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비노기 모바일, 50일 누적 매출 400억원 이상 달성

게임뉴스 | 양영석 기자 | 댓글: 27개 |



센서타워가 금일(25일), 공식 블로그를 통해 마비노기 모바일이 누적 매출 3천만 달러(한화 약 400억 원)를 달성했다고 분석했다. 마비노기 모바일이 원작의 감성을 계승하면서도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함으로써, MMORPG 뿐만 아니라 서브컬처 팬층까지 아우르며 흥행에 성공하면서 '서브컬처 감성을 담은 MMORPG'의 저력을 보여줬다는 평가다.

다운로드 1위, 매출 2위…MMORPG와 서브컬쳐 팬층 섭렵
'마비노기 모바일'은 데브캣 스튜디오에서 개발하고 넥슨 코리아가 퍼블리싱하는 MMORPG다. 20년 이상 사랑받아온 마비노기의 공식 모바일 버전으로 2025년 3월 27일 한국 시장에 출시됐으며, 출시 이후 누적 다운로드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 추정치 합산 100만 건을 돌파했다.

센서타워는 이 기간동안 마비노기 모바일의 누적 매출은 약 3천만 달러(App Store 및 Google Play를 통합한 수치)에 달했다고 분석했다. 모바일 결제만 집계 기준으로 추정되며, PC를 통한 결제는 집계되지 않아서 이보다 더 높은 수치일 가능성도 존재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은 성과를 기반으로 '마비노기 모바일'은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게임이자, 두 번째로 높은 매출을 기록한 게임이 됐다.




센서타워는 마비노기 모바일은 매출 2위라는 성과를 넘어 '서브컬처 요소가 결합된 MMORPG' 중 유일하게 상위권에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대부분의 한국 MMORPG가 사실적인 아트 스타일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반면, 마비노기 모바일은 애니메이션풍 아트스타일과 서브컬처적 미학을 통해 손으로 그린 듯한 느낌을 구현하며 차별화를 이뤘다는 점을 강점으로 꼽았다.

실제로 센서타워 오디언스 인사이트에 따르면, '마비노기 모바일' 플레이어는 코어 게이머(541%), 이북리더(541%), PC 게이머(359%), 만화 및 애니메이션 애호가(348%) 등의 페르소나 순으로 속할 가능성이 높았다.




이는 '마비노기 모바일'이 코어 게이머, PC 게이머와 같은 MMORPG 관련 페르소나는 물론, 이북리더, 만화 및 애니메이션 애호가와 같은 서브컬처 관련 페르소나까지 아우르며, MMORPG 본연의 재미를 제공하는 동시에 서브컬처 팬층과도 강한 연결고리를 형성했다고 분석할 수 있다.


넥슨, 마비노기 모바일 출시 후 퍼블리셔 매출 순위 1위…자체 IP 활용 강점 입증



'마비노기 모바일' 출시 전, 한국 모바일 게임 퍼블리셔 매출 순위에서 4위에 랭크되어있었던 넥슨은 게임 출시 후 매출 순위 1위에 등극했다.

마비노기 모바일은 출시 후 한국 시장에서 넥슨 모바일 게임 매출의 약 52.8%를 차지하며 선두에 올랐다. 그리고 'EA SPORTS FC Online M', 'FC 모바일', '메이플스토리M',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프라시아 전기', '블루 아카이브' 등이 뒤를 잇고 있습니다. 이들 대부분이 넥슨의 자체 IP 기반 타이틀이라는 점에서, 자체 IP 활용에 대한 넥슨의 역량과 경쟁력을 엿볼 수 있다.


장수 인기 IP, 차별화된 게임성, 광고 전략 등으로 흥행 견인
'마비노기 모바일'은 20년 넘게 사랑받아온 넥슨의 대표 온라인 게임 ‘마비노기’ IP를 기반으로 한다. 강력한 IP 파워와 기존 팬층의 유입에 더해, 전투 중심의 기존 MMORPG와 차별화된 콘텐츠 구성으로 독자적인 입지를 다지고 있다.

센서타워 게임 태그에 따르면, '마비노기 모바일'은 캐릭터 수집과 꾸미기, 스토리 중심의 퀘스트, 소셜 시스템 등 다양한 즐길거리를 제공하며, PvP 콘텐츠를 강조하는 주요 매출 상위 MMORPG와 다르게 전투 외 활동에 보다 집중하고 있다.




특히 낚시, 요리, 연주, 채집, 만들기 등 일상적인 콘텐츠를 통해 플레이어 간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을 유도하며, 힐링과 감성 중심의 게임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 이처럼 치유와 감성, 낮은 경쟁 강도를 추구하는 콘텐츠는 고강도 MMORPG가 포화된 시장에서 차별화 전략이자 강점으로 작용하는 셈이다.

또한, 센서타워 다운로드 유입경로 분석에 따르면, '마비노기 모바일'의 전체 다운로드 중 64.4%가 IP 파워에 기반한 오가닉 채널을 통해 발생했으며, 18.2%는 유료 광고를 통한 유입으로 분석된다. '마비노기 모바일' 출시 전후로 넥슨의 디지털 광고 지출액은 증가세를 보이며, 신규 게임에 대한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입증했습니다.

센서타워는 올해 지금까지 넥슨의 노출 수 기준 상위 10개 소재 중 절반 이상이 '마비노기 모바일' 광고였다고 언급했다. 이 중 가장 높은 노출 수를 기록한 소재는 ‘처음엔 혼자서, 다음엔 우리가… 모두가 함께 만들어가는 낭만적인 하모니. 우리가 함께할 낭만과 모험의 세상, 마비노기 모바일 지금 사전등록 중’이라는 감성적인 카피가 삽입된 유튜브 영상 광고다. 해당 광고는 게임의 소셜 기능을 강조하고 감성적인 톤을 사용한 이 광고는 게임의 차별화된 포지셔닝을 효과적으로 반영했다는 평가다.
[ 내용 수정 : 2025.05.20. 15:19 ] 매출 예상치 수치 표기에 오류가 있어 해당 내용을 수정하였습니다.

댓글(27)

새로고침
  • 왕좌의게임25-05-20 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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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앞으로 리니지라이크말고
    모비노기라이크가 많이나오길

    변신인형뽑기 옘병
    매주패키지컬렉션 
    이딴거 없으니 유저들이 알아서 게임하자나 
    그것도 즐겁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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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어설픈나그네25-05-20 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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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 리니지라이크로 돈만뽑아내는 모바일겜만보다가 순한겜을보니 신기하네 ㅋㅋ 더 잘되길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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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다새25-05-20 2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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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적으로 오래할게임은 아니라생각,
    할만하지.. 근데 그건 할게임어 없기 때문인게 가장 큰 이유
    다른 더 재밌는게임이 나오면 나는 갈아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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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킹왕짱킹킹25-05-20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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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잘나가는구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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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어설픈나그네25-05-20 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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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 리니지라이크로 돈만뽑아내는 모바일겜만보다가 순한겜을보니 신기하네 ㅋㅋ 더 잘되길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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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왕좌의게임25-05-20 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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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앞으로 리니지라이크말고
    모비노기라이크가 많이나오길

    변신인형뽑기 옘병
    매주패키지컬렉션 
    이딴거 없으니 유저들이 알아서 게임하자나 
    그것도 즐겁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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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데이르25-05-21 1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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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펫엠병 있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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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망치는묠니르25-05-20 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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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많은 유저들이 원하는 성장구조와 컨텐츠 아닌가 싶네요,
    과금모델도 유도가아닌 게임 성의봐서 지르게되고.
    대한민국 게임업계 변화의 초탄이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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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aejung25-05-20 1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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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발비 1000억은 이미 회수하고도 남겠네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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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류오25-05-22 1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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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00억 매출이면 게임업계평균 40억 남는거고
    이마저도 오픈빨로 나온매출
    기존에 적자 350억에 넥슨 1200억 이상의 채무
    유저들 전설풀셋하고 할거없는상황
    뎁캣도 위사실을 아니까 난이도 올리기식으로 버티는중
    편의성개선 매우느리고
    소통은 전혀 하지않음 손익분기점이 나올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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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온해25-05-20 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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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투 개노잼이라 접었는데 이렇게 잘되는거보니 신기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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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만봐25-05-20 1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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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런 게임이 잘되서 국내 게임시장이 좀 바뀌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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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죽빵쓰리쿠션25-05-20 1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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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울고있는 호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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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워뇨띠25-05-20 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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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ㅋㅋ 오픈전까던건없어졌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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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스줍는소년25-05-20 1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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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지만 오늘도 사건사고가 그만.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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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Xylop25-05-20 1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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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럼에도 개선해야할 부분이 많습니다

    지금 메인 콘텐츠에서 오류가 있는데
    다른 게임이었으면 긴급 점검할 정도 같은데도
    조치가 느립니다

    능력치도 더 자세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능력치는 BM이랑 직결되는 부분인데도
    용어 관련해서 혼동을 주거나
    적용 방식이 어떤지 직관적이지 않은 등 문제가 많습니다.

    데브캣이 개선 의지를 보이긴 했지만
    더 빠른 대응이 필요합니다

    많은 유저들한테 사랑받는만큼 그 신뢰를 지켜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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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지스프25-05-20 1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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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00억달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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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avii25-05-20 1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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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당 내용 수정되었습니다. 제보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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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추리25-05-20 14: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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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화? 400억 달러? 개이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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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부처25-05-20 1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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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면 할수록 다시 느껴지는 애완종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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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트리샤25-05-20 1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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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토어 수수료 30%는 대체 언제 줄어들까...
    진짜 미친거 같음 플렛폼 수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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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상복25-05-20 1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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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착한 bm이라 유저들이 더 반가워하는거 같음
    꾸준히 플레이하기도 편하고 숙제 압박도 낮음

    하지만 신규 컨텐츠의 버그가 방치되거나 대부분의 유저가 요구하는 편의성(보석 일괄 합성) 개선이 느린건 질타 받아야된다고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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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구25-05-20 1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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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건아 겜좀 유지보수좀잘해봐라 버그가 몇개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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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다새25-05-20 2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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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적으로 오래할게임은 아니라생각,
    할만하지.. 근데 그건 할게임어 없기 때문인게 가장 큰 이유
    다른 더 재밌는게임이 나오면 나는 갈아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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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eadpoint225-05-21 0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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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세요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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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졸가메25-05-21 0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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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시대적인 시스템이 많아서 다 뜯어고치긴 해야할거임. 현실 시간대 지정 레이드라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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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껨25-05-23 0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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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morpg에서 더 재밌는 게임? 지금 그런 게임 안나온지 15년은 됐음 ㅋㅋㅋㅋ앞으로도 그럴거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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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돌풍예고25-05-20 2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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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짱개 폰겜들 보단 나은데 짱게폰겜 쳐빠는 것들은 그냥 지나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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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oyun8825-05-22 0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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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직 600억 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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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영애플25-05-22 1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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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피 스킬이 있으면 좋겠음... 스킬 캔슬도 되게 해주었으면 좋겠고 스킬쓰는데 캔슬이 안되어서 쳐맞는 경우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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