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금고의 투기장 줄을 대체할 신규 필드 콘텐츠 구렁 소개
계정 공유 은행 추가 및 전투 부대 소개
새로운 특성, 영웅 특성 추가
신규 오픈 필드 콘텐츠, 구렁(Delves)
구렁은 내부 전쟁에서 새롭게 추가되는 1~5인 필드 콘텐츠다. 약 10~15분 정도가 소요되며 카즈 알가르 각지에서 수수께끼를 풀고 보물을 찾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마치 과거 어둠땅의 토르가스트, 격아의 군도와 같은 콘텐츠이며 던전, 공격대, 투기장과 같이 새로운 게임의 핵심 엔드 콘텐츠가 될 수 있길 기대한다 전했다.
필드 콘텐츠를 좋아하는 유저들을 위해 기획했으며 다만 과거 필드 콘텐츠인 토르가스트, 군도에서 좋지 않은 평가를 받았던 점을 인정했다. 따라서 구렁의 경우 참여에 자율성을 부여하고 강제성을 띄지 않도록 계획했다. 예를 들어 쐐기, 레이드를 즐기는 유저가 구렁을 강제로 플레이 할 필요는 없다.
구렁은 엔드 콘텐츠의 한 종류이기 때문에 시즌으로 작동하며, 난이도와 보상은 시즌이 지날수록 좋아진다. 1시즌은 브란 브론즈비어드와 함께 진행하게 되며, 유저는 브란에게 탱, 딜, 힐, 매즈 중 하나의 역할을 부여할 수 있다.
구렁 진행 시 찾을 수 있는 상자를 열기 위해선 다른 곳에서 얻는 열쇠가 필요한 경우도 있으며, 이러한 종류의 열쇠는 다른 오픈 월드 콘텐츠와 연관이 있다. 즉 해당 열쇠를 얻기 위해 던전과 같은 콘텐츠를 진행할 필요는 없다.
또한 앞으로 위대한 금고의 한 줄은 구렁 등의 필드 콘텐츠가 차지하게 되며, 현재 존재하는 투기장 줄은 삭제된다. 참고로 구렁은 4개 필드에 존재하는 12개의 구렁과 하나의 비밀 구렁까지 총 13개가 존재하며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하늘을 나는 기계 탈것, 형변 아이템 등의 보상을 얻을 수 있다.
■ 구렁 위치
- 도른의 섬 : 대지수렁 광산, 크리그발의 안식처, 포자의 호정
- 신성한 협곡 : 땅거미 해변, 일몰의 성소, 구덩이, 포자술사 동굴
- 울리는 심연 : 수력작업장, 공포의 무저갱
- 아즈카헤트 : 나선의 방직소, 라크레산 심연, 심연방랑자 요새
더 쉬워진 부캐 육성, 전투 부대(WarBand)
와우는 게임 특성 상 자연스럽게 부캐를 많이 키우게 된다. 현재 몇몇 공유 시스템이 존재하지만 아직 본인의 다른 캐릭터 혹은 본캐와 연동하는 과정이 완벽하다고 볼 수는 없다. 따라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전투 부대를 추가한다고 언급했다.
전투 부대의 추가와 함께 계정 공유 은행, 계정 전체 재료 은행이 함께 추가되며 새로운 조건인 '장착 전까지 전투 부대 귀속' 아이템이 추가된다. 이 아이템은 계정 내 다른 캐릭터로 보내는 게 가능하며 착용한 캐릭터에게 귀속된다. 해당 아이템의 경우 현재 콘텐츠보다 약간 낮은 레벨로 얻을 수 있으며 개인 룻 형태로 드랍된다.
'장착 전까지 전투 부대 귀속' 아이템 등장으로 다양한 방어구 유형 형상을 개방할 수 있지만, 해당 직업군만 변환 및 착용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드루이드가 판금을 입는 것은 지금처럼 불가능하다.
내부 전쟁부턴 평판, 비행 경로, 구렁 등이 모두 계정 귀속되며 레벨업 시 기본 확장팩은 용의 섬으로 바뀌게 된다. 참고로 현재 기본 확장팩은 어둠땅이다. 또한 드렉티르는 시작 레벨이 10 레벨로 조정된다.
직업 판타지를 실현! 영웅 특성(Hero Talents)
용군단 때 새롭게 특성 개편이 이루어졌고 다음 확장팩인 내부 전쟁에선 추가로 영웅 특성이 등장한다. 영웅 특성은 직업 판타지를 이루어주고자 만들어졌으며, 현재 용군단의 특성처럼 유연한 선택이 가능하다. 과거 어둠땅의 성약단처럼 바꾸기 어렵거나 변경 시 페널티가 주어지는 형태가 아니다.
내부 전쟁에선 최대 80 레벨까지 육성할 수 있게 되며, 자연스럽게 10개의 특성 포인트를 추가로 획득하게 된다. 해당 포인트가 영웅 특성에 사용되며 기존 특성에 새로운 특성줄이 추가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이런 영웅 특성을 추가했다.
영웅 특성 개발이 시작된 드루이드를 살펴보면 4종의 전문화가 제작되었다. 조화 드루이드는 숲의 수호자와 엘룬의 대행자 중에서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 영웅 특성 계통도
※ 추후 이름이 변경될 수 있음
※ 각 직업 전문화는 2~3종의 영웅 특성 중에서 선택이 가능
- 죽음의 기사 : 종말의 기수, 산레인, 죽음의 인도자
- 사냥꾼 : 파수꾼, 무리의 지도자, 어둠 순찰자
- 사제 : 공허술사, 예언자, 집정관
- 전사 : 거신, 학살자, 산왕
- 악마사냥꾼 : 알드라치 파괴자, 지옥상흔
- 마법사 : 성난태양, 서리불꽃, 주문술사
- 도적 : 죽음추적자, 기만자, 운명결속
- 드루이드 : 숲의 수호자, 엘룬의 대행자, 야생추적자, 발톱의 드루이드
- 수도사 : 조화의 종사, 음영파, 천신의 대변자
- 주술사 : 폭풍인도자, 선견자, 토템술사
- 기원사 : 시간 감시자, 루비 수행자, 비늘사령관
- 성기사 : 빛의 대장장이, 태양의 사자, 기사단
- 흑마법사 : 영혼 수확자, 지옥소환사 악마학자
신규 종족 토석인, 용 조련술 확장 등 추가 내용
새롭게 추가되는 중립 종족인 토석인은 내부 전쟁 대장정 진행 시 해금할 수 있다. 중립 종족이기 때문에 기존의 판다렌, 드랙티르처럼 얼라이언스와 호드 중 원하는 진영을 선택할 수 있다. 토석인이 가능한 직업은 악마 사냥꾼, 드루이드, 기원사를 제외한 전 직업이다.
용군단에 새롭게 추가된 비행술인 용 조련술은 역동적인 비행(Dynamic Flight)이라는 이름으로 추가된다. 역동적인 비행은 10.2.5에 개방되며 이를 통해 용이 아닌 다른 날탈이여도 용 조련술과 같은 방식으로 모든 필드에서 비행이 가능하다.
다만 모든 날탈에 역동적인 비행이 적용되지 않으며 플레이어는 역동적인 비행과 기존 비행 중 원하는 비행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용 문양은 늘 있는 것으로 변경되어 신규 유저 혹은 복귀 유저가 용 문양을 수집할 필요는 없다.
신규 필드 울리는 심연에 새로운 전장이 추가된다. 해당 전장은 10 대 10 전장으로 은빛수정 광산과 비슷한 형태를 띄고 있다. 수레를 차지하기 위해 싸우고 이를 제어하는 지점을 공격, 방어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주문창의 경우 더 이상 페이지를 넘기지 않아도 되며 특성과 결합되어 전보다 깔끔한 UI를 제공한다. 이 밖에도 퀘스트 창의 필터링, 아이콘 업데이트, 색약 지원이 추가되며 글로벌 길드 및 글로벌 신화 레이드가 가능하다. 따라서 내부 전쟁부턴 명예의 전당이 끝나지 않은 첫날부터 글로벌 신화 레이드를 진행할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