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팍스에서 반드시 해보고 싶었던 게임이 있습니다. 바로 AFK 저니입니다. 이름에서 이미 알 수 있지만, AFK 아레나를 개발한 릴리스 게임즈에서 만든 신작 게임입니다.
PC 버전 플레이를 위해 기다리는 관람객이 정말 많았기 때문에 긴 시간 체험은 못 했지만 짧게 말해보자면, 이제는 익숙한 AFK 아레나의 맛에 아름다운 그래픽과 컷신, 맵 이동과 스토리를 섞어 넣은 RP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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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FK 저니는 PC와 모바일 멀티플랫폼 게임입니다. 팍스에서는 PC 버전으로 플레이했는데, 키보드 이동과 마우스 드래그 이동 모두 지원하며 이동 및 맵 등의 장면에서는 PC에 맞춘 가로 화면으로, 컷신과 액션, 전투 상황에서는 모바일에 맞춰진 세로 화면으로 주요 화면이 변경됩니다.
전체적인 그래픽은 AFK 아레나에서 훨씬 더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무작정 화려한 건 아니지만, 아름다운 색감의 조합과 손으로 그려낸 듯한 일러스트가 합쳐져 멀리서도 시선을 사로잡는 게임이 되었죠. 플레이하는 과정에서도 이러한 단정한 아름다움이랄까요, 뭔가 동화적인 그래픽은 감탄을 불러일으킬 정도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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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따로 스테이지가 정해져 있지 않고, 지역을 이동하며 자연스럽게 전투가 진행되고 이벤트가 일어나는 시스템인데, 그 과정에서 마주하는 환경의 연출과 그래픽이 꽤나 인상적인 편입니다. 어두웠던 미 탐험 구역이 밝혀지는 연출이나, 새로운 지역을 마주할 때 나오는 연출 등도 아름답고요.
동시에 AFK 아레나의 특징적인 캐릭터 그래픽을 한층 더 살려냈기에 전작을 플레이했던 유저라면 부스에 그려진 일러스트만 보고도 같은 개발사의 게임이라는 걸 알아차릴 수 있죠.
캐릭터자체도 마찬가지입니다. 전작에서 이미 마주했던 캐릭터들이 등장하기에 반가우면서도 좀 더 수월하게 게임에 적응할 수 있습니다. 서사적 측면이 전작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강화되기도 했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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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 시스템은 전작과 마찬가지 자동으로 이루어집니다. 물론 전투 시작 전 캐릭터의 위치를 지정하는 건 수동으로 해야 하고, 자동 스킬 시전이 싫다면, 전투 중 직접 스킬 사용도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전작보다 전투의 측면에서 좀 더 볼 맛, 할 맛이 난달까요. 선택의 여지도 좀 더 늘어난 것 같습니다. 캐릭터의 움직임에 어느정도 제한을 주는 벽이라거나, 아군과 적군 관계없이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직접 터치해서 사용해야 하는 전투 오브젝트 등 덕분이죠.
특히 전작이 후반부로 갈수록 캐릭터의 위치 등에 큰 영향을 받았던 것처럼, 이번 작에서는 아예 캐릭터의 위치를 매우 다양하게 지정할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특히 아군의 진영을 자연스럽게 갈라놓는 벽의 경우 자리 지정을 조금 더 고민하면서 해야 하도록, 그 나름의 전략성을 높이도록 만들어져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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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적인 흐름은 최근 방치형 모바일 게임을 해 왔다면 누구나 금방 적응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스토리를 따라 구역을 클리어하고, 그에 따라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보상이 쌓이는 시스템, 등급이 나눠져 있는 캐릭터와 뽑기 시스템, 캐릭터의 특정 레벨마다 스킬이 레벨업되고 강력해지는 성장 시스템, 각 직업에 따라 전체적으로 강화되는 장비 시스템 등을 그 짧은 시간 내에도 확인할 수 있었죠.
개인적으로는 더 해보지 못한게 아쉬울 정도로 전체적인 흐름과 만듦새가 괜찮아 보였습니다. 물론 여기에 과금 시스템이 더해진다면 그 좋았던 느낌이 그대로 흘러가지는 않겠죠. 하지만 출시 이후 플레이할 의향은 충분합니다.
AFK 저니는 오는 3월 27일 모바일과 PC로 정식 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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