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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인도네시아 인디 게임의 길잡이별, 토게 프로덕션
커피 톡(Coffee Talk)시리즈 흥행 이후, 토게 프로덕션은 전 세계적인 관심을 받으며 촉망받는 인디 개발사로 알려졌습니다. 토게 프로덕션이라는 이름도, 어느 나라에 위치한 개발사인지 모르는 사람도 '커피 톡'이라는 게임의 이름은 들어봤을 정도로, 인도네시아 인디 게임 시장에서는 유례를 찾기 힘든 사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후 토게 프로덕션은 자체...
인터뷰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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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비주얼과 스토리 모두 잡은 게임이 목표" 데블위딘 삿갓
뉴코어 게임즈가 개발 중인 횡스크롤 액션 게임 '데블위딘 삿갓'이 얼리 액세스 출시를 앞두고 최종 담금질에 나섰다. 타이베이 게임쇼에 게임을 출품해 글로벌 인디 게이머들의 눈도장을 찍는 한편, 현재 스팀을 통해 배포 중인 데모를 통해 게임의 밸런스 등 개선에 나서고 있다. 제법 높은 난이도를 자랑하는 게임임에도 타이베이 게임쇼에서의 반응은 나쁘지 않다. 게...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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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베이퍼 월드 "전투의 엣지, 더욱 날카롭게 벼렸다"
올해 타이베이 게임쇼 인디 하우스에서는 반가운 인디 게임을 만날 수 있었다. 얼라이브가 개발 중인 2.5D 소울라이크 '베이퍼 월드'였다. 그간 국내 게임쇼에 여러 차례 얼굴을 비친 바 있는 '베이퍼 월드'는 현재 타이베이 게임쇼에 참가한 김동규 전투기획 디자이너를 제외한 개발팀 전부가 얼리 액세스를 위한 준비에 한창인 모습이었다. 정식 출시까지 이제 얼...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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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그라비티 "2025년, 모두가 놀랄 고퀄리티 오픈월드 게임 공개할 것"
그라비티의 라그나로크를 바라보는 게이머들의 시선은 다소 복잡하다. 국내에서는 '또 라그나로크'라며, 부정적인 시선을 보내는 게이머들이 많지만, 대만을 비롯한 태국 등 동남아 등지에서는 정반대다. 원작인 라그나로크 온라인은 물론이고 라그나로크 오리진 등이 '국민 게임'으로서 위상을 드높이고 있다. 작년에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10년 만에 e스포츠 대회인...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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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거품 슈터 '폼스타즈'가 만들어진 계기는?
작년 5월 플레이스테이션 쇼케이스에서는 많은 게임이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그 가운데 유독 눈길을 끈 게임이 있었으니, 스퀘어에닉스와 토이로직이 함께 개발 중인 거품 슈터 '폼스타즈'였습니다. 사실 첫인상은 그다지 좋지 않았습니다. 비슷한 분위기의 어느 게임이 떠올랐기 때문입니다. 인기에 편승한 게임으로만 여겼던 거였죠. 하지만 게임을 해본 해외 미디어의 반...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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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퍼스트 디센던트, 올 여름 출시 전까지 목표는?
서문 처음 '퍼스트 디센던트'를 개발하기로 마음먹었던 시점과 비교해 보면 어떤가요? 많은 것이 달라졌을 수도 있고, 또 어떤 부분은 변함 없이 남아있을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이범준 PD = 어떤 일이든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의사결정자들에게 피칭을 진행하잖아요. "이 프로젝트는 어떤 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몇 명을, 얼마를 들여 이런 성과를 낼...
인터뷰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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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용과 같이8 "80시간 이상, 시리즈 최대 볼륨 담았다"
세가퍼블리싱코리아는 19일, 서울시 마포구 'H-Stage'에서 용과 같이8' 한국어판 발매 기념 유저 초청 이벤트를 개최했다. 이번 유저 초청 이벤트에는 용과 같이8의 치프 프로듀서 사카모토 히로유키, 본작의 한국 앰버서더 다나카 유키오, MC 모에카, 그리고 특별 게스트인 QWER의 마젠타와 함께 하는 스테이지 이벤트가 마련됐다. 현장에서는 '용과 같이...
인터뷰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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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CONTINUE 업데이트로 돌아온 R2 "재미는 계속된다"
웹젠의 장수 온라인 게임 'R2'가 지난여름 단행한 대규모 업데이트 R2loaded Part1: NEW DAWN의 후속 업데이트 Part2: CONTINUE 소식을 전했습니다. 'R2'를 처음 시작했을 때의 재미와 감동을 다시 전하겠다는걸 목표로한 리로디드(R2loaded) 업데이트. 그 포문을 알렸던 Part1: NEW DAWN에서는 'R2'의 알파이자...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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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소울 스트라이크, "현생 게이머의 숨통 틔워줄 만만한 게임"
컴투스홀딩스가 서비스하는 차세대 키우기 게임 ‘소울 스트라이크’가 17일 한국을 포함한 글로벌 전역에 출시됐다. 소울 스트라이크는 컴투스홀딩스가 2024년 방치형 키우기 게임의 흥행 열기를 이어가겠다는 포부를 가지고 '아르카나 택틱스: 리볼버스'의 개발사 티키타카 스튜디오와 함께 선보이는 신작이다. 글로벌 출시를 앞두고 캐나다, 싱가폴 등 9개 국가 선출시를 진행하며 한차례 라이브 서비스 안정성과 긍정적인 피드백을 확보한 바 있다....
인터뷰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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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김태곤 대표 "드래곤 엠파이어, 중국산 4X 넘어설 전쟁게임"
'드래곤 엠파이어'는 유저가 게임을 지배할 수 있도록 했다. 단순히 게임사가 의도한 대로 흘러가는 게 아닌, 유저 주관에 따라 진행할 수 있다. 김태곤 대표는 "유저가 어떤 게임을 못 만들었다고 평가할 때는, 자신이 게임에 끌려가고 있다고 여길 때가 많다"라며 "게임이 시키는 대로 따라가다 보면 이걸 왜 하는지 의문을 품는다"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유저...
인터뷰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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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T1 발로란트 제타 선수에게 게이밍 장비를 묻다
국내에서 FPS 슈터 장르의 인기는 아직 식지 않았습니다. 서든어택과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를 넘어 현재는 라이엇 게임즈의 발로란트가 국내 팬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니까요. 이러한 발로란트는 클래식 FPS 기반으로 제작되어 기존 FPS 매니아층은 물론 하이퍼 FPS, 배틀로얄 장르를 접목해 다양한 연령층의 게이머들에게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인터뷰 | 기자: 이현수 | 작성시간 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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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던파'에 미친 남자, 네오플 윤명진 대표
0. 독일에서 못 물어본 질문 윤명진 대표가 말하는 '검은신화: 오공', 'GTA6' 최근 네오플 윤명진 대표를 본 자리는 독일 게임스컴이었다. '검은신화: 오공'을 시연해 보고 나오니, 어디선가 본 듯한 사람이 줄을 서 기다리고 있었다. 자세히 보니 윤명진 대표였다. 액션게임 개발사 대표가 해본 '오공' 소감은 무엇인지 궁금했지만, 당시 물어볼 기회가 여...
인터뷰 | 기자: 강민우,이두현 | 작성시간 0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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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그랑블루 판타지: 리링크, "IP를 전세계에 알릴 야심작"
세가퍼블리싱코리아는 21일, 일본 사이게임즈 본사에 국내외 게임 전문 미디어 관계자를 초청하여 '그랑블루 판타지: 리링크(Granblue Fantasy: Relink, 이하 리링크)'의 미디어 투어 행사를 진행했다. 사이게임즈에서 직접 개발 중인 신작 리링크는 그랑블루 판타지 IP를 활용한 액션 RPG로, 하늘의 끝에 있다고 하는 전설의 섬 '이스탈시아'를...
인터뷰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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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이팔청춘 그리고 음악 퍼포먼스를 담는 개발팀, '브릿지뮤직'
종종 사람들은 자신의 생업을 벗어나 다른 길로 가고는 합니다. 여러 외부 상황 때문에 타의로 그렇게 되는 경우도 있지만, 어느 순간 갑자지 솟아난 영감 그리고 '지금이 아니면 안 된다'라는 직감의 인도에 따라 다른 길로 접어드는 일도 있죠. 그렇게 전혀 모르는 업계로 뛰어드는 일은 보통은 무모한 도전으로 끝나곤 하지만, 종종 그 과감한 도전이 어느덧 결실을...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1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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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벤어워드] 게롤트 '정성훈'이 말하는 위쳐3, 그리고 게롤트
올해는 해외 게임사들의 적극적인 현지화 작업 덕분에 한국어로 더빙된 여러 명작 게임들을 즐겁게 플레이할 수 있었습니다. 자막 없이 명품 보이스를 들으며 게임에 몰입할 수 있다는 게 이렇게 기쁜 일인 줄 누가 알았을까요. 최고의 연기는 올 한해 가장 기억에 남는 게임 캐릭터의 연기자들을 만나보는 유저 투표 부문입니다. 2023 인벤 게임 어워드 최고의 연기...
인터뷰 | 기자: 김수진,강승진 | 작성시간 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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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철권8, "패키지값 안 아까운 싱글플레이 분량 넣었다"
철권8의 발매일이 내달로 성큼 다가온 가운데,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 코리아는 서울시 종로구 인사동에서 '철권8'의 미디어 체험회를 개최하고, 개발자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공동 인터뷰를 진행했다. 역사상 가장 길게 이어지는 비디오게임 스토리라인, 가장 길게 이어지는 3D 대전격투 프랜차이즈라는 기네스북 기록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철권'은 그간 팬들에게...
인터뷰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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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언더 더 웨이브즈, "숨을 고르고, 사랑하는 이들을 돌아보길"
인디 개발사 패러렐 스튜디오가 퀀틱 드림과 협력하여 개발한 심해 어드벤처 게임 '언더 더 웨이브즈'가 지난 11월 23일, 한국어 정식 자막과 함께 정식 발매됐다. 언더 더 웨이브즈는 1970년대 북해를 배경으로 하는 어드벤처 게임으로, 주인공인 다이버 '스탠'은 상실과 새로운 삶을 받아들이기 위한 고난을 겪게 된다. 게임에서 플레이어는 스탠의 눈을 통해 트라우마를 이겨내며 자신을 구하는 여정을 체험하게 된다....
인터뷰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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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산나비' 원더포션, "차기작은 더 재밌고 멋질 것"
국내 인디 개발팀 원더포션에서 개발한 2D 액션 플랫포머 게임 '산나비(SANABI)'가 지난 11월, 드디어 정식 출시됐습니다. 처음 산나비의 텀블벅 모금 소식이 전해졌던 것이 2021년 3월이었으니, 산나비를 기다려온 팬으로서는 대략 3년 만에 오랜 기다림이 결실을 보게 된 셈입니다. 산나비는 퇴역 군인인 주인공이 정체불명의 인물 '산나비'가 저지른...
인터뷰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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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투바이트x지라운드, "중소 개발사의 성장과 글로벌 진출 돕겠다"
지난 11월 10일, 글로벌 게임 테스트 플랫폼인 '지라운드(G.Round)'와 게임 서비스 전문 업체인 '투바이트(2Bytes)'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글로벌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게임사는 지라운드를 통해 개발 단계에서 전세계 유저들의 피드백을 받아 게임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으며, 투바이트의 현지화, QA, 운영 서비스를 통해 국가별 시장에 진...
인터뷰 | 기자: 김지연 | 작성시간 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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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10 챔버스, "인셉션에서 영감받은 신작 개발中"
세계에서 가장 어려운 협동 FPS로 알려진 10 챔버스의 GTFO가 정식 출시 2년 만에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GTFO가 어렵지만 많은 게이머의 사랑을 받았던 것은 단순히 어렵기만 한 게임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숨 막힐 듯 조여오는 수수께끼의 환경 속에서 4명의 합이 완벽하게 맞아야만 살아 나갈 수 있는 절묘한 레벨 디자인은 취향만 맞는다면 대체 불가능...
인터뷰 | 기자: 정수형 | 작성시간 1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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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하야미 사오리, 마츠다 켄이치로 첫 방한, "한국 팬 열정에 감동"
지난 일요일 Anime X Game Festival 2023(이하 AGF 2023)의 레드 스테이지엔 아주 특별한 손님이 찾아왔습니다. 바로 SPY×FAMILY(이하 스파이 패밀리)의 요르 포저 역인 ‘하야미 사오리’ 성우와 본드 포저 역의 ‘마츠다 켄이치로’ 성우가 첫 한국 방문을 한 것이었죠. 성우들과의 만남을 위해 밤샘도 마다하지 않은 한국의 팬들....
인터뷰 | 기자: 김경범,문용왕,강은비 | 작성시간 1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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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한국에서 라이브 하고 싶어요" 오오하시 아야카 인터뷰
작년에 이어 AGF 2023에도 오오하시 아야카가 내한했습니다.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의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는 '시마무라 우즈키'나 BangG Dream!의 주역 밴드 Poppin'Party에서 드럼을 담당하고 있는 '야마부키 사아야', 블루 아카이브 아비도스 대책위원회의 캬루아르바이트 소녀 '쿠로미 세리카'등으로 국내에도 잘 알려진 성우이자 아...
인터뷰 | 기자: 문용왕,강은비 | 작성시간 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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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모바일로 즐기는 JRPG '옥토패스 트래블러: 대륙의 패자'
옥토패스 트래블러 시리즈의 모바일 버전 신작, ‘옥토패스 트래블러: 대륙의 패자(이하 대륙의 패자)’가 12월 7일 안드로이드와 IOS 기종에서 정식 출시 됐다. 대륙의 패자는 턴제 기반의 JRPG 모바일 게임으로, 스퀘어에닉스에서 개발하고 넷이즈게임즈가 국내 퍼블리싱을 맡는다. 일본 현지에서는 지난 2020년 10월에 정식 서비스를 개시한 바 있다. 대륙...
인터뷰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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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카페 스트레가 박서진 점장, "생업으로 카사 덕질 중입니다"
판교역 1번 출구로 나와 길을 건너다보면 '카페 스트레가'라는 곳이 있습니다. 작년 11월 10일부터 오픈한 카운터사이드 테마 카페이자 브랜드 샵이죠. 카페 이름부터가 카운터사이드를 한 유저라면 어디서 유래했나 바로 알 수 있는 곳이지만, 쟁쟁한 외식프랜차이즈들이 즐비한 판교역 인근 상점가에서 튀지 않고 조화롭게 운영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물론 '브랜드...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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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파괴 가능한 배틀그라운드의 시작, 10번째 신규맵 '론도'
크래프톤이 '배틀그라운드' 열 번째 맵 '론도'를 6일 추가한다. 론도는 8x8km 사이즈로 기존 에란겔, 미라마 등과 같은 대형 맵이다. 대형 맵 중에서도 플레이 가능 지역인 육지가 가장 넓은 게 특징이다. 론도는 동양의 전통적인 미학과 현대적인 요소가 조화롭게 어우러졌다. 맵 남서쪽은 호수, 대나무 등 새로운 환경으로 구성되어 있다. 북동쪽은 다양한...
인터뷰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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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닝비버, 창작자와 유저가 함께 즐기는 인디게임 페스티벌"
이번 '버닝비버 2023'은 지난해보다 모든 면에서 나아졌다. 대부분의 관람객과 창작자는 버닝비버가 더 넓고 쾌적해졌다고 입을 모았다. 지난해 '버닝비버'가 새로운 인디게임 행사로서 실험적이었다면, 올해는 제대로 자리를 잡았다는 평가다.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 황주훈 창작팀장은 "지난해에는 버닝비버라는 브랜드를 알리는 데 집중했다면, 올해는 브랜드를 확...
인터뷰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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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수 PD "AGF 열기에 놀라, 카운터사이드 유저에 감사"
'카운터사이드'의 개발사 스튜디오비사이드가 작년에 이어서 올해에도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하는 AGF에 참가했다. 자체 서비스를 앞두고 이를 홍보하기 위한 차원에서 무료 굿즈 증정 이벤트로 참가했던 작년과 달리, 이번에는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테마 카페인 '카페 스트레가' 명의로 참가했다. 현장에서는 아쉽게도 카운터사이드를 테마로 한 다양한 음료나 식사 메뉴를...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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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넷마블 이종혁 사업부장 "한그오 6주년, '신소장님' 별명에 감사하다"
페이트/그랜드 오더가 지난 11월 21일로 한국 6주년을 맞았다. 트럭 시위 등 위기도 맞았지만 그 후 1년 만에 유저들이 감사의 커피 트럭을 보낼 만큼 바뀐 모습을 보였다. 당시 약속했던 개발자 노트는 월마다 계속 작성하는 건 물론이고 공식 방송에 운영 책임자가 직접 등장, 유저와 소통하면서 편의성 업데이트를 앞당기고 소위 '없데이트' 시기도 줄이는 등...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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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창세기전 후출사표 "제품판, 체험판과는 다르다"
독이 든 성배. 라인게임즈의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이하 회색의 잔영)'을 둘러싼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처음에는 이러지 않았다. 한국을 대표하는 SRPG의 부활은 올드팬들에게 있어서는 축복과도 같았다. 더욱이 '창세기전4'의 실패 이후 들려온 리메이크 소식이었던 만큼, 게이머들은 이번에는 다를 것이라고 기대했다. 2021년, 라인게임즈가 개발 중인 신...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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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확률 시행령, "게임사에 이보다 더 좋을 수 없다"
게임사가 시행령을 본다면 어떤 느낌일까? 고라 = 함부로 짐작하기는 어렵지만, 내가 확률형 아이템의 매출 의존도가 큰 대형 게임사의 사업부 담당자라면 여러 가지 이점이 있는 법안이므로 긍정적으로 볼 것 같다. 일단 확률형 아이템 정의가 생기고 관련 규제가 따로 생기면서 예상되는 가장 큰 효과는 사행성 이슈에서 벗어났다는 점이다. 현재 게임물관리위원회에서...
인터뷰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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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스매시 레전드 1천만 다운로드, "꾸준함이 이룬 성과"
5민랩은 2024년 '스매시 레전드'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방법으론 게임의 매력을 알릴 수 있는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게임 내 소셜 기능 강화다. 이 PD는 '스매시 레전드' 유저들이 가장 바라는 것으로 신규 유저 유입이라고 봤다. 신규 유저 유입을 위해 게임의 매력을 잘 알리고, 유저끼리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한단 방침이다. 반면, 회사 차...
인터뷰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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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디렉터 3인방이 전하는 던전앤파이터의 미래는?
오랜만에 '던전앤파이터'가 오프라인으로 모험가들과 만났다. 지스타에서 디렉터와 모험가와의 QnA를 현장에서 진행하기도 했고 업데이트 내역도 발표됐다. 새로운 레이드와 앞으로의 계획 등 많은 부분이 공개되는 메인 업데이트 발표가 '던전앤파이터 페스티벌'의 1부로 준비된 셈이다. 그리고 지난 25일, 일산 킨텍스에서는 많은 모험가들이 방문하는 던전앤파이터 페스...
인터뷰 | 기자: 양영석,남기백 | 작성시간 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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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캐주얼 캐릭터+로봇 배틀로얄로 글로벌 시장 겨냥한 '빌런즈'
최근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의 매출 및 인기 순위권을 살펴보면 RPG 혹은 방치형 키우기류가 편중되어있다. 특히 방치형 키우기류는 심플하게 압축적으로 다듬은 성장의 재미를 제공하면서 다양한 유저층에 호응을 얻고 있다. 개발사의 관점에서도 적은 리소스와 비교적 단순한 구조로 빠르게 구축할 수 있다는 이점에 주목, 여러 곳에서 다양한 키우기류를 선보였다. '버...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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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쓰론 앤 리버티 "매출보다 유저 바라보는 게임 되겠다"
엔씨의 신작 MMORPG '쓰론 앤 리버티(이하 TL)'가 오랜 준비를 끝마치고 12월 7일, 정식 출시한다. 그간 'TL'은 여러 차례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완성도를 끌어올렸다. 연초에 진행한 비공개 파이널 테스트를 시작으로 5월에는 한국 베타 테스트를, 9월에는 글로벌 퍼블리셔인 아마존게임즈를 통해 글로벌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최종 검증에 나섰다...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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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유니티 마크 위튼 GM "유니티6, 역대 최고의 올라운더 될 것"
유니티는 지난 16일, 암스테르담 탯츠 아트 앤 이벤트 파크에서 유나이트 암스테르담 2023을 개최했다. 유나이트는 유니티가 자사 엔진 및 솔루션 관련 기술의 노하우를 공유하는 컨퍼런스로, 암스테르담에서 개최한 것은 엔진 버전 업데이트 정책을 바꿨던 유나이트 유럽 2017 이후 6년 만이다. 연도별 버전에서 다시 넘버링 체제로 바꾸고 AI 솔루션 적극 도...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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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플라네타리움 "블록체인 게임 핵심, P2E 아닌 '소유권'"
플라네타리움이 개발 및 서비스 중인 블록체인 게임 '나인 크로니클'이 글로벌 서비스 3년 만에 한국에 상륙합니다. 그것도 모바일 버전인 '나인 크로니클M'으로 말이죠. 모바일 버전이라고 해서 아쉬워할 필요는 없습니다. 특정 IP를 기반으로 모바일이라는 플랫폼에 맞춰 새롭게 개발한 여타 모바일 게임들과 달리 '나인 크로니클M'은 기존의 PC 버전과 서버와...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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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GGST, 카타노 디렉터가 전하는 미래 계획
이번 지스타 2023 현장에는 아크시스템웍스의 카타노 아키라 디렉터가 참가했다. 길티기어 시리즈 최신작인 '길티기어 -스트라이브-'의 디렉터로, 길티기어 -스트라이브-는 시리즈에서 가장 크게 성공했다고 할 정도로 놀라운 성과를 거두었다고 할 정도로 상업적/기획적으로도 의미있는 타이틀이 됐다. 글로벌 시장에서 나름대로 안정적으로 자리잡은 경험을 토대로, 서비...
인터뷰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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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개발사를 위해 '포팅'에 집중, CFK의 상생 전략
2000년대 초반부터 소위 '잘 알려지지 않은' 게임들을 적극적으로 한국에 들여오며 인지도를 얻어온 CFK는 어느덧 20여 년 간 국내 콘솔 게임 시장에서 빼놓을 수 없는 기업이 되었습니다. 콘솔 하면 패키지를 떠올리던 과거를 지나, 온라인으로 게임을 구매하는 것이 일상이 된 오늘날, 대형 기업들이 저마다 자체 유통 플랫폼을 구축하기 시작하며 중소규모 퍼블...
인터뷰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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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원작 훼손 없다, 더 나은 퀄리티 보여줄 것" 가가브 트릴로지
30~40대 올드 게이머에게 있어서 최고의 영웅전설 시리즈를 하나 꼽으라면 너나 할 것 없이 영웅전설3, 4, 5를 아우르는 가가브 시리즈를 꼽을 겁니다. 니혼팔콤의 전성기를 이끈 작품이자, 오늘날 영웅전설 시리즈의 근간을 구축한 시리즈로 오늘날 궤적 시리즈로 대표되는 영웅전설 시리즈임에도 여전히 올드팬들의 향수를 자극할 정도죠. 그렇기 때문일까요. 오래전...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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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울트라 에이지 개발사의 신작, '프로젝트 LC'
Full 3D 액션 게임은 높은 기술력과 많은 인력이 들어가는 만큼 자본과 인력 구성을 여유롭게 편성할 수 있는 대기업의 전유물로 알려져 있다. 그렇기에 지난 2021년 국내 인디 개발사 넥스트 스테이지에서 출시된 하이 스피드 액션 게임 '울트라 에이지'는 개인적으로 뇌리에 강렬하게 남았던 작품이었다. 2021년 플레이스테이션과 닌텐도 스위치로 출시 후,...
인터뷰 | 기자: 정수형 | 작성시간 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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