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리포트] 향수 자극한 리니지 클래식 강세, 1월 대만 게임 시장 살펴보기

기획기사 | 윤서호 기자 |




※인벤에서는 매달 대만 게임 시장 리포트를 전달해드립니다.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는 대만 게임 시장의 소식을 한눈에 살펴보세요. 해당 리포트 자료는 대만 현지에서 온라인/모바일게임 퍼블리싱 사업을 하고 있는 해피툭(HappyTuk, www.mangot5.com)에서 제공했습니다.

새해의 시작인 1월, 대만 게임 시장은 글로벌 게임 축제 준비와 대작들의 런칭으로 뜨겁게 달아올랐다. 특히 1월 29일 성대하게 개막한 '대만게임쇼 2026'에는 26개국 399개 기업이 참여해 500여 종의 신작을 선보이며 역대급 규모를 자랑했다. 특히 인디 게임 전용 구역인 '인디 하우스'는 전년 대비 20% 성장하며 3년 연속 역대 최고 규모를 경신해 인디 게임 생태계의 활기를 증명했다.

오프라인 문화 거점의 변화도 눈에 띈다. 타이베이 MRT 시먼역에 위치한 '시먼 지하 마켓(UNDERCITY: XIMEN)'이 애니메이션, K-POP, 스트리트 패션이 결합된 몰입형 문화 공간으로 정식 오픈하며 MZ세대와 게이머들의 새로운 성지로 떠오르고 있다.


1월 대만 PC/모바일 게임 순위
리니지 클래식과 메이플스토리의 2강/페이팔 문제로 삐끗한 엔드필드

▣ 1월 대만 PC 게임 순위



1월 대만 PC 게임 시장에서는 전통의 강호 '메이플스토리'가 대규모 업데이트로 화제의 중심에 섰다. 글로벌 최초로 단행된 '아케인' 업데이트를 통해 '음양사'와 '검호' 직업 리메이크를 선보였고, 이는 커뮤니티의 폭발적인 토론을 이끌어냈다. 다만, 리메이크된 음양사 캐릭터의 과도한 성능으로 인한 밸런스 논란과 업데이트 중 발생한 접속 불가 등의 운영 이슈는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남았다.

출시를 앞둔 '리니지 클래식'의 기세도 무섭다. 대만 온라인 게임계에서도 한 획을 그은 상징적인 IP답게, 2월 7일 프리 오픈을 앞두고 사전 캐릭터 생성 공지에만 400건 이상의 이용자 반응이 달렸다. 이처럼 3550 세대의 향수를 자극한 리니지 클래식은 출시 전부터 인기 순위 TOP 10에 진입하는 저력을 보였다.


▣ 1월 대만 모바일 게임 순위



모바일 시장에서는 'RO선경전설: 세계지려'가 IP의 힘을 다시 한번 증명했다. 라그나로크 IP 최초로 대규모 오픈월드와 하우징 시스템을 내세운 본작은 출시 직후 앱스토어 누적 매출 3위를 기록하며 매출 상위권의 견고한 벽을 뚫어내는 데 성공했다.

반면, 기대를 모았던 '명일방주: 엔드필드'는 아트 완성도 면에서 극찬을 받으며 커뮤니티 화제성 1위에 올랐으나, 출시 직후 발생한 페이팔 결제 오류 논란으로 곤혹을 치렀다. 특히 타인 계정 결제 등 중대한 시스템 결함이 보고되었으나, 개발사 측의 빠른 공식 발표 및 조치로 실제 피해 규모가 경미한 수준에 그치면서 안정화 되고 있다.




국내 게임 중에서는 '카오스 제로 나이트메어'는 독창적인 아트와 전투 시스템으로 호평받으며 초기 안착에 성공했으나, 최근 시즌2의 캐릭터 밸런스 조정과 관련해 유저들 사이에서 운영 정책에 대한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어 장기 흥행을 위한 신뢰 회복이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무료 다운로드 순위에서는 힐링형 시뮬레이션 게임 '하토피아'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TGS 현장 부스와 적극적인 오프라인 프로모션을 통해 감성적인 아트 스타일을 어필한 결과, 양대 마켓 2위에 오르며 슬로우 라이프 장르에 대한 대만 유저들의 높은 수요를 확인시켰다.


대만 1월 신작 및 기대작

▣ RO선경전설: 세계지려



⊙개발사: Gravity Game ⊙플랫폼: iOS/GP/PC ⊙발매일: 2026년 1월 15일

대만에서 꾸준히 인기를 모으고 있는 '라그나로크' IP를 바탕으로 한 오픈월드 MMORPG 신작이다. 대규모 오픈월드 구현과 더불어 150인이 참여하는 PvP 콘텐츠 등 스케일을 대폭 확장하며 흥행 저력을 입증했다.

▣ 명일방주: 엔드필드





⊙개발사: Hypergryph ⊙플랫폼: iOS/GP/PC/PS5 ⊙발매일: 2026년 1월 22일

고품질 3D 모델링과 전작부터 이어진 독보적인 아트, 높은 콘텐츠 완성도로 사전 단계부터 1만 7천 명 이상의 팔로워를 확보한 요주의 신작이다. 결제 오류 논란에도 불구하고 주요 커뮤니티 화제성 1위를 기록하는 등 호응을 얻고 있다.

▣ 리니지 클래식



⊙개발사: NCSOFT ⊙플랫폼: PC-Online ⊙발매일: 2026년 2월 7일 예정

대만 시장에서도 흥행을 연거푸 이어온 리니지 IP의 클래식 버전이다. 2월 출시를 앞두고 대만과 한국 동시 런칭 소식이 전해지며 현지에서도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 외에도 바이오하자드 IP를 기반으로 한 SLG '바이오하자드: 서바이버 유닛', 넷마블의 '몬길: 스타 다이브', '7대죄: Origin' 등 한국형 대작들이 대만 게이머들의 높은 관심 속에 사전 예약을 진행 중이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