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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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RPG, 전투시스템의 혁명이 온다.
일리단의 쌍날검을 나에게로... WoW에서 유럽의 Nihilum 길드가 확장팩 최종보스인 일리단 공략을 세계 최초로 성공한지도 거의 한 달이 지났다. 그 동안 수많은 루머를 일으키며 전 세계 WoW 유저들을 설레게 했던 새로운 전설급 아이템, 아지노스의 전투검 또한 드랍되었?...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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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평] 해외가 목표? 수준 미달 오베의 원인?
며칠 전 팬레터라고 믿고 싶은 독자 의견 메일을 하나 받았다. 일단은 기분이 좋다. 기사의 조회수와 리플수 뿐만 아니라 직접적으로 메일을 보내는 수고(!)를 마다하지 않는 사람이 내 글을 읽었다는 것이 말이다. 관련된 글은 근래 오픈 베타를 실시한 모 게임에 대해 비?...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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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베타, 입에쓰면 테스터? 입에달면 고객!
오픈 베타를 진행하는 게임들의 공지나 문구를 보면 테스터 여러분 이라는 문구를 자주 접하게 된다. 왜 테스터 라는 말을 사용하느냐 라고 물어보면 대략 '아직은 오픈 베타 테스트이다, 상용화가 이루어져야 고객 아니냐...' 라는 내용의 말을 들을 수 있다. 결론부터 말?...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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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려올 대작들! 新 패러다임의 시대?
천국과 지옥 사이에서의 사색.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기회가 온다. 이게 바로 말로만 듣던 행운이 아닐까? 그야말로 대작의 홍수와도 같은 2007년 MMORPG 라인업을 보면서 앞으로 내가 할 일을 브리핑받을 때 올해는 그야말로 천국일꺼라고 믿어 의심치 않았다. 이름만 들어...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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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게이트와 요금제, 한빛소프트의 딜레마
그래도 남아 있는 헬게이트:런던에 대한 3가지 궁금증 스타크래프트2가 발표된 2007 WWI 만큼이나 기다려 왔던 '헬게이트: 런던의 아시아 론칭 파티'. 기자가 가장 궁금했던 세 가지는 헬게이트: 런던의 클로즈 '베타테스트 일정'과 '국내 서비스 모델', 마지막으로 지금까?...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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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게임, 키보드와 마우스를 넘어서
128 MB 에 영혼을 담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닌텐도의 강아지 육성 게임 닌텐독스. 닌텐도는 닌텐독스의 장르를 커뮤니케이션이라고 정의하고 있는데 여기에 대해선 실제로 닌텐독스를 플레이해보면 이해가 된다. 이름을 부르면 달려와 꼬리를 흔드는 강아지에게 '앉아'라?...
칼럼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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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와 레이싱걸, WWI의 의미는?
그때는 정말 최고의 감동이었다. 지난 19일(토) 오후 2시, 수 천명의 관객이 자리를 메운 올림픽 체조경기장의 중앙 스크린에서 전 세계 최초로 블리자드의 신작 영상이 상영되던 순간이었다. 지금까지 블리자드가 출시한 게임들이 하나씩 영상에서 소개될 때마다 관객석에?...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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닌텐도코리아, 올해말 Wii 발매, NDS 타이틀 30개 예정
지난 1월 18일 닌텐도코리아(대표 코다 미데오)가 정식으로 출범한 후 4개월이 지난 지금, 각 매체에서는 닌텐도의 국내 성적이 기대을 우려하는 보도들이 이어지고 있다. 국내시장 공략 초반부터 장동건, 이나영 등의 빅스타를 카드로 꺼내 TV CF를 포함한 도전적인 마케팅...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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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 양심과 밥벌이 사이에서 - 게이머칼럼
이번 NC소프트 유출 사건으로 인해서 게임커뮤니티에서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현업 개발자로서(게임산업관련 종사자는 아닙니다.) 참으로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최초 본 사건이 발생했을 당시 "P실장의 잘 못 이다", "평소 미운 NC 안봐도 비디오다" 이런식의 의?...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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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오토, 국내게임시장잠식..이미 전쟁이다.
그들이 지나간 자리에는... "그들은 언제나 황폐함만을 남기고 사라진다. 차가운 바람이 지나가면 풀 한 포기조차도 남지 않을 정도다. 그들은 오직 남은 자들에게 참을 수 없는 허탈감과 혼란만을 선사할 뿐이다." 이 이야기는 소설이나 영화에 등장하는 픽션이 아니다. 오...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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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그와 라그2, 아직 끝나지 않은 이야기
처음에 대한 추억이 있는가.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처음에 대한 기억을 쉽게 잊지 못할것이다. 첫사랑, 첫직장, 첫여행 등 처음이라는 것은 언제나 설레임과 두려움을 동반한다. 마찬가지로, 게임을 좋아하는 이들에게 처음 접해본 게임이라는 것은 다른 게임들보다 특?...
칼럼 | 기자: 김민영 | 작성시간 0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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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K, 게임내 惡인가, 선택적 Role 인가
자유의지, 선택에 대한 책임은 자신이 지니는 것이다. 대학교 다닐 시절, 3학년 전공 과목중 하나가 종교철학이었다. 종교철학은, 아주 쉽게 이야기하자면 단 두가지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바로 신은 존재하는가, 그리고 신은 선한 존재인가 하는 질문. ...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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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히먹다 체한다! 해외 게임의 진출에 부쳐
밀려드는 해외 게임, 걱정할 것이 아니라 환영할만한 것이다! 디지털 컨텐츠에 국적을 따지는 것은 별반 의미가 없다. 인터넷을 이용함에 있어서 해외 사이트를 이용하지 못할 까닭이 없는 것처럼. 게임 역시 마찬가지이다. 현지 서비스를 위해서 필요한 법규나 절차는 있을...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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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로즈베타? 게임사의 치명적인 착각
테스트가 많은 나라, 테스트만 많은 나라 요즘 들어 게임 관련 뉴스들을 살펴보면 유난히 '테스트'와 관련된 것들이 많다는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프리 오픈', '프리 클베', '코어 테스트', '퓨어 테스트' 등등. 사실 이름 붙이기 나름이라 보는 사람 입장에서도 테스...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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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 언제까지 제자리에? - 자유도 편
1996년 MMORPG 바람의 나라가 발표된 이래, 국내에서는 수많은 온라인 게임들이 제작되어 서비스를 하고 있다. 그 중에서는 리니지와 같이 높은 인기를 얻으며 지속적으로 꾸준히 서비스되고 있는 게임이 있는 반면, 짧은 시간 동안 주목을 잠깐 받았다가 서비스를 종료한 ?...
칼럼 | 기자: 이민규 | 작성시간 0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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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부는 NO, 퀘스트 패러다임의 전환을 꿈꾸며
킬러, 배달부는 이제 그만, 퀘스트 패러다임의 전환을 꿈꾸며...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이하 와우)'의 전 세계적인 성공으로 인해 그동안 하드코어 유저의 '전유물'으로만 인식되었던 MMORPG가 캐쥬얼 유저를 적극 수용하는 방식을 택하게 된다. 에버퀘스트, 다옥 등의 시...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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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태양을 보는 브라질에서 온 메시지!
지난 주 일요일(28일) 낯선 이로부터 메신저 친구 등록 요청이 왔다. 대화명 : >: *. EZEQUIEL :)*. GALKI_br '누구일까? 유저일까? 무슨 게임을 하는 유저일까?' 라는 생각이 머리 속을 맴돌고 있을 때 잠시 후 그로부터 메시지가 왔다. >: *. EZEQUIEL :)*. GALKI_br 님의...
칼럼 | 기자: 김상겸 | 작성시간 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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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현금 거래에 대한 사회적 타협
■ 현금 거래 규제의 긍정적 측면 실제로 적용되기에는 앞으로 몇개월 더 걸리겠지만, 이번 개정 조항이 표적으로 삼고 있는 곳은 게임 머니를 전문적으로 생산, 판매하는 작업장과 이 게임머니의 거래를 알선, 중개하는 중개 사이트들이다. 조항 자체가 아직은 애매하고 온...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1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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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현금 거래는 오래 지속된다
■ Show Me The Money 온라인 게임이 등장하기 이전, PC 게임이 성행하고 있었을 때 인기 게임들의 경우 치트키가 PC 통신등을 통해서 유통되곤 했다. 삼국지 같은 게임의 경우 장수들의 능력치를 바꾸는 프로그램이 상당히 널리 유통이 되기도 했었고, 중간의 과정을 생략?...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1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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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브랜드만 가져오는 속편은 그만!
하나의 작품이 상당한 흥행을 거두면, 속편이 만들어지는 확률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 영화에서도 이런 사례는 흔히 볼 수 있는데, 처음부터 시리즈물로 기획하여 차근차근 내놓은 영화들도 있지만, 반대로 하나의 작품이 커다란 성공을 거두게 되자 2, 3, 4 등 시리즈물로 ...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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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규제의 시작, 현금거래 부분 금지
설마했었다. 현금 거래에 대한 제재의 여론이 있긴 하지만 이런 형태로 현금 거래 금지에 대해 법률적으로 성립되기 시작하는 것을 바라지는 않았었다. 처음에 현금 거래에 대한 제재가 시작된다는 각종 기사들을 볼 때마다 과장된 해석이 아닐까, 혹은 해당 법률에서 게임?...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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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우리에게 마침표는 없다! 익스트림 사커
※ 본 글은 온라인 축구 게임 "익스트림 사커" (Extreme Soccer)를 서비스하고 있는 (주)소닉앤트의 장상옥 대표이사가 기고한 칼럼으로 인벤의 편집방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축구’는 전 세계 공용어이며 60억 인구가 열광하는 스포츠이다. 2002년 월드컵이 열리 ...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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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정된 주민등록법은 계정거래 봉쇄용?
2006년 9월 25일부터 개정된 주민등록법이 시행된다. 이에 따라 각 게임사 및 인터넷 사이트들마다 가입한 회원들에게 주민등록번호 도용 관련 처벌이 강화된 법규의 내용을 안내하는 메일을 돌리고 홈페이지에 공지를 올리는 등 부산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고, 일부 사이트?...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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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과 자동, 풀리지 않는 영원한 숙제?
인기좀 있다고 하는 게임들이 공통적으로 직면하는 문제가 하나 있다. 첫번째로 아이템, 게임머니의 현금화를 위한 전문적인 작업장의 존재이며, 두번째로 이익 극대화를 위해 비용이 싼 중국인이나 동남아 사람들을 고용하여 운영하는 작업장의 존재이며, 세번째로 이들 작...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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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다이야기 불똥? 무슨 이야기?
요즘 시끄러운 것이 바로 "바다이야기"이다. 조금만 길을 걷다가 보면 간판 한두개는 보이게 마련이고, 길바닥에 파란색의 전단지가 이리저리 돌아다니는 것도 보인다. 아케이드 게임계를 완전히 평정한 바다이야기. 몇달 전에는 서울대의 비운동권 총학생회장과의 연계로 ?...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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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T, 테스트냐 서비스냐? 그 동상이몽!
게임들이 많이 나온다. 클로즈 베타, 프리 오픈, 오픈 베타를 하는 게임들이 많다. 일단은 좋다. 게임을 좋아해서 이 직업을 택했기에 해볼 게임이 많다는 것은 행복한 일이다. 일할 것이 많아진다는 면이 있긴 하지만, 그래도 즐겁게 할 일이 많아진다는 것은 직업을 가진 ...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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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0만명이와우를? 블리자드를위한 경고
전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온라인 게임 정말로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 되어버렸다. 지난 E3에서 블리자드 측은 유료사용자가 전세계적으로 650만정도이며, 그 유저들의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온라인게임으로는 이례적으로 뉴욕타임즈와의 단독인?...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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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그 갑옷이 문제인 것은 아니다. 운영의 묘!
1차 테스트때부터 초기화 없음을 내세우며 기세 좋게 내달리던 R2 가 2차 테스트를 맞아 잠시 주춤하는가 싶더니 요즘 버그 사건으로 시끄럽다. 비록 사건의 처리 과정 및 해결 방안을 제시한 공지사항이 올라왔지만, 아직까지 게시판에는 이번 가고일 사슬갑옷에 대해 많은...
칼럼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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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구룹,안퀴에 라이트유저는오지마라?
1.9.0 패치로 안퀴라즈가 구현되고 20인용 레이드 던전인 안퀴라즈 폐허가 생기면서 20인용 레이드 인던은 가시덤불 골짜기에 위치한 줄구룹과 함께 총 두 개가 되었다. 작년 8월 줄구룹이 1.7.0 패치로 처음 구현되었을 때 기존의 40인 레이드 던전과는 다른 라이트유저도 ...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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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오의 추억. PK에도 도(道)가 있다!?
빨간색하면? R2의 유저라면 성향치가 마이너스가 되면서 점점 붉어지는 아이디의 카오 유저가 떠오를 것이다. R2 가 클로즈베타 테스트를 시작한지 1주일도 지나지 않아 아이디가 붉은 카오 유저들이 하나 둘씩 나타나기 시작했는데... 이들은 조직적이고 전문적으로 PK(Play...
칼럼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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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로에 선 제라, 두려워해야 할 것은 실수가 아닌 실패!
그라나도 에스파다, 썬(SUN) 과 함께 2005 년의 기대작인 Big 3 로 분류되었던 제라(ZerA). 그러나 2006 년 2월 15일 오픈 베타를 시작한 지 열흘 남짓 되는 이 시점에서 제라는 각종 버그와 게임내 밸런싱 불균형으로 인한 심각한 홍역을 앓고 있으며, 게이머들의 불만글로...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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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지1,2 대규모 명의 도용 피해 발생
2005년과 2006년 한해 온라인 게임계의 가장 큰 숙제이자 이슈는 중국발 해킹과 대규모 계정도용이 아닐까 싶다. 실제로 지난 2005년 여름 리니지를 강타했던 인챈트 해킹, 각종 매체를 장식했던 대규모의 개인 정보 유출 등으로 골머리를 싸매었던 여러 게임들이 존재하며, ...
칼럼 | 기자: elly | 작성시간 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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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금거래 횟수에 따라, 압류약관 개정
지난 2005 년 말에 있었던 공정위의 약관 시정 조치중 가장 관심을 끌었던 것은 현금 거래를 이유로 무조건적인 계정의 영구 압류가 가능했던 조항에 대한 내용이었다. 이 조항에 대한 공정위는 현금 거래를 이유로 한 제재 자체는 문제가 아니나 경중을 고려하지 않고 무조?...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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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데이트가 우선, 로한 상용화 논의에 부쳐
2005년 MMORPG 게임에서 최고의 성공작으로 일컬어지는 로한. 대항해시대, 카발, 데카론 등의 게임 역시 2005년 상당한 성공을 거두었지만, 로한이 가져다 주었던 (예상치 못한) 급부상에는 미치지 못했었고, 특히나 위의 게임들은 상용화 진통을 겪으면서 하락 추세에 있기 ...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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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W, 계정 현금거래.. 등본이면 OK?
지금 이 시간에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라는 MMORPG를 즐기고 있는 수많은 유저들은... 현금거래가 게임사의 약관에 따라 제재를 받고 있는 사항이며, 현금거래를 한 사실이 적발될 경우 (해킹과 같은 상황이 아닌 한) 어떠한 경우를 통해서라도 결코 복구되거나 보상받을 수...
칼럼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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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현금거래... 총대를 누가 멜까? 국회논의..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인식과 함께 온라인 게임이 각종 언론사의 집중 포격을 받게 만들었던 최고의 화제, 바로 온라인 게임에서 일어나는 현금 거래 이다. 최근에는 열린우리당 정성호 의원이 양성화 관련 입법을 제안하면서 다시 화제에 오르기?...
칼럼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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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하지 않았다면? 블럭에 불만은 없다
오늘(11월 22일), 와우인벤의 게시판에 한 유저의 하소연 글이 올라왔다. 사건의 개요를 대략 정리해보자면, ㅁ 자신의 주민등록번호로 등록된 계정이 두개 있었는데, ㅁ 그 중 한개의 계정을 쓰고 있던 동생이 핵을 사용하여 계정이 정지되었다. ㅁ 다른 계정의 핵 사용으로...
칼럼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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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럼] 내 사랑 못난이, 그리고 아바타.
세계에서 첫째, 둘째를 다투는 손재주 좋은 민족이라는 자부심때문일까? 국내에서 등장하는 각종 MMORPG의 캐릭터들을 보고 있자면 누구나 감탄을 금할수 없을 만큼 예쁘고 멋진 캐릭터들이 화면을 메우고, 멋진 외모와 그래픽으로 게임 내에 구현된 캐릭터들을 보자면 지금 ...
칼럼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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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와 아쉬움이 교차한 지스타 2005
비판 기사란 제일 쓰기 쉬우면서도 잘 쓰기란 지극히 어렵다는 특징이 있다. 어떤 것이든지 결점은 있게 마련이므로 비판할 구석은 존재하기 때문이며, 대안을 제시하기는 어려워도 무엇무엇이 부족하다 라는 말은 하기 쉽기 때문이다. 한두 문장의 짧은 비판을 하기는 쉬워...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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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위 심사, 무효 판정을 받은 약관들
며칠 전 공정위에서 심사한 온라인 게임의 약관에 대한 결과가 발표되었다. '온라인소비자연대'(구 안티엔씨, 대표 전현)뿐만 아니라 많은 게이머들이 그간 지속적으로 약관의 불공정성에 대해 항의를 하기도 했었던 터라 2005년 3월부터 9월까지 온라인 게임의 약관을 실?...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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