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5/13/news/i8299461900.jpg)
게임업계에서 '추억'은 양날의 검으로 통한다. 게이머들끼리 만나서 게임 얘기를 시작하면 늘 하는 말들이 '아~ 그때 그거 진짜 재밌게 했는데', '요즘은 그런 게임이 왜 없을까?'인데, 둘 다 맞는 말이지만 결이 조금 다르다. '그때'라서 재미있었고, '지금'이라 그런 게임이 없는 거다.
실제로, 그때의 재미를 생각하면서 옛 게임을 켜면 적잖이 실망하는 본인을 보게 된다. 게임 관련 기술의 개발 속도는 게이머의 체감보다 훨씬 빠르고, 그만큼 옛 게임들과 지금 게임의 차이도 가파르게 벌어지니까. 분명 당시만 해도 '와 진짜같다'라고 생각했는데, 다시 보고 눈이 썩는듯한 경험은 게이머라면 한 번쯤은 했을 거다.
하지만, 굳이 추억에 의존하지 않는다면 게임은 나름 강력한 추억 재생의 매개체다. 된장찌개 맛에서 어머니와의 추억을 생각하고, 쿱쿱한 집 냄새에서 어릴적 방문하던 시골의 기억이 떠오르듯, 불현듯 플레이하는 고전 게임은 그 시절의 기억을 아주 잘 불러온다. TV에 꾸역꾸역 AV선을 꽂고, 친구와 함께 아빠 다리로 앉아 인트로 화면을 바라보던 그 때의 즐거움을 말이다.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5/13/news/i8294850304.jp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5/13/news/i8244892022.jp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5/13/news/i8247731253.jp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5/13/news/i8227747205.jp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5/13/news/i8262327285.jp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5/13/news/i8281329197.jp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5/13/news/i8253928375.jp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5/13/news/i8222414577.jp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5/13/news/i8201343168.jp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5/13/news/i8283289863.jp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5/13/news/i8251989289.jp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5/13/news/i8212351793.jp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5/13/news/i8296338014.jp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5/13/news/i8254186863.jp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5/13/news/i8223342419.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