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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문화재단, 2023년 하반기 보호자 게임리터러시 온라인 교육 진행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문화재단은 게임에 대한 올바른 인식 제고와 게임의 가치 확산을 위한 ‘2023년 보호자 게임리터러시 교육’(이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재단에서는 각계각층의 전문가 30인과 함께 온라인 교육을 9월부터 11월까지 무료로 실시한다. 게임을 ▲인문사회·과학일반 ▲게임문화 변화양상 ▲게임문화 이해·인식 ▲게임 이용 지도·방...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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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디 개발자 양성 멘토링 '인디플 세미나' 9월 4일까지 참관객 모집
한국인디게임협회에서 서강대학교 산학협력단과 공동 주관하는 ‘2023 콘텐츠 창의인재동반사업 오픈 특강‘ 참관객을 오는 9월 4일(월요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네이버 클라우드와 원스토어가 공동 후원사로 참여하는 오픈특강에서는 산나비 개발자로 유명한 유승현 개발자의 “스토리는 조금만 넣겠습니다”, 강연이 진행되며, AI와 게임이라는 주제로 “1인 개발자가...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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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문체부 "검찰, '게임중독' 표현에 신중 기해야"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가 검찰이 신림동 흉기난동 사건 원인을 게임중독으로 꼽은 것에 대해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밝혔다. 14일 더불어민주당 이상헌 의원실에 따르면 문체부 관계자는 "지난 서울지검 보도자료에 따르면 게임중독이 범죄의 주요 요인인 것처럼 설명되어 있다"라며 "게임중독이라는 표현은 법적, 행정적, 의료적으로 명확히 정의된 개념이 아니므로 용...
게임뉴스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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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률형 아이템 TF, 시행령 화두는 '명확성'
확률형 아이템 정보공개 제도화 논의에 있어 핵심 쟁점은 '명확성의 범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는 "명확히 해달라"고 요구하고, 이용자 측으로 나선 이철우 변호사는 "해석의 여지를 남겨놔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두 의견을 종합한 초안은 올해 국정감사 이전에 나올 전망이다. 지난 3월 24일 문화체육관광부는 '확률형 아이템 정보공개 합리적 제도화를 위한...
게임뉴스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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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게임산업 5개년 종합진흥계획 2024년 1월 발표
정부가 '5차 게임산업 종합진흥계획' 준비에 들어갔다. 계획은 2024년 1월 발표될 예정이다. 정부는 게임산업법에 따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종합진흥계획을 수립한다. 보통 5년 주기다. 정부가 게임산업 비전을 설정하고 핵심전략과 역점추진과제 등을 정한다. 최근 발표는 2020년 5월 이뤄졌다. 당시 정부는 확률형 아이템을 법으로 규제한다는 내용 등을 발...
게임뉴스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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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에 등장한 카리나, AI 카리나
이어서 이상헌 의원은 트럼프 미국 전 대통령이 체포된 사진을 회의장 화면에 올렸다. 이 역시 AI가 만든 가짜 이미지였다. 처음 이 이미지가 인터넷에 퍼졌을 당시 일부 언론들이 진짜 사진으로 착각하고 잘못된 기사를 쏟아낸 바 있다. 관련해 이상헌 의원은 지난 5월 22일 '인공지능 표기법'으로 불리는 콘텐츠산업법 일부개정안을 대표발의했었다. 생성형 AI...
게임뉴스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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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체부, 게임물관리위원회 강도 높은 구조개선 나선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가 감사원 감사결과(’23.6.29)를 통해 드러난 게임물관리위원회(위원장 김규철)의 구조적 비위행위에 대해 무관용 원칙으로 대응하고, 인사·조직 등 기관 운영 전반에 대한 강도 높은 구조개선에 나서기로 했다. 이번 감사원 감사를 통해 게임위가 ‘자체등급분류 게임물 통합관리시스템(이하 통합관리시스템)’ 및 ‘자체등급분류 게임물...
게임뉴스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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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임 게임위원 5인 위촉, 전문성 갈증 해소할까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가 게임물관리위원회(위원장 김규철) 신임 위원 5명을 위촉했다. 이미 기존 위원 임기가 지난 3월 만료된 뒤 3개월여 만이다. 1일 문체부는 신임 게임위원으로 △옥수열 교수(동아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이원석 변호사(법무법인 율촌) △조기진 방송통신위원회 특별위원 △강신욱 변호사(법무법인 세종) △이은진 교수(명지전문대학 소프트웨어...
게임뉴스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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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中에 판호 발급 확대 요청한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제2차 '범부처 수출상황점검회의'를 개최해 수출확대 방안을 16일 논의했다. 산자부는 수출 유망품목 30개를 선정했고, 게임이 포함됐다. 문화체육관광부가 게임과 음악을 '신(新)수출 유망분야'로 추천했다. 연평균 10% 이상 수출 증가율을 보이고, 중국 외 북미와 유럽 등 수출시장 다변화 가능성이 돋보여서다. 정부는 게임에 바우처 사업,...
게임뉴스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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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보균 장관 "P2E 게임 논란, 게임과 관련 없다"
박보균 장관이 "P2E 게임의 본질적인 문제는 가상화폐, 게임과는 관련이 없다"라고 밝혔다. 16일 문화체육관광부는 박보균 장관 취임 1주년을 기념해 출입기자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박보균 장관은 최근 정치권에서 논란인 P2E 게임에 대해 "문제점은 본질적으로 가상화폐에 있다"라며 "게임의 세계와는 거리가 있다"라고 답했다. 이어 "문체부는 P2...
게임뉴스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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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K-펠로우쉽 사업에 '게임' 추가
정부가 K-펠로우쉽 사업에 게임을 추가했다. 정부는 해외문화홍보원(원장 김장호, KOCIS)을 통해 K-컬처 해외협력망을 확대하고 있다. K-펠로우쉽은 전 세계 문화예술계 주요 인사를 국내에 초청하는 사업이다. 이전까지 K-펠로우쉽은 순수 문화예술 분야에 한정됐다. 정부는 올해부터 방송콘텐츠와 게임 분야 인사도 초청하기로 했다. 게임 분야 첫 초청 인사는...
게임뉴스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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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디지털혁신 전략, 웹3 게임 개발 지원한다
정부가 문화산업 발전을 위해 해외에 진출하는 웹3 게임 제작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한 게임 창작 활성화를 위해 디지털 원천 자원을 개방한다. 28일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가 '문화디지털신대륙협의회'를 개최하고 '제1차 문화 디지털혁신 기본계획 2025'를 확정 발표했다. 문체부 최초 디지털 전략인 '문화 디지털혁신 기본계획'은 우리나라가 글로벌 디지...
게임뉴스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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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체부, 게임사 포함한 'P2E 민관상설협의체' 운영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가 'P2E 민관상설협의체'를 구성해 운영 중이다. 민관상설협의체는 이전 'P2E TF'보다 확장된 개념이다. 민간 기업이 포함됐다는 점에서 공공기관으로만 구성됐던 TF와 차이가 있다. 협의체에서 게임사가 직접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밝힐 수 있다. 앞서 박보균 장관도 국회에서 "P2E 게임은 문체부 혼자 결정할 수 있는 사항은...
게임뉴스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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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보균 장관 "P2E 게임 허용 문제, 정면돌파 하겠다"
박보균 장관이 P2E 게임 국내 허용 문제에 대해 "우회하지 않고 정면돌파하겠다"라고 밝혔다. 21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용호 국민의힘 의원이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게 P2E 게임 국내 허용 문제를 질의했다. 이용호 의원은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P2E 게임을 조건부 허용으로라도 심도있게 논의해달라 요청했는데, 현황은 어떤가?"라고...
게임뉴스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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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체부, '확률형 아이템 TF' 발족
문화체육관광부가 24일 '확률형 아이템 정보공개 합리적 제도화를 위한 민관협의체'(이하 확률정보공개 TF)를 발족하고 1차 회의를 열어 확률형 아이템 정보공개 제도 추진 방향을 본격적으로 논의한다. 확률형 아이템 정보공개 내용을 포함한 게임산업법 개정안이 지난 3월 14일 국무회의에서 공포됐다. 이에 따라 게임사업자에게 확률형 아이템의 종류와 종류별 공급...
게임뉴스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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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제2의 중동붐'을 위한 첫 걸음"
정부가 콘텐츠산업으로 중동 시장 집중 공략한다. 정부는 우리 게임을 '제2의 중동붐'을 위한 첫걸음으로 낙점했다. 정부 조사에 따르면 중동 인구 약 52.9%가 콘텐츠 적극 소비 계층인 30세 이하다. 중동 콘텐츠시장은 2021년부터 2026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사우디 7.62%, UAE 7.47%로 전망된다. 중동은 크래프톤의 배틀그라운드와 펄어비스의...
게임뉴스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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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체부, 콘솔게임 집중 육성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가 23일 윤석열 대통령 주재 '제4차 수출전략회의'에서 "국내 콘솔게임을 집중 육성해, 북미유럽 등 선진국 시장을 개척하겠다"라고 발표했다. 문체부는 '3E' 전략으로 콘솔게임을 지원한단 계획이다. 3E는 Expansion(확장), Extension(확대), Effect(확산)의 줄임말이다. 콘솔게임 육성은 문체부 3E 계획에...
게임뉴스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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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률형 아이템 모니터링, '게임위'가 맡는다"
또한, 문체부는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를 신뢰하지 못한단 입장이다. 이에 김윤덕 의원이 문체부에 신뢰하지 못하는 근거를 대달라고 했지만, 문체부는 뚜렷한 근거를 대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1년 공백도 문제시됐다. 확률형 아이템 법제화는 본회의 통과 이후 유예 기간 1년을 거친 뒤 공포된다. 김윤덕 의원은 1년 동안 자율규제도 안 되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
게임뉴스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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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물로 구성된 메타버스, 게임산업법 적용 합의"
정부 부처가 게임물과 메타버스 관계에 대해 일부 합의했다. 게임물 구성 빈도가 관건이다. 게임물로 '대부분' 구성된 메타버스에 대해서는 게임산업법을 적용한다. 어느 정도가 대부분이고 일부인지에 대해선 논의가 필요하다. 3일 류호정 의원실이 문화체육관광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두 부처는 지난해 12월 28일 회의에서 두 가지 사...
게임뉴스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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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위원회, 확률형 아이템 법제화 의결
이용호 의원은 "PC방 이용시간을 제한하는 청소년 기준을 '청소년 보호법'과 일치시키고, 이용자가 등급구분을 위반하여 게임물을 이용하였을 때 주의의무를 다한 PC방 영업자에 대해서는 행정처분을 면제할 수 있도록 근거를 마련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높은 기술 수준을 바탕으로 성장하고 있는 게임산업 보안 강화를 위한 정부의 지원 근거를 마련하고, 역사를...
게임뉴스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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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체부, 8,442억 원 투자해 K-콘텐츠 성장 환경 조성
금일(10일),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K-콘텐츠 분야 2023년도 예산 총지출 규모가 8,442억 원으로 확정되었다고 밝혔다. 이는 2023년도 문체부 전체 예산 6조 7,408억 원의 12.5%를 차지하는 규모이다. 문체부는 창의적 아이디어가 세계적 콘텐츠 지식재산권으로 성장하는 환경을 조성하고 K-콘텐츠의 전략적 수출 확대와 K-콘텐츠를 통한...
게임뉴스 | 기자: 정수형 | 작성시간 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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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체부 "지스타 안전에 총력, 운영인력 2배 늘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는 대한민국 최대 게임 축제 ‘지스타 2022’와 ‘2022 대한민국 게임대상’을 관객들이 안전하게 즐길 수 있도록 민관 협력을 통해 만반의 준비를 갖춘다. 문체부 전병극 제1차관은 11월 16일(수) 오후, 코로나 이후 3년 만에 정상적으로 열리는 ‘지스타’ 현장 부산 벡스코를 방문해 사전 안전 점검을 하고, 이후 ‘대한민국...
게임뉴스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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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문체부, 확률형 아이템 법제화 의지 재확인
문체부는 확률형 아이템 현황에 대해 '확률형 아이템의 낮은 확률과 과도한 결제 유도 등으로 논란'이라고 짚었다. 문체부가 추진하는 확률형 아이템 법적 규제화는 △정의 신설 △표시 의무 △벌칙 제정으로 나뉜다. 문체부 관계자는 "확률공개를 게임사업자의 공적 의무로 규정하고 적극적 이행을 유도하겠다"라고 밝혔다. 문체부는 게임의 개발단계별 지원 강화를 위해...
게임뉴스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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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대한민국 게임대상' 11월 16일 개최
대한민국 게임 산업의 한 해를 결산하는 ‘2022 대한민국 게임대상'이 오는 11월 16일 부산에서 개최된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게임산업협회가 주관, 전자신문과 스포츠 조선이 후원하는 이번 행사는 본상 (대상, 최우수상,우수상, 기술창작상, 인기게임, 인디게임상 등 총 13개 부문을 시상한다. 게임대상 접수는 10월 6일부터 14일까지 9일 동안...
게임뉴스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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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과기부 "게임규제는 세계 유일의 강력한 사전규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가 "(우리나라) 게임규제는 세계 유일의 강력한 사전규제이자, 덩어리 규제"라고 주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주장은 과기부가 메타버스에 게임법 적용을 우려하며 제기됐다. 그러면서도 현재 시행 중인 게임산업법에 대한 정부의 직접 비판이기도 하다. 15일 정의당 류호정 의원실에 따르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9월 5일 '메타버...
게임뉴스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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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체부-과기부, 메타버스 신규제 체계 마련 '합의'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가 같이 메타버스 신(新) 규제 체계를 마련하기로 합의했다. 과기부가 '110 국정과제'에 메타버스가 들어간 것을 내세우자 문체부가 물러선 모습이다. 15일 정의당 류호정 의원실에 따르면, 문체부와 과기부는 연내에 게임물과 메타버스 구분 등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조속히 수립하기로 뜻을 모았다. 두...
게임뉴스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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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정부, 'e스포츠진흥자문위원회' 다시 없애기로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가 정부위원회 636개 중 246개를 없애기로 한 가운데, 구성 중이었던 e스포츠진흥자문위원회(이하 e스포츠자문위)도 폐지하기로 했다. 행안부는 지난 7월 최소 30% 이상 정비한다는 목표를 반영한 '정부위원회 정부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이후 행안부는 민관합동진단반을 통해 정비 대상 위원회를 최종 확정했다. e스포츠자문위도 정비...
게임뉴스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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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산업의 해외진출, 글로벌 법제도 플랫폼으로 돕는다"
게임을 비롯한 콘텐츠 산업의 해외 진출을 돕기 위한 플랫폼 구축 정책토론회가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 주최, 한국게임산업협회와 한국콘텐츠진흥원 주관, 문화체육관광부 후원으로 7일 국회체험관 대강당에서 개최됐다. 이번 토론회는 국가가 콘텐츠 산업의 해외진출을 쉽게 하고,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현지 법령정보와 자문을 제공하는 플랫폼 구축을 위해 마련됐다. 배현진...
게임뉴스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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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인재원 2기 졸업식, "실무형 전문가 양성"
이번 졸업식에서는 최우수 졸업생에게 문체부 장관상을, 우수 졸업생에게 콘진원장상을 수여한다. 그 밖에 특별상으로 한국게임산업협회장, 한국게임개발자협회장, 한국모바일게임협회장 등 게임협회장상과 엔씨소프트 기업대표자 상장을 수여해 졸업생들을 격려하고 응원한다. 수상자는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서규황 △한국모바일게임협회장상 김규현, 최윤정, 최요한 △한국게임산...
게임뉴스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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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2023년 게임예산 642억원 편성, e스포츠 양성기관 지정한다
정부가 2023년 게임산업 지원 예산을 게임기획 분야(50억 원, 신규)와 다년도 게임 제작 지원(90억 원, 신규)을 신설하고 취약 분야에 대한 지원을 강화한다. 정부는 장애인 e스포츠 대회를 개최해 장애인의 접근성을 개선하고, e스포츠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등 게임산업 전반에 대한 지원을 확대(총 642억 원, 31억 증액)한다. 30일 문화체육관광부...
게임뉴스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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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물관리위원회 신임 위원으로 이용민 변호사 위촉
문화체육관광부가 게임물관리위원회 신임 위원으로 이용민 변호사를 위촉했다고 29일 밝혔다. 이용민 변호사는 법무법인 시우 부산사무소 파트너변호사이다. 대한변호사협회 민사, 형사 전문 변호사로 등록되어 있다. 이번 이용민 변호사의 위원 위촉은 전임자인 박병훈 위원 임기 만료에 따른다. 박병훈 전 게임물관리위원은 지난 8월 13일 임기 만료로 물러났다. 이에...
게임뉴스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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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문화예술로" 개정안, 문체위 통과
문화예술 법적 범주에 '게임'을 추가하는 개정안이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를 통과했다. 문체위를 통과한 법안들은 오는 30일 본회의에서 처리될 것으로 전망된다. 25일 이용호 국민의힘 의원은 게임을 문화예술 법적 범주에 넣는 개정안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용호 의원은 문체위 소속 문화예술법안심사소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이 개정안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
게임뉴스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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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체부의 중국게임사 표절 조사, 피해업체는 단 1곳?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국회에 중국게임사의 우리나라 게임 저작권 침해로 인한 피해액 조사가 있다고 답변했으나, 실제로 보고서를 들여다보니 피해를 받았다고 답변한 게임사는 1곳에 불과했다. 실상이 제대로 파악되지 않은 상황에서 장관이 답변을 잘못했던 셈이다. 10일 류호정 정의당 의원실에 따르면 박 장관으로서는 제대로 된 피해 조사 보고서가 있다고 판...
게임뉴스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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