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 순위
스무 살 '마비노기', 성대한 오프라인 이벤트 준비했다
◎ 이게 얼마만이야? 디아블로4, 올해 처음 순위 10위권 진입
- 시즌4 '전리품의 재탄생' 적용 이후 순위 상승을 거듭해 오고 있는 '디아블로4'가 던전앤파이터를 제치고 10위에 이름을 올리는 데 성공했습니다. 디아블로4가 10위권 내에 입성한 것은 2023년 11월 이후 처음입니다. 파밍과 사냥, 핵앤슬래시 본연의 재미를 되찾는 데 집중했던 시즌인 만큼 높은 인기가 뒤따르고 있는 것은 분명하지만, 순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그 이후가 더욱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게이머들의 발걸음을 되돌리는 데 성공한 시즌4의 성과를 발판 삼아, 지속적으로 관심을 받을 수 있는 게임으로 거듭날 수 있기를 기대해 보겠습니다.
◎ 스무 살 생일 맞은 '마비노기', 6계단 순위 상승
- 넥슨의 대표 온라인 RPG '마비노기'가 서비스 20주년을 맞이해 다채로운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는 가운데, 이용자 관심도 크게 늘어난 모습이 관측되며 6계단 순위 상승에 성공했습니다. 넥슨은 20주년을 기념한 인 게임 이벤트는 물론, 그간 게임을 아끼고 사랑해 온 이용자들과 직접 소통하기 위해 오프라인 이벤트 또한 마련했습니다. 6월 22일 진행되는 20주년 판타지 파티는 오후 세시부터 아홉시 반까지 하루 종일 즐기는 프로그램이 마련됐고, 이튿날인 23일부터는 게임의 OST로 마련된 오케스트라 콘서트가 진행됩니다.
국내 PC방 순위
5월 4주 PC방 주간 리포트
◎ 5월 4주차 전국 PC방 사용시간 1,508만 시간, 전주 대비 8.1% ↓, 전월 대비 2.3%↑
- PC방 통계 서비스 더로그에서 집계한 5월 4주 PC방 총 사용시간은 약 1,508시간입니다. 공휴일이 포함되어 있던 전주 대비 8.1% 감소했으며, 전월 대비 2.3% 증가했습니다. PC방 주간 가동률은 평일 평균 12.1%, 주말 평균 19%로 주간 평균 14.1%를 기록했습니다.
◎ 줄어든 전체 사용 시간 속, 인기 보여준 '디아블로' 형제
- PC방 게임 순위표는 지난 주 대비 전체 PC방 사용량이 줄어든 만큼 대부분 게임에서 사용량 감소가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시즌4 이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디아블로4'와 신규 래더 시즌을 시작한 '디아블로2: 레저렉션'은 전 주 대비 20%가 넘는 사용시간 증가를 나타내며 선전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한편, 크래프톤의 '배틀그라운드'는 전주 대비 4.8% 가량 PC방 사용시간 자체는 감소하긴 했으나, 주간 점유율 7.31%를 기록하며 발로란트를 제치고 3위를 탈환했습니다. 지난 3월 7주년을 맞이해 각종 이벤트를 이어 온 긍정적 결과로 풀이됩니다. 올해 초 발표한 2024년도 로드맵 상 예정된 업데이트도 준비된 만큼, 남은 한 해의 행보도 기대해 보겠습니다.
금주의 스팀 게임 트렌드
◎ 오늘의 스팀 트렌드 게임 - '퍼스트 디센던트' 파이널 테크니컬 테스트
- Steamdb 기준 금주 초 스팀 트렌드 지표 최상단에 위치한 게임은 주말 사이 테크니컬 테스트를 진행한 '퍼스트 디센던트'였습니다. 올 여름 출시를 앞두고, 기술 검증 목적으로 진행된 이번 테스트에는 약 3만여 명의 동시 접속자가 모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토요일부터 금일(27일) 오후 3시 59분 까지 진행된 이번 테스트에서는 그간 피드백을 바탕으로 개선된 사항은 물론, 무기 재조정이나 보이드 파편 등 신규 요소도 확인이 가능했습니다. 출시 전 마지막 테스트라고도 밝힌 만큼, 마지막 담금질을 통해 멋진 모습으로 출시될 수 있기를 바라보겠습니다.
◎ 지금 스팀에선 4천 명이 계란을, 2만 명이 바나나를 누르고 있다
- 이번 주 트렌드 지표에는 뭔가 수상한 게임 두 종류가 눈길을 끌었습니다. 지난 2월 출시된 무료 클리커 게임 '에그(egg)'와 4월 출시된 '바나나(Banana)'가 그 주인공입니다. 개발자는 다르지만 두 게임 모드 그저 화면에 뜬 계란(또는 바나나)을 클릭하는 게임으로, 클릭할 때마다 생겨나는 또 다른 계란(아니면 바나나)를 보는 게 전부인 게임입니다. 정확히 어째서인지는 모르겠지만, 지금 이 순간에도 전 세계에는 2만 여 명이 넘는 사람이 바나나를 누르고 있습니다.
◎ 최대 100프로 할인? '워해머' 프랜차이즈 할인 프로모션
- 스팀에서는 지난 주말 사이 시작된 '워해머' 프랜차이즈를 통해 각종 게임을 할인된 가격에 만나볼 수 있습니다. 특히, '워해머 40K: 글라디우스'는 무려 100% 할인 이벤트를 진행 중인데요, 이를 통해 최대 만여 명의 동시접속자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그 외에도 '토탈 워 워해머3' 등 인기 작품들을 저렴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는 기회인 만큼, 스팀 상점을 둘러보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워해머 40K: 글라디우스 - 렐릭 오브 워'의 100% 할인 프로모션은 오는 5월 31일까지 진행됩니다.
국내 모바일 게임 순위
◎ '원신 대항마'로 떠오른 '명조', 구글 플레이 8위 기록
- 출시 전부터 '원신의 대항마'로 관심을 모아온 쿠로게임즈의 신작 '명조: 워더링 웨이브'가 금일(27일) 기준 구글 매출 8위로 순위권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게임은 정식 서비스를 기념하며 다채로운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접속자들에게 초기 5성 캐릭터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 뽑기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홍대 인근 이벤트 존을 통해 직접 게이머와 소통하는 오프라인 전시 이벤트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인벤 인기 게임 투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