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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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층분석] 매직더게더링 매니아가 본 하스스톤, "다르지만 재미는 막상막하"
인벤에서는 유니티테크놀로지스 코리아의 지국환 에반젤리스트로부터 게임 관련 칼럼을 기고받게 되었습니다. 현역 1인 게임 개발자이면서, 디자인과 프로그래밍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식을 보유한 분으로, 독자들이 쉽게 읽을 수 있는 칼럼을 작성해 주셨습니다....
칼럼 | 기자: 지국환 | 작성시간 0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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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병찬칼럼] [스타트업 법률특강 ⑥]- 까다로운 '이용약관', 효율적으로 작성하기 (1부)
많은 사람들이 약관의 내용을 살펴보지 않고 기계적으로 동의버튼을 누르곤 합니다. 귀찮고, 바쁜데 약관조항을 일일이 살펴보는 것이 시간낭비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인지 약관의 중요성이 경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것도 아닌 것 같지만...
칼럼 | 기자: 이병찬 변호사 | 작성시간 0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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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환영받은 문화재 반환, 외면받은 라이엇게임즈
지난 7일 국립중앙박물관에서는 뜻 깊은 행사가 진행되었다. 해외에서 떠돌아 다니던 조선불화 '석가 삼존도'가 100년 만에 한국 땅을 다시 밟은 것. 이에 국립중앙박물관 사진실에서 국외소재문화재재단 및 문화재청과 함께 문화재 반환에 대한 설명회가 개최됐다....
칼럼 | 기자: 김지연 | 작성시간 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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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우리가 애니팡2에 분노하는 이유
국민 모바일게임으로 불리던 애니팡2가 드디어 출시됐다. 하지만 개발사인 선데이토즈가 맞닥뜨린 것은 팬들의 열렬한 환호성이 아니라 도대체 양심은 어디로 팔았냐는 비난이었다. 사실 2012년에 출시된 전작 애니팡도 ‘베끼기’ 의혹에 시달렸었다. 하지만 표...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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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스타1은 계속될 수 있을까?
스타크래프트:브루드워(이하 스타1) 리그가 돌아옵니다. 그런데 완벽하게 돌아왔다고 말하기는 아직 힘듭니다. '잠시' 돌아오는 모양새라고 해야 정확할 것 같습니다. 곰TV는 6일 2014 e스포츠 사업 방향 설명회에서 스타1을 기반으로 한 곰TV 클래식...
칼럼 | 기자: 김경현 | 작성시간 0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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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넥슨과 e스포츠 그리고 넥슨 아레나
우리나라는 e스포츠의 발상지이자 가장 뛰어난 인프라를 구축해 놓은 강국입니다. 덕분에 e스포츠화 된 게임 종목들은 손에 꼽기 힘들 정도로 많습니다. 지금 여러분들의 머릿속에 떠오르는 종목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e스포츠를 발생시킨 스타크래프트:브루드워...
칼럼 | 기자: 김경현 | 작성시간 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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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로코도코의 신호, 프로는 화려하지 않았다
'로코도코' 최윤섭이 얼마 전 유튜브를 통해 자신의 심경을 밝혔다. 제목은 'life Sucks(짜증 나는 인생)'. 비속어가 많이 섞여 있긴 하지만, 진솔한 고백이었다. 최윤섭이 속해있는 퀀틱 게이밍은 북미 LCS(한국으로 치자면 롤챔스 정도의 대회...
칼럼 | 기자: 서동용 | 작성시간 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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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스포TV게임즈 개국의 의미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국내 e스포츠는 위기에 처해 있었다. 2010년 e스포츠 승부조작 사건과 2012년 MBC게임의 폐지, 프로게임단들의 잇단 해체 소식이 들려왔다. 또한 최근에는 국회에서 게...
칼럼 | 기자: 김경현 | 작성시간 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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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하스스톤 열풍, 식어가는 'WoW' 달굴까?
10월 11일, 지금까지의 블리자드 스타일과는 다른 게임이 등장했다. '디아블로', '스타크래프트', '월드오브워크래프트'와 같이 대작 타이틀을 주로 선보여 두터운 팬층을 확보하고 있는 블리자드가 이번에는 소규모로 개발 그룹을 편성하고 카드 게임이라는 새로운 장르에 나선...
칼럼 | 기자: 김지연 | 작성시간 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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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선수는 '엔터테이너'가 아니다. 재미보다는 감동 줄 수 있는 e스포츠가 되어야
11월 23일, 패기 넘치던 아마추어 Team Dark가 일을 냈다. 판도라TV 롤챔스 16강 5회차 경기 Team Dark와 삼성 갤럭시 오존의 대결에서 Team Dark는 2세트에서 성의 없는 경기를 펼치며 불과 8분 24초만에 경기를 내줬다. 스타크래프트와 같은 종목...
칼럼 | 기자: 김지영 | 작성시간 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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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게임의 '프레임' 재구성, 모든 문제의 시작은 '문화'였다
1990년대 말, 어떤 '사회악'이 전면에 떠올랐다. 몇 남지 않은 청소년들의 즐길 거리였다. 각종 매체에서 보여주는 그것의 선정성과 폭력성은 심각한 것처럼 보였다. 정부는 잔혹한 청소년 범죄가 급증한 원인이 불건전한 만화에 영향을 받아서라고 결...
칼럼 | 기자: 길용찬 | 작성시간 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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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게임중독법을 바라보는 기자의 단상 - 우리는 어디로 소용돌이 치는가
‘묻지마 살인’이 우리 사회를 발칵 뒤집어 놓은 적이 있다. 얼핏 보면 아무런 동기 없이 일어난 사건 같지만, 그 이면에는 대부분 비슷한 이유가 발견된다. 사업실패, 연예 좌절, 사회부적응 등 어떤 좋지 않은 결과의 원인이 나 자신이 아니라 오직 타인...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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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병찬칼럼] [스타트업 법률특강 ⑤]- 스타트업 유상증자? 무엇을 조심해야 할까
게임 관련 법률 전문가로 유명한 이병찬 변호사는 현재 법무법인 정진 소속이며, 블로그 '함께 바꾸는 세상'을 통해 게임 규제와 관련된 다양한 글을 기재하고 있습니다. 금일(2일), 이병찬 변호사는 법률 전문가의 시각에서 게임회사 설립 노하우를 서술한...
칼럼 | 기자: 이병찬 변호사 | 작성시간 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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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도타2, 하스스톤이 얼마나 끌어올까? 연말 게임시장 관전포인트
리그오브레전드(이하 롤)가 우리나라 온라인 게임시장의 1등을 접수한 지도 벌써 2년이 다 되 간다. ‘아마 안될 거야’라고 올해 초 엔씨소프트 배재현 부사장이 NDC 키노트에서 토로했던 것처럼 롤 PC방 점유율 40%는 국내 게임사엔 상상할 수 없을...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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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병찬칼럼] [스타트업을 위한 법률특강 ④]- 스타트업 유상증자? 투자자에게 왜 매력있을까 (1부)
앞으로 총 2회에 걸쳐서 유상증자에 대해서 알아볼 예정입니다. 우선 이번 시간에는 유상증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전에 투자의 방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그 중 유상증자는 다른 투자방식과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회의 주인공은...
칼럼 | 기자: 이병찬 변호사 | 작성시간 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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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칼럼] 규모는 작지만 맵다! 일본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CEDEC2013 후기
인벤에서는 모바일 개발사 루트93의 노시흥 개발자님이 일본의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인 CEDEC2013에 다녀와 작성하신 후기를 소개해 드립니다. 루트93은 지난 3월 인벤에서 '스타트업 탐방'이라는 주제로 소개했던 모바일 게임사로, 현재 '프로젝트 P...
칼럼 | 기자: 노시흥 | 작성시간 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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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병찬칼럼] 스타트업을 위한 법률특강③ - 스톡옵션(Stock Option), 약인가 독인가?
이번 시간에는 많은 스타트업이 궁금해하는 스톡옵션(Stock Option)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A는 스타트업을 위한 법률강좌 1, 2회를 보고 발빠르게 “갑” 주식회사 설립절차에 들어갔습니다. “갑” 주식회사는 액면가 5천 원짜리 주식 4000주를...
칼럼 | 기자: 이병찬 변호사 | 작성시간 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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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병찬칼럼] 스타트업을 위한 법률특강② - 동업자와 주식배분은 어떻게?
게임 관련 법률 전문가로 유명한 이병찬 변호사는 현재 법무법인 정진 소속이며, 블로그 '함께 바꾸는 세상'을 통해 게임 규제와 관련된 다양한 글을 기재하고 있습니다. 금일(2일), 이병찬 변호사는 법률 전문가의 시각에서 게임회사 설립 노하우를 서술한...
칼럼 | 기자: 이병찬 변호사 | 작성시간 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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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10년만에 꺼낸 '녹스'... 여전히 내게 말을 걸었다
기자가 중학교 2학년 즈음이었을 겁니다. 부끄러운 이야기지만, 당시 전 학교 앞에서 게임 CD를 구워주던 아저씨의 단골손님 중 하나였어요. 그 가게는 얼마 지나지 않아 사라졌지만, 당시 즐겼던 게임 중 지금까지도 기억에 남는 작품이 여럿 있습니다....
칼럼 | 기자: 박태학 | 작성시간 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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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병찬칼럼] 스타트업을 위한 법률특강① - 게임개발자 A씨의 주식회사 설립이야기
연재를 시작하며 얼마전 4살짜리 아들 녀석이 놀이터에서 친구들과 뛰어놀다가 머리가 찢어지는 일이 있었습니다. 상처는 크지 않았지만 너무 어린 녀석이라 크게 놀라 응급실로 달려갔고, 일단 급한대로 상처부터 봉합했습니다. 잠시후에 의사가 들어와서 뇌 MR...
칼럼 | 기자: 이병찬 | 작성시간 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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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칼럼] '프로토타입', 게임 개발에 어떤 의미가 있을까
인벤에서는 유니티테크놀로지스 코리아의 지국환 에반젤리스트로부터 게임 관련 칼럼을 기고받게 되었습니다. 현역 1인 게임 개발자이면서, 디자인과 프로그래밍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식을 보유한 분으로, 독자들이 쉽게 읽을 수 있는 칼럼을 작성해 주셨습니다....
칼럼 | 기자: 지국환 | 작성시간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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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 카드게임 노출은 어디까지? 선정성 논란 휩싸인 '언리쉬드'
셧다운제 및 찬반 논란이 뜨거운 아동 청소년 보호법 등 게임 산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규제때문에 게임 업계들이 스스로 자정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에서, 이런 업계의 추세와는 다르게 수위를 넘나드는 모바일 게임이 서비스되고 있어 게이머들...
칼럼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0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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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칼럼] 전투력 측정기와 게임의 재미 인지
이제 막 서른이 된 내가 초등학생(당시 국민학생)이던 시절, 학교 앞 문방구에서는 유명 컨텐츠를 이용한 카드 게임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었다. '스트리트 파이터2'가 한창 인기몰이를 하던 시절이라 스트리트 파이터 캐릭터 카드가 여기 저기에서 판매되고 있...
칼럼 | 기자: zerasion | 작성시간 0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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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부스걸이 안 나오는 차이나조이 후기
사실 이제까지 한 번도 차이나조이 취재를 간 적이 없었다. 솔직히 고백하자면 시간 부족을 핑계로 일부러 회피하기도 했었고 막상 가고 싶을 때는 다른 일정 때문에 포기해야 할 때도 있었다. 그런 기자를 직장 동료나 업계 지인들은 ‘운 좋은 놈’이라고 부...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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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게임을 위해 '게임'을 제외한 협회, K-IDEA가 정답이었나?
한국게임산업협회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다. 한국게임산업협회는 지난 15일 오전 임시 총회를 열고 협회 명칭을 '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약칭 K-IDEA)'로 확정했다. 명칭 변경 건은 지난 4월부터 알려진 바였으나, 임시 총회를 통해 공식적...
칼럼 | 기자: 김지연 | 작성시간 0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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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이신형의 본좌로드, 팬들은 절대자의 출현을 갈망한다!
얼마 전 SK플래닛 프로리그 준플레이오프 STX소울 대 SK텔레콤의 대결이 끝이 났다. 7전 4선승제를 최대 세 번까지 반복해 승자를 가리는 이번 준플레이오프에서 이신형을 앞세운 STX소울이 SK텔레콤을 상대로 1, 2차전을 모두 승리로 장식하며 플...
칼럼 | 기자: 김지영 | 작성시간 0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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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다함께 모바일' 다함께 신기루를 찾고 있나
폭풍 전야라는 말도 이젠 식상하다. 하루가 멀다고 수십 개의 모바일 게임이 마켓에 쏟아지는 지금의 국내 게임계는 이미 거대한 변화의 소용돌이, 그 중심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4N이라 불리던 대형 게임사를 비롯해 수많은 중견 개발사, 스타트업까...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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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e스포츠팬들이 아주부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뉴스타파의 조세피난처 조사 결과에서 김석기씨의 페이퍼컴퍼니를 통한 e스포츠계 개입 사실이 드러난 이후, 추가적으로 '플레이XP'와 'FPS코리아' 역시 이들 페이퍼컴퍼니와 연루되어 있다는 내용의 기사를 두차례에 걸쳐 게재한 바가 있습니다. 이후 나온...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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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키워줄테니 내놔! 매출 5% 강제징수란?
정신없이 바쁜데, 아니나 다를까 또 사고가 터졌습니다. 새누리당의 박성호 의원 등 11명의 국회의원이 발의한 법안에 따르면, '상상콘텐츠 기금의 설치를 위해 매출액의 5% 이내의 범위에서 부담금을 징수할 수 있다'라는 것이 내용의 핵심입니다....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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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칼럼] 대박 게임을 만들기 위한 방법론
카카오가 ‘게임하기’ 서비스를 공개한 이후, ‘애니팡’과 ‘드래곤 플라이트’를 시작으로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의 규모는 어마어마하게 성장했다. 더불어 모바일 게임 업계에서 대박을 노리는 업체들이 매우 많아졌고, 그 일면에는 게임성이고 뭐고 하나만 터뜨려보자는 한방주의가 만연한 것도 사실이다....
칼럼 | 기자: 지국환 | 작성시간 0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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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오브레전드, '대리랭크 논란' 무엇이 문제인가
인벤은 지난 22일, 사업자등록까지 하면서 대리랭크 영업을 하고 있는 사이트에 대해 보도했다. 음성적으로 카페나 블로그 등을 통해 운영되거나, 혹은 아이템 중개 사이트를 통해 1:1로 거래가 이뤄지던 것으로 알려졌던 대리랭크 영업이, 아프리카 개인 방...
칼럼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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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게임이 4대 중독? 뿌리부터 잘못된 인식
부작용만 보인다? 불편함에 뒤척이는 나날들 게임(Game)이란 본래 재미를 목적에 두고 탄생한 미디어다. 음악은 듣는 것으로 즐거움을 느끼고, 책은 읽음으로써 빠져들게 되며, 스포츠를 관람하며 열광하는 것처럼, 게임은 플레이하는 자체로 재미를 느낄 수...
칼럼 | 기자: 이종훈 | 작성시간 0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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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폭력적인 게임일수록 전자파가 높아 위험하다? 도넘은 게임업계 때리기
그러나 이 연구를 잠깐만 살펴보면 상식적으로도 말이 안되는 오류가 숨어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가장 큰 문제점은 그래픽 카드의 온도가 상승하는 이유를 전자파의 방출과 전혀 무관한 게임의 장르, 즉 소프트웨어의 내용에 해당하는 콘텐츠와 연결시켰다는 것이다....
칼럼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0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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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칼럼] 폭력적인 비디오 게임 판매 금지법을 바라보는 우리의 자세
이병찬 변호사는 현재 법무법인 정진 소속이며, 블로그 '함께 바꾸는 세상'을 통해 게임 규제와 관련된 다양한 글을 기재하고 있습니다. 인벤에서는 게임 관련 법률 전문가로 유명한 이병찬 변호사로부터 폭력적인 게임 판매 금지를 주제로 한 칼럼을 기고받게...
칼럼 | 기자: 이병찬 변호사 | 작성시간 0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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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PC 게임의 돌파구, e스포츠가 답이 될까?
PC 게임이 모바일 플랫폼과의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PC 뿐 아니라 모바일을 비롯한 그외 플랫폼까지 자신의 도구로 적극 활용해야 한다. 그래야 게이머의 여가 시간 점유율을 높이고 단단한 생태계를 구축해 게이머를 다시 PC로 견인하는 전략을 꾀할 수 있다....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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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르가 같다면 게임도 똑같을까? 'Into the Dead'로 보는 게임의 혁신
정말 별 생각 없이 받아봤다. 하루에도 십수개씩 지웠다 깔았다를 반복하는 터라 별 일도 아니었다. 핸드폰을 돌려 잡고 커피를 한 모금 삼킨 다음 이어폰을 꼈다. "우어어어어어...." 어? 이거 좀비 게임이네? 아무 생각 없이 이리저리 센서를 만져보다...
칼럼 | 기자: 이예지 | 작성시간 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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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칼럼] 모바일 게임 개발의 핵심! 'Unity3D'가 대체 뭐길래?
박민근 개발자는 블로거 신입 게임 개발자의 서울 상경기 블로그를 운영하며, 게임 개발에 대한 다양한 정보 및 게임 업계의 다양한 현장 이야기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언젠가 우즈벡에 가서 ‘일류젼 우즈벡’ 지사를 차리겠다는 꿈을 가진 박민근 개발자의 게임...
칼럼 | 기자: 박민근 | 작성시간 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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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칼럼] "진심으로 유저 위한 온라인 게임 필요할 때"
필자가 온라인 게임을 처음 접하게 된 것은 1995년 대학교 졸업반 때부터이다. 평소 사람과 친하게 지내고 어울리는 것을 좋아했기 때문에 대학교 때부터 컴퓨터 동아리를 만들어 활동했고, 또 이들과 함께 컴퓨터를 비롯한 각종 활동을 하면서 성장해왔다....
칼럼 | 기자: 김동욱 | 작성시간 0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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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고급 요리' WCS 개편안, 블리자드의 '간 맞추기' 필요하다
블리자드에서 스타크래프트2 e스포츠의 지각 변동을 알린 지 한 달이 되어가고 있다. 한국 지역이 먼저 포문을 열었고, 북미와 유럽 역시 새로운 마음으로 지역 리그를 준비하고 있다. 세 지역의 리그는 월드챔피언십시리즈(이하 'WCS')의 이름으로 하나...
칼럼 | 기자: 길용찬 | 작성시간 0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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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칼럼] 장르로서의 RPG는 죽었다
인벤에서는 Zerasion님이 작성하신 '장르로서의 RPG는 죽었다' 칼럼을 소개해 드립니다. Zerasion님은 현업 게임관련 기획자로 활동하고 계시며 온라인 게임 개발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외부 필자의 원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
칼럼 | 기자: 방영훈 | 작성시간 0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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