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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클로저스 5주년, "신규 업데이트 말고도 그래픽, 편의성 개선도 신경 쓸 것"
2014년 12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온라인 MORPG '클로저스'가 올해 12월로 서비스 5주년을 맞는다. 검은양팀 하나로 시작해서 늑대개, 사냥터지기 등 새로운 팀과 그에 속한 신규 요원들이 주기적으로 추가됐으며, 이야기의 무대도 신서울을 벗어나...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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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오직 팬을 위한다는 마음으로" 악마성의 아버지가 말하는 성공 비결
아츠플레이의 이가라시 코지 대표하면 으레 따라붙는 말이 있습니다. '악마성의 아버지', 메트로배니아 장르의 걸작인 악마성 시리즈의 개발자인 만큼, 그 단어는 어느 새 이가라시 대표를 상징하는 문구처럼 되었죠. 자신의 게임을 만들기 위해 코나미를 나온...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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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엑소스 히어로즈, "비주얼을 넘어서, 캐릭터의 가치까지 보겠다"
비주얼리즘 RPG, 그간 두 번의 CBT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던 엑소스 히어로즈의 첫인상이자, 캐치프레이즈다. 그간 2차례의 CBT 파스텔풍과 톤셰이더가 적절히 조화된 특유의 그래픽과 일러스트의 느낌을 3D로 담아낸 캐릭터, 화려한 스킬 연출과 컷씬...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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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핀란드 게임 산업, 어떻게 폭발적인 성장을 하게 됐을까
인구 약 550만 명의 핀란드는 Q. 지스타에 이번에 몇 번째 참여하시는 건가요? 한국에는 전에도 여러 번 왔었는데, 이번에 처음입니다. Q. 핀란드에서 게임산업이 가지는 위치가 궁금합니다. 핀란드는 종종 글로벌 마켓으로 낼 게임을 개발하기에 가장 좋...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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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타이페이 게임쇼 관계자가 말하는 대만 유저, "모든 장르, 플랫폼에 개방적"
2003년부터 개최된 타이페이 게임쇼는 대만 최대의 게임쇼입니다. 아시아 전역을 아울러 다양한 게임사들이 참가하고, 특히 인디 개발자들을 위한 인디 어워드 및 다양한 전시관과 이벤트 등 인디가 강세를 보이는 게임쇼이기도 하죠. 내년 행사인 타이페이게임...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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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지스타에서 게임스컴 관계자에게 비결을 묻다
Q.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팀 엔드레스라고 합니다. 쾰른메세 게임스컴의 디렉터를 맡고 있습니다. Q. 이번에 지스타를 처음 오셨나요? 아니면 몇 번 더 오신 적이 있으신가요? 3번에서 4번 정도 왔었습니다. 게임쇼가 어떻게 발전하고 있나, 또 그...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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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RPG 리퍼블릭이 선보인 '거상M'과 '안녕 엘라'는 어떤 게임?
지스타 2019 B2C관에 마련된 RPG 리퍼블릭 부스에서는 두 개의 모바일 게임이 동시에 소개됐습니다. 하나는 AK 인터랙티브의 PC MMORPG '천하제일 거상'의 IP를 활용해 개발 중인 모바일 3D MMORPG '거상M...
인터뷰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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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지스타에서 만난 데프트&라스칼
2019년 11월 14일부터 17일까지 부산 BEXCO(이하 벡스코)에서 2019 G-Star(이하 지스타)가 개최되고 있다. 지스타는 1년 중 가장 큰 규모의 게임 행사이기 때문에, 방문하는 게이머들로 발 디딜 틈이 없는 상황이다. 그동안의 행사와 2019 지스타의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국내 굴지의 게임업계 넥슨의 불참으로 우려를 불러 모았지만, 슈퍼셀...
인터뷰 | 기자: 이형민 | 작성시간 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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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WE ARE KRAFTON" 크래프톤은 함께 간다고 얘기했다
실패해도 괜찮다. 결과보다는 과정이 중요하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 시행착오는 당연히 있는 일. 실패와 관련된 격어들을 한 번이라도 직접 들어본 사람들은 이런 말들이 굉장히 의례적으로 나오는, 마치 습관처럼 하는 얘기라는 걸 속으로 느낀다. 다소 차...
인터뷰 | 기자: 서동용, 남기백 | 작성시간 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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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토탈워: 삼국' 개발자들이 말하는 가장 충격적인 삼국지 속 장면은?
옛 말에, 삼국지 세 번 안 읽은 사람과는 말도 섞지 말라는 알이 있었다. 뭐 그냥 하는 말이긴 하지만, 그 말을 들었을 때 마음속으로 '그럼 서양인들과는 말하지 말라는 건가?'하고 웃어넘겼던 기억이 있다. 그러던 때가 있었는데, 세월이 참 많이 변하...
인터뷰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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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엔젤게임즈 신작 3종, "재미에 대한 깊은 고민을 담았다"
올 해로 지스타 참가 3년차, 엔젤게임즈는 이번 해에는 신작 3종의 시연대를 챙기며 지스타에 참가했다. 세 가지 게임중 둘은 PC플랫폼 시연이 이뤄졌지만, 실질적으로는 모바일과 PC를 모두 소화하는 형태의 게임이었다. 멀티플랫폼 게임으로서 말이다. 매...
인터뷰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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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용민 PD "검은사막 모바일을 한다는 게 자부심이 되도록"
'검은사막 모바일'은 어느덧 스테디셀러가 됐다. 출시 첫해 대한민국 게임대상으로 베스트셀러에 올랐지만, 이제는 매출 성적이 떨어지고 있다. 매출 순위에서는 퀄리티가 떨어지는 게임에 밀리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검은사막 모바일'에 반등의 기회가 필요...
인터뷰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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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패스오브엑자일 크리스 대표, "옳다고 여기는 것을 결정할 것"
11월 16일부터 17일까지 이틀간 뉴질랜드 오클랜드 Actoea Centre에서 엑자일콘 2019가 진행 중인 가운데 패스 오브 엑자일의 개발사 GGG(Grinding Gear Games)의 대표 '크리스 윌슨'을 만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자리...
인터뷰 | 기자: 배은상 | 작성시간 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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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보더랜드, 스타워즈같은 프랜차이즈로 성장하기 바란다"
보더랜드3를 개발한 랜디 바넬 내러티브 디렉터가 IGCxGCON 2019 참가를 부산을 방문했다. 그는 처음으로 내러티브 전담 팀을 구축해 보더랜드3를 개발했던 일화를 토대로, 시리즈를 관통하는 내러티브를 구축하기 위한 노하우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인터뷰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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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베리아 불곰 같은 러시아 게임사, '메일루'가 한국에 온다
메일루는 러시아를 대표하는 거대 IT 기업이다. 우리나라 네이버와 카카오를 합친 역할을 러시아 내에서 맡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스마일게이트 '로스트아크'가 메일루를 통해 러시아에 진출했단 소식이 나오기도 했다. 이제 메일루가 한국 게임 시장에...
인터뷰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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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올 해로 9년 연속 참가한 대만관, "지스타는 꾸준히 성장 중"
대만은 게이머들에게 있어서 친숙한 국가다. 실제로 현재 3~40대 게이머들이 즐겼던 게임들 중에는 대만의 게임이 적지 않다. 대표적인 예로는 '삼국군영전'을 들 수 있고, 오락실에서 많은 추억을 만들었던 삼국지게임 '삼국전기'도 대만 개발사의 작품이다...
인터뷰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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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콘솔로 뛰어든 정통 SF 디스토피아 TPS, '스피릿'
스피릿은 2085년 근미래를 배경으로 하는 SF 카운터 서바이벌 TPS 게임입니다. 게임은 홀로그램 인공지능 컴퓨터 '판도라'와 인간의 영혼이 주입된 로봇 '스트레인저'가 대립하는 내용을 다루고 있고, 다중 조준점을 적용한 슈팅파트와 택견 컨셉의 근접...
인터뷰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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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훌쩍 커버린 플레이하드, "목표는 글로벌 마켓 매출 TOP 10"
추울 때는 춥고 더울 때는 더운 이태원의 작은 창고에서 자금 조달을 위해 홈페이지, 애플리케이션 외주를 진행하면서도 게임을 만든다는 꿈을 놓지 않고 꾸준히 노력해온 개발사가 있습니다. 바로 대한민국의...
인터뷰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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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감에서 질책으로, 1인 개발자에서 대표로... '지원플레이그라운드'
'트릭아트 던전' 출시 이후 오랜만에 만납니다. 그동안 어떻게 지내셨나요? 안녕하세요, 정말 오랜만에 뵙는 것 같습니다. 저희는 올해 여름 '트릭아트 던전'의 유료 모바일 버전을 출시하고 정말 많은 일이 있었습니다. 여러가지 사정으로 인해 게임의 완...
인터뷰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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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집형에서 여성향까지, '4:33'의 기대작
지스타에서 4:33 게임을 만나니 반갑습니다. 먼저 담당자 분의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 네시삼십삼분에서 해당 게임 사업실을 맡고 있는 김이석 실장입니다. 현재 가디언 프로젝트 등 서브컬쳐 중심의 모바일 게임 서비스 총괄을 맡고 있습니다. '가디언...
인터뷰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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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성장 중인 아세안 게임 시장, 미리 알아둬야 할 것은?
중국 진출에 필요한 판호가 막힌지 오래다. 가장 큰 해외 시장이 막히자 우리나라 게임사는 동남아로 눈을 돌렸다. 시장조사기관 뉴주(Newzoo) 2018년 6월 발표에 따르면 동남아시아 주요 국가들은 전 세계 게임 시장에서 30위권 내에 대거 있다....
인터뷰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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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게임포지 AG, "한국이 더 많은 PC 게임을 만들길 바란다"
'게임포지 AG'는 독일의 게임 퍼블리셔로, 그간 다양한 한국 게임을 서구권 시장에 서비스중인 기업이다. 주력 종목은 PC MMORPG. 이름만 들어도 딱 알만한 수많은 게임들이 게임포지의 손을 거쳐 서구권 시장에 발을 디뎠다. '아이온', '테라',...
인터뷰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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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내 여친이 소시지라니! 그런 미래는 싫어!!
소시지 공장 돼지들의 사랑 이야기를 게임으로 만든다? 평범한 회사였으면 기획서 첫 문단만으로 바로 시말서 준비각인데, 이걸 진짜로 만드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범상치 않은 게임만큼이나 회사 이름도 특이합니다. '외계인납치작...
인터뷰 | 기자: 박태학 | 작성시간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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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래리 립-크리스 찰라, 카트라이더: 드리프트를 통해 전한 Xbox의 철학
게임의 멀티플랫폼 크로스 플레이는 더 이상 생소한 이야기가 아니다. PC-콘솔-모바일을 아우르는 대표작 포트나이트를 포함해 하스스톤, 마인크래프트, 로켓 리그, 스트리트파이터5 등 다수의 게임이 크로스 플레이를 지원한다. 그리고 2019년 11월 15...
인터뷰 | 기자: 박태균 | 작성시간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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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지스타 찾아온 스트리머 4인방, 하스스톤: 전장 콘텐츠를 논하다.
대한민국 게임 팬들의 축제인 G-STAR 2019(이하 지스타)가 부산 벡스코에서 14일부터 17일까지 4일간 진행 중입니다. 이번 지스타에서는 여러 게임사의 신작 발표나 시연을 비롯해 다양한 이벤트가 펼쳐지고 있는 가운데, 행사장 한쪽에 자리한 인벤...
인터뷰 | 기자: 김경범 | 작성시간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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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어플리봇 "한국 게임이 일본에서 성공하기 위한 전략은..."
"일본에서 성공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전략을 모르면 아무리 큰 돈을 투자해도 성공할 수 없다" 글로벌 게임 컨퍼런스인 'IGC X GCON' 행사가 개최되기 하루 전, 부산에서 사이버에...
인터뷰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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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진승호 디렉터, "베리드스타즈, 닌텐도 스위치로 PS4와 동시 출시할 것"
올해 지스타 2019에서는 라인게임즈의 스튜디오 라르고에서 자체 개발 중인 커뮤니케이션X서바이벌 어드벤처 게임 '베리드 스타즈'에 대한 최신 정보가 소개됐다. 오랜만에 미디어 앞에 모습을 드러낸 진승호 디...
인터뷰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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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WD, 게임을 위해 WD_Black 포트폴리오를 선보이다
2019 G-Star(이하 지스타)에 인벤과 함께 참여한 웨스턴 디지털(Western Digital. 이하 WD) 부스에서 게이머들을 위해 고안된 아주 특별한 저장 장치 라인업, 'WD_Black 게이밍 포트폴리오'를 확인해 볼 수 있다는 정보를 듣고 찾아갔습니다....
인터뷰 | 기자: 이형민, 백승철 | 작성시간 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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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A3: 스틸얼라이브, "배틀로얄은 무조건 이득인 플레이"
1년 만에 다시 지스타로 돌아온 A3, 이번 지스타 넷마블 부스에도 지난해 좋은 평가를 받았던 이데아게임즈의 'A3: 스틸얼라이브'가 자리 잡았다. 이번에는 지난해보다 한층 더 개선된 시스템과 다양한 무기를 탑재한 3인 팀 배틀로얄 모드로 돌아온 셈이...
인터뷰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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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세븐나이츠 레볼루션, 세븐나이츠2와는 무엇이 다른가?
이번 지스타2019 현장 넷마블 부스에서, 세븐나이츠 IP를 활용한 또 다른 모바일 MMORPG '세븐나이츠 레볼루션'이 공개됐다. '세븐나이츠 레볼루션'은 세븐나이츠 영웅들이 사라진 후 혼돈의 세상을 구원하기 위해 설립된 기사단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
인터뷰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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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큐로드, "게임 운영에 대한 모든 것 돕는다"
모두에게 사랑받는 게임이 되려면 가장 중요한 게 무엇일까. 답은 하나다. 게임 좀 해봤다면 누구나 아는 정답이다. 재밌는 게임, 잘 만든 게임이어야 한다. 그렇다면, 모두에게 오랫동안 사랑받는 게임이 되려면 어떤 게 필요할까. 이또한 답은 어느 정도...
인터뷰 | 기자: 박태학 | 작성시간 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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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붉은사막은 왜 '차세대 MMORPG'인가? - 펄어비스 신작 QnA
금일(14일), 펄어비스는 지스타에서 '펄어비스 커넥트 2019' 행사를 진행하며 신작들을 공개했다. 이번 '펄어비스 커넥트 2019'에서는 총 4종의 신작이 공개되었고, 모두 PC/콘솔 플랫폼을 지향했다. '검은사막'의 IP를 활용한 스핀 오프작이자...
인터뷰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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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한국어 배운 '이브 온라인', 어떻게 서비스될까?
지스타 2019의 첫째 날, 한국어 서비스를 시작한 '이브 온라인'과 새롭게 개발중인 '이브 에테르 워'에 대한 질의응답 시간이 진행되었다. 현장에는 CCP의 대표인 힐마 페터슨(Hilmar Petursson), CCP의 게임즈 마케팅 부사장인 이륜...
인터뷰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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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피하기 게임부터 시네마 플랫폼까지, 팔색매력의 1인 개발팀 '스튜디오 로'
독특한 아트의 모바일 피하기 게임 '어보이드 잇'부터 VR까지, 스튜디오 로는 다양한 장르를 개발해온 1인 개발팀입니다. 뿐만 아니라 스튜디오 로의 김성철 대표는 인디개발자 모임인 인디라의 부산지부장이자 BIC 이사로서 부산 지역의 인디 게임 활성화...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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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개성파 용병 8명의 수집형 액션, 트라이팟 스튜디오스의 '매드8'
트라이팟 스튜디오스가 개발하고 출시한 매드8: 레이드 배틀은 아포칼립스적인 근미래를 배경으로 한 수집형 액션 MMORPG입니다. 어떤 이유로 인해 인류는 멸망의 위기에 치닫게 되고, 사람들은 각자 살아남기 위해서 고군분투하게 되죠. 유저는 어느 용병...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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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매직: 마나스트라이크, 영웅을 이용한 쉽고 간략한 MOBA"
매직: 마나스트라이크는 TCG의 원조격인 '매직:더 개더링'의 IP를 활용한 실시간 대전 게임이다. 원작에 등장하는 플레인즈워커들과 카드 유닛들을 3D로 구현했으며, 출시 시점에는 약 100여 종의 카드를 제공해 전략성을 더할 예정이다. 게임플레...
인터뷰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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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제2의 나라 "경쟁보다는 협동, 커뮤니티에 중점을 둔 MMO"
리니지2 레볼루션을 개발한 넷마블네오의 차기작 '제2의 나라'의 게임플레이 시연이 지스타 2019 현장을 통해 공개됐다. '제2의 나라'는 레벨5와 지브리 스튜디오가 협업해 개발한 RPG '니노쿠니'의 세계관을 바탕으로 개발된 모바일 MMORPG...
인터뷰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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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도 지스타 찾은 캐나다 공동관, "양국 게임사의 좋은 만남 기대한다"
주한 캐나다 대사관 상무관 지스타 2019 B2B관에서는 세계 여러 나라에서 한국을 방문한 여럿 해외 공동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캐나다 공동관은 꾸준하게 지스타에 참가해온 나라 중 하나로, 매년...
인터뷰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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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인터넷기업협회 "게임 관련 관계자들의 상생 플랫폼 만들겠다"
지스타 2019 B2B관에서는 세계 여러 나라에서 한국을 방문한 해외 개발자들부터 비즈니스 미팅을 위해 지스타에 방문한 인디 게임 개발자들, 그리고 다양한 국내 게임 개발사와 협회들의 부스를 만나볼 수...
인터뷰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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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투락, "신규 IP 오디티걸즈, 게임과 애니메이션 동시 전개한다"
대한민국의 게임 제작사 투락(toOrock)은 자체적으로 개발한 IP를 활용하여 Q. 인터뷰에 앞서 간단한 소개를 부탁합니다. - 안녕하세요. 투락 대표 연경흠입니다. 투락은 오리지널러티가 강한 자체 IP를 통해...
인터뷰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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