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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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칼럼] 스마트폰 카피캣 게임들의 성공 뒤에 가려진 개발자들의 미래
‘카피캣(CopyCat)’이라는 용어가 있다. 해석하자면 모방범이라는 뜻이다. 크리에이티브 분야에서 표절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에도 자주 사용되는 용어이기도 하다. 최근에 '다함께 차차차'라는 스마트폰 게임이 뜨면서, 게임 업계에 다시금 표절 논란이 일어나고 있다. 사실 필자는 트위터...
칼럼 | 기자: 알콜코더 박민근 | 작성시간 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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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칼럼] 채정원 - 게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바꿔보자!
e-sports 인벤에서는 GOMTV 채정원 팀장의 칼럼을 기고받게 되었습니다. 채정원 팀장은 GSL을 비롯한 각종 이스포츠 경기 해설을 진행하면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을 뿐 아니라, GOMTV에서 진행하는 리그들의 운영 또한 담당...
칼럼 | 기자: 오세준 | 작성시간 0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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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셧다운제, 합리적 토론이 어려운 시대
1990년, 한 고등학교 3학년생의 1년간의 기록 지금으로부터 22년전인 1990년은 기자가 고등학교 3학년에 다니고 있을 때였다. 서울에 올라와서 학력고사 (92년 12월까지는 학력고사로 진행되었고, 93년 말의 대입시험부터는 수능으로 바뀌었다) 시...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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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아청법, 과연 악법인가? 업계가 분노하는 이유
"미소녀가 나오는 애니메이션을 보면 법에 걸린다?" 우스갯 소리 같지만 지금 우리나라에서 벌어지고 있는 현실이다. 최근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아청법)이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다. 25일 논현동 신논현역 2번 출구 앞에서는 아청법...
칼럼 | 기자: 김지연 | 작성시간 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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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마비노기2:아레나를 주목하는 이유, 집단서사에 대하여...
인벤에서는 Cyfel님이 작성한 '마비노기2: 아레나' 관련 칼럼을 소개해 드립니다. Cyfel님은 현재 파워블로거로 활동하며, 다양한 리뷰와 칼럼 등을 기고하고 있으며 현업 개발자로서 온라인 게임 개발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칼럼 | 기자: Cyfel | 작성시간 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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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만 알면 나도 리그 전문가! 채정원 해설의 대회 방식 이야기
여러분들이 대회를 감상할 때 가장 기초가 되는 대회의 방식. 그 방식들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각 대회의 방식마다 장단점이 어떤지, 그리고 국내 대회와 해외 대회의 방식의 차이가 도대체 어떤 이유에서 비롯되었는지. 여러분들께 공유하고 앞으로 많이 시청하게 될 해외 대회의 방식과 용어를 알아 보겠습니다....
칼럼 | 기자: 채정원 | 작성시간 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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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5N 체제의 붕괴, 게임업계 판도 변화를 짚어보며...
박지성의 유럽 진출, 특히 EPL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입단 이후 해외 축구 중계는 그 당시 주말 심야의 주요 프로그램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역시나 가장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던 경기는 EPL 의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경기이기도 했습니다. 가장 안타까울 때는...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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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2부] 게임세계, 아는 만큼 보인다! 렌더링 엔진의 비밀
이번 시간에는 게임 엔진의 중추이자 꽃인 렌더링, 혹은 그래픽 엔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래픽 좋아?”. 게이머들 사이에서 흔히 들을 수 있는 말이다. 말하자면 신사의 품격에서 장동건 외 3인방이 “(그 여자) 이뻐?”라고 묻는 것에...
칼럼 | 기자: 이상우 | 작성시간 0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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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가보셨나요? 넷텐션 배현직 대표의 CEDEC 2012 후기
지난 주 일본에서 열린 CEDEC 2012에 강연자로 초청되어 다녀왔습니다. CEDEC(Computer Entertainment Developers Conference)은 일본 컴퓨터 엔터테인먼트 협회(CESA)의 주최로 지난 2000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칼럼 | 기자: 배현직 | 작성시간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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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게임넷 HD 방송 유료화, 시청자가 불편한 '진짜' 이유
리그오브레전드를 즐기는 유저들의 최대 관심사 아주부 더 챔피언스 리그 섬머를 중계하고 있는 온게임넷이 이번에 HD Live 서비스를 유료로 전환할 것을 밝혔다. 기존에는 SD와 HD 화질 모두 무료로 제공하면서 VOD만 유료로 판매했으나.....
칼럼 | 기자: 김지명 | 작성시간 0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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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대기업 스폰, 게임 개발자를 공장장으로 봐선 안되죠
첫 만남을 떠올려보면 아마 작년 10월이었던 것 같다. 지스타 준비로 업계 전체가 여념이 없던 그때. 나태함을 반성해야 하는 게 먼저지만 하루에도 수없이 쏟아지는 보도자료에 이리저리 치이다 보면 ‘신작’이라는 두 글자에도 둔감해질 때가 있다. 기계적으...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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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 게임엔진 시대'의 서막, 게임 엔진의 역사와 정의에 대해
언리얼 엔진, 크라이 엔진, 소스 엔진, 유니티 엔진 등 최근 수많은 게임들의 개발 과정에서 이런 단어들을 쉽게 볼 수 있다. 사실 게이머 입장에서는 완성품인 게임이 제일 중요하기에,...
칼럼 | 기자: 이상우 | 작성시간 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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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몰아치는 게임규제, 우리가 대처하는 방법
세상이 흉흉하여. 최근 미팅에서 모 업체 관계자가 한 말이다. 그때는 함께 씁쓸한 웃음으로 넘겼다. 그런데 나중에 와서 곰곰이 생각해보니 같은 말에서 두 가지, 서로 다른 미묘한 온도 차가 느껴졌다. 첫 번째는 일반적으로 감지할 수 있는 잔인하리만치...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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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폭력교실 불끄기엔 노페아닌 게임판? 이것은 문화와 세대차이
노스페이스는 메이플에게 큰 절을 하면서 감사를 표해야 한다. 아니, 게임업계 전체에게. 노스페이스를 대신하여 탱커가 되어 일점사당하는 곳이 바로 게임산업이니까....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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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입을 다문 게임위, 분노하는 유저들. 디아3는 어디로?
디아블로3의 심의 문제가 여전히 미궁 속에 빠져 있다. 작년 말 블리자드가 처음 심의 신청을 했을 때와 차이점이 있다면 여론의 분위기가 완전히 달라졌다는 점이다. 그때만 해도 현금경매장의 운명이 어떻게 될지 예측하기 어려웠다. 현금경매장을 찬성하는 의...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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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한국 개발자는 창의성이 없다? 왜 블리자드에 열광할까?
블리자드 WOW의 모든 시스템들이 독창적이고 상상력이 뛰어난 것은 아닙니다. 국내에서는 WOW의 성공이후 모든 게임에 퀘스트라는것이 들어갔기에 국내 퀘스트 유통의 선구자는 맞습니다만, WOW의 많은 시스템들이 에버퀘스트나 워해머의 좋은 점을 차용했고,...
칼럼 | 기자: 박규상 | 작성시간 1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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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세트에 1980만원? 아케이드가 죽어가는 이유
2011년 9월 3일 일본반다이남코게임즈가 개발한 아케이드 기대작 '철권 태그토너먼트2'의 국내 유통 가격과 조건 발표가 있었습니다. '철권태그토너먼트2'는 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반까...
칼럼 | 기자: 김성호 | 작성시간 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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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블&소와 디아블로3, 과연 치킨게임을 할까?
■ '블레이드앤소울' Vs '디아블로 3' '블레이드앤소울'과 '디아블로 3'. 최근 여기저기서 기사제목에 가장 많이 쓰인 양념들. 머릿속에선 원고지를 가득 채워가면서도 막상 쉬이 펜을 들지 못했던 것도 그런 이유 때문이다. 왠지 차려놓은 밥상에 숟가...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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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게임과 마약 그리고 아름다운 TV의 중독
1970년대 부터 TV가 급속도로 보급이 되며 그에 따른 안타까운 사건들이 끊이질 않았습니다. 현재 게임 산업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부정적인 시선이 가득한 지금. 당시 TV를 바라보던 사회적인 시선이 닮아 있었습니다....
칼럼 | 기자: 박규상 | 작성시간 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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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급성장의 이면? 넥슨, 성장통과 트러블을 관통하다
마영전 복사 의혹 제기 사건 최근 넥슨이 서비스하는 마비노기영웅전 (이하 마영전) 에서는 커다란 사건이 하나 있었습니다. 게임머니 복사에 대한 의혹을 제기한 한 게이머의 제보글에서 시작된 사안인데, 날마다 2~30억 골드 가량을 팔고 있는 중...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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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안전지대는 없다, 소셜게임에도 핵이?
몇 년 전부터, 새로운 기회를 잡을 수 있는 블루오션이라고 하여 소셜게임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다. 아니 관심의 증대라고 하기에는 조금 약하다. 흡사 열풍과 같았다. 특히 소셜게임은 '간편하게', 그리고 '쉽게' 개발할 수 있다는 인식이 있어서 '나도...
칼럼 | 기자: 안현주 | 작성시간 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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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장애학생 e스포츠 대회, 주목해야 할 이유
카메라를 어깨에 차고 프레스 명찰을 목에 맸다. 어느 위치든 어느 각도든 자신 있게 누구의 방해도 받지 않고 촬영할 수 있는 권력을 얻은 셈. 하지만 평소와는 다르게 셔터가 쉬이 움직이지 않는다. 어색함일까, 불편함일까. 여기는 제7회 전국 장애학생...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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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평] 무지의 해프닝, 게임 해킹과 망국의 유희
디아블로3 의 현금거래 기능 도입 이후 게임계에 화제가 된 일이 두개가 있습니다. 하나는 서울지방경찰청에서 발표한 것으로, 북한이 한국 게임을 해킹하여 오토프로그램을 개발했고 이를 통해 얻은 수익중 일부를 북한에 보냈다는 것이며 또 하나는 모 경제지의...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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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게임을 망칠 수도 있는 부가 서비스? 전쟁 게임의 서버 이전
세월이 흐르면 우리가 정답이라 알고 있었던 것들이 오답이 되기도 하고 불가능하게 여겨졌던 것들이 가능해지기도 한다. 온라인 게임 업계도 마찬가지, 게임을 출시하면 정액제가 전부였던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부분유료화라는 이름으로 정말 다양한 요금제와 서비...
칼럼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0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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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DB 공방전, 유저들의 권리는 어디로?
최근 '넥슨-게임하이'와 'CJ 넷마블'의 날선 공방전은 꼭 선거를 생각나게 합니다. 하루에도 몇번씩 상대방을 향해 날을 세운 논평과 성명을 발표하는 선거때의 정치인 모습과 매우 흡사합니다. 또 하나...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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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서든어택 분쟁의 이면, CJ 와 게임하이의 속내?
드래곤플라이이가 개발하고 네오위즈가 퍼블리싱하던 스페셜포스의 재계약을 놓고 1년간의 오랜 분쟁을 겪다가 결국 FPS 시장의 2위로 떨어지면서 간신히 재계약이 이루어졌을 때, 더 이상 이런 분쟁은 없을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뚝뚝 떨어져나가 경쟁게임으로...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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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만장일치 통과 셧다운, 오늘이 안타까운 이유
안타깝다. 청소년 셧다운제도가 법사위를 통과된 것도 안타깝고, 그것도 만장일치도 통과됐다는 건 더 그렇다. 원래 하던 일을 급히 멈추고 이 글을 쓰자고 마음먹은 상황도 괴롭고, 셧다운 통과에 따른 분노의 화살을 인터넷상의 애꿎은 상대방에게 서로 날려대...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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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자녀와 게임, 이성을 내팽개치지 말아주십시오
경향신문에 칼럼이 하나 실렸습니다. '청소년 게임중독 방치하는 업계'라는 제목의 칼럼입니다. 칼럼의 내용은 이렇습니다. 글쓴이는 아이가 둘 있는 학부형입니다. 그런데 두 아이가 요즘 게임을 너무 많이 해서 걱정인 모양입니다. 중학교 입학 선물로 사준...
칼럼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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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세계 1위 온라인게임? WoW보다 크로스파이어
전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온라인 게임은 과연 무엇일까? 만약 성공에 대한 의미를 해당 온라인 게임을 서비스하며 벌어들이는 수익으로 한정 짓는다면 가장 먼저 블리자드의 MMORPG 월드오브워크래프트(이하 WoW)를 떠올릴듯 싶다. 지난달 초에 발표되었던...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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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아프리카 BJ 방송중 노출사건, 나우콤 마침표를 찍을때
최근 실시간 인터넷 방송 서비스인 아프리카 TV에서 사건이 터졌다. 아프리카TV 전체 방송 중에서 베스트1위를 달리던 방송에서 성기 노출 사고가 발생한 것이다. 사건의 전말은 이렇다. “꼴통시키들”이라는 방송국을 운영하던 BJ 인범은 자신의 방송에서...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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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만삭부인 사망과 위기의 세틀러
외과의사 만삭부인 사망사건을 아십니까? 지단달 14일, 서울 마포구의 한 오피스텔에서 임신 9개월의 박 모씨가 목 압박에 의한 질식사 상태로 발견됐다. 오피스텔의 욕조에서 숨진 것이 남편 백씨에 의해 발견된 것. 경찰은 시신의 목과 머리에 폭력에 의한...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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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자율심의 가로막는 벽, 심의 그 이상을 향해서
2011년 벽두를 장식한 '심의계'의 사건. 그 유명한 '주차장 지붕 때문에 심의 못받았어요'의 영향은 컸습니다. 평소에 게임심의에 대해서는 별로 관심이 없어보였던 공중파와 메이저 언론사까지 부당한 규제, 과도한 행정에 한 목소리를 냈습니다. 한국에서...
칼럼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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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상] MBC "도 넘은 폭력게임" 생생관람기
온가족이 모여서 포근한 휴식을 즐기는 일요일 저녁. MBC 뉴스데스크에서는 '도 넘은 폭력게임'이라는 헤드라인의 뉴스가 흘러나왔습니다. 첫 시작에서 최일구 앵커는 폭력성 게임이 초등학생들에게까지 노출되어 있다며, 이른바 '묻지마 살인'식 게임을 언급합니다....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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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급심의 수수료 인상, 왜 그리고 어떻게
게임물등급위원회(이하 게임위)가 지난 12월 21일 공고한 등급심의 수수료 인상안은 연말 게임계의 핫이슈 중 하나였다. 갑작스러운 수수료 인상안 발표에 업계는 당황했고, 그 인상폭에 다시 한 번 놀랐다. 100% 인상안이라는 말은 수수료 수입 전체 금...
칼럼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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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크래프트2 위기론, 이유를 들어봤습니다.
“스타크래프트2, 망했나요?” 최근 가장 많이 듣는 질문 중 하나다. 본인이 '게임 기자'인 걸 아는 지인들이 트위터, 페이스북, 오프라인 등 경로를 가리지 않고 물어온다. 최근 임요환 등 스타급 선수를 동원한 2011 GSL 본선 투어 개막전이 관객...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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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셧다운과 심의비 인상, 게임계에 불어닥친 한파
최근 가장 깜짝놀라게 했던 뉴스 중 하나를 꼽으라면 단연코 엔씨소프트의 야구단 창단 소식이 아닐까한다. 본지의 관련 기사 첫 댓글이 “갑자기 뜬금없네”라고 달린 걸 보면 소식을 들은 대부분의 게이머들도 비슷한 느낌이었을 듯 하다. KBO(한국야구위원회...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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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L 16강, 승부조작설의 배경은?
GSL 16강 김정훈 vs 김원기 3경기. 어째서 사람들은 승부조작까지 언급하게 된 것일까?...
칼럼 | 기자: 김경범 | 작성시간 0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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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아프리카 게임방송 BJ 들의 놈놈놈
한밤에 대구 모처의 PC방에서 일명 “현피 사건”이 벌어졌다. 15명 정도 되는 의문의 남성들이 인터넷 개인 방송 아프리카에서 리니지 방송을 하던 모 BJ가 있는 PC에 찾아가 PC을 무단으로 점거, BJ와 같이 게임을 하는 동료를 폭행하는 사건이 발...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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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우리는 장애인, 그리고 게임을 한다
얼마 전 색약이 있는 게이머에 대한 이야기가 화제가 된 적 있다. 빨간색과 녹색을 구분하기 어려운 유저였는데, 보스 몬스터의 패턴변화를 보스의 색 변화로 알아내야 하는 구간에서 어려움을 겪는다는 이야기였다. 우리는 흔히 착각한다. 모니터 너머에서 나와...
칼럼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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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만건의 현금거래 사기, 누구의 잘못인가?
‘현금 거래 사이트’가 가진 취약한 구조와 여전히 현금거래를 인정하지 않는 게임사의 정책 속에 빚어지는 문제점을 짚어봅니다....
칼럼 | 기자: 공민환 | 작성시간 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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