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위분석] 새해 본격 시작, 숨 고르기 들어간 온라인 게임 시장

순위분석 | 김규만 기자 | 댓글: 36개 |

인벤 순위
새해 본격 시작, 숨 고르기 들어간 온라인 게임 시장




▲ 온라인 게임 순위 (1월 5일~1월 11일 기준)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 연말연시 끝, 다시 제자리 찾아가는 온라인 게임 시장
- 연말연시 휴일 특수를 누렸던 온라인 게임 순위가 본격적인 새해 시작과 함께 잠시 소강 상태에 이르렀습니다. 이에 따라, 20위권 내에서는 최근 업데이트를 진행한 '로스트아크'만이 유일하게 순위 상승에 성공한 게임이 되었습니다. 로스트아크는 지난 7일 '세르카' 레이드를 비롯해 겨울 업데이트 로드맵 1차 콘텐츠를 대거 업데이트했습니다. 이어 오는 3월까지 다채로운 업데이트, 이벤트가 예정되어 있는 만큼, 추가적인 순위 상승도 기대해볼 수 있겠습니다.

◎ 신규 캐릭터 '칼리아' 추가, 마비노기 영웅전 7계단 순위 상승
- 30위권에서는 '마비노기 영웅전'이 오랜만에 7계단을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신규 캐릭터 '칼리아' 업데이트와 함께, 서비스 16주년을 맞이해 진행하는 이벤트가 효과적이었던 것으로 풀이됩니다. '칼리아'는 한손 또는 양손으로 모두 사용하는 중대검 '하프 클레이모어'를 사용하는 신규 캐릭터로, 공격과 방어를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전투 방식이 특징입니다. 게임은 서비스 16주년을 기념해 2월 5일까지 게임에 접속하는 이용자에게 다양한 인게임 보상을 제공하는 '마영전 16살 축하 쿠폰'을 지급합니다.


국내 PC방 순위
1월 2주 PC방 주간 리포트




▲ 1월 2주차 전국 PC방 가동률 (자료제공: 더로그)

◎ 1월 2주차 전국 PC방 사용시간 1,642만 시간, 전주 대비 10.4%↓, 전월 대비 4.9%↑
- 연말연시 연휴 효과로 증가했던 PC방 전체 사용시간도 평년 수준으로 돌아왔습니다. PC방 게임 통계 서비스 더로그가 집계한 1월 2주차 전국 PC방 총 사용시간은 1,642만 시간으로, 전주 대비 10.4% 감소했습니다. PC방 주간 가동률은 평일 평균 14.4%, 주말 평균 21.1%로 주간 평균 16.3%를 기록했습니다.

◎ 고통의 마녀 '세르카' 업데이트, '로스트아크' 전주 대비 사용시간 상승
- 순위권에 있는 게임 대부분이 전주 대비 사용 시간이 하락한 가운데, 발로란트와 로스트아크가 전주 대비 PC방 사용시간이 증가한 유일한 게임이 되었습니다. 특히, 지난 1월 7일 신규 업데이트를 진행한 '로스트아크'는 전주와 비교해 7.8% 가량 사용 시간이 증가했습니다. 세르카 레이드 뿐 아니라 신규 콘텐츠 '혼돈의 균열', '할의 모래시계' 등도 추가돼 다시 한 번 TOP10 안에 이름을 올릴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 1월 2주차 전국 PC방 게임 순위 (자료제공: 더로그)


금주의 스팀 게임 트렌드




▲ 스팀 이용자 통계 순위 (자료 출처: SteamDB)

◎ 오늘의 스팀 트렌드 게임 - 스타럽쳐(StarRupture)
- 이번 주 초 스팀 트렌드 지표 최상단에는 '그린 헬' 개발사 크리피 자(Creepy Jar)의 신작 '스타럽쳐'가 이름을 올렸습니다. 1인칭 오픈 월드 기지 건설 게임으로, 플레이는 최대 네명의 친구들과 함께 외계 생물체를 물리치고, 복잡한 공장 시스템을 구축해야 합니다. 현재 '얼리액세스 출시 기념'으로 20%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으며, 스팀 상점 내 평가는 '매우 긍정적'입니다. 한국어도 지원하지만, 폰트 문제로 불편을 호소하는 이용자들이 많은 편입니다.

◎ GTA 공인 모드 플랫폼 FiveM, 스팀 동접자 17,000여 명 기록
- 락스타 게임즈의 공인 모드 플랫폼, FiveM이 스팀DB에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정확히는 12월 9일부터 집계가 시작되었지만, 동접자는 한 자리수에 불과했죠. 그러나, 1월을 기점으로 늘어난 동접자는 5일을 기점으로 1만 7천여 명까지 늘었습니다. 크리에이터 커뮤니티 CFX.re를 직접 인수해 서비스중인 FiveM은 국내에서도 두터운 팬층을 가진 GTA 온라인 '인생게임' 모드 등을 즐기는 데 없어서는 안 되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만큼, 해외에서는 조만간 외부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받지 않고도 모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생태계가 스팀에 마련될 것이라는 기대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 스팀 트렌드 지표 (자료 출처: SteamDB)


국내 모바일 게임 순위




▲ 1월 11일 기준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 퍼즐 게임 신흥 강자 '가십하버' 구글 매출 10위 진입
- 해변의 레스토랑를 재건하며 마을 주민들의 비밀을 파헤치는(?) 독특한 퍼즐 게임, '가십하버'가 국내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 10위에 재진입했습니다. 2022년부터 퍼즐 장르의 강자로 군림한 게임으로, 호주, 미국, 독일 등 북미유럽 권역에서는 TOP5 안에도 이름을 올리는 퍼즐 게임이기도 합니다. 많은 애널리스트들은 가십하버의 '라이브옵스(liveops)' 성공를 성공 요인으로 꼽았습니다. 그중에서도 최대한 많은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을 모토로 삼았는데, 2025년 하반기부터는 월 70개 이상의 이벤트를 일 단위로 진행했다고 하네요. 과연, 국내에서도 북미 유럽과 마찬가지로 높은 매출 순위를 기록할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 XD신작 '두근두근타운', 양대 마켓 인기 1위
- 지난 8일 정식 출시한 XD의 힐링 라이프 시뮬레이션 '두근두근타운'이 양대 마켓 인기 1위를 기록했습니다. 이름 그대로 나만의 일상을 만들어가는 힐링 시뮬레이션으로, 플레이어은 자신만의 집을 짓고 취미를 즐기며 이웃과 교류하는 등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기존 시뮬레이션과 달리 체력 제한, 일일 숙제 등 목표를 배제했으며, 원하는 활동을 선택해 바쁜 일상 속 휴식을 제공한다는 방침입니다. 게임은 PC 플랫폼에서도 즐길 수 있으며, 스팀 버전은 추후 공개될 예정입니다.



▲ 1월 11일 기준 모바일게임 인기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인벤 인기 게임 투표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