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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디아블로2: 레저렉션, "정통성에 집중, 일부 스킬 효과 개선 예정"
디아블로2: 레저렉션의 테크니컬 알파 테스트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제한된 부분도 많았지만, 20년 전의 감성을 유지한 채 새 옷을 입은 디아블로2의 등장은 원작 팬들의 마음을 설레게 하기 충분했다. 그러나, 약 4일간의 짧은 테스트로는 디아블로2:...
인터뷰 | 기자: 이찬양 | 작성시간 0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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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자크 게이지, 아티스트가 게임을 대하는 방법
애플 아케이드를 문득 시작하게 됐다. 월 구독료가 잠시 마음에 걸렸는데, 주요 모바일 게임의 10연뽑기 가격을 생각하니 부담이 덜했다. 애플 아케이드 게임 중 눈에 들어온 것은 이상한 체스 게임이었다. 폰이 있을...
인터뷰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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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젠 노영호 지회장 "회사를 사랑해서 노조를 만들었다"
웹젠 노동조합 '웹젠위드'가 5일 출범했다. 지회 규모론 넥슨노조 스타팅포인트, 스마일게이트 SG길드에 이어 세 번째다. 카카오 분회인 엑스엘게임즈 노조 '엑스엘 리부트'까지 합하면 게임업계에 네...
인터뷰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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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힐마 페터슨' CEO, 오늘날의 '이브 온라인'은?
지난 2019년, COVID-19가 아직 세계를 위협하기 전, CCP의 '힐마 페터슨' 대표가 한국을 방문했다. 아이슬란드에서 가장 잘 알려진 게임이자, 한 때 아이슬란드에 유일했던 게임 '이브 온라인'의 아버지. 단순히 한 지역의 유명 게임으로 넘...
인터뷰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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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BJ들 열 받게 한 그 게임, 'ALTF4'
트위치나 유튜브 플랫폼을 통해 인터넷 방송을 즐겨보는 유저들 사이에서 최근 화제인 게임이 있습니다. 항아리 게임과 점프 킹에 이어 여러 게임 방송 스트리머들을 영겁의 고통으로 인도한 매운맛 게임, 바...
인터뷰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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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대항해시대 오리진, 2차 CBT는 다를 겁니다"
지난 1월 28일, 오랜 기다림 끝에 '대항해시대 오리진'의 첫 번째 CBT가 시작됐다. 순탄하지만은 않았다. 마케팅 목적을 위해 거의 완성된 게임을 사전 서비스하는 여타 CBT와 달리 방향성 검증을 위한 CBT였음에도 올드팬들의 혹평을 면치 못했다...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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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쿠키런 킹덤, 사랑하게 될 거에요"
2021년 상반기, 그야말로 어마어마하게 '흥한' 게임이 하나 있습니다. 쿠키런 킹덤. 출시 이후 매출 순위 10위권 이내에서 내려온 적도 없고, 공식 카페 가입자 수는 이미 50만 명을 훌쩍 넘겼죠. 정말 게임이라곤 광고 보는 게 다였던 친구들까지...
인터뷰 | 기자: 김수진 | 작성시간 0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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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업계인에게 물었습니다 "퀘스트2 어때요?"
페이스북의 신형 VR 헤드셋 오큘러스 퀘스트2(이하 퀘스트2)가 국내외 유저들에게 폭발적인 호응을 얻으며 그야말로 '패러다임의 변화'를 이끌고 있다. 합리적인 가격과 준수한 성능, 여기에 케이블을 연결할 필요가...
인터뷰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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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디스테라, "제2의 배그 포지션이 되겠다"
카카오게임즈는 서비스 예정인 오픈 월드 생존 게임 '디스테라'의 알파 테스트를 11일부터 14일까지 진행했다. 비공개로 진행됐기에 소수의 인원만 참여할 수 있었던 이번 알파 테스트는 '디스테라'의 세계를 보여주기 위한 초석이었다. 아직 알파 테스트이...
인터뷰 | 기자: 정수형 | 작성시간 0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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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아우터월드'의 마지막 DLC, 개발팀에 직접 물었다
옵시디언 엔터테인먼트가 완전한 신규 IP의 작품을 개발한다는 소식이 알려졌을 때, 많은 서양식 RPG 팬들은 기대감을 감추지 않았다. 폴아웃: 뉴 베가스, 필라스 오브 이터니티 시리즈를 개발하며 게임플레이와 흥행성을 검증받은데다, 그들이 꺼내든 '아우...
인터뷰 | 기자: 박태학 | 작성시간 0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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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미완성 게임이란 아쉬운 경험을 주기 싫었다"
아직 경제적인 기반이 마련되지 않은 소규모의 인디 개발사 입장에서 게임 개발부터 출시까지의 길은 멀고도 험난한 여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한정된 인원과 개발비로 게임의 퀄리티를 뽑아내야 하니 선택과 집중이 무엇보다 필요하죠. 따라서 요즘에는 게임을...
인터뷰 | 기자: 정수형 | 작성시간 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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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펄어비스, 검은사막 모바일의 청사진
펄어비스가 검은사막 모바일 서비스 3주년을 맞이했다. 현재까지 검은사막 모바일은 전 세계 3,500만 다운로드를 달성하며 새로운 콘텐츠를 계속해 이어나가고 있다. 종종 유저가 만족하지 못하는 콘텐츠도...
인터뷰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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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메이플 시위 총대의 트럭시위 소회
최근 불거진 메이플스토리 이슈와 넥슨의 확률 공개 건에 대해 메이플스토리 트럭 시위를 주도한 시위 총대 유저(닉네임 '엔쵸군')가 "넥슨은 현재 책임을 회피하려고만 할 뿐, 반성의 기미는 전혀 느껴지지 않...
인터뷰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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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미르4, "모두가 활약하는 공성전 만든다"
위메이드의 모바일 MMORPG '미르4'가 정식 서비스 100일을 맞이했다. 100일 기념으로 아이템 합성 실패를 경험한 적이 있는 모든 용사에게 재도전의 기회를 제공하는 '신룡의 축복' 이벤트부터 기념떡 이벤트, 출석...
인터뷰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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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인디 게임사는 게임만 만들어, 지원은 네오위즈가 다 해줄게'
모바일 게임 강세가 줄곧 이어져 오고 있는 국내 게임 시장. 하지만 참신한 아이디어로 무장한 소규모 게임들이 시장성을 증명하며 인디 게임 시장은 발 디딜 틈 없는 모바일 시장을 떠나 새로운 기회의 땅이 되고 있다. 5명이 시작한 '발하임'은 1,000...
인터뷰 | 기자: 강승진,김수진 | 작성시간 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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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R, 새로운 '2:2 PvP' 모드 선보인다
라이엇 게임즈의 마크 사센라스는 레전드 오브 룬테라(이하 LoR)의 네 번째 세트 '초월체의 제국'의 디자인을 총괄했다. LoR 팀에는 2017년부터 합류하여 게임의 시스템 전반과 콘텐츠 디자인을 담당하고 있다. 지...
인터뷰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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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미스튜디오, UNEP 가입..."기후변화 대응 활동 동참"
티미스튜디오(TiMi Studios)가 2일 유엔환경계획(UNEP)이 추진하는 환경 보호 협의체인 ‘플레잉 포 더 플래닛 얼라이언스(Playing for the Planet Alliance)’에 동참한다고 밝혔다. ‘플레잉 포 더 플래닛...
인터뷰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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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장이야기 신작 출시 기념 '나카노 히카루' 디렉터 인터뷰
Nintendo Switch™ 전용 소프트웨어 '목장이야기 올리브 타운과 희망의 대지' 발매를 기념하여 디렉터 나카노 히카루(Hikaru Nakano)씨에게 인터뷰를 진행했다. 본작의 개발에 대한 일화나 게임...
인터뷰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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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V4의 2021년, 장기 서비스를 위한 체계 정비의 해"
지난 ‘2020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한 MMORPG, V4에 새로운 변화가 찾아왔습니다. 지난 22일, 신임 개발진이 대규모 업데이트 '오디세이'를 발표하면서 클래스 전직 및 변경 등을 예고한 것이죠. 2019년 출시 후 앱스토어 매출...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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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실바나스 스토리는 단순히 승패로 마무리 지어지지 않는다"
온라인으로 진행된 블리즈컨라인을 통해 어둠땅 9.1 패치 '지배의 사슬'에 대한 정보가 하나둘씩 공개되고 있다. 간수가 지닌 '지배'의 힘에 결속된 안두인의 모습은 흡사 리치왕을 떠올리게 한다. "이제 3개의 열쇠가 남았다"고 말한 간수는 본격적으로...
인터뷰 | 기자: 배은상 | 작성시간 0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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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어둠땅 9.1 패치 "타자베쉬 던전은 다채롭고 특별한 전투가 펼쳐질 것"
어둠땅 9.1 패치의 부제는 '지배의 사슬'이다. 함께 공개된 트레일러 '사자한'에선 얼라이언스의 수장 안두인이 간수에게 지배당해 첫 번째 키리안이자 수장인 키레스티아를 죽음에 이르게 한 모습을 그렸다. 간수의 음모가 더 짙어지면서 조력자인 실바나스는...
인터뷰 | 기자: 장요한 | 작성시간 0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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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디아블로 이모탈로 시리즈 역사를 체험할 수 있을 것"
첫 공개 이후 꽤 오랜 개발 기간과 기다림. 그리고 지난해 말 테크니컬 알파 테스트로 드디어 일반 팬들을 찾은 디아블로 이모탈. 2018년 첫 공개 이후 팬들 가슴에 깊은 쌓인 근심과 우려를 낳았던 게임이었지만, 테스트를 통해 보여준 디아블로 이모탈은...
인터뷰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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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디아블로 이모탈, 자동사냥 추가할 계획 없다
디아블로 이모탈은 작년 12월에 진행한 테크니컬 알파 테스트를 통해 우려를 씻어내고 기대감을 끌어올리는데 성공했다. 다만, 한정된 테스트 인원과 2주간의 짧은 테스트 기간 때문에 게임의 세부적인 사항까지 알기엔 부족한 면이 있었다. 이에 블리자드는 2...
인터뷰 | 기자: 정수형 | 작성시간 0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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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그리핀의 해는 어썸할 거야!" 개발자에게 듣는 하스스톤의 현재와 미래
판데믹으로 인해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던 블리즈컨라인 2021이었지만, 꽤나 다양한 소식이 공개되었다. 특히 대격변이 예고된 "그리핀의 해"와 신규 확장팩인 "불모의 땅"은 새로운 메타와 게임 모드를 기대하는 하스스톤 팬에게 반가운 소식일 것이다. 오프닝...
인터뷰 | 기자: 김경범 | 작성시간 0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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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디아블로4, 골드가 '돈 값'하는 게임 될 것
이번 '블리즈컨라인'에서 공개된 '디아블로4' 관련 정보는 생각보다 그리 많지 않았다. 최초 공개 이후 1년이 지났으니 아직 출시일까지 바라는 건 시기상조겠지만, 게이머들의 목마름을 해소하기에 충분한 정도는 아니었다. 이 상황에서, 낭보와 비보가 겹쳤...
인터뷰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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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디아블로4, 다른 플레이어 귀를 수집한다
블리자드가 20일 디아블로4 신규 직업 도적(rogue)을 공개한 가운데, 공동 인터뷰를 통해 더 자세한 내용을 소개했다. 도적은 디아블로1에 등장했던 '로그'를 디아블로4에 맞게 재해석됐다. 앞서 블리즈컨라인에...
인터뷰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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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편의성은 개선, 플레이는 그대로" 디아블로2 레저렉션
항상 루머로만 돌던 디아블로2의 부활은 이번 블리즈컨라인 2021에서 현실이 됐다. '부활'이라는 그 단어를 고스란히 갖고 온 디아블로2 레저렉션은 20년 전 디아블로2의 감성을 현 세대에 맞춰서 고스란히 담아냈을 뿐만 아니라 PC뿐만 아니라 콘솔로도...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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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블리자드에 있어 한국은 제2의 고향"
2월 20일(토), 블리즈컨라인 2021이 양일간의 여정을 시작했다. 비록 올해는 현장의 생동감을 느낄 순 없었으나, 블리자드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와 하스스톤 등 기존 게임들의 신규 콘텐츠 공개에 이어 블리자드의 대표작이라고도 할 수 있는 디아블로2...
인터뷰 | 기자: 김수진 | 작성시간 0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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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디아블로2 레저렉션, "원작의 '정통성'에 집중했다"
이번 블리즈컨라인에서 가장 큰 주목을 받은 소식 중 하나는, 바로 '디아블로2'의 부활 소식이었다. 이전부터 루머로만 언급되던 '디아블로2'의 리마스터가 공식적으로 확정된데다가, 추가적으로 콘솔-PC의 교차 지원까지 있었으니 말이다. PC로만 플레이할...
인터뷰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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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지루한 퍼즐 어드벤처? 스칼렛 후드는 다릅니다
지난 2018년 만난 데베스프레소는 여러모로 기억에 남는 인디 게임사다. 대부분의 인디 게임사가 모바일로 게임을 내던 시기에도 그들은 PC와 콘솔에만 집중했다. 이유는 단순했다. 그들이 만들고자 하는 게임들은 PC와 콘솔에 어울렸기 때문이다. 단순히...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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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오토 배틀러 원조의 또다른 도전, '오토 체스 MOBA'
Q. 지난 9일 오토체스 MOBA를 깜짝 발표하셨습니다. 언제부터 개발에 착수하신 건가요? 사실 저희는 2019년부터 이미 오토 체스 IP를 활용한 게임에 관해서 내부 논의를 진행했습니다. 정식 개발을 결정한 것은 2020년 초입니다. Q. 오토 배틀...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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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테스트도 자동화 OK, 유니티 게임 시뮬레이션
머신러닝과 AI는 미래 산업을 논할 때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분야입니다. 기계가 단순 반복 작업만 하는 것을 벗어나서, 학습하고 분석하는 그 다음 단계까지 나아가는데 필수적인 분야이기 때문이죠. 게임 업계에서도 이 가능성에 주목, 꾸준히 연구를 거쳐...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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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버디크러시, 골프가 '마법'을 품다
컴투스하면 아무래도 '서머너즈워'를 떠올리기 쉽지만, 글로벌 흥행을 이어간 또 다른 게임이 있다. 바로 '골프스타'다. 글로벌 누적 다운로드 3,000만 돌파, 66개국 서비스 및 8주년을 목전에 두고 있는 골프 스타는 장기간 흥행에 성공한 리얼 3D...
인터뷰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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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킵 아웃', 국산 게임인지 전혀 몰랐어요
국내외를 막론하고, 스팀을 비롯한 주요 ESD를 모니터링하고 새로 출시되는 게임을 살펴보는 건 아마 게이머들의 주된 루틴 중 하나일 겁니다. 이미 출시일이 공개된 대작들이야 기다리는 맛으로 하는 거고, 이렇게 우연찮게 발견하는 게임들은 또 그것만의...
인터뷰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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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클래식 JRPG+임팩트, 어나더 에덴 2주년
심플하고 고전적인 UI와 그래픽, 시나리오와 퀘스트 중심의 게임플레이. WFS가 개발하고 서비스 중인 모바일 RPG '어나더 에덴'의 특징을 짧게 요약하자면 이렇게 표현할 수 있을 겁니다. 언제 어디서든 고퀄리티 3D 그래픽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지금...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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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조합굳. 템포 따라오세요." 로스트아크 총괄 디렉터 금강선 인터뷰
스마일게이트 금강선 디렉터. 로스트아크를 총괄하는 개발자인 동시에 유저들에게는 애증의 대상입니다. 로아온에서의 행보나 베른 남부의 연출을 보면 빛강선을 외치다가도 그날 저녁 장기백씨와 면담하는 순간 어둠강선이 되기도 하죠. 어둠강선을 외치던 어느 날...
인터뷰 | 기자: 유준수,최민호 | 작성시간 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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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대항해시대 오리진 "항해의 재미, 느림의 미학 담았다"
코에이테크모와 모티프가 공동 개발하는 대항해시대 시리즈의 신작 '대항해시대 오리진'이 오는 28일, 마침내 CBT를 실시한다. 형만 한 아우 없다지만 '대항해시대 오리진'은 시리즈 팬들에게 있어서 관심이 갈 수밖에 없는 막내다. 시리즈 최고의 명작으...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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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방 업주들, '문체부'와 어떤 대화 나눴나?
2021년 1월 21일, 세종행정특별시 정부청사에서 한국인터넷콘텐츠서비스협동조합의 주도하에 PC방 사업주들의 생존권 보장과 실질적 보상, 지자체의 규제에 대한 보이콧을 목표로 하는 시위가 진행되었다. 이번 시위에는 약 50여 명의 PC방 사업주들이 참...
인터뷰 | 기자: 정재훈,정수형 | 작성시간 0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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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북풍을 넘어 '피의 광시곡'으로… 엑소스 히어로즈 시즌3
2019년 11월 서비스를 시작한 엑소스 히어로즈. 비주얼리즘이라는 독특한 슬로건은 엑소스 히어로즈의 아이덴티티이자 장점이다. 원화의 느낌을 잘 살리기 위한 그래픽을 채용했고, 뛰어난 비주얼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스토리도 점차 강화했고, 그렇게 지난해...
인터뷰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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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R2 "레인저 리뉴얼, 더 빠르고 강해졌다"
웹젠이 서비스하는 PC MMORPG 'R2'에 금일(14일), 2021년 첫 대규모 업데이트가 적용됐다. ‘R2naissance CHANGE Part3(이하 르네상스 파트3)’라는 이름으로 진행되는 이번 업데이트...
인터뷰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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