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방송에서는 1월 업데이트 관련 자세한 내용과 함께 3월까지 예정된 1분기 로드맵이 공개됐다. 데브캣 이진훈 ‘마비노기 모바일’ 디렉터는 생방송을 통해 새롭게 도입되는 '유니크 닉네임’의 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이후 신규 협동/대전 콘텐츠 ‘뱅가드 브리치’와 ‘마신의 제단’을 포함해 신규 레이드 ‘에이렐’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또한, 이전부터 예고됐던 새로운 성장 요소 ‘팔라딘 아티팩트’ 등도 공개하며 서비스 1주년을 겨냥한 2026년 1분기 로드맵을 발표했다.
방송 시작부터 웨카 경매장에 대해 다시 한 번 사과한 이진훈 디렉터는 재발 방지를 다시 한 번 약속했다. 앞서 개발자 노트를 통해 강조했던 ‘소통 강화’의 의지를 실천하는 첫 자리임을 언급했다. 단순히 업데이트 내용을 읽어주는 방식에서 벗어나 유튜브 담당 PD가 함께 출연해 이용자의 시각에서 내용을 정리하고 실시간 채팅에 답변하기도 했다.
■ ‘유니크 닉네임’ 도입 및 이용자 편의성 대폭 강화

이진훈 디렉터는 이용자들의 관심을 모은 ‘유니크 닉네임’ 시스템의 상세 운영 규칙을 공개했다. 유니크 닉네임은 다른 서버에서 사용 중인 이름과는 중복될 수 없다는 ‘절대 규칙’ 하에 운영된다. 시스템 도입 시점을 기준으로 장기간 접속하지 않은 캐릭터는 휴면 상태로 전환되어 관리 대상이 되며, 해당 캐릭터에는 ‘임시 이름’이 부여된다. 기존에 선점되어 있던 이름은 다른 모험가가 유니크 닉네임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되는 구조다.
추후 지원될 서버 이전 기능과 연계된 규칙도 확정됐다. 서버 이동 시 동일한 닉네임이 이미 존재할 경우, 이전을 신청한 이용자가 이름을 변경해야 한다. 결과적으로 서버 내에서 아무도 사용하지 않는 이름으로 설정해야만 최종적인 유니크 닉네임으로 확정받을 수 있다.

편의성 개선의 일환으로 ‘패션 장비 모두 승급’ 기능도 새롭게 추가된다. 이는 기존의 룬 일괄 승급 시스템과 유사한 방식으로, 같은 등급의 패션 장비를 한 번에 상위 등급으로 승급할 수 있는 기능이다. 특히 ‘추천 선택 기능’을 도입해 희귀도가 높은 장비는 자동으로 보존하고, 중복된 장비만을 재료로 사용하도록 설정할 수 있어 반복적이고 번거로웠던 승급 과정을 획기적으로 단축했다.
■ 신규 레이드 및 협동/경쟁콘텐츠 추가

오는 15일 신규 레이드인 바람의 정령 ‘에이렐’이 업데이트된다. 선행 퀘스트를 수행하면 입장할 수 있으며, 게임 내 서적을 통해 관련 설정을 확인할 수 있다. 레이드 클리어 시 신규 의상과 팔라딘 아티팩트 재료 등을 보상으로 획득한다.
이와 함께 주간 협동 콘텐츠 ‘뱅가드 브리치’와 1대 4 비대칭 대결 콘텐츠인 ‘마신의 제단’이 추가된다. 뱅가드 브리치는 최대 4인이 마족을 방어하며 보스를 처치하는 방식이며, 마신의 제단은 타락한 사제와 모험가 진영으로 나뉘어 각각 제압과 탈출을 목표로 진행된다.
캐릭터 성장을 위한 ‘팔라딘 아티팩트’ 시스템도 도입된다. 아티팩트는 갑옷에 장착해 능력치를 높이는 아이템으로, 색상 조합에 따른 시너지 효과 및 고성능의 황금색 아티팩트가 존재한다. 또한 ‘바리 어비스’의 지옥 난이도가 15단계까지 확장되어 새로운 보스와 기믹이 적용된다.



■ PC 마비노기의 ’겨울숲 순례자’, ‘스카하’ 의상 추가

‘마비노기’와의 컬래버레이션 업데이트도 진행한다. 매년 1월 진행하는 것으로 확정된 ‘패션 컬래버’의 첫 번째 아이템으로 ‘마비노기’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겨울숲 순례자'와 '스카하' 의상이 선정됐다. ‘겨울숲 순례자’는 모바일의 직관성에 맞춰 ‘겨울숲 탐험가’와 ‘겨울숲 파수꾼’ 두 가지 종류로 제작했고, ‘스카하’는 ‘사일런트 플렛지’라는 이름으로 복각해 남성용 테마 의상까지 더했다.
■ 1분기 로드맵 공개, 무기-마스터 엠블럼 변경권 개발중!

이진훈 디렉터는 방송 말미에 2026년 1분기 로드맵을 공개했다. 1월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를 시작으로 2월에는 '관계 시스템'과 '타바르타스 레이드(매우 어려움)'가 추가되며, 3월에는 서비스 1주년을 기념해 '화이트 서큐버스 레이드(매우 어려움)'와 대규모 성장 지원 이벤트인 '에린 버닝 챌린지' 등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어진 QnA에서도 많은 내용이 공개됐다. 우선 최대 클래스 레벨 달성 이후 얻게 되는 경험치는 ‘정령의 흔적’으로 전환되도록 시스템을 개발 중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도적 클래스의 개선 방향성에 대해서도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나아가 1시즌 내 추가 보석 등급 확장은 없을 예정이며, 업데이트 사항에 대한 빠른 공지 및 안내도 약속했다. 마이홈 방명록 기능은 현재 개발 중이며, 유니크 아이템의 이펙트와 외형을 이관할 수 있는 기능도 논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스틱 던전 차원 열쇠는 1월 15일부터 사용 편의성을 개선하는 패치가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클래스별 어비스 활약 차이를 인지하고 밸런싱을 조정하고 있다고 전했으며, 룬 프리셋 기능에 대해서도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현행 후입선출 구조인 경매장은 차후 등록 물품 중 랜덤으로 판매되는 방식으로의 변경을 고려하고 있다. 아울러 부캐릭터의 피로도를 줄이기 위해 어비스 주간 보상인 ‘전리품 토벌 증표’의 획득 난이도 완화를 예고했다. 닉네임 변경권은 1월 15일 업데이트 이후 6개가 지급될 예정이며, 무기 및 마스터 엠블럼 변경권은 현재 개발중에 있다고 밝혔다.
넥슨은 이번 라이브 방송을 기념해 환생석 1개와 패션 장비 성별 변경권(전설, 에픽, 엘리트 각 4개씩) 패션 티켓(프리미엄 20개, 일반 30개), 보석 스킬 세공기와 룬 재설정 프리즘 각각 10개 등 풍성한 선물을 제공하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