했지만 여전히 재고 확보가 어려운 3월입니다. 새학기, 새출발 등을 의미하는 3월임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다소 어두운 봄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인벤 가족 여러분들도 항상 건강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3월에도 다양한 부품들로 구성된 컴퓨터 견적을 확인할 수 있는 'Skywalkers'님의 'IT 인벤 3월 추천 견적&부품' 기사를 준비했습니다.

Skywalkers 님은 오랜 기간 꾸준히 IT 인벤의 견적 게시판에서 게이머 분들의 문의에 대한 답변을 올려 주시고 있으며, 견적에 대한 추가 질문이나 궁금한 점에 대해서도 상세히 답변해 주시고 있습니다. IT 전문 블로그를 운용했던 경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하드웨어 정보들을 공유하여 IT 인벤의 추천 견적 작성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하드웨어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관심을 바탕으로 작성된 '이 달의 컴퓨터 추천 견적 및 부품 정보'를 통해, 컴퓨터를 새로 구입하시거나 부품에 대해 궁금한 부분이 생겼을 때 인벤 게이머 분들께서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또한 컴퓨터 견적에 사용된 부품 조합, 선호하는 부품의 제조사, 제품의 가격 대 성능과 활용성 등 구성에 대한 부분은 사용자별로 의견이 갈릴 수 있으며 명확한 정답이 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의견을 남겨주시는 것은 언제든 환영할 만한 일이지만, 공격적인 발언과 인신공격 등으로 작성자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은 자제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Skywalkers입니다.

드디어 코로나19의 백신 접종이 시작되었습니다. 코로나19가 기승을 부린지 만으로 일 년이 넘었습니다. 하루빨리 벗어났으면 하는 바람이네요.

지난달에는 'RTX 3060'이 출시되면서 많은 유저들이 그래픽카드 시장에 정상적인 유통이 되기를 희망했습니다. 하지만 RTX 3060 역시 입고 즉시 품절의 행보를 밟으며, 일반 유저들에게서는 환상종으로 불릴 만큼 구하기가 어렵습니다. 생각만큼 성능이 안 나온 것은 고사하고 구매조차 할 수 없는 이 현실이 정말 안타까울 뿐입니다.

20시리즈의 'RTX 2060 SUPER'와 거의 비슷한 성능을 내며, 한 등급 높은 제품인 'RTX 3060Ti'에 비해 약 30% 이하라는 성능 차이는 공식 제품가 기준 70달러 차이가 무색해져버리는 결과가 아닐까 싶습니다.

또한 신제품 발매 소식으로는 11세대 인텔이 이번 달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이미 11세대 메인보드인 Z590과 B560은 출시가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나 좋은 소식은 드디어 인텔에서도 보급형 라인인 B560 보드에서 메모리 오버클럭을 지원하게 됩니다. 보급형 메인보드에서 메모리 오버클럭을 지원하는 것은 현재 가장 치열한 6~8코어 CPU 라인에서 아주 큰 메리트로 작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번 달에도 "그래픽카드"대란은 계속해서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대부분의 지포스 그래픽카드가 출시 초기 가격과 비교했을 때 2배 가까운 가격 인상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구매조차 불가능한 상황이 속출하는 어이없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브랜드나 등급은 고사하고 그래픽카드 자체가 구하기 힘들기 때문에 PC 조립 구성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그래픽카드가 있다고 하더라도 비정상적으로 높아진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구매를 주저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따라서 3월 견적 구성도 정상적으로 PC 구성이 어렵게 되었습니다. 품절된 제품들도 너무 많고 메모리 등의 일부 부품 가격도 워낙 상승했기 때문에 대체할 수 있는 구매 가능한 부품으로 탄력적으로 변경해서 구성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사무용 구성



▲ 사무용일반 - AMD

지난달과 달리 AMD 애슬론 200GE를 기반으로 구성했습니다. AMD의 APU, 3200G 피카소의 가격 상승으로 인해서 일반적인 사무용으로 구성하기에는 강점이 많이 사라졌습니다. 3200G에서 200GE로의 변경은 성능 차이가 상당하지만 그래도 단순 사무용으로는 충분히 좋은 구성입니다.



▲ 사무용일반 - 인텔

지난달과 동일한 코멧레이크S 셀러론 G5905와 H410 칩셋 메인보드의 구성입니다. 4GB의 메모리를 두 개 장착하여 듀얼채널 8GB 메모리로 구성했습니다. 해당 PC는 인터넷 서핑이나 문서작업 등의 단순한 사무 용도로 적합합니다.



▲ 사무용고급 - AMD

지난달과 동일하게 AMD 라이젠 3 G4350 르누아르로 구성했습니다. 사용목적에 따라 상위 제품인 G4650으로 변경해도 좋습니다.

메모리는 기본 클럭이 3200MHz인 8GB을 듀얼채널로 장착하여 16GB로 사용, 넉넉하게 구성했습니다. 수동으로 메모리 오버클럭이 가능한 유저라면 삼성 2666MHz 메모리로 구성하고 4000MHz 이상으로 오버클럭을 한다면 훨씬 더 좋은 성능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사무용고급 - 인텔

10세대 펜티엄 골드 G6400와 H410 칩셋의 메인보드, 8GB 메모리를 듀얼채널로 구성하여 16GB로 사용하는 구성입니다. 10세대 펜티엄 골드 라인업의 수요와 공급은 항상 균형이 맞지 않습니다. UHD 630 내장 그래픽을 탑재한 제품이 합리적인 금액대에 유통이 된다면 변경해서 구성하시면 됩니다.




■ 게임용 구성



▲ 게임용일반 - AMD

지난달과 동일한 3300X와 B450 칩셋의 메인보드, 1660 SUPER 그래픽카드의 조합입니다. 구성에 비해 그래픽카드의 가격이 말도 안 될 정도로 높은 수준인데 선택지가 없는 상황입니다. 본인의 사용목적에 맞게 탄력적으로 변경하고 타협하여 구성하시기 바랍니다.



▲ 게임용일반 - 인텔

i3-10100의 금액 상승과 i5-10400F의 금액 인하로 인해서 둘 사이의 금액 차이가 크지 않은 상황입니다. 따라서 이번 달에는 게임용 일반 구성을 10400F로 변경했습니다. 그래픽카드는 앞서 언급한 것과 동일합니다. 감당할 수 있는 수준에서 탄력적으로 구성하시기 바랍니다.



▲ 게임용고급 - AMD

5600X와 B550 칩셋의 메인보드, RTX 3070의 구성입니다. 3070의 경우, 하루가 다르게 가격이 상승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중급 이상의 브랜드 제품은 150만 원을 넘어버린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당분간은 이런 상태가 계속될 것으로 보이며, 이 부분은 반드시 고려해서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 게임용고급 - 인텔

10700F CPU를 기반으로 메인보드는 B460으로 구성했는데, 기사작성 당시 B560 메인보드가 유통되지 않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현시점으로는 무조건 B560 메인보드로 구매하여 메모리 오버클럭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메모리 오버클럭이 어려운 유저들은 고클럭을 지원하는 튜닝램으로 구매하여 원클릭 오버클럭을 해도 좋겠네요. 현재 삼성 기본 메모리의 가격이 많이 상승한 상황이라 클럭이 높은 튜닝램의 메리트가 아주 높아졌습니다. 그래픽카드는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상황에 맞게 구매하시기를 권고합니다.



▲ 게임용 최상급 - AMD

5800X CPU와 RTX 3070 그래픽카드, 3200MHz 듀얼채널 16GB 메모리의 구성입니다. 게임은 물론 무거운 고사양 작업에서도 탁월한 성능을 보여주는 PC입니다. 방송 및 다중 송출을 하더라도 만족스러운 환경을 제공할 것입니다. 다만 고사양 작업을 염두에 두신다면 메모리는 16GB 2개, 총 32GB로 구성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래픽카드의 경우 앞서 언급한 바와 같습니다. 구매 가능한 제품 그리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감당할 수 있는 제품으로 구성하시기 바랍니다. 상위 제품까지 고려하여 파워는 850W로 넉넉하게 구성했습니다.



▲ 게임용 최상급 - 인텔

지난달과 비슷한 10700K + Z490의 구성입니다. 그래픽카드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상황에 따라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메모리는 오버클럭 시스템임을 감안했으며 XMP 설정보다는 수동 오버클럭이 더 메리트가 크기 때문에 삼성 기본 메모리로 구성했습니다. 대부분의 쓸만한 메인보드에서는 4000MHz가 들어간다고 하니 직접 시도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물론 튜닝을 좋아한다거나 고클럭을 선호하는 유저들은 RGB LED가 장착된 제품으로 변경해도 좋습니다.

메인보드도 Z490 칩셋 메인보드 중에서 가성비가 가장 좋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ASUS TUF Gaming PLUS로 구성했습니다. 이 밖에도 GIGABYTE Z490 AORUS ELITE 제품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니 구성하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11세대 Z590 칩셋의 메인보드들도 판매하고 있으니 향후 업그레이드 등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구성해보시기 바랍니다.




■ 하이엔드 구성



▲ 하이엔드 - AMD

12코어 24쓰레드인 라이젠 5900X와 PCIe 4.0을 지원하며 튼튼한 전원부를 가진 B550 메인보드, 기본 3200MHz 16GB를 두 개 장착하여 듀얼채널 32GB로 구성했습니다.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SSD도 PCIe 4.0을 지원하는 NVMe 제품으로 구성했습니다. 이 정도 예산과 구성이라면 게임뿐만 아니라 고사양 작업 등에서도 좋은 성능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견적을 구성하면서도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시스템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래픽카드는 사용 환경과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구성하시기 바랍니다.



▲ 하이엔드 - 인텔

인텔 10세대 10코어 20쓰레드의 i9 10900K CPU와 3열 일체형 수랭쿨러의 조합입니다. 메인보드는 아주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MSI MEG Z490 유니파이로 구성했습니다.

메모리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수동 오버클럭을 고려해서 삼성 기본 메모리로 구성했습니다. 수동 오버클럭을 안 하고 XMP 고성능 튜닝램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선호하는 브랜드의 제품으로 변경해도 좋습니다.

11세대 i9은 8코어 16쓰레드로 오히려 코어 수가 줄어들게 됩니다. 작업을 겸하는 구성에서는 11세대가 나오더라도 코어 수에 장점이 있는 10세대 i9의 구성은 찾는 유저들이 있을 것으로 보이네요. 그래픽카드는 앞서 언급한 것과 동일하게 상황에 맞게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 워크스테이션 구성



▲ AMD - 워크스테이션

16코어 32쓰레드인 라이젠 9 마티스 5950X와 32GB 메모리, PCIe 4.0 NVMe SSD와 RTX 3090 그래픽카드의 조합입니다.

작업 용도에 따라서 쓰레드리퍼 3960X 혹은 3970X로 메인보드와 함께 변경해서 구성하여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딥러닝과 무거운 고사양의 그래픽 및 영상작업,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다중 방송 송출용으로도 최고의 구성입니다. 그래픽카드도 RTX 3090으로 구성했기 때문에 딥러닝과 고사양 작업에서는 최고의 환경을 제공해 줄 것입니다.



▲ 인텔 - 워크스테이션

지난달과 마찬가지로 CPU는 16코어 32쓰레드인 10980XE Extreme Edition으로 구성했습니다. CPU의 경우는 시장 상황을 확인하고 본인의 작업환경에 맞게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그래픽카드는 최상위 라인업인 RTX 3090으로 선택했고 메모리는 쿼드채널 64GB를 채택하여 보다 안정된 환경에서 쾌적한 작업 성능을 보여줄 것입니다.


이상으로 3월 추천 견적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이번 달에도 그래픽카드 재고 부족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2000번대 그래픽카드까지 재출시를 한다고 하지만 여전히 수급은 어려운 상황이네요. 사용자가 감당할 수 있는 금액대의 제품으로 구성하시기 바랍니다.

11세대 인텔 CPU의 출시를 앞두고 10세대 제품들의 가격이 많이 내려간 상황입니다. 10세대 메인보드와 11세대 메인보드는 호환이 되기 때문에 메모리 오버클럭이 가능한 B560 메인보드와의 시너지효가가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급하신 분들은 10세대 인텔로 가성비를 고려하는 것도 추천하며 시간적 여유가 되시는 분들은 11세대 CPU 테스트 결과 등을 고려하여 선택하셔도 좋겠습니다.

다음 달에는 더 좋은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