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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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위 심사, 무효 판정을 받은 약관들
며칠 전 공정위에서 심사한 온라인 게임의 약관에 대한 결과가 발표되었다. '온라인소비자연대'(구 안티엔씨, 대표 전현)뿐만 아니라 많은 게이머들이 그간 지속적으로 약관의 불공정성에 대해 항의를 하기도 했었던 터라 2005년 3월부터 9월까지 온라인 게임의 약관을 실?...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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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항해시대, 상용화 가격은 과연 얼마?
10월 5일자 경제 신문들에 대항해시대와 관련된 기사가 하나 올라왔었다. CJ 인터넷의 주가가 풍부현 현금상 자산과 안정적인 현금 창출에도 불구하고 성장 엔진 부재라는 점에서 그간 디스카운트 되어 거래되었는데, 이제는 새로운 성장 엔진이 하나 생겼기 때문에 목표 주?...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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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머니 파동? 즐겁지 않은 RF 1주년...
최근 들어 RF Online 의 최고 핫이슈라면 바로 게임 머니 파동이다. RF 인벤 게시판 및 E-mail 제보는 물론이려니와, 공식 홈페이지 게시판은 며칠째 게임 머니 파동으로 뒤덮인 상태. 많은 MMORPG 게임들이 클로즈 베타나 오픈 베타 기간 동안 게임 머니나 아이템의 복사로 ...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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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사가 아닌 물류창고 회사의 비애
1. 이제는 그 말이 맞다는 것을 알겠습니다. 이런저런 포탈 사이트들이나 혹은 정치 웹진, IT 기술 관련 포럼이나 웹진들을 한때 열심히 돌아다니며 섭렵을 하고 있을때 "요한3장3절" 이라는 (그렇게 기억하고 있다) 닉네임을 사용하는 분의 IT 관련 칼럼 시리즈를 본 기억...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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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환거래법 위반? 경찰에 적발된 중국 작업장의 실체
근래에 있었던 대형 사이트들의 해킹 바이러스 유포 사건, 소위 인챈트 해킹이라 불렸던 리니지 유저들의 대규모 해킹 사건, 중국인 작업장들 및 자동 사냥 캐릭터들의 게임 대거 진출 등은 근래의 게임계에서 끊이지 않는 이슈이자 유저들의 주요한 불만거리였다. 그래서 중...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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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지배로 오그리마까지 끌고 가도 관계없습니다.
정신지배로 오그리마까지 끌고가도 관계없습니다. 게임을 하는 이유야 여타의 것들이 많겠지만 가장 우선인 것이 재미.. 즉 즐기기 위해서라는 것에 이의를 달 게이머는 없을 것이다. 특히 매니아층이 많은 와우인벤 가족이라면.... 그러나 각자가 느끼는 재미가 다르다는 이...
칼럼 | 기자: 이지혜 | 작성시간 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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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컨텐츠 도용 사건을 지켜보면서 ...
- 부제: 이 바닥은 원래 이렇지 않다! 어떤 사람이 그런 말을 했는지는 모르겠다. 혹은 타 업계에서 그런 말이 전파되어 적용되는지도 모르겠다. "이 바닥이 원래 이래" 불합리와 부조리를 당연시하는 이 말투나 행태를 접할 때마다 "저렇게 하고 싶을까?"라는 의문이 머 ...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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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지 해킹 복구! 게임사의 결정을 환영하며...
7월말 이후, 리니지 유저들의 최대 관심사라 함은 단연 "인챈트 해킹"이었을 것이다. "에피소드4 역사의 기억"이 테스트 서버에 업데이트 되면서 새로운 아이템과 사냥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듯 했으나, 전 서버에 걸쳐 발생했던 인챈트 해킹에 오히려 묻혀버릴 정도 ...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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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Q2 Vs WoW 클로즈 베타 비교
* 본 내용은 외부 컬럼니스트의 글로써 본지의 논조와 다를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작년 춘삼월에 와우 클베를 시작했던 기억이 이제는 몽롱해졌다. 하지만, 와우 그 이전부터 EQ 매니아였던 티맥스. 리니지2 조차도 이큐형 파티플레이 하다가 '욕만 먹고~' (파티 사냥중...
칼럼 | 기자: TemZ | 작성시간 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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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논쟁, 그 이전에 알아야할 개념들
* 본 내용은 외부 컬럼니스트의 글로써 본지의 논조와 다를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인간이 만든 가장 지루한 학문 중의 하나인 법철학.. 어떤 웹진이든 어떤 게임에 대해 다양한 논의가 벌어집니다.그 때 게임에 대해 논쟁을 벌일 때 우린 사소한 개념의 이해부족으로 논쟁?...
칼럼 | 기자: 클리브난 | 작성시간 0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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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삼모사(朝三暮四) 와 탈(脫)리니지화
* 본 내용은 외부 컬럼니스트의 글로써 본지의 논조와 다를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열자(列子)》 〈황제편〉에 나오는 이야기입니다.춘추전국시대에 송나라의 저공(狙公)이란 사람이 원숭이를 많이 기르고 있었는데 먹이가 부족하게 되자 저공은 원숭이들에게 말하기를 " ...
칼럼 | 기자: TemZ | 작성시간 0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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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대항해시대, 역사의 왜곡은 없을 것이다.
얼마전 CJ인터넷은 \\"코에이사와의 협의를 통해 의 모든 버전에 구현될 아시아맵에 조선, 한양 등의 올바른 지명표기와 함께 특산물, 항구 등의 모든 컨텐츠에 있어 16세기 한국의 역사를 올바르게 재현하는 내용을 최종적으로 합의했다.\\"고 밝힌바 있다. 하지만 한국?...
칼럼 | 기자: 김춘미 | 작성시간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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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일병 사건, 모든 책임은 게임중독이다?
국방부는 지난 19일 오전 11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도 연천군 중면 중부전선 최전방GP 내무반에서 평소 선임병의 언어폭력에 시달리던 이 부대의 김모(22) 일병이 수류탄과 총기를 난사한 사건이 발생했다고 발표했다. \\'김일병 총기 난사 사건\\'은 나라 전체를 충격? ...
칼럼 | 기자: 박규상 | 작성시간 0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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묻지마 아덴!! 수백억이 중국으로?
6월 16 일 오후 4 시 삼성동 인벤사무실.. 비라도 뿌릴 법 하건만 한여름의 찌는듯한 더위로 불쾌지수가 만땅까지 올라간 인벤 사무실로 늦은 오후 한통의 메일이 날아왔다. 날이 덥고 안덥고 따위는 문제가 되지 않을만큼 쇼킹한 리니지에 관련된 소식이었다. 우선 리니지 ...
칼럼 | 기자: Ssizz | 작성시간 0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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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해커 소동, 리니지가 아니라 H게임!
중국 해커들이 리니지 아이디, 암호를 빼내기 위해 퍼뜨린 악성 프로그램이 정작 리니지 해킹에는 실패하고 타 게임 정보를 빼간것으로 밝혀졌다. 보안업체 지오트는 해당 중국 해킹 사이트에 전송된 이메일 본문을 실제 분석한 결과, 국내 H게임 사용자의 실제 아이디와 암...
칼럼 | 기자: 박규상 | 작성시간 0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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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버퀘스트2 이스트, 한글화의 맹점은?
에버퀘스트2 이스트, 한글화의 맹점은? 굳이 전작이었던 에버퀘스트1의 국내 서비스 종료 사건을 떠올리지 않더라도 국내 유저들에게 낯설기만 한 UI와 각종 게임 시스템, 필연적으로 유저들에게 지식을 강요할 수 밖에 없는 난이도... [ 너무 빠른 등장으로 한국 시장에서...
칼럼 | 기자: 박규상 | 작성시간 0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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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불시 계정 삭제 ? 약관과 운영은 별개 ?
1. 약관의 변경, 그러나 … 지난 3월 24일(목)에 있었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이하 WoW)의 1.30 패치에서는 퀘스트, 인던, 레이드, 아이템 및 직업별 패치 등 여러 변화가 있었지만, 그 중 눈에 띄는 하나가 있었으니, 바로 이용 약관의 변화이다. 캐릭터 이동이나 환불 등...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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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자드가 저작권을 포기했다고?
부제 : 불공정이용약관과 운영의 부재 1. 현지화는 단지 게임 내에서만 이루어졌다. 처음 그 게임에 접속했을 때,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었다. 새로운 유형의 게임이었다는 것도 있었고, 그래픽 등등 많은 요소가 있었지만 그들이 구현해놓은 한글화가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는...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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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보도자료 ? 나쁜 보도자료 ?
게임웹진이나 기타 신문들에 올라오는 기사들의 내용이 거진 비슷한 것에는 다 이유가 있다. 물론 다른 것들도 종종 있지만 거의 대다수는 유사하기 마련이다. 그래서 기사에 달린 덧글이나 리플들을 보면, 종종 “어디어디에 이 기사 나왔던데, 베끼면 되냐 ?” 라는 내용이...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1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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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와 본인, 글에서의 1인칭 주어
내가 학교를 다닐때는 한문은 필수 과목이었고, 대학에서도 한문을 3강좌 정도 들었었다.
처음에는 시간표 때문에 부득이하게 들을 수 밖에 없었지만,
한번 듣고 나니 나름대로 재미가 있는 부분도 있어서 2 강좌 정도를 차례로 더 들은 적이 있었다.
아, 물론 학점은 좋...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1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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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사의 딜레마, 그들만의 고민은?
최근 들어 리니지가 재미없다고 하는 사람들이 많다.
재미가 없어진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오늘 기자가 이야기하려는 원인들 중의 하나는 바로 목표의 상실이다.
과거 레벨 40, 호칭 레벨을 만들어 자랑스럽게 자기 이름을 쓰고 다니거나 스페이...
칼럼 | 기자: 김춘미 | 작성시간 1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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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지간하면 호흡 좀 맞춰보라고!
1. 청출어람이라고 하기엔 정말 찜찜하다
흔히들 제자가 스승보다 뛰어날 때 다음과 같은 문구를 인용한다.
靑出於藍 靑於藍(청출어람 청어람) = 쪽에서 나온 푸른 물감이 쪽빛보다 더 푸르다
어조사 於의 용법상 차이를 드는 문장으로 많이 제시되기도 했?...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1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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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년. 해외 게임들의 상륙 작전!
2005년의 온라인 게임계는?
비약적으로 발전해가는 온라인 게임 시장을 증명이라도 하듯이 2004년에는 상당수의 게임들이 개발 또는 출시를 하였다. 특히 국내 온라인 게임의 수와 완성도가 증가한 한 해였다.
RF, 아크로드, 구룡쟁패, 실크로드, 로즈 등등 일일이...
칼럼 | 기자: 김춘미 | 작성시간 1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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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버프를 산다
나는 버프를 받지 않는다.
다만 아데나를 주고 구매할 뿐이다.
대다수의 유저들이 왜 버프를 받으려 하는가 ?
사냥을 더 효율적으로 하고 싶기 때문이다.
같은 시간에 더 많은 몬스터를 잡아 더 많은 경험치를 올리고
더 많은 아이템을 획득하고 더 많은 아데나를...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1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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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것을 마음대로! 프리서버, 과연 재미있을까?
언제부터인가 우리는 인터넷이라는 것을 공짜로만 바라보기 시작했다.
상용화를 한다는 말이 등장하면 게시판에 욕설 도배는 우습고 심지어 게임 자체에 대한 비난이 쏟아지는 경우도 다반사이다.
한참 인기를 끌던 오픈베타게임들도 상용화를 하면서 접속자가 절...
칼럼 | 기자: 김춘미 | 작성시간 1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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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티플 게임은 국내에서 결코 성공할 수 없다?!
▣ 파티플 게임은 국내에서 절대로 성공하지 못한다.
국내 MMORPG 시장에서 거의 정설로 받아지고 있는 불문율 중에 하나가 바로 이것이다. 오해하지 말아야 할 것은, 위에서 언급한 '파티플'게임은 다옥과 같은 전형적인 파티 게임을 뜻하는 것이라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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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 기자: 김춘미 | 작성시간 1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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