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궁수의 전설과 탕탕특공대 개발사 신작 '카피바라GO!'

인터뷰 | 김지연 기자 | 댓글: 3개 |



카피바라가 악어를 타고 다니면서 적을 무찌르는 모험을 펼친다?

컨셉 만으로도 눈길을 끄는 모바일 게임 '카피바라 GO!'가 지난 10월 23일에 출시됐다. '카피바라 GO!'에서는 나만의 카피바라를 키우고 꾸밀 수 있는 텍스트 어드벤처 로그라이크 장르로, '궁수의 전설'과 '탕탕특공대'로 잘 알려져있는 하비(Habby)의 신작 타이틀이다.

각 스테이지마다 모험 일수가 정해져 있으며, 마지막 날자까지 모험을 완수하면 클리어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게 되는 형식이다. 게임을 시작하면 플레이어는 '다음' 버튼을 넘기는 게 전부일만큼 게임을 가볍게 즐길 수 있어 부담감 없는 플레이가 가능하다. 하지만 특성을 업그레이드하고 좋은 장비를 장착하여 강화시키면서 카피바라의 능력치를 올리고 성장시켜야 하며, 특성과 탈것, 펫 등의 요소도 있어, 단순하고 지루해질 수 있는 게임에 다양성을 가미했다.

플레이 피로도가 적을 뿐더러 일러스트가 아기자기하여, 무심한 표정의 카피바라를 보고 꾸미는 것만으로도 힐링이 되는 '카피바라 GO!'. 카피바라를 좋아하는 사심을 담아 '하비게임즈'의 배급 프로듀서 '체이슨 황(Chason Huang)'과 하비의 파트너사인 '고릴라게임즈'에서 '카피바라 GO!'의 디렉터로 활동 중인 '정 예(Zheng Ye)'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 고릴라게임즈 '정 예' 디렉터 (좌), 하비게임즈 '체이슨 황' 프로듀서 (우)



Q. 왜 카피바라인가요?

정 예: 카피바라는 매우 귀엽고 정서적으로 안정적이며 친근하기 때문에, 귀여운 카피바라가 무기를 들고 모험을 떠나는 것이 반전 매력이 강해 플레이어들이 좋아할 것이라고 생각하여 카피바라를 메인 캐릭터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Q. 바다를 항해하며 해적을 마주치기도 하지만 뜬금없이 슬라임이 나오기도 하는데, 게임의 세계관이 어떻게 설정되어 있는지 궁금합니다.

정 예: 세계관은 검과 마법이 있는 환상의 세계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카피바라 뿐만이 아니라 슬라임에게도 저마다 자신들의 삶이 있습니다.


Q. 텍스트 어드벤처 로그라이크 장르를 채택한 이유가 있나요?

정 예: 텍스트 어드벤처는 복고풍 게임 유형이지만 상대적으로 플레이하기가 편안하고 어드벤처 테마에 매우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로그라이크와 결합하면 중복 플레이에 흥미를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Q. 스테이지가 총 몇 개까지 있나요? 콘텐츠 볼륨이 어느정도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정 예: 현재(10/31) 기준으로는 총 80개 스테이지 있으며, 향후 계속해서 새로운 스테이지를 추가해 갈 예정입니다.


Q. 모험 날짜 진행하려면 매번 '다음날' 버튼을 클릭해야 하는데, 이를 자동으로 설정할 수 있나요?

정 예: 네, 현재는 플레이어가 직접 버튼을 클릭하여 진행해야 하나, 앞으로 자동 모험 기능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참고로 메인 스테이지 외에 '탐방'의 경우에는 자동 진행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Q. 날짜별로 상위에 고정된 이벤트를 제외하고는 발생하는 이벤트가 랜덤인듯 한데 맞나요?

정 예: 네, 맞습니다. 그게 로그라이크의 재미 중 하나이죠. 랜덤 이벤트에서 굿럭과 배드럭이 뜨는데, 발현되는 비율은 대략 7:3 정도입니다. 중간중간 스킬을 획득하거나 변경할 수 있는 요소도 있어, 게임 진행방식을 변화하면서 진행할 수 있는 재미가 있습니다.





Q. 일부 게임 기능들을 일정 수준 클리어한 이후부터 이용할 수 있도록 제약을 두었는데 (가령 적과의 전투씬 2배속 진행 등) 그렇게 한 이유가 있나요?

정 예: 게이머 분들이 카피바라처럼 초반 챕터에서는 천천히 여유를 가지고 게임을 즐겼으면 좋겠다는 이유로 그렇게 설정했습니다.


Q. 현재 어떤 권역에 게임이 출시가 되었으며, 어떤 지역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가요?

체이슨 황: 현재 한국, 일본, 홍콩, 마카오, 대만, 동남아 등 대부분의 지역에 출시했습니다. 이번 달(11월)에 유럽과 미국에서 출시될 예정이며, 12월에는 중국 대륙지역에서도 출시될 예정입니다. 일일 활약 유저수 기준으로 보았을 때, 한국에서 가장 인기가 많습니다.


Q. (10월 30일 기준) 구글플레이 다운로드 1위, 앱스토어 매출 2위를 기록하고 있는데 이정도의 성과를 예상하셨나요? 유저들로부터 많은 인기를 얻고있는 비결이 뭐라고 생각하나요?

체이슨 황: 지금까지 달성한 성과에 매우 뿌듯합니다. 팀의 공동 노력 없이는 달성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게임이 정식 출시되기 전, 제품을 완벽하게 최적화 및 조정하여 최상의 상태로 여러분께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플레이어 분들의 눈이 번쩍 뜨이게 하는 게임 경험을 만드는 데 집중해야만 모든 사람의 인정을 받을 수 있다고 항상 믿습니다.





Q. 각종 SNS에서 광고를 자주 볼 수 있으며, 홍보를 위해 안재홍 배우를 광고모델로 발탁하기도 했는데요. 한국 시장을 위해 어떤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있는지, 향후에는 어떠한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체이슨 황: 저희는 카피바라를 마케팅의 핵심 셀링 포인트로 하고있습니다. 카피바라 캐릭터를 보면 '응답하라 1988'의 안재홍 배우님의 캐릭터 정봉이가 연상됩니다. 평온하고, 담담하며, 동시에 행운이 가득한 느낌이죠. '카피바라 GO!' 홍보 모델로 완벽하다고 판단하여 발탁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온라인 및 오프라인에서 플레이어들이 교류할 수 있는 활동을 일부 주최할 계획이며, 이를 카피바라 동물 자체와 결합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Q. '궁수의 전설'과 '탕탕특공대'가 모두 흥행에 성공했고 이번 신작인 '카피바라 GO!'도 출발이 좋습니다. 하비가 개발하는 게임이 모두 성적이 좋은데, 계속해서 이러한 결과를 이뤄내는 비결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체이슨 황: 항상 게임플레이에 혁신을 시도하고 플레이어들 놀라게 하는 게임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게임 메커니즘과 경험을 끊임없이 탐구함으로써 플레이어에게 독특하고 흥미로운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러한 지속적인 혁신과 플레이어 경험에 대한 중요도가 저희가 지속적으로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는 비결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Q. 앞으로 진행될 예정인 이벤트가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하네요.

체이슨 황: 플레이어들에게 더 신선하고 흥미로운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다른 IP와 협력할 계획입니다. 이와 동시에 플레이어가 참여할 수 있는 일부 오프라인 활동도 주최하여 유저들의 교류와 소통을 늘릴 예정입니다.


Q. 마지막으로 이 기사를 보는 한국 게이머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체이슨 황: 저희 게임을 사랑해주시는 한국 플레이어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희는 항상 여러분의 건의과 피드백을 환영하며 여러분 모두와 함께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저희는 계속해서 이 게임을 열심히 운영하고 여러분과 함께 더욱 멋진 게임 경험을 만들어나갈 것입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