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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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조日記] 게임쇼의 모바일 게임, 차이나조이가 내린 해답
2014년 이후로 거의 4년 만에 다시 찾은 차이나조이. 그 이틀째의 취재가 끝났다. 뜨겁고 습한 기후와 수많은 인파는 여전했다. 묘하게도 2014년과 같이 첫날에 태풍이 불었다는 점 역시 비슷했다. 전시관은 여전히 어마어마한 규모였고, 수많은 모바일...
칼럼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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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어디까지 허용해야 할까? 해킹과 편의의 경계에 선 게이밍기어
내 오른손의 중지 손톱은 약간 어긋나 있다. 사리 분별 어려운 꼬맹이 때부터 오락실을 드나들었는데 50원 한 판으로 오래 할 수 있는 걸 찾다보니 그나마 쉬운 슈팅 게임을 골라야 했다. 짧은 손가락으로 총알을 너무 열심히 쏴대다 손가락 옆의 살이 조금...
칼럼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0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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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클리커 게임, 3만 원이라면 사시겠습니까?
"클리커 게임인데, 스팀에서 유료로 3만 천 원이야." 라는 이야기를 "그래서 살래?"라는 질문과 곁들여 했을 때, 돌아오는 대답은 보통 한결같다. "대체 왜? 클리커 게임을?" 아마도 일반적인 반응도 이와 다르지 않을 것이다. 지금까지 클리커 게임...
칼럼 | 기자: 정필권 | 작성시간 0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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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병찬 변호사] 게임방송과 저작권 침해, 궁금증 6가지
게임방송의 인기가 무섭습니다. KT 경제경영연구소가 DMC미디어에 의뢰한 '2017년 1인 방송 시청행태' 보고서에 따르면, 게임은 1인 방송 주요 시청 장르 중 1위(3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게임은 문학, 예술, 미술, 영상 등이 결합된 종합예...
칼럼 | 기자: 이병찬 | 작성시간 0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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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캐릭터 점핑 이벤트, 온라인 게임의 딜레마
무더운 여름, 이런 '시즌'만 되면 특별한 게임 속 이벤트들이 대거 등장한다. 그중에는 마치 놓치면 손해인 듯한 느낌을 주는 엄청난 혜택의 이벤트들도 꽤 있기도 하다. 이래저래 폭풍적인 장비를 지원한다거나, 이번 시즌에만 등장하는 한정 아이템을 제공하...
칼럼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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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대화 없는 MMORPG, '전 오늘도 전자식물을 키웁니다'
MMORPG가 다른 장르에 비교해 갖는 특징은 이미 이름에,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Playing Game 안에 담겼다. 많은 사람들이 게임이라는 한 공간에 모여 함께 즐긴다는...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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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모바일 액션 RPG, '액션'을 전달할 방법을 고민할 때
"모바일로도 콘솔급의 고퀄리티의 그래픽과 화려한 연출, 액션을 담아낼 수 있을까?" 스마트폰이 등장하고 디바이스의 성능이 발전하면서, 유저들과 개발자들은 이런 질문을 던지기 시작했다. 그리고 그 결과물들이 하나둘씩 등장하기 시작했다. 2014년 출시된...
칼럼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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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게임은 당신의 선택을 기억할 것입니다
한 여자를 믿어보라 그대는 후회하리라 연애하지 말아보아라 역시 그대는 후회하리라 연애해도 연애를 안 해도 그 어느 쪽이든 후회하는 것이다 진정한 영원성은 이것이냐 저것이냐를 따르는 것이 아니라 그 앞을 가는 것이기 때문에 그러하다. 따라서 사람들은 이...
칼럼 | 기자: 허재민 | 작성시간 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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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모바일 RPG, 언제까지 '보는 재미'만 추구할 텐가?
중국산 모바일 게임의 공습이 계속되고 있다. 바로 얼마 전까지만 해도 중국산이라고 하면 낮잡아 봤지만, 이제는 그 시선이 달라졌다. 최근의 중국산 모바일 게임은 게임 퀄리티는 물론이고 재미까지도 국산 모바일 게임을 위협하고 있다. 이제는 중국산 게임...
칼럼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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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주 칼럼] WHO의 게임장애 등재는 갑질이다
권위주의가 뭐였더라? 지난주 WHO에서 게임장애를 강행하겠다는 발표를 들었을 때 떠오른 의문이었다. 그래서 찾아봤다. ‘권위에 의해서 일방적이고 강제적으로 종적 지배관계를 형성하려는 질서원리’란다. 정말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딱 내가 찾으려는 단어였...
칼럼 | 기자: 이장주 | 작성시간 0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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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어른들의 핑계가 된 '게임중독'
게임을 오래 하면 중독된다. 그래서 치료가 필요하다. 언뜻 들으면 합당한 주장처럼 들린다. 특히 가치관에 영향을 주는 청소년기에 게임에 장시간 몰입하는 행위는 학업이든 일상생활이든 영향을 줄 수밖에 없을 것이다. 반박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러나 이...
칼럼 | 기자: 강민우 | 작성시간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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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수십억 게임 광고, 정작 'GAME'은 없다
얼마 전, 한창 인기가 대단한 영화를 보러 영화관을 찾았다. 팝콘과 콜라를 장전하고 슬슬 CF가 끝나갈 무렵, 스마트폰을 종료하다가 깜짝 놀랐다. 영화관에 울려 퍼진 아주 올드한 멜로디를 들었기 때문이다. "대체 어떤 CF가 이 노래를 썼지?"하고 생...
칼럼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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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응답하라 1997...세가새턴과 '그란디아'
보물을 발견했다. 취재차 방문했던 플레이엑스포에서 내 추억을 찾았다. 내 어린 시절 한 켠을 은은하게 장식해주고 있던 '그란디아'와 세가새턴이, 장터에 덩그러니 놓여있었다. 과연 놓칠쏘냐. 목에 건 프레스 명찰도 잊은 채 ATM기로 달려갔다. 사장님...
칼럼 | 기자: 원동현 | 작성시간 0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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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점검] e스포츠 종주국 대한민국, AG 참가 '불투명'... 현재 상황은?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개막이 100일도 채 남지 않았다. 아시안게임에 출전하는 선수들이 그동안 훈련했던 것을 마음껏 뽐내고 결실을 맺기 위한 준비에 한창이다. 각 종목을 책임지는 협회들 역시 대회 준비 및 출전에 차질이 없도록 만발의...
칼럼 | 기자: 박범 | 작성시간 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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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후] 엔씨 신규 IP 스푼즈, "그냥 봐도 귀엽네"
"어머 얘 좀 봐. 정말 귀엽다. 얘는 꼭 찰떡같이 생겼네" 중학생부터 3~40대 중장년층 여성 관람객들의 발길이 이 부스에서 발을 멈췄다. "이거 사진 찍어도 돼요?", "네 마음껏 찍으세요" 찰칵찰칵 셔터음이 여기저기서 울렸다. 부스 옆에 서서 한...
칼럼 | 기자: 강민우 | 작성시간 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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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후] 아리송했던 제4차산업혁명, 보고 만지고 '즐겼다'
대한민국 최대 VR/AR 전문 전시회 & 컨퍼런스인 '서울 VR/AR EXPO 2018'이 19일부터 22일까지 나흘간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서울 VR/AR 엑스포 2018은 VR/AR 생태계의 다양한 구성원인 개발사, 투자사, 유통사를 위한 행사로...
칼럼 | 기자: 이현수 | 작성시간 0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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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나는 망겜 유저입니다
그러니까, 꽤 많은 시간을 보냈다. 돈도 개인 지갑 사정에서는 나름대로 썼고, 열정적으로 게임을 플레이했다. 하지만 그럼에도 내가 즐기던 게임은 서비스 종료를 맞이한다. 돈을 보상해 달라는 이야기나, 지른돈이 아까운 것은 아니다. 열심히 했고 즐거운...
칼럼 | 기자: 정필권 | 작성시간 0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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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메갈사태 VS 사상검증,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
불과 몇 주 전 누구나 이름을 들으면 알만한 모 게임의 일러스트레이터 성향이 도마 위에 올랐다. 메밍아웃(메갈리아와 커밍아웃의 합성어)했다는 의견, 개인에 대한 사상검증이라는 의견으로 맞붙었다. 시작은 단순했지만, 이 이슈는 다른 유명 게임으로 불붙...
칼럼 | 기자: 강민우 | 작성시간 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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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아이덴티티게임즈가 잊고 있는 것
얼마 전까지만 해도 수기로 장부 작성하고 구두로 외상장사하는 구멍가게들이 있었다. 당연히 시스템 자체가 필요 없었고, 그래서 체계적이지 못한 일 처리를 빗대어 구멍가게 수준이라는 관용적 표현을 쓴다. 최근 '드래곤네스트'로 잘 알려진 아이덴티티게임즈...
칼럼 | 기자: 이현수 | 작성시간 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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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X2018]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과 게임을 즐기는 것의 차이
사실 'PAX'는 기자로서 그리 중요한 행사는 아닙니다. E3나 도쿄 게임쇼처럼 미공개 신작 정보가 팡팡 쏟아지는 행사가 아니죠. 게임스컴처럼 시연 버전이 처음 공개되는 일도 손에 꼽을 정도입니다. 이런 이유로 나날이 그 규모가 커진다는 PAX 소식은...
칼럼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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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오아시스'는 우연히 만들어지지 않는다
"VR은 아직 시기상조야. 앞으로 5년은 더 기다려야지" VR·AR 기술과 관련된 새로운 행사나 소식이 공개되어도 이를 바라보는 대중의 시선은 아직도 차갑기만 하다. 처음 VR 기술이 등장한 이후로 매년 여러 불편점이 개...
칼럼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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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펍지 '배틀그라운드', 어쩌다 뜬 히트작으로 남을 것인가?
시곗바늘을 1년 전으로 돌려보자. 그해 배틀그라운드는 한국 게임 역사에 기록될만한 '갓 게임'이었다. 척박한 환경이 아니라 아예 기반 자체가 없었던 한국 게임판에서 STEAM에 진출해 1위를 찍어버린 전무후무한 성과. 굳이 비유하자면 빙상연맹의 삽질...
칼럼 | 기자: 강민우 | 작성시간 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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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게임 굿즈, 이런 건 어때요?"
"악보 같은 것도 굿즈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얼마 전 게임 음악과 관련해서 인터뷰를 하던 중에 나온 말이었습니다. 오케스트라 공연을 위해서 미디로 작업한 곡을 악보로 풀어가는 과정에 대해서 설명을 듣다가 문득 떠오른 것이었긴 하지만요. 악기에...
칼럼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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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게임 원작 영화들은 왜 그럴까?
게임을 원작으로 한 영화에는 망작이 많다. 1993년 개봉된 영화,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를 시작으로 '스트리트 파이터', '모탈 컴뱃' 등등 다양한 게임을 원작으로 하는 영화가 개봉했으나, 대부분 흥행하지 못했고, 어느 정도 상업적인 성과를 얻은...
칼럼 | 기자: 허재민 | 작성시간 0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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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문제를 삼으면 '문제'가 된다
이따금씩 유튜브는 전혀 찾아볼 생각도 없었던 영상들을 추천해 주거나, 아니면 감상하고 있던 영상과 비슷하다는 이유로(어떤 기준에서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다음 동영상을 골라 자동으로 재생해주고는 한다. 최근 스웨덴 방송 교향악단(Swedish Radi...
칼럼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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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주 칼럼] 게임장애가 만들어 낼 새로운 문제들, 감당할 수 있을까?
인벤은 WHO의 '게임 장애(Gaming Disorder)' 공식 질병 목록 등재 시도에 대한 이장주 박사님의 기고문을 소개합니다. 해당 기고문은 등재 시도가 얼마나 부당한지 총 4회에 걸쳐 근거를 제시할...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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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게임의 무작위성은 지배할 수 있어야 한다
게임은 반쯤은 확률적인 요소들로 만들어져 있다. 얼핏 보기에는 그저 상관이 없는 것일지라도, 모든 것은 잘 짜인 시스템을 통해 게임 플레이로 구현된다. 게임을 만드는데 들어가는 수학적인 요소들은 물론이고, 내가 아이템을 먹을 가능성부터, 내 캐릭터의...
칼럼 | 기자: 정필권 | 작성시간 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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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가져오기만 하면 땡인가요?" 지금 한국 닌텐도에 필요한 것
최근 한국 닌텐도의 안일한 국내 로컬라이징 행보에 게이머들의 불만이 폭발 직전이다. 본체의 한국어 미지원부터 한국 e숍의 부재, 퍼스트 파티 타이틀 및 독점작의 연이은 한국어화 불발, 여기에 차별하는 듯한 판매 정책 등 하나하나 거론하기 힘들 정도다....
칼럼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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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갓겜'이 나왔는데 구매하지 않은 이유
아무래도 게임 기자 생활을 하다 보니, 주변 친구들이 게임에 대해 자주 물어온다. 어떤 게임이 재미있고 인기 있는지, 혹은 이 게임 구매하려고 하는데 어떤지. 그럴 때마다 답변을 해주고 게임을 추천해주곤 하지만, 꽤나 의외의 답변이 들려올 때가 있다...
칼럼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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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망겜이 다 그렇죠 뭐" - 우리는 왜 '토끼공듀'가 되었나?
- "아. 게임은 재밌는데 할 게 진짜 없네"- "망겜이 다 그렇죠. 뭐" 1월 26일 출시된 '몬스터헌터 월드(이하 몬헌)'로 밤잠을 줄인지도 벌써 3주차. 플레이타임은 이미 100시간을 아득히 넘어갔으니, 퇴근하고 나서부터 잠들기 전까지 계속 몬...
칼럼 | 기자: 정필권 | 작성시간 0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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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올바른 리메이크의 표본, '완다와 거상'
"그거 해봤어요? 진짜 재밌었는데…리메이크 안 되나?" 간혹 친구들이나 동료들과 대화를 하다 보면, 그런 게임들이 있다. 명작이라고, 정말 재미있던 작품이라고 하는데 나는 못 해본 그런 게임. 그렇게 회자되는 게임들은 매우 관심이 간다. 재미있었으니까...
칼럼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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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10년 만에 느껴본 감정, "그래, 이런 게 게임이지"
이걸 지금 써야 하나 고민했다. 외국에선 나온 지 한참 됐고, 한국에서도 할 사람은 이미 다 해봤다. 원래 메타 평점 높은 시리즈다. 이번 작품도 기대를 져버리지 않았고. 아니, 게임 역사상 최고의 걸작이라 평가받는 '젤다의 전설: 시간의 오카리나'...
칼럼 | 기자: 박태학 | 작성시간 0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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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인공지능을 이용해 돈을 쥐어짜는 기획서가 유출됐다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의도적으로 사용자경험을 변조해서 과금을 유도하는 기획서가 유출됐다. 기획의 논거가 되는 논문 데이터도 함께다. 누가 이미지를 올렸는지는 모른다. 원래 슬라이드와 논문에 적힌 작성자, 브랜드, 상품명 등이 지워진 상태로 유출됐기...
칼럼 | 기자: 이현수 | 작성시간 0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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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주 칼럼] 게임장애,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더 크다
게임은 현실적 위험을 최소화하며 한계를 극복을 경험해주기에 인류의 최첨단 문화기술이다. 이것이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는 ‘게임장애’는 과학적으로도 명확한 근거를 찾기 어려울 뿐 아니라, 인문학적으로도 문제가 크다. 그 핵심에는 ‘게임장애’가 인간의...
칼럼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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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방담] 제4회 NTP 참가 기자들의 반응은?
6일 넷마블게임즈(이하 넷마블)는 서울시 구로구 신도림동 서울 디큐브시티 호텔에서 열린 제4회 NTP(3rd Netmarble Together with Press) 행사에서 향후전략과 18종의 라인업 그리고 BTS월드 및 스위치 세븐나이츠를 공개했습니...
칼럼 | 기자: 이현수 | 작성시간 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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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이 또한 지나가지 않는다
대형 게임사의 운영자가 아이템을 조작했다는 논란이 사실로 확인됐다. 이 운영자는 정상적인 플레이로 가질 수 없는 아이템을 조작해 현금 거래도 했다. 해당 게임사는 공지사항을 통해 운영 외주업체의...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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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주 칼럼] 게임 장애, 과학적 근거가 빈약하다
인벤에서는 WHO의 '게임 장애(Gaming Disorder)' 공식 질병 목록 등재 시도에 대한 이장주 박사님의 기고문을 소개합니다. 해당 기고문은 등재 시도가 얼마나 부당한지 총 4회에 걸쳐 근거를 제시할 예정입니다. 이장주 박사님은 현재 이락 디...
칼럼 | 기자: 이현수 | 작성시간 0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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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닌텐도 스위치, 인디 게임의 이상향이 되다
작년 3월 출시한 '닌텐도 스위치'에 대한 관심이 여전히 뜨겁다. 런칭 타이틀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가 호평 일색인 데 이어 '스플래툰2', '슈퍼 마리오 오디세이' 등 퍼스트 파티 게임들이 연달아 흥행한 덕분이다. 이 같은 성적에...
칼럼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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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라그나로크: 제로', 추억은 창의력이 없다고 하던데...
기대가 컸다. 옛 향수에 젖어 많은 이들이 기다렸다. 분홍분홍하고 말랑말랑한 추억을 가진 이들에게 ‘라그나로크: 제로’는 훌륭한 연말 아이템이었다. 2차 전직 등 추가된 다양한 콘텐츠는 추억에 흥미를 더하기에 충분했다. 처음 접하는 사용자들의 허들을...
칼럼 | 기자: 이현수 | 작성시간 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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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점검] "게임 과몰입 = 질병?" WHO의 질병목록 등재가 위험한 이유
지난 20일, 영국의 과학지 "뉴 사이언티스트"는 세계 보건 기구가 국제 질병 분류(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Diseases, ICD)의 2018년 개정판인 ICD-11에 게임중독 및 장애를 정신건강질환에...
칼럼 | 기자: 정필권,김규만 | 작성시간 1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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