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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플레이엑스포가 지스타와 다른 점
플레이엑스포. 이전에 '굿게임쇼', 그보다 전에는'경기기능성게임페스티벌'이란 이름이었죠. 취재 당시 기억을 떠올리자면, 솔직히 뭐 즐길거리도 없었어요. 그나마 생각나는 게 노인 치매 예방 낱말 맞추기 게임이었으니 말 다했죠. 이게 게임인가? 그냥 기능...
칼럼 | 기자: 박태학 | 작성시간 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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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플레이엑스포, 경기도의 노력이 반갑다
AM: 10:00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는 플레이엑스포를 관람하려는 학생들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최초로 공개되는 신작이 있는 것도 아니었고, 그렇다고 지스타처럼 대형 게임사가 참가해 물량을 쏟아내는 행사도 아니었다. 콘솔, 아케이드게임 부스부터 고전게임...
칼럼 | 기자: 강민우 | 작성시간 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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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왜 우리가 당신들 사정까지 신경 써야 합니까?
`크리스 로버츠(Chris Roberts)`는 2012년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한 이후, 8년째 `스타 시티즌`을 개발해오고 있다. 스타 시티즌이 어떤 게임인지 말하고자 글을 시작한 것은 아니니 이건 제쳐놓자. 내가 그의 이름을 꺼낸 이유는 얼마 전 그...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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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후후후... 그 녀석은 과금 사천왕 중 최약체지
미국 게이머들이 꽤 화났나 보다. 포브스를 둘러보고 딱 그 생각이 들더라. 미국의 출판기업 포브스는 이거 올려도 되나 싶을 정도의 제목을 단 기고문을 게임 섹션에 올렸다. "'엘더스크롤: 블레이즈'는 AAA게임의 잠재적인 디스토피아 미래를 보여준다"...
칼럼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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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영화를 플레이하다
얼마 전, 저녁 식사를 하는 김에 뭔가 보려는 생각으로 켠 TV에서 생소한 아이콘을 보았다. 프로그램 아이콘 위에 자그마하게 그려진 게임 패드 모습이 딱 봐도 뭔가 조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겠구나 싶었다. 궁금하긴 했지만 이내 관심은 사라졌다. 나는...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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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게임을 어떻게 '잘' 바라볼 수 있을까?
3월 말 출간된 '게임의 이론'은 기자 개인에게 있어 여러모로 강렬한 질문을 던졌다. 게임문화연구 개론서. 교양보다는 전공 수업에 어울릴 정도로 딱딱해 보이는 책. 두께는 생각보다 얇은 편이나, 내용 면에서는 상당한 무게감을 갖는 책이다. 저자들의...
칼럼 | 기자: 정필권 | 작성시간 0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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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제대로 게임하고 싶다" 라그M 유저의 하소연
최근 그라비티가 서비스하는 '라그나로크M'에 고름이 터졌습니다. 오랫동안 문제로 지적받았지만, 고쳐지지 않았던 '애드온' 이슈로 인해 유저들의 불만이 폭발했죠. 더 큰 문제는 나아질 기미가 안 보인...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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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게임 내 표현의 자유, 어디까지 허용될 수 있을까?
지난 3월 초. 스팀의 '레이프 데이(Rape Day)'는 과도한 선정성, 자극적인 소재 때문에 논란이 됐다. 일러스트나 게임 내 비주얼이 야한 수준을 넘어, 범죄에 이를 정도였기 때문이다. 성인 전용 게임이었지만, 이를 어디까지 받아들일 수 있는...
칼럼 | 기자: 정필권 | 작성시간 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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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M.O.E'의 아름다운 이별
서비스 종료. 플레이하는 유저 입장에서는 이만한 청천벽력의 소식이 없다. 물론 서비스 종료를 예감하는 시기도 있지만, 간혹 "우린 잘 하고 있는데 대체 왜?"라는 상황도 적지 않다. 유저의 반응이 어떻든, 서비스 종료를 공지한 시점에서 유저들은 손...
칼럼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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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톰 클랜시의 디비전2'는 왜 '40점'을 받았나?
얼마 전 `톰 클랜시의 더 디비전2`가 출시된 후, 리뷰 작성차 자료를 수집하다가 메타크리틱 홈페이지에 닿게 되었다. 점수는 예상한 대로 80점 내외. 기자들이 흔히 `유비스코어`라고 말하면서 낄낄대던 그 점수대다. 그러던 중 예상 못 한 점수가 눈...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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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19] 구글, '스트리밍 서비스'로 게임 체인저가 되다
바둑에서 천원(天元)이라는 점이 있습니다. 바둑판 전체 361개의 점 중에서 한 가운데. 천원은 바둑판 전체를 통틀어서도 중앙에 자리하여 광활한 영토를 관망하고 미래를 내다보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다만, 초반에 한 수를 투자하는 것 치고는 크게 얻을...
칼럼 | 기자: 정필권 | 작성시간 0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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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보건복지부의 게임보고, 실체없는 '중독세' 만드나
보건복지부가 오늘(11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2019년 보건복지부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했습니다. 지난 2018년 복지부가 어떤 일을 했고, 무엇을 잘했으며, 또 아쉬운 건 무엇인지 살펴봄과 동시...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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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모바일게임의 탈(脫) 구글, '자체 서비스'는 가능할까?
최근 서비스에 큰 난항을 겪은 게임이 있다. 정식 오픈 이후 서버 문제와 클라이언트 문제로 한차례 난리를 겪고, 결국 다시 오픈 베타로 돌아가 정식 서비스를 미룬 게임, '라스트 오리진'이다. 전무후무한 결정이긴 했지만 유저들의 동향도 나쁘지 않았고,...
칼럼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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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https 검열', 저 지금 야동 때문에 화내는 거 아닙니다
최근, 일부 국내 인터넷 사용자들은 혼란에 빠지기 시작했습니다. 11일 오후 즈음을 시작으로 일부 통신사에서 https로 접속하던 사이트들의 접속이 블랙 아웃 상태로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12일에는 방송통신위원회의 공식 발표로 차단이 확정되었...
칼럼 | 기자: 정필권 | 작성시간 0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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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모바일이여, 나에게 '진동'을 허하라
게임을 플레이할 때, 어떤 조작체계를 선택할 것인가는 장르, 사람의 취향에 따라 갈릴 것이라 봅니다. 원활한 조작이 가능한 키보드+마우스를 이용하느냐, 아니면 양손으로 조작할 수 있는 게임 패드로 플레이하느냐는 온전히 개인의 선택이죠. 그리고 이 과...
칼럼 | 기자: 정필권 | 작성시간 0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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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껍데기만 남은 파티게임즈
파티게임즈가 비엔엠홀딩스를 1,200억 원에 팔았다. 2011년 파티스튜디오로 시작한 파티게임즈는 2012년 '아이러브커피'로 일 매출 1억 원을 달성해 성공 신화를 썼다. 이후 2014년, 파티게임즈는 코스닥에 상장했다. 이때까지만해도 게임 벤처의...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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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무엇이 나를 '과금'하게 만들었나?
난 부분유료화 게임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그러다 보니 과금이 꽤 세게 들어가는 모바일 게임이나 부분 유료화 온라인 게임은 손을 잘 못 대는 편이다. 게임을 일단 시작하면 마치 숙제하듯이 게임 내 콘텐츠를 하나하나 완벽하게 작살내는 스타일인데, 부분...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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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참 다르다, 대만
얼레? 참 다르네. 대만은 정말 다르구나. 한국의 게임 문화에 한창 익숙해져 있다 와서 그런가, 이 곳의 분위기가 사뭇 낯설게 느껴지네요. 그제 대만의 게임 산업 현황에 대한 강연을 들을 때만 해도 부정적인 시선이 먼저 앞서갔는데, 오늘 전시관을 둘러...
칼럼 | 기자: 원동현 | 작성시간 0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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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섭종 직전 지른 내 돈, 어떻게 안될까요?
무언가 마가 끼었나 보다. 플레이하던 게임이 또 서비스 종료를 맞이한다. 서비스 종료까지 석 달은 남았고, 게임이 사라지는 것은 확정됐다. 결제도 막혔다. 그러다 문득 이틀 전이 생각났다. 야밤에 유료 재화가 모자라서 소액 결제를 했던 그 기억이 말...
칼럼 | 기자: 정필권 | 작성시간 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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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14만 명 참여한 '프렌즈타임', 솔직히 재밌었다
우승상금 100만 원. 목요일 평일 참가자만 146,130명. 금일(10일) 오후 12시, 첫 번째 테스트를 진행한 카카오게임즈의 '프렌즈타임'이 연습경기에서 보여준 기록이다. 간단한 규칙과 100만 원이라는 상금을 고려하더라도 매우 놀라운 수치임은...
칼럼 | 기자: 정필권 | 작성시간 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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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블리자드, 평등을 바란다면 평범하게 대하라
블리자드가 솔저76이 동성애자라고 공개했다. 웹툰을 통해 트레이서의 성적 지향이 공개된 이후 약 2년 만의 일이다. 이로써 오버워치 세계관에는 공식적으로 2명의 동성애자가 존재한다. 초창기부터 정치적 올바름과 다양성을 추구해왔던 블리자드의 행보를 고...
칼럼 | 기자: 원동현 | 작성시간 0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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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장인에서 기업의 길을 택한 블리자드
"산업 혁명으로 인한 기계식 공업의 발전은 수공업의 해체에 큰 영향을 주었어요. 이전까지 보통의 수공업자들은 자신이 속한 촌락과 성(城)안 만이 삶의 범위였고, 그에 따라 생산량은 많지 않지만 자신의 고객들의 기호와 취향,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물...
칼럼 | 기자: 정성모 | 작성시간 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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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비난을 기대로 바꾼 사이게임즈
사이게임즈. 그랑블루 판타지, 섀도우버스,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뷰잉 레볼루션 등 나름 유명한 모바일 게임을 개발한 곳으로 모바일 게임 좀 해봤다 하는 게이머라면 익숙할 게임사다. 하지만 게임의 유명세와는 별개로 사이게임즈를 바라보는 게이머들...
칼럼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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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후] 선릉역 흉기 사건 그 후...
13일 오후 2시 15분, 서울고등법원에서 중요한 선고를 지켜본 직후였다. 법정에서 나와 핸드폰 전원을 다시 켜니 데스크에서 꽤 많은 연락이 왔었다. 데스크에서 먼저 보여준 기사는 '배틀그라운드...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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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HGC 중단 '통보'...퇴장도 품위가 있어야 한다
연말이자 새해가 얼마 남지 않은 12월 14일. 새벽부터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을 아껴왔던 이들에게 충격적인 소식이 전해졌다. 새해 히어로즈 e스포츠에 대해 기대를 할 법한 시기였건만, 들려온 것은 2019년의 리그 종료 소식이었다. 팀과 프로게이머...
칼럼 | 기자: 장민영 | 작성시간 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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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4차 산업혁명과 '게임'
게임은 4차 산업혁명일까? 적어도 4차산업혁명위원회의 시각에서 보면, 게임은 4차 산업혁명이 아니다. 대통령 직속인 4차산업혁명위원회(이하 4차위)는 4차 산업혁명의 주요 의제를 설정하고 이끄는 기관이다...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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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관광객만 있는 여행지엔 매력이 없었다 - '폴아웃76'
11월 15일 정식 출시한 폴아웃 시리즈 최신작 '폴아웃76'. 국내에서는 지스타2018 개최와 겹쳐 그 출시가 크게 조명받지 못한 것으로 보이나, 세간의 평가를 보니 그것 뿐만은 아닌 것 같다. 현재 '폴아웃76'의 메타크리틱 평점은 50점, 베데...
칼럼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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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게임 인생의 시작점이 달라졌다
넥슨 11종, NC소프트 5종, 넷마블 4종, 올해 대형 게임사가 공개한 모바일 게임 작품 개수다. 서서히 바뀌어 오던 트렌드가 완전히 자리를 잡았다는 암묵적인 증거다. 스마일게이트의 로스트아크가 출시 이후 선풍적인 인기 몰이를 하며 PC 작품의 명맥...
칼럼 | 기자: 원동현 | 작성시간 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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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후기] 아! 디아블로!
기대치라는 게 있다. 지난 2007년, 스티브 잡스가 아이폰을 처음 공개했을 때 현장에 있던 모든 이들이 환호했고 세상은 들썩였다. 당시 사람들이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뛰어난 제품을 선보였기 때문이다. 반면 최근 팀 쿡이 아이폰XS Max를 공개했을...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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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느리고 불편할 때 비로소 보이는 것들 - '레드 데드 리뎀션2'
낡았다고, 불편하다고 하는 락스타식 오픈 월드를 한층 벼려낸 모양새다. 그래서 유저는 더더욱 체감한다. 내가 황량한 서부 시대에 떨어진 무법자 아서 모건이라는 것을. 그게 자신의 취향에 맞든, 맞지 않든 말이다....
칼럼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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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확률형 아이템 국정감사, 이게 최선이었습니까?
금일(29일) 여의도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엔씨소프트의 김택진 대표가 증인으로 직접 출석했습니다. 작년에도 증인으로 몇 개의 게임사 대표들이 증인 요청을 받았으나, 출석하지 않았던 것을 생각하면 놀라운 일이기는 합니다. 게다가 '확률...
칼럼 | 기자: 정필권 | 작성시간 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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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실험은 계속 되어야 한다 - '아웃 오브 인덱스'가 갖는 의미
"뭐야, 방향키도 랜덤이에요?" 아웃 오브 인덱스 2018 공식 선정작, 'Centenntable'에 대해서 개발자 아만다 허진스에게서 개요 설명을 들었을 때 나온 반응이었다. 행사장에서 얼추 들은 것으로는 버튼을 50개 사용하고, 한 버튼에 커맨드가...
칼럼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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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리암 니슨과는 달랐던 '록맨11'의 자기 복제
"널 찾아낼 것이다. 찾아내서, 다 죽일 것이다" 서막은 여기였다. 중후하게 깔리는 목소리와 190cm 넘는 우월한 '기럭지'에서 나오는 시원한 액션. 영화 '테이큰'은 액션 스타 리암 니슨의 시작이다. 그때 그의 나이가 55세였으니 이르다고는 절대...
칼럼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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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잘 나가는 닌텐도 스위치, 이대로 괜찮을까?
닌텐도 스위치가 출시된 지 이제 1년 반이 지났건만 그 인기는 여전하다. 출시와 동시에 전 세계에서 매진 행렬이 이어졌을 정도로 선풍적인 인기를 끈 닌텐도 스위치 덕에 닌텐도는 2017년을 화려하게 마무리했다. 전년 대비 무려 115.8% 증가한 1...
칼럼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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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다양함과 신선함이 필요하다" 게임스컴을 마치며
데브컴부터 게임스컴까지. 6박 7일의 긴 일정이 끝났다. 유럽 게임 시장을 경험한 건 처음이다. 시야가 넓어졌다. 지금까지는 우물 안 개구리였다. 콘솔 게임 시장을, 세계 시장을 체감할 수 있었다. 유럽 게이머들의 마인드도 느꼈다. 우리와는 다른 모습...
칼럼 | 기자: 김강욱 | 작성시간 0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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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게임쇼에는 ‘가족’이 있다
그간 많은 게임쇼를 다녔지만, 이렇게 놀라웠던 적은 처음이다. 처음 방문한 게임스컴은 프레스부터 참관객까지 전부 다 흥이 넘친다. 분명 사업관계자와 미디어에만 개방되는 첫날이었음에도 이 양반들, 코스프레를 하고 행사장을 누비고 있다. 명찰에 프레스...
칼럼 | 기자: 정필권 | 작성시간 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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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오버워치 '부산' 맵의 의미
블리자드가 지난 22일, ‘오버워치’ 팬 페스티벌을 진행하며 새로운 전장 ‘부산’을 한국에서 최초로 공개했다. 블리자드는 그동안 글로벌 게임사 중에서도 유별날 정도로 한국에 큰 관심을 보여왔다. 지난 스타크래프트1의 큰 성공 이후 디아블로2, 월드 오...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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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무엇이 게임쇼를 게임쇼답게 만드는가
게임스컴. 유럽 최대의 게임 쇼다. E3, 동경게임쇼와 함께 세계 3대 게임쇼라고도 불린다. 방문자는 매년 증가하고 출품작도 마찬가지다. 말 그대로 전 세계 게임인을 다 만날 수 있다. 압도적인 규모를 자랑하는 차이나조이에 비해도 전혀 눌리지 않는 크...
칼럼 | 기자: 김강욱 | 작성시간 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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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조日記] 게임쇼의 모바일 게임, 차이나조이가 내린 해답
2014년 이후로 거의 4년 만에 다시 찾은 차이나조이. 그 이틀째의 취재가 끝났다. 뜨겁고 습한 기후와 수많은 인파는 여전했다. 묘하게도 2014년과 같이 첫날에 태풍이 불었다는 점 역시 비슷했다. 전시관은 여전히 어마어마한 규모였고, 수많은 모바일...
칼럼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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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어디까지 허용해야 할까? 해킹과 편의의 경계에 선 게이밍기어
내 오른손의 중지 손톱은 약간 어긋나 있다. 사리 분별 어려운 꼬맹이 때부터 오락실을 드나들었는데 50원 한 판으로 오래 할 수 있는 걸 찾다보니 그나마 쉬운 슈팅 게임을 골라야 했다. 짧은 손가락으로 총알을 너무 열심히 쏴대다 손가락 옆의 살이 조금...
칼럼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0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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