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 시: 2023년 11월 9일(목) 08:00
참 석: 허진영 CEO, 김경만 CBO, 조석우 CFO
발표내용: 펄어비스 2023년 3분기 실적 및 향후 전략
■ 펄어비스 2023년 3분기 실적 및 현황 요약

▣ 매출 요약
- 2023년 3분기 매출 849억 원 (전기 +8.3%, 전년 -12.7%)
- 2023년 영업이익 21억 원 (전기 대비 흑자전환, 전년 -82.5%)
- 2023년 당기순이익 150억 원 (전기 대비 흑자전환, 전년 -29.6%)
▣ 비용 구성
- 2023년 3분기 영업비용 828억 원 (전기 -10.5%, 전년 -3%)
ㄴ 인건비 406억 원 (전기 -18%, 전년 -0.5%)
ㄴ 지급수수료 144억 원 (전기 -20.8%, 전년 -13.6%)
ㄴ 광고선전비 101억 원 (전기 +25.7%, 전년 +7.3%)
ㄴ D&A 64억 원 (전기 -1.7%, 전년 -6.9%)
ㄴ 기타비용 112억 원 (전기 10.6%, 전년 -2%)
▣ 이익 구성
- 2023년 3분기 영업수익 844억 원
ㄴ 검은사막 IP 영업수익 684억 원 (전기 +21%), 이브 IP 영업수익 160억 원 (전기 -20.8%)
ㄴ 지역별 비중 국내 27%, 아시아 20%, 북미/유럽 53%
ㄴ 플랫폼별 비중 PC 81%, 모바일 13%, 콘솔 6%

▣ 사업 현황
- '검은사막' 월평균 DAU 전기 대비 36% 증가
ㄴ 지역별 국내 102%, 북미/유럽 28%, 아시아 25% 증가
ㄴ 스토리를 가미한 신규 사냥터 '울리키타' 추가, 콘솔/모바일 '아침의 나라' 업데이트 효과
- '이브' IP 기반 신작 공개
ㄴ 독립형 FPS 게임 '이브 뱅가드', 모바일 4X 게임 '이브 컨퀘스트' 공개
- '붉은사막' 게임스컴에 참가 및 신규 정보 공개
▣ 2023년 4분기 / 향후 계획
- '검은사막' PC 대규모 PvP 콘텐츠 '장미전쟁' 프리시즌 업데이트
ㄴ 12월 중 신규 콘텐츠 추가 예정
- '이브' 신규 확장팩 하복 출시 예정
ㄴ '이브 뱅가드' 12월 공개 테스트
ㄴ '이브 갤럭시 컨퀘스트' 소프트런칭 후 2024년 중 글로벌 출시 계획
- '붉은사막' 지스타 B2B 참가
ㄴ 퀄리티를 최우선으로 하되 개발 기간이 이 이상 길어지지 않도록 하는 중
ㄴ 20년 이상 갈 수 있는 IP가 목표



■ 질의응답
Q. 2분기 컨콜에서 '붉은사막' 개발 완료 시점을 올해 하반기로 제시했는데 약속을 지킬 수 있을지 궁금하다. 출시 타임라인은 현재 어떻게 계획 중인지 알려달라.
= '붉은사막'은 현재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작업에 매진 중이다. AAA급 콘솔 시장이 타겟인 만큼, 개연성 높은 스토리와 완성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다만, 목표로 한 퀄리티에 맞추다 보니 약속한 것보다 시간이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파트너사와의 계약 등 관련된 부분이 있기에 현시점에서 정확한 출시 시기를 공유하기는 어렵지만, 늦지 않게 개발을 마무리하고 출시할 수 있도록 하겠다.
Q. AAA급 게임인 만큼, 기대가 크다. 마케팅 전략으로 유저들을 위한 롱타임 인게임 영상이라거나 스토리, 시네마틱 영상을 공개할 예정은 없나.
= '붉은사막'은 지난 1년여간 다양한 경로를 통해 파트너사를 대상으로 시연하고 피드백을 받으면 보완해 나갔다. 질문한 대로 8월 게임스컴에서 게임플레이 트레일러를 공개한 후 더 자세한 플레이 영상을 보고 싶다는 니즈가 커졌다는 것도 알고 있다. 다만, 좋은 결과를 보여주고 싶은 마음이 커서 추가 영상은 모든 부분에서 유저들을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는 수준이 된다면 공개할 예정이다.
지스타에서도 B2B 부스로 참가해 더 많은 파트너사를 대상으로 시연하고 피드백을 받으며, 완성도를 높여나가는 작업을 할 계획이다. 게임이 완성 단계에 접어든 만큼, 마케팅 활동도 강화해 나가겠다.
AAA급 콘솔 시장이 타겟인 만큼,
개연성 높은 스토리와 완성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라고 했는데
이말 4년전부터 꼬박꼬박 했던 말 아님?
뭔 당연한소리를 쳐하고있냐?
해외겨냥 + AAA 콘솔게임인데
완성도가 중요한거 모르는사람도 있나?
스토리? ㅇㅇ 중요하지
근데 시발 게임의 재미가 우선순위고
게임이 재미가 있어야 스토리같은 부가적인것들을 살펴보는건데
붉은사막은 게임의 재미를 보장받을수 있냐고 ㅋㅋ
그리고 병신같은게
매년매해 주가방어할려고 기사뿌려대며 아가리만 털줄알고
21년에 장기간 연기는 절대 아니라며 못박았었잖아
시발련들아
지금이 21년이냐? 23년 다 끝나가는데?
https://sports.news.naver.com/news.nhn?oid=356&aid=0000048985
진심 펄어비스 하는 꼬라지보면 붉은사막보다
gta6랑 짱깨산 오픈월드게임이 먼저 출시할 각인데
오징어게임 시즌2가 7월에 촬영들어갔는데
24년에 오징어게임 시즌2 방영할때도 붉은사막은 출시 못하고 있을듯
5년째야 이 시발것들아
게임개발할때 데드라인 없이 게임 개발하냐?
니들이 게임 아무리 잘만들었다고해도
중국산 오픈월드 게임들 + GTA6보다 늦게 출시하면
그저그런 양산형 오픈월드 게임으로 묻힌다고 병신새끼들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