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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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셧다운제, 차단과 규제 논리로 풀어갈 수 없는 것
▣ 청소년보호법과 셧다운제란 ? 최근 온라인 게임의 셧다운제가 다시 추진되고 있다. 현재 논의되고 있는 셧다운제란 게임 관련 법률이 아닌 청소년보호법의 개정정안에 내용이 담겨 있어 전 국민이 아닌 청소년만 해당되는데, '특정 시간대에는 청소년의 온라인 게임 접속 ...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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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평] 변방의 최富者일까? 아웃사이더(?)의 한빛스타즈 인수
현금거래 중개업체인 아이템매니아가 E-Sports 프로게임단 한빛스타즈를 인수하기로 했습니다. 일단 E-sports 협회 (KeSPA) 에서는 아이템매니아의 프로게임단 인수를 승인하지 않은 채, 위탁운영을 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아서 향후 어떻게 될지 모르는 상황입니다. 구단을 매...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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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평] 언플과 악플, 허위정보 유포? 인터넷 보호대책 잠깐 점검
▣ 상황 #1. 우리 길드가 던전 통제했다고 욕하는 글들을 모두 삭제하시오! 드디어 오픈한 리니지3. 사람들이 몰려들고 서버는 미어터졌다. 그런데 리니지3 의 첫번째 서버는 하루도 바람잘날 없었다. 리니지1, 리니지2에서도 시끄러웠던 던전통제가 등장한 것. 특히나 전직 ...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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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대세는 캐시아이템? 개발사의 부담과 의무
▣ 대세는 부분유료화? 7월에 나온 굵직한 뉴스라면 넥슨의 네오플 인수, 한빛과 플래그십의 결별 외에도 마비노기를 위시한 몇몇 정액제 게임들의 변화를 들 수 있습니다. 한때 정액제 게임이 표준 모델이었고 부분유료화 방식은 게임의 퀄리티가 부족하여 정액제가 어려운 ...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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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고] 디아블로3 나와라, 형이랑 한판 붙자.
모든 사건의 발단은 아무 것도 적혀있지 않은 CD 한 장이었다. 갑갑한 교실에서 벗어나 대학 새내기의 물결에 흠뻑 취해 있던 당시, 하숙집에 들어가다 우연히 한 선배가 처음 보는 화면에 집중하고 있는 것을 발견한다. 한국에는 정식 발매되지 않는다며 용산에서 어렵게 구...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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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평] 해킹, 단어 사용의 위험성에 대해
갑자기 J 일보 기사를 보고 써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게이머 여러분들께는 게임사에 대한 일방적 옹호로 비추어지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내심 들기도 하지만, 일단 정확한 의미의 파악이 우선이라는 점에서 글을 쓰기로 생각을 굳혔습니다. 전에 완미세...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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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평] 외산게임의 전도사? 타이틀의 이면에는...
외산 게임의 전도사라는 그다지 명예롭지 못한 타이틀을 획득한 업체가 최근 두곳이 있습니다. 바로 NHN 과 CJ 인터넷 넷마블입니다. 몇몇 게임 매체들로부터 그런 타이틀을 받은 이유는 단 두가지, 대작 냄새가 솔솔 풍기는 게임들을 두 업체가 거의 다 독점 수입을 해오고 ...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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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평] 아이온, 더 늦어져도 괜찮습니다.
2월부터 3월 중순경까지 아이온에 대해 업계에 한가지 소문이 떠돌았습니다. 기사화를 할까 하다가, 출처와 근거 불명의 루머인지라 쓰지 않았는데, 그 루머의 내용은 '아이온의 일정이 대폭 늦추어져, 오픈베타가 올해를 넘길 수도 있다' 라는 것이었습니다. 엔씨소프트의 ?...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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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평] 로맨스와 불륜의 경계? 게임과 중개사이트의 만남
현금거래는 여전히 풀리지 않는 문제입니다. 앞으로도 오랫동안 풀리지 않을 문제이구요. 그간 여러 차례에 걸쳐 논했기에 현금거래를 둘러싼 각종 문제, 즉 정당성이나 도덕성 문제는 잠시 이 글에서는 뺄까 합니다. 하지만, 확실한 현실은 현금거래 중개 사이트는 여전히 ?...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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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작렬하는 기습의 일격, 뒷치기개론
뒷치기, 혹은 뒤치기란 무엇인가. 이것은 일종의 은어에 해당하는 단어로서, 보통 배후로부터 가하는 공격을 지칭하지만 실상은 경우에 따라 그 의미하는 바가 약간씩 모두 다르다. 비행 청소년에게는 교실을 휘어잡기 전에 미리 현재 교실을 휘어잡고 있는 현임 일진들에게 ...
칼럼 | 기자: 남중훈 | 작성시간 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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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평] 자랑이 아닌 30억, 이름값에 비해서는 ?
상용화한지 일주일만에 30억을, 그것도 정액제 게임이 달성했다고 한다면, 요즘의 게임계에서는 매우 성공적인 수치입니다. 어느 게임사라도 자사의 게임이 상용화 일주일만에, 사전 예약 판매를 포함해서 이주일만에 30억을 달성했다고 하면 매우 자랑스러워하며 실적을 발?...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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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그칼럼] 평등이란 없다! 게임속의 신분제도
요즘 '쾌도 홍길동'이라는 드라마가 인기라고 한다. 슬쩍 한편을 보았더니 어렸을 적 자주 만화에서 나오던 초립에 오동통한 동자로 상상되던 홍길동이 아니다. 신세대의 취향에 살살 맞춰 어른들의 꿈을 무참히 짓밟아버리는(아이들만 꿈이 있냐!! 어른들의 동심을 돌려다오...
칼럼 | 기자: 박정환 | 작성시간 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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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과 한국의 밤, 달라지는 게임관
미국은 큰 나라다. 지난 10년간 이곳에 살면서 아직까지 못가본 곳이 한 두 군데가 아닐 정도로 정말 덩어리가 거대하다. 이런 거대한 나라에서 어떻게 재미있는 게임들이 탄생되고 유통 되었는지, 향후 이곳 게임시장은 앞으로 어떤 변화가 있을지 천천히 이야기 해보려 한?...
칼럼 | 기자: 서동신 | 작성시간 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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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평] 체질에 맞지 않는 게임기자, 늘어놓는 넋두리
"넌 게임 기자 체질이 아닌 거 같다." 오랜만에 만나 소주를 주거니 받거니 하던 중, 내 얘기를 듣던 친구가 갑자기 내뱉은 한마디다. 순간 내가 어쨌냐며 크게 반발하고 싶었지만, 듣고 보니 사실 나 또한 외부 행사나 간담회를 취재 나갈 때면 매번 동감하는 부분이기도 했...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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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각설이로 대변되는 게임내 경제시스템
■ 니마 돈 점 MMORPG를 즐기다 보면 어딘가에서 이런 소리가 들려오곤 한다. - 니마 돈점...ㅠㅠ 게임 상이라서 굶어도 죽는건 아닐텐데, 거지도 아니고 도대체 뭘까? 고개를 돌려보면 허름한 옷을 입은 1레벨 내지는 2~3레벨 캐릭터가 돈을 '구걸'하고 있다. 이름까지 지목...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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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정보의 공개! 친절함과 호기심의 사이에서!
아주 오래전 패밀리 컴퓨터, 줄여서 패밀리나 패미컴이라 부르던 콘솔 게임기를 여차저차해서 갖게 된 적이 있다. 파이널 판타지나 드래곤 퀘스트 등 아직까지도 발매되는 수많은 명작들이 등장했던 게임기로 한때 말그대로 전세계의 게임 시장을 풍미했던 패밀리. 게임이 제...
칼럼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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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해머의 기원, 블리자드 게임의 모티브
스타크래프트, 워크래프트, 와우 같은 블리자드 게임들을 모르는 사람은 우리나라에 거의 없다. 매번 발표하는 게임마다 당대 최고의 게임으로 인기몰이를 하는 그들의 영업 능력과 제작 기법은 단연 업계 톱이며, 타 제작사의 모범이 되고 있기도 하다. 그런 블리자드의 개?...
칼럼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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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그칼럼] 고수 중에는 잘생긴 자가 없다?
1.현실의 괴리 혹시 도서대여점에 자주 가는가? 각종 만화책과 잡지 여러가지 소설들을 빌려올 수 있는 도서대여점 한 구석. 어느새 무협과 환타지 소설이라는 장르가 대여점의 한 자리를 떠억하니 장식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많은 환타지와 무협을 빌려 읽으면서 현세에서?...
칼럼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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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내 잘못이냐? 당한 것이냐? 해킹.. 풀리지 않는 해법
1. 해킹과 계정도용의 의미, 그리고 차이 해킹 사건을 다룸에 있어서 가장 먼저 고민하게 되는 것은 바로 용어 선택의 문제이다. 해킹이라고 표현을 할 것인가, 아니면 계정 도용이라고 표현을 할 것인가. 게이머들의 입장에서는 해킹이라고 불러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 왜냐...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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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평] 공짜 점심은 없다. 충격파 게임을 기다리며...
공짜 점심은 없다! (There is no such thing as a free lunch) 무료 게임은 없다. 단지 무료를 가장한 다른 형태의 유료 게임만 있을 뿐이다. 오픈 베타를 하다가 부분 유료화로 전환을 하는 게임들은 보통 보도자료를 보내올 때 '*** 게임 무료화 선언' 이라는 제목을 써서 ...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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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그칼럼] 착한 방어구? 방어력의 비밀을 파헤친다
날씨가 부쩍 추워졌다. 체감 온도가 영하 5도라고 한다. 아침 나절에 출근을 하면서 옷 장안에 있던 겨울 옷을 꺼내 입었다. 오리털이 들어있고 여기 저기 주머니가 달려 있는 옷 탓인지..마치 몸이 두 배는 커 보인다. 엘리베이터 안에서 같은 아파트의 중학생쯤 되어 보이?...
칼럼 | 기자: 박정환 | 작성시간 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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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평] 아틀란티카, 재미없으면 돈으로 보상해 드립니다?
주말에 집에 누워 TV 채널을 돌리다 홈쇼핑 방송을 보게 되면 가끔씩 절대로 안 사면 못 배기도록 만들어 놓은 것들이 눈에 띈다. 예를 들어 게장이라면 환장하는 기자에게 할아버지부터 며느리, 손자, 한 가족이 테이블에 둘러 않아 입이 째질 듯 한 미소를 지으며 게장과 ?...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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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산업에서 문화로, 2008년 한국게임의 선전을 기대하면서..
어릴때부터 무던히도 게임을 좋아했었다. 사실 "될성 부른 나무는 떡잎부터 다르다"는 말보다는, "왜 그리 노는 걸 좋아하는지 싹수가 노랗다"는 말을 더 많이 들었던 것 같다. 학교 끝나자마자 가방 던져놓고 고사리 손에 50원짜리 동전 한개 꼭 쥐고, 하루종일 오락실에서 ...
칼럼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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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와 블루오션 사이, 북미 FPS 범람을 보며
정작 귀신이나 괴물은 전혀 등장하지 않은 채 관객을 분위기 만으로 괴롭히는 스타일보다, 아예 피가 뚝뚝 떨어지는 흉측한 몰골을 완전히 드러내며 모든 상황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공포영화가 좋다. 마찬가지로, 한입 가져가면 금방 사라져버리는 코스요리의 지루한 러쉬(...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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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금거래에 대한 게이머의 담론, 합리적 소비자를 넘어서
오래전에 봉인해두었던 와우 60레벨 주술사를 다시 한 번 키워볼까 싶었다. 확장팩이 나온지 얼마나 지났는데 그래도 70레벨은 한 번 찍어봐야하지 않나 하는 생각에서다. 여느 직장인이 그렇듯이 퇴근하고 잠들기 전 몇 시간을 와우에 할애했고 같이 게임을 하는 동료가 있?...
칼럼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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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평] 베껴서 잘 버무린 비빔밥! 완미세계
한동안 게임계에 게임 피로증이 만연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했었다. 정말 어지간히도 성공하는 게임이 나오지 않을 뿐더러 많은 게임이 쏟아져 나오기 때문에 사람들이 게임에 질려서 하던 게임만 하는 형태, 마치 게임의 퀄리티에 상관없이 신작 게임의 흥행이 당분?...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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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분짜리 MMO의 해법? 시너지 효과를 노려라
다들 상식선에서 ‘시너지 효과‘ 의 의미는 알고 있을 것이다. 시너지 효과는 경제학, 의학 등 여러 가지 분야에서 세세한 의미의 차이는 있지만 공통적으로 1+1=3 의 효과를 내는 요소간의 상승작용을 뜻한다. 이는 컨텐츠를 개발해서 수익을 얻는 컨텐츠 개발사들에게도 ?...
칼럼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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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MMORPG의 해법은 바로 가상현실과 커뮤니티
■ 게임과 가상현실, 그리고 MMORPG의 해법 2부 가상현실과 매트릭스. 1부 기사의 마지막을 장식했던 영화 매트릭스의 사진이 기자의 지인들에게 많은 의문을 남긴 듯 하다. “그렇다면 컴퓨터 게임은 매트릭스를 쫓고 있는가?”라는 질문들. 답변을 말하자면 “No”다. 영화...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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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과 가상현실, 그리고 MMORPG의 해법 1부
1부: 이 세상 모든 게임은 가상현실로 향한다. 최근 하반기 EA의 FPS 대작 크라이시스의 데모 버전이 공개되었다. 파크라이라는 기념비적인 처녀작을 출시해 순식간에 유명 개발사로 거듭한 크라이텍의 차기작 크라이시스. 개발 전부터 크라이엔진2 활용 유무를 비롯해서 파?...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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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쇼크에서 한국 FPS의 돌파구를 모색하다.
전 세계가 바이오쇼크를 극찬하는 이유 몇 일전 술김에 밸브가 새롭게 출시한 오렌지박스를 밸브의 온라인 포털 스팀을 통해 구입했다. 오렌지박스 각 게임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인벤 웹진에서 소개하고 있는 인디 게임 리뷰 블로그 Pig-Min을 참고하길 바란다. ☞ Pig-Mi...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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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절단상, 사촌동생과 함께 한 진짜 한가위 이벤트
그나마 주말과 이어져 있어 괜찮을까 생각했는데 버스전용차로를 타고 달리며 고속도로를 내다보니 과식한 이의 위처럼 좀체 교통량을 소화시키지 못하는 건 여전했다. 귀경할 때도 마찬가지. 끝이 보이지 않는 차량의 장사진은 언제 끝날지도 모르고 서울 톨게이트로 꾸역꾸...
칼럼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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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중단, 코룸 유저와 CJ의 해법사이
이번 일이 아니었으면 코룸 온라인을 설치할 일은 없었을 것이다. 그 전에 알고 있던 것은, 단지 게임이 있다는 것, 어디서 개발했고 누가 서비스하느냐 하는 정도뿐. 그렇게 별 관심 없던 코룸 온라인을 굳이 설치한 이유는, 게임 실행시에 과연 어떤 약관에 대한 동의가 필...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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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혈탐정극: 성공하려면 서든어택을 비웃어라!
사무실을 연지도 벌써 반년이 지났다. 하지만, 한 건의 의뢰도 들어오고 있지 않다. 희망을 가지자며 방끗 웃어주던 그녀도 몇 일 전부터 출근하지 않는다. 하긴 나라도 견디기가 힘들었을 거다. 전혀 납득이 되지 않는 이유로 인해 20년간의 경찰직을 그만두고 다시 시작하?...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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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칼럼] 사람들은 MMO 게임에서 무엇을 찾는가?
"사람들은 MMO 게임에서 무엇을 찾는가? (PvP Story)" 글 : Katz (http://katz.egloos.com/) ※ 북미 서버에서 활동 중이며 해외 소식 등 다양한 정보를 개인블러그를 통해서 소개하고 있는 Katz 유저의 글을 소개합니다. 현재 와우의 PvP 시스템에 대한 내용을 기본으로 Pv...
칼럼 | 기자: 조남우 | 작성시간 0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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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평] 경품은 NDSL? 시장에 대한 노파심
글 쓰는 일을 시작한 후로, 낮잠을 실컷 잔 나른한 주말 오후쯤에는 다양한 '기사꺼리' 들이 하나씩 머리 속에 떠오른다. 그 중의 대부분이 단어와 문장으로 표현되어 '기사'라는 형식을 갖춘 뒤 포스팅 되지만, 극히 일부는 쓸까 말까를 고민하다 결국 잠정적 보류라는 운명...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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견제와 경계! 조작된 정보로 게임 멍든다
왜곡된 정보는 커다란 파장을 불러 일으킨다. 오래전 있었던 공업용 쇠기름 라면 사건이라든가 몇년 전에 있었던 쓰레기 만두 사건 같은 경우, 잘못된 정보가 수많은 사람들의 운명 자체를 좌우해버린 매우 좋은 사례이다. 비록 나중에 사실은 그게 아니었다고 말해질지라도,...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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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평] 순수한 열정, 블리즈컨 체험 후기
오직 블리즈컨에서만 볼 수 없는 것. 미국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애너하임에서 개최된 블리즈컨 2007. 블리자드표 게임을 사랑하는 팬들을 위해 블리자드가 마련한 게임축제로 지난 5월, 서울에서 열린 블리자드 월드와이드 인비테이셔녈과 비슷한 성격의 행사라고 할 수 있다...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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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평] 복사와 경험치 버그, 그리고 운영의 힘
오픈 베타 초반 대부분의 게임들이 공통적으로 넘어야 하는 관문중 하나는 아이템/게임머니의 복사와 경험치 버그 문제이다. 기억을 더듬어봐도 대다수의 게임들이 오픈 베타 초반기에 이런 문제를 한번쯤 겪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렇지 않은 게임도 있겠지만, 사실 요 근...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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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시리즈, 매력적이지만 치명적인 유혹
일이라는 핑계로 미루고 미루던 '배트맨 비긴즈'를 드디어 봤다. 원래부터 "메멘토, 인섬니아, 프레스티지" 까지 항상 머리를 굴려야 내용이 완전하게 파악되는 영화들을 선사해 온 '크리스터퍼 놀란' 감독을 좋아했었고, 할리우드 시스템 속에서도 자신의 정체성을 잃지 않?...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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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평] 아이온의 성공을 바라는 이유
아이온의 클로즈 테스트는 7월 31일 시작 예정으로, 멀지 않은 시기 (예상컨대 일주일 이내?) 클로즈 테스터 모집 기사가 올라올 것으로 생각된다. 물론 테스트 '예정'이자 '계획'이기 때문에 날짜가 변동되거나 뒤로 더 밀릴 가능성도 있다. 아이온 급의 게임이면 일정을 ?...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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