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매거진] 최초의 블록체인 게임 콘솔, '포켓몬' NFT 특허 소식까지

기획기사 | 박광석 기자 | 댓글: 2개 |




※ 블록체인, NFT, GameFi 등 새롭게 등장한 기술들은 현재 어떻게 활용되고 있을까요? 국내외 게임 업계에서 '블록체인' 키워드로 다뤄졌던 소식들을 모아 한눈에 보기 좋게 정리하여 전달해 드립니다. 여전히 막연하기만 한 블록체인 기술 관련 소식을 계속 보고 듣다 보면, 지금보다는 한층 더 가깝게 느껴지지 않을까요? 이외에도 글로벌 게이머들에게 소개되고 있는 신작 NFT 게임들을 함께 살펴봅니다.


2024년 8월, 9월 블록체인 뉴스

■ 최초의 블록체인 기반 휴대용 콘솔 'SuiPlay0X1' 공개




수이(Sui) 블록체인 개발사인 미스틴 랩스가 게임 스타트업 플레이트론과 함께 블록체인 기반 휴대용 콘솔 게임기 'SuiPlay0X1(이하 수이플레이0X1)'을 공개했다. 수이플레이0X1은 수이의 네이티브 블록체인 기술을 내장한 최초의 '휴대용 뤱3 게임 콘솔'이다.

수이플레이0X1는 AMD 라이젠7 7840U, AMD 라이젠 780M 그래픽카드, 16GB 메모리, 512GB SSD에 확장 가능한 스토리지, 7인치 디스플레이, 그리고 플레이트론 게임OS를 탑재하고 있다. 가격은 599달러(한화 약 80만 원)으로 책정됐다. 블록체인 콘솔 게임기답게 SUI, ETH, SOL로 콘솔을 구매할 수 있고, 선착순 1,000명에게는 특별한 NFT도 제공될 예정이다. 선주문 물량의 배송은 오는 2025년에 개시된다.

수이플레이0X1가 출시되면 수이 블록체인에 포함된 게임들과 네트워크용 블록체인 게임들은 물론, 에픽게임즈와 스팀의 기존 PC 게임 등 다양한 플랫폼의 PC 게임들을 플레이할 수 있을 전망이다. 이틑 통해 블록체인 게임을 지원하지 않는 여러 휴대용 게임기들과 직접 경쟁하겠다는 전략이다.

미스틴 랩스의 아데니이 아비오둔 CPO는 "중요한 것은 게임이 게임의 재미, 그리고 오류 없이 작동되는 것"이라며, "수이플레이0X1은 블록체인 기술이 들어간 게임 역시 기존의 웹2 게임과 별다른 차이가 없음을 보여주고, 과거 픽셀 그래픽 수준의 조악했던 웹3 게임들과는 다른 수준의 웹3 게임을 보여줄 것"이라는 포부를 전했다.



▲ 지난 KBW 행사에 참여하여 강연을 진행하고, 수이플레이0X1를 공개한 아비오둔 CPO


■ 넥슨, 블록체인 기축 통화 'NXPC 토큰' 최초 공개




넥슨이 블록체인 자회사 넥스페이스를 통해 기축 통화 'NXPC 토큰'을 지난 8월 27일 최초로 공개했다. NXPC는 아이템 발행 권한을 토큰화한 것이 특징이다. 넥스페이스는 생태계 기여자들에게 공정하고 투명한 방식으로 토큰화 권한을 분배해 지속가능성을 높인다는 계획을 밝혔다.

NXPC는 먼저 메이플스토리 IP에 접목되어 이용자들에게 혁신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생태계 기여자들에게 아이템 발행 권한을 분배함으로써 이용자들의 이익을 생태계의 장기적인 성장 방향과 일치시키게 된다. 넥스페이스는 올해 내 토큰에 대한 새로운 정보와 PC MMORPG '메이플스토리 N'에 관한 다양한 소식을 공개할 것이라고 전했다.

만약 넥슨이 기술적, 규제적, 사용자 경험적 과제를 성공적으로 극복하고, 투명하고 공정하며 지속 가능한 게임 생태계를 구축한다면, NXPC 토큰은 게임 산업뿐만 아니라 블록체인 산업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아르헨티나, 고등학교 커리큘럼에 '이더리움' 넣었다



▲ 이미지출처: Cointelegraph

아르헨티나의 교육부가 부에노스아이레스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블록체인 관련 실무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이더리움'을 교육 커리큘럼에 포함시켰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해당 프로젝트를 주도한 것은 '이더리움 키푸 재단'으로, 이 재단은 남미 지역의 이더리움 생태계 통합과 강화를 촉진하기 위해 설립된 비영리 단체다.

이더리움 키푸 재단은 지난 8월부터 학생들이 프로그래밍 언어로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Dapp)을 개발할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더리움 키푸 재단의 공동 설립자인 파울러 도이(Paula Doy)는 "고등학교 교육에 이더리움을 통합함으로써 학생들에게 기술을 가르치는 것은 물론,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는 포부를 밝혔다. 아르헨티나의 젊은 학생들에게 기존에 없었던 새로운 직업의 기회를 열어주고, 아르헨티나가 글로벌 블록체인 열풍의 선두에 서게 하겠다는 것이다.

현재 아르헨티나는 인플레이션 상승률이 275%에 달해 많은 시민이 디지털 자산으로 몰려드는 추세다. 전 세계 55개 대형 암호화폐 거래소 방문자 1억3천만 명 중 아르헨티나 방문자가 250만 명을 차지했으며, 바이낸스 전체 방문자 중 아르헨티나 방문자 수는 6.9%를 차지한다. 아르헨티나의 높은 암호화폐 채택률은 치솟는 인플레이션 속에서 자금의 가치를 유지하기 위해 사용자들이 스테이블 코인을 구매하고 있는 것에서 기인한다. 현재의 지속되는 동안 디지털 자산에 대한 관심은 지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 주식회사 포켓몬, NFT 관련 특허 취득했다



▲ 이미지 출처: 특허정보 플랫폼 J-PlatPat

일본국 특허청이 운영하는 특허정보 플랫폼 J-PlatPat에서 주식회사 포켓몬이 NFT에 관한 특허를 취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특허의 출원일은 2022년 10월 27일이고, 정식으로 인정된 등록일은 2024년 6월 25일이다.

해당 특허는 오는 10월 30일 출시 예정인 신작 모바일 게임 '포켓몬 카드 게임 Pocket'에 관한 내용인 것으로 추측된다. 신청 내용에 '디지털 TCG의 카드'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었기 때문이다. '포켓몬 카드 게임 Pocket'은 기존 실물 포켓몬스터 카드를 앱으로 수집하고, 전투까지 즐길 수 있는 게임이다.

실제 현물 카드라면 컬렉션으로서 보관, 또는 전시로 활용할 수 있지만 디지털 카드의 경우 물리적 경험과 달라질 수 밖에 없다. 이때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디지털 카드를 NFT화 할 경우, 현물 카드의 여러 특성 중 '카드에 대한 추억을 남긴다'는 개념은 가져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외에도 덱 구축에 필요한 카드나 컬렉션을 다른 유저들과 더 자유롭게 매매, 교환할 수 있으므로 거래 활성화와 거래수수료 수익 역시 기대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한편, 포켓몬 카드 게임 Pocket의 콘텐츠는 크게 수집과 공유, 배틀로 구분된다. 개발사인 크리쳐스는 '이머시브 카드' 시스템을 도입, 포켓몬 카드 일러스트를 디지털로 생동감 있게 재현하여 실물 포켓몬 카드 팩을 개봉하는 듯한 느낌을 디지털로 구현했다. 게임에 접속하면 매일 두 개의 카드 팩을 무료로 얻을 수 있을 전망이다.

닌텐도는 "이머시브 카드는 디지털 포켓몬 카드의 새로운 도전 중 하나"라며, 포켓몬 카드의 일러스트 속 세계로 들어간 것 같은 감각을 체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소개했다. 주식회사 포켓몬이 취득한 NFT 관련 특허가 정말 신작 '포켓몬 카드 게임 Pocket'에 적용될 내용인지, 오는 10월이면 분명해질 전망이다.

▲ '포켓몬 카드 게임 Pocket'은 10월 30일에 출시된다


■ 국내 최대 규모의 프리미엄 웹3 이벤트, 'KBW2024: 임팩트' 개최




글로벌 블록체인 산업의 리더들이 총집결하는 대규모 행사, 코리아 블록체인 위크(KBW2024)의 메인 컨퍼런스 이벤트인 KBW2024: IMPACT가 지난 3일과 4일에 개최됐다.

서울 광장동 그랜드 워커힐 호텔에서 개최된 이번 행사에는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 창시자는 물론, 수이 창업자 아데니이 아비오둔. 무브먼트랩스의 루시 만체 창업자 등 업계에서 내로라하는 300여명의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130개에 달하는 강연 강연을 진행했다. 총 17,000명에 달하는 참관객들이 행사를 찾았고, 이중 외국인 참가자들의 비율은 40%에 달했다.

메인 강연 이외에도 60여개의 부스 전시를 통해 블록체인 업계의 최신 정보들을 수집할 수 있었고, 강연이 종료된 후 저녁 시간에는 서울 곳곳에서 사이드 이벤트로 다양한 기업들의 네트워크 파티가 개최되어 업계 관계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기도 했다.

한편, KBW를 주최한 팩트블록의 전선익 대표는 "해마다 성장을 거듭해 온 KBW는 매년 다양한 주제를 다뤄왔다. 올해는 AI, 케이팝, 핀테크, 규제 기관 이슈 등으로 범위를 넓혔다. 연사 역시 그에 따라 역대 최대 규모다"라고 소개한 뒤, "이제 1년에 한번 열리는 행사를 넘어서 웹3 커뮤니티 플랫폼 파블로를 통해 365일 소통할 수 있는 건강한 커뮤니티를 만들고자 한다"는 포부를 전하기도 했다.

올해 KBW 2024에서 공개된 여러 강연 정보와 최신 공개 정보, 네트워크 파티 현장의 모습은 인벤 'KBW' 특별취재 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 일본 식품 메이커 최초! '가루비' 웹3 게임과 콜라보 NFT 아이템 판매




국내에서도 감자 스낵 '쟈가리코'로 잘 알려진 일본의 제과 회사 가루비(Calbee)가 웹3게임 타이틀과 콜라보레이션 소식을 발표했다. 일본 식품 개발사와 웹3 게임이 콜라보를 진행하는 것은 이번이 최초다.

이번 콜라보는 가루비의 대표 상품이라고 할 수 있는 '쟈가리코'와 '갓파 에비센'을 통해 콜라보 NFT를 판매하는 기획으로, 해당 NFT는 일본 웹3 게임 개발사 3사의 타이틀에 각각 사용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가루비 제품을 모티브로 제작된 독특한 NFT가 등장하는 식으로, 쟈가리코가 화면 가득 등장하는 연출이나 아바타용 의상, 신직업 카드 등의 형태로 제작됐다. 웹3의 특징인 상호 운용성을 살려 세 게임 간의 연계와 협업도 진행될 예정이다.

가루비는 지난 2020년부터 자사 스마트폰 앱을 통해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고, 고객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한 바 있다. '크립토스펠즈(CryptoSpells)', '잡 트라이브즈(JobTribes)', 'HEAL-Ⅲ' 등과 진행한 이번 웹3 콜라보 캠페인 역시 고객 커뮤니케이션 강화를 위한 시도라고 해석된다. 가루비는 이번 콜라보를 통해 웹3 시대의 새로운 디지털 브랜딩을 추진하고, 디지털 공간에서의 새로운 체험 가치 창조를 목표로 한다는 포부를 전했다.



▲ NFT 아이템을 활용하는 웹3 콜라보 이벤트는 앞으로도 더 많아질 전망이다


2024년 8~9월 NFT 게임 신작


게임명: 포가튼 루니버스 (The Forgotten Runiverse)
개발사: Bisonic
출시일: 알파 테스트 진행 중. 2024년 연말 정식 출시
키워드: #MMORPG #픽셀아트 #F2P #판타지 #어드벤처

'포가튼 루니버스'는 플레이어가 암호화폐 지갑을 설정하지 않아도 블록체인 요소를 편하게 경험해볼 수 있는 판타지 MMORPG다. 플레이어가 소유하는 세계와 경제를 제공함으로써 스토리와 모험을 직접 쌓아갈 수 있는 자유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포가튼 루니버스의 게임 플레이는 모험과 크래프팅, 빌딩, 그리고 거래의 네 가지 요소로 요약할 수 있다. 플레이어는 게임을 플레이하며 숨겨진 비밀과 퀘스트를 찾아내고, 다양한 몬스터와 생물을 사냥하며 희귀한 보물과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이렇게 얻은 보물과 재료를 활용하여 주문, 무기, 방어구, 집, 장식품을 제작할 수 있다. 아이템은 각각 고유한 품질을 지니며, 이는 재료와 제작 기술에 따라 결정된다. 캐릭터를 성장시키면 업그레이드를 사용하여 세계의 가치와 수확량을 높일 수 있고, 직접 만든 창작물을 2차 시장에서 거래하면 더 많은 재산을 축적할 수 있다. 이때 창작과 거래 과정에 블록체인 요소가 포함되는 식이다.

최대 네 명의 플레이어와 파티를 구성하여 PvE와 PvP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고, 길드를 만들어 다른 플레이어와 협력하는 것으로 게임 내에 존재하는 거대한 목표를 달성하거나 공동 제작에 기여할 수 있고, 이렇게 만들어진 루니버스의 세상을 탐험하는 것이 이 게임의 핵심 재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Bisonic은 블리자드와 유비소프트, 캡콤 등 여러 게임사에서 경험을 쌓은 베테랑들이 모여 설립한 개발사로, 포가튼 유니버스에서 오래 지속될 수 있는 커뮤니티를 구축하고자 노력 중이다.









게임명: 프로젝트 '케르베로스(Cerberus)'
개발사: 갈라게임즈
출시일: V1베타 버전 9월 12일 출시
키워드: #크래프팅 #모바일 #소셜 #캐주얼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갈라게임즈가 복스 게임 프로젝트 ‘케르베로스(Cerberus)’의 V1 베타 버전을 출시했다. 프로젝트 케르베로스는 현재 모바일 기기로 플레이할 수 있으며, 가장 기본적인 기능인 크래프팅, 상점, 계정 성장, 랜드 머지 등의 요소들을 경험해볼 수 있다.

특히 강조된 것은 직관적으로 구성된 크래프팅 기능으로, 유저들은 게임 플레이틑 통해 수집한 자원으로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다. 게임 내 '프로토 복스'를 활용해 원하는 아이템을 제작하고, 제작한 아이템을 상점에 판매한 뒤 재화를 벌어 다른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는 식이다.

갈라게임즈는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더 다양한 크래프팅 아이템과 장식품, 스킨을 구매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후엔 GALA 토큰으로 독점 아이템의 구매도 가능할 것이라는 계획을 전했다. 이후에 랜드 머지, 계정 성장, 소셜 기능까지 추가되면 더 다양한 경험이 가능한 게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게임명: 파라복스(PARAVOX)
개발사: 81RAVENS
출시일: 알파 테스트 진행 중, 2024년 연내 정식 출시
키워드: #슈팅 #PvP #아레나 #3v3 #캐주얼

파라복스(PARAVOX)는 빠른 속도로 전개되는 3:3 팀 기반 아레나 슈팅 장르의 게임이다. 독특한 3인칭 시점과 3v3 경쟁전, 전장 요소와 무기 콤보, 타이밍을 파악하여 전략적 우위를 선점하고 팀워크를 발휘하여 경쟁에서 승리하는 재미를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파라복스 전투의 핵심은 리스폰 전략, 무기 간의 시너지, 그리고 캐릭터 컨트롤 요소까지 세 가지에 있다. 이러한 요소들은 게임 초기부터 후반까지 계속해서 진화하는 역동적인 전략을 창출한다. 파라복스에서는 스트라이크 포인트라고 불리는 지역을 먼저 점령하고 유지하는 것으로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으며, 먼저 100포인트를 획득한 팀이 라운드에서 승리한다. 라운드가 변경될 때마다 캐릭터의 리스폰 시간이 늘어나므로, 다양한 맵과 팀 구성을 파악하는 전략적 사고와 적응력이 필요하다. 개발사 81RAVENS는 기술 기반 전투와 결합된 기술적이고 빠른 캐릭터 컨트롤은 모든 플레이어에게 직관적이고 즐거운 경험을 전달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파라복스에는 오아시스의 블록체인이 활용되었고, NFT 스킨 등이 제공될 전망이다. 이외에도 게임 내에서 ERC20 토큰, 자체 토큰인 PVX를 활용할 수 있으나 구체적인 요소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기본적으로 겡미 내 아이템의 소유권을 가지고, 스킨 등의 NFT를 거래할 수 있는 요소가 제공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지난 8월엔 에픽게임즈 스토어를 통해 파라복스의 알파 빌드가 출시됐고, 8만 달러(한화 약 1억 원)의 상금이 걸린 e스포츠 토너먼트 행사가 개최되기도 했다. 이후 2024년 연내에 스팀 플랫폼에서도 출시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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