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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배틀로얄에 '뱀파이어'들이 나서게 된 이유
'뱀파이어 더 마스커레이드(Vampire: the Masquerade)', 이하 VtM은 90년대 초 시작된 TRPG 시리즈인 '월드 오브 다크니스'의 간판으로 오랜 기간 게이머들의 사랑을 받아 왔다. 그리고 TRPG의 얼굴마담인 D&D가 그러했듯,...
인터뷰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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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P의 거짓' 개발사, 라운드8은 왜 PC/ 콘솔에 빠졌을까?
모바일 게임이 주축이 되는 국내 게임 시장에서 PC/ 콘솔이라는 남다른 행보를 보이는 스튜디오가 있다. 최근 '블레스 언리쉬드'를 필두로 'P의 거짓'과 오픈 월드 생존 게임으로 탈바꿈하는 '아바 신작'을 개발 중인 네오위즈 산하의 라운드8 스튜디오가...
인터뷰 | 기자: 정수형 | 작성시간 0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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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몬헌 스토리즈2, 더 넓은 연령이 즐기는 '몬스터헌터'를 꿈꾸다
'몬스터헌터' 시리즈는 '수렵'에 초점을 맞추고, 거대한 몬스터로부터 맞서는 짜릿함과 수렵 성공의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잘 구성된 '헌팅 액션'이다. 이러한 액션과 재미는 '몬스터헌터 월드'의 대성공으로 이제는 꽤 대중적으로 다가올 수 있는 매력적인...
인터뷰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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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리핑] 언리얼 엔진5, "진짜 '실사급'이 뭔지 보여줄 것"
지난 5월 27일, 에픽게임즈는 언리얼 엔진의 최신 버전인 '언리얼 엔진5'를 얼리액세스 출시했다. 작년 5월 가상화된 마이크로폴리곤 지오메트리 시스템 '나나이트', 다이내믹한 글로벌 일루미네이션 솔루션 '루멘' 등 신기능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렌더링하...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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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작아도 재밌는 게임만! '드림모션' 이야기
거대 기업과 기업 간에 인수 합병이 이뤄지는 사례는 매일 나오는 흔한 일은 아니지만, 그래도 희귀한 정도까지는 아닙니다. 하물며, 규모가 작은 인디 개발사의 경우, 대형 개발사에 인수될 경우 자금과 인력을 지원받을 수 있으니 양사의 의견만 잘 맞는다면...
인터뷰 | 기자: 정수형 | 작성시간 0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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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이터널 리턴 "초심 그대로, 앞으로도 유저와 함께"
님블뉴런은 지난 17일, 기자들을 초청해 '이터널 리턴'의 개발 로드맵과 카카오게임즈 서비스 등을 발표하는 자리를 가졌다. 작년 10월 얼리엑세스를 시작하며, 화상 인터뷰를 한 지 약 8개월 만이다.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기간 동안 '이터널 리턴'...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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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모태솔로, "DLC 분량을 전부 정식판에 넣었다"
눈길이 가지 않을 수 없는 문구와 주제로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킨 PC 인터랙티브 게임, '모태솔로'가 지난 6월 10일 정식 출시를 맞이했다. 데모 버전부터 주인공 강기모씨의 오글거림을 뛰어넘은 연기와 게임에 영상을 접목한 독특한 플레이로 인지도를...
인터뷰 | 기자: 정수형 | 작성시간 0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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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라테일, "20년 서비스를 위한 15주년 라붐 업데이트"
온라인 게임 서비스는 생각보다 따질 요소가 많습니다. 개발과 출시 이후에도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운영에 신경 써야 하며, 꾸준하게 신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죠. 서비스가 장기화할 경우, 점차 낙후되어 가는 게임 엔진을 최신 트렌드의 게임처럼...
인터뷰 | 기자: 정수형 | 작성시간 0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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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DC 코믹스 작가가 '서머너즈 워'를 선택한 이유
'서머너즈 워'는 글로벌 1억 다운로드를 달성한 컴투스 대표 IP다. 컴투스는 '서머너즈 워' IP 확장을 위해 2017년 말부터 '워킹데드' 코믹스 제작사 스카이바운드와 협업하고 있다. 100년이 넘는 '서머너즈 워'...
인터뷰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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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은수미 시장 "성남 게임산업, '판교2.0'으로 도약"
은수미 시장이 성남 게임산업 도약을 위해 '판교 2.0'을 준비한다. '판교 2.0'의 핵심은 융합과 연결이다. 그동안 판교는 수많은 게임사, IT 기업들이 자리를 잡았으나, 일만 하는 공간이란 아쉬움을 남겼다. 은수미...
인터뷰 | 기자: 이두현,김수진 | 작성시간 0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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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모를 수 없는 목소리' 성우 이계윤, 류승곤
그 중 주인공 캐릭터들을 담당한 두 명의 성우를 만날 기회가 생겼다. 바로 창세기전의 조안 카트라이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티란데, 하스스톤의 발리라 생귀나르 등을 담당해 국내 게이머라면 단 한마디만 들어도 알 수 있을 '이계윤' 성우. 그리고 사...
인터뷰 | 기자: 김수진,정수형 | 작성시간 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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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시프트업, "게임 부담을 낮추고 그공사에 집중했다"
오늘날 인기 IP는 분야를 가리지 않고 재탄생되는 경우가 많다. 이미 시장에서 흥행을 검증받은 작품일수록 작품의 안정성이 높아지며, 이미 인지도가 쌓인 상황이니 투자 대비 고효율의 홍보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이점도 있다. 다만, 때론 원작의 파워가...
인터뷰 | 기자: 정수형,김수진 | 작성시간 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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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넥슨과 EA가 말하는 '피파 모바일'의 1년
오는 6월 10일, 넥슨에서 서비스하는 '피파 모바일'이 국내 서비스 1주년을 맞는다. 이미 해외에서 서비스중인 작품의 현지화인 만큼, 운영에 대한 우려를 사기도 했지만, 공격모드 도입과 60프레임 적용, 한국어 해설 추가 등 유저 친화적인 업데이트...
인터뷰 | 기자: 이두현,박태학 | 작성시간 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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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다크 픽처스, "당신의 선택으로 창조되는 고유의 이야기"
최근인 게임 플레이를 공개한 '더 다크 픽처스 앤솔로지' 시리즈의 신작, '하우스 오브 애쉬'는 고대 수메르 문명, 아카드 제국의 불가사의를 컨셉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알려지지 않은, 지하의 고대 아카드 신전 유적으로 떨어진 등장인물들의 극한의 대립을...
인터뷰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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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오딘, 'PC판은 다음게임에서 설치해 플레이 가능'
지난 2일 국내 게임업계에서는 처음 시도되는 증강현실 쇼케이스를 선보였던 카카오게임즈와 그 신작 '오딘: 발할라 라이징(이하 오딘)'. 최고 수준의 그래픽과 기술력, 광활한 오픈 필드의 세계를 PC와 모바일로 함께 즐길 수 있는 점 등 게임의 핵심 정...
인터뷰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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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슈퍼스트링, 유저와 고민하는 게임이 되겠다"
팩토리얼게임즈는 최근 펄어비스가 인수한 회사로 이름을 알렸다. 인수 당시 김경엽 펄어비스 투자전략총괄은 "팩토리얼게임즈의 개발 역량을 높이 평가해 인수했다"고 설명했다. 팩토리얼게임즈는 로스트킹덤을 선보이고, 스퀘어에닉스와 함께 '프로젝트 J'를 개...
인터뷰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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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디테일 무엇? '시뮬게임 괴수'를 만나다
'XX는 게임을 잘 한다'라고 말하면, 일반적으로는 그 사람이 대단히 좋은 피지컬을 지니거나, 평균보다 훨씬 뛰어난 지능을 지녔다고 생각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이들과 다르면서도 게임을 잘 한다고 평가받는 게이머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인터뷰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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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라이브러리 오브 루이나 '로보토미 안 해도 빠져들 수 있어요'
처음 게임을 낸 규모가 작은 곳이나, 아직은 자신들의 색을 제대로 드러내지 못한 곳을 소개할 때. 참신함이나 새로움, 기대감 등을 적당히 돌려 적어낸 조금 뻔한 이야기가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회사를 대표하는 게임이 있는 곳을 다루는 건 꽤...
인터뷰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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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제2의나라 "대중화를 넘어, 세계화를 목표로!"
넷마블의 비장의 카드 '제2의나라'가 6월 10일 정식 출시합니다. 지스타 2019에서 시연대를 마련한 지 1년 반 만이죠. 출시가 코앞으로 다가왔기에 넷마블 역시 한창 바쁜 모습입니다. 간담회를 통해 '제2의나라'에 대해서 대대적으로 알리는가 하면...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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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e스포츠부터 월광 5성 지급까지, 변화를 예고한 에픽세븐
지난 5월 9일, 에픽세븐은 글로벌 e스포츠 대회 개최와 함께 한 차례의 대규모 업데이트를 예고했다. 발표 내용은 꽤 방대하면서도, 에픽세븐에 대해 들어본 유저라면 한 번쯤은 훑어보게 할 만한 내용이었다. 선별소환 개선부터 주요 콘텐츠 해금 시점 변경...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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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킹스레이드는 '왜' 스토리가 보일까?
어느덧 서비스 4주년을 맞이한 킹스레이드가 시즌 마지막 업데이트, '더 파이널'을 진행했습니다. 파이널이라는 제목답게 킹스레이드가 지난 4년 3개월 동안 걸어왔던 이야기의 모든 것을 총망라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죠. 처음 '더 파이널'이 공개됐을 당...
인터뷰 | 기자: 정수형 | 작성시간 0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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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디아블로 이모탈 '게임의 보상은 경험과 노력으로 얻는 것'
일부 해외 지역에서 먼저 선보인 디아블로 이모탈이 지난 20일 우리나라에서 알파 테스트를 시작하며 국내 유저들이 새로운 성역을 탐험하기 시작했다. 스토리를 따라 성장해나가며 일부는 게임 내 월드 콘텐츠를 즐겼고 먼저 달려간 유저들이 최고 레벨에 도달하...
인터뷰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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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우리 게임이 IGF 혁신상 후보?... 나 이제 게임 안 만들건데"
예술의 기준은 시대에 따라 달라졌다. 20세기 초 영화 산업이 막 태동했을 때만 해도 누구도 영화를 예술이라고 여기지 않았다. 당시 예술은 문학이나 미술 작품이지 자본 집약적으로 제작된 영화는 어디까지나 상업적인 상품에 불과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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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2021 롤챔스 리그 공식 PC의 성능은.." HP코리아 소병홍 상무 인터뷰
성공적인 LCK를 위한 선수들의 뛰어난 기량과 경기를 하나의 스토리로 풀어내는 해설진 그리고 이를 지원해주는 든든한 스폰서까지 무엇하나 빠져서는 안되는 요소이다. 유저들의 스폰서를 향한 관심은 경기 내용이나 결과보다 떨어지지만 사실 대회 입장에서 스폰서 중요도는 매우 높다. 애초에 스폰서가 없으면 대회를 굴리는 것 조차 버거운 일이니까. 2021 LCK 스프링을 되돌아보며, 여러 스폰서중 하나인 HP 오멘의 담당자를 서울 종로구 롤파크에서 만나 HP 오멘이 이번 LCK를 통해 이뤄낸 결과와 이들의 목표에 대해 들어볼 수 있었다....
인터뷰 | 기자: 이형민, 백승철 | 작성시간 0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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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트릭스터M, "서비스와 BM에도 '트릭스터다움' 고려했다"
엔씨소프트(이하 엔씨)의 신작 모바일 MMORPG ‘트릭스터M’의 정식 출시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트릭스터M은 엔씨의 자회사 엔트리브소프트가 2003년부터 2014년까지 서비스했던 ‘트릭스터’ IP를...
인터뷰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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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팔콤 40주년 기념 유저 QnA, '팔콤 콘도 대표에게 물어봐!'
5월로 미뤄진 유저분들의 질문을 모은 'QnA'의 차례입니다. 무려 이번 질문은 니혼 팔콤의 '콘도 토시히로' 대표가 직접 답변했는데요. 인벤에서 여러 개의 질문을 수집해 10개를 정해 팔콤에게 전달했습니다....
인터뷰 | 기자: 전세윤 | 작성시간 0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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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디아블로 이모탈은 '거대한 게임'"
디아블로 이모탈의 한국 알파 테스트 일정이 발표되며 게임 내 상세 콘텐츠에 대한 정보가 개발진과 블리자드 블로그. 그리고 게임을 미리 접한 이들로부터 속속 공개됐다. 특히 이전까지의 디아블로에 없던 소셜 기능과 함께 불면단과 그림자단 간의 대결을 그린...
인터뷰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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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리핑] '토탈워: 워해머3', 더욱 난장판이 되다
'토탈워' 시리즈는 20년 넘게 사랑받아온 시리즈이지만, 골수 팬층을 뛰어넘은 '대중적 게임'이 된 건 불과 몇 년 전입니다. 2021년 지금의 '토탈워'가 있기까지는, 토탈워 시리즈 내 하위 분류 중에서도 비교적 최근 출시된 두 종의 타이틀이 큰...
인터뷰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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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리핑] 너무 많이 예뻐진 '라챗 앤 클랭크'
'라챗 앤 클랭크' 시리즈는 시장과 시간에 관계없이, PS의 대표 시리즈로 오랜 기간 팬들의 사랑을 받아 왔습니다. 3D라고 하기도 민망했던 PS1 시대 이후, PS2의 발매 초기부터 런칭 타이틀로 출시되면서 북미 게임의 인기가 저조한 일본에서조차...
인터뷰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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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블레스에 대한 선입견, '언리쉬드'로 깬다"
네오위즈의 '블레스 언리쉬드'가 오는 5월 13일, 파이널 테스트를 진행한다. 정식 서비스 전 마지막 담금질에 나선 셈이다. 마지막 검증에 나선 만큼, '블레스 언리쉬드' 역시 철저히 준비했다. 유저들의 피드백을 반영해 지난 테스트에서 혹평받았던 U...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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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스매시 레전드, "3분 안에 재미를 담았다"
5민랩에서 개발하고 라인게임즈에서 서비스를 맡은 스매시 레전드는 '동화 속 인물들을 모티브로 한 캐릭터들의 난투'라는 컨셉으로 등장한 게임이다. 아기자기한 캐주얼풍 그래픽에 간편한 조작, 킬이 아닌 링아웃이라는 방식으로 접근성을 높이면서 점령전과 배틀...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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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브리핑] RvR 담긴 디아블로 이모탈, '한국'도 알파 테스트 한다
테크니컬 알파 테스트를 통해 게임의 초기 게임플레이의 피드백을 받았던 블리자드가 '디아블로 이모탈'의 비공개 테스트 진행과 함께 프리 브리프 행사를 진행했다. 기자들과 온라인으로 만난 와이엇 챙(Wyatt Cheng) 게임 디렉터는 이날 그간 호주 지...
인터뷰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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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자라나는 씨앗 "맺음, 이제는 스토리에 재미까지 잡겠다"
스토리 게임 개발 외길, 자라나는 씨앗이 걸어온 길을 한 마디로 표현하기에 이보다 좋은 단어도 없을 것이다. 자신만의 확고한 철학을 밀고 나가는 모습이지만, 그 과정은 결코 순탄하지 않았다. 2013년 회사를 설립했지만, 한동안 번번이 고배를 마셨다....
인터뷰 | 기자: 윤홍만,김수진 | 작성시간 0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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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은 이번이 마지막 기회다"
"저 또한 고정관념에 사로잡혔던 때가 분명 있었어요. '이 정도면 유저들한테 통하겠지'란 생각으로 출시한 게임도 있었고, 그 결과는 모두가 알다시피 실패였죠. 맞습니다. 제가 오만했어요." "예전에 넥슨이 재기발랄한 작품들 이것저것 만들어보던 때도 있...
인터뷰 | 기자: 박태학 | 작성시간 0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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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최윤아 관장 "게임의 성공은 출시로 결정되지 않는다"
넥슨컴퓨터박물관이 개관한 지 벌써 8년이라는 시간이 지났다. 아시아 최초의 컴퓨터박물관으로 시작한 넥슨컴퓨터박물관은 그 8년 동안 무던히 '컴퓨터'와 '게임'에 대한 인식을 바꾸기 위해 노력해왔다. 그리고 이를 처음부터 꾸준히 이끌어온 건 최윤아 관장...
인터뷰 | 기자: 김수진 | 작성시간 0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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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서머너즈 워: 백년전쟁, "글로벌 대세 '대전게임'이 되겠다"
'서머너즈 워'는 2014년부터 컴투스의 한 축을 담당하는 든든한 글로벌 IP로 성장했다. 전 세계 1억 명이 넘는 유저들이 즐기고 있고 국제적인 e스포츠 행사로 SWC를 매년 개최하는 등 여전히 대단한 입지를 자랑하기에, 같은 '서머너즈 워' IP...
인터뷰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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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가디언 크로니클 "이제 시작, 전략의 재미 더 키우겠다"
지난 3월 25일, 그랜드 론칭한 픽셀크루즈의 전략 타워 디펜스 '가디언 크로니클'이 그랜드 론칭 후 첫 번째 시즌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이번 시즌 업데이트를 통해 '가디언 크로니클'은 새로운 맵, 가디언, 그리고 신규 모드로 투기장이 추가된다. 새...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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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1984년으로 돌아간 '콜오브듀티: 워존'
전작인 '모던 워페어' 리부트부터 이어진 멀티플레이 전용 모드이자, 얼마 전 누적 1억 유저수를 달성한 '콜오브듀티: 워존'의 신규 시즌이 눈앞으로 다가왔다. 최신작 '콜드 워' 출시 이후 흐름을 맞춰온 워존 답게 콜드 워의 세 번째 시즌이 시작하는...
인터뷰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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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이터니티 고수와의 만남, 리 다이린 원픽 ‘잿구’님
저는 아직 익숙지 않은 리 다이린을 공부하고 있습니다만, 공부할 때에 큰 도움이 된 공략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이번 인터뷰의 주인공이자 솔로 플레이에 리 다이린 오로지 한 캐릭터만으로 최고 등급, '이터니티 1' 랭크까지 올라간 유저 '잿구' 님입니다....
인터뷰 | 기자: 전세윤 | 작성시간 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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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BM보단 재미가 목적" 그들은 싱글 SRPG를 만든다
회사가 바라는 게임과 개발자가 바라는 게임이 항상 같진 않다. 그렇기에 만들고 싶은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 그간 몸담았던 회사를 떠나는 건 업계에서 그다지 신기한 일도 아니다. 오션 드라이브 스튜디오의 김희재 대표도 마찬가지다. '피파 온라인', '삼...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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