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 '무료 체험판' 이제 한 곳에서 모아본다

게임뉴스 | 윤홍만 기자 |



밸브가 무료 체험판을 찾기 어렵다는 스팀 넥스트 페스트에서의 피드백을 반영해 스팀 개선에 나섰다.

밸브는 금일(26일), 스팀 무료 체험판 허브를 새롭게 업데이트했다. 이번 업데이트는 파편화된 스팀 무료 체험판을 '체험판' 태그를 붙여서 별도의 카테고리화하고 허브를 통해 한 곳에서 모아볼 수 있도록 하는 걸 핵심으로 하고 있다.

별도의 체험판 전용 상점 페이지를 만들 수 있게 된 점 역시 주목할 만한 요소다. 이제부터는 체험판을 무조건 설치해야 하는 게 아닌 '라이브러리에 추가'해 언제든 자유롭게 설치할 수 있도록 개선됐으며, 찜 목록에 추가하거나 정식 게임을 구매하고 싶은 이용자를 위해 정식 게임 페이지로 연결해주는 위젯이 자동으로 표시되는 등 접근성을 높였다.




이러한 체험판 전용 상점 페이지는 이용자와 개발자의 소통을 위한 창구로도 쓰일 전망이다. 기존에는 정식 게임 페이지에서 체험판을 설치할 수 있도록 했는데 이 경우 체험판에 대한 평가를 남길 수 없었기에 이용자와 개발자 모두 다소 번거로운 면이 있었다.

개발자는 디스코드나 구글 폼 등 별도의 설문조사 페이지를 구축해서 피드백을 받아야 했고 이용자 역시 체험판에 대한 평가를 남길 수 없어서 별도의 커뮤니티를 이용할 수밖에 없었다. 그랬던 아쉬움이 이제 체험판 전용 상점 페이지가 등장함으로써 대거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모든 체험판들이 자동으로 체험판 전용 상점 페이지로 분리되는 건 아니다. 개발자가 별도로 체험판 전용 상점 페이지를 만들지 않을 경우 기존의 방식대로 표시되며, 이용자 평가 역시 표시되지 않는다.

다음 스팀 넥스트 페스트는 10월 14일부터 일주일간 진행된다. 매번 스팀 넥스트 페스트에서 수백, 수천 개의 무료 체험판이 공개된 만큼, 이번 스팀 페이지 개편에 대한 평가 역시 그때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