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목록
-
[이장주 칼럼] 게임과 심리학 (5) - 스키너 박스와 확률형 아이템
스키너 박스와 확률형 아이템 미국의 심리학을 현재의 위상으로 높인 심리학자 중 스키너(Skinner)라는 사람이 있었다. 그 사람은 사람의 마음을 객관적으로 이해할 요량으로 보이지 않는 마음 대신, 측정될 수 있는 행동만을 다루었기에 행동주의(Beha...
칼럼 | 기자: 강민우 | 작성시간 03-31
57
-
[취재방담]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진짜 태풍이 될까?
지난 26일 서울 삼성동에 위치한 코엑스에서는 블리자드의 전설적인 RTS, '스타크래프트'의 출시 19주년을 기념한 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날 소문으로만 무성했던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가 정식으로 공개되었는데요. 취재에 참여한 기자들이 모여 뒤...
칼럼 | 기자: 인벤팀 | 작성시간 03-29
63
-
[칼럼] 닌텐도의 모바일 시장 진출이 보여준 '큰 그림'
3월 3일 출시된 '닌텐도 스위치'의 효과는 굉장했다. 매물이 없어 웃돈을 주고 거래되는 것은 물론, 함께 출시한 AAA급 타이틀 '젤다의 전설: 야생의 숨결'이 역대급이라는 평가를 받으면서 승승장구하는 모습이다. 출시 전 논란들은 일순간에 날아가고,...
칼럼 | 기자: 정필권 | 작성시간 03-23
21
-
[기고칼럼] 게임 서버 엔진 사업을 하면서 경험하고 느낀 점
작년 3월에 처음 글을 기고하기 시작한 이후로 꼭 1년이 지났다. 졸작의 글이지만, 이렇게 긴 시간 연재를 허락해준 인젠 측과 몇 안되지만 글을 읽고 지속적으로 응원해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이제 마지막 글로 게임 서버 엔진 사업을 하...
칼럼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3-15
6
-
[기자수첩] '홀로그래픽'에서 '혼합 현실'로, 마이크로소프트가 내디딘 한 걸음
마이크로소프트의 가상 현실 플랫폼이 '홀로그래픽'에서 '혼합 현실'로 변경됐습니다. 이는 약 한 달 전인 1월 27일, 게임바 기능 향상과 빔 스트리밍 등의 신규 기능 및 기능 개선이 적용된 윈도우10의 '인사이더 프리뷰 빌드'가 공개되면서 함께 적용...
칼럼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3-07
6
-
[이슈] (자율규제 반대) 신뢰 깨진 '자율규제' 이제는 '법제화'해야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논란은 항상 뜨거운 감자였다. 오래전부터 수차례 도마 위에 올랐으며, 업계와 유저 모두에게 있어 중요한 문제로 다뤄지고 있다. 하나의 사안을 두고 개발사와 유저들은 서로 다른 시선을 보냈고, 쉽사리 논란에 빠졌다. 2015년, 이...
칼럼 | 기자: 정필권 | 작성시간 02-28
84
-
[이슈] (자율규제 찬성) 그럼에도 '자율규제'가 필요한 이유
설왕설래다. 지난 15일 발표한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 개선안에 관한 이야기다. 각각의 시선이 교차하고 있고 각각의 가치가 날을 세우고 있다.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자율규제의 낮은 실효성 때문에 법적 규제가 대안으로 논의되고 있다. 그렇기에 이번 자...
칼럼 | 기자: 이현수 | 작성시간 02-28
49
-
[기고칼럼] 인터넷 세상에서의 캐싱 (caching)
컴퓨터 공학에서 캐시(cache) 는 굉장히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개념이다. CPU 의 사양을 기재할 때 어김없이 등장하며, 하드디스크 스펙에서도 “디스크 버퍼" 라는 이름으로 표시되고, 인터넷 뱅킹이나 관공서 웹사이트에서 뭔가 안될 때 브라우저 설정...
칼럼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2-15
9
-
[기자수첩] VR에 맞는 또 하나의 '스타크래프트'가 필요한 시점
2016년 말에 이르러, HMD 개발 경쟁의 열기는 다소 사그라들었다. 현시점의 기술력으로 가능하면서도 구현 가능하면서도 개인화가 용이한 수준의 HMD가 완성되었고, 개발 버전으로 나돌던 기기들이 정식 출시를 시작하면서 분위기가 한층 가라앉았다. 물론...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1-19
64
-
[칼럼] '닌텐도 스위치' 가 가리키는 달을 봐야 하는 이유
견지망월(見指忘月) - '손가락을 보지 말고 가리키는 달을 보라' 지난 13일, 닌텐도는 자사의 신작 게이밍 콘솔 닌텐도 스위치에 대한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했다. 비로소 우리는 닌텐도 스위치의 거의 모든 정보를 획득할 수 있었다. 프레젠테이션이 끝나고...
칼럼 | 기자: 이명규 | 작성시간 01-18
46
-
[칼럼] 돈 받고 '듀오'해드립니다. 변질된 대리 방식, 적절한 조기 진화 필요
리그오브레전드의 대리 게임이 새로운 형태로 변신했다. 논란이 되었던 대리 사이트가 사라진 자리에는 '듀오', '강의' 사이트가 들어서 있다. 타인의 계정을 플레이해 티어 등급을 대신 올려주는 대가로 돈을 주고받는 일명 '대리' 게임이 논란이 된 것은...
칼럼 | 기자: 김홍제 | 작성시간 01-18
140
-
[기고칼럼] 건강한 게임 생태계 구축을 위한 오픈 퍼블리싱 플랫폼의 필요성
오늘은 지금까지의 기술적인 이야기가 아닌 시장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기술적인 내용들에 비하면 좀 더 이해가 쉬울 수 있지만, 다소 무거운 내용을 포함한다. 모바일 게임의 역사는 결국 아이폰이 언제 시장에 소개되었는지와 관련이 있다....
칼럼 | 기자: 정필권 | 작성시간 01-11
7
-
[기자수첩] 내 PC가 GTX 1080으로 진화, 게임 스트리밍 2막 선언한 '지포스 나우'
이제는 랩탑이나 유물 취급을 받는 오래된 PC만을 가졌다고 해서 최신 게임을 영상으로 보는 데에 만족하지 않아도 된다. 어떤 컴퓨터도 GTX 1080을 탑재한 고성능 게이밍 기기가 될 수 있으니 말이다. 미국 현지시각으로 지난 4일, 엔비디아의 젠슨...
칼럼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1-08
76
-
[기고칼럼] 자체 서버실부터 GBaaS까지, 게임서버 구축방법의 변천사
인벤에서는 게임업계 1.5세대 인물로 안정적인 게임서버엔진인 아이펀 엔진을 개발한 아이펀팩토리의 문대경 대표님을 모시고 서버 관련 컬럼을 기고 받고 있습니다. 문대경 대표는 서울대 컴퓨터 공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UC Be...
칼럼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12-14
13
-
[이슈점검] 지른 돈, 대신 받아드립니다
웬만하면 안 건드려. iOS 결제 금액이 그렇게 많은 것도 아니고, 애플이 정보를 안 주니까 찾기도 힘들고. 괜히 수면 위로 꺼냈다가 커뮤니티 분위기 뒤숭숭해지고….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 태울 일 있냐. 그런데 거기는 모르긴 몰라도 이번에 좀 어지간...
칼럼 | 기자: 이현수 | 작성시간 12-01
141
-
[기고칼럼] 네트워크 용어 정리: 네트워크에서부터 SDN 까지
이번 회에서는 몇 가지 네트워크 용어들을 설명하도록 하겠다. 내용이 점점 아스트랄해지는 것 같지만 인터넷들 설계 원칙과 더불어 내가 평소에 주변 사람들이나 직원들에게 적극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내용이라서 내가 이런 개념을 소개하는 것을 업무나 사석 혹은...
칼럼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11-23
11
-
[기자수첩] "VR로 실시간 전략시뮬?... 어, 의외로 괜찮네?"
현재 국내외 게임업계에서 가장 핫한 차세대 기술이 뭘까요. 크게 두 가지로 압축됩니다. '포켓몬GO'의 성공과 함께 수면 위로 솟구친 AR이 있고요. 오큘러스와 HTC 바이브, 기어 VR 등 공룡 기업들의 전폭적인 투자로 탄생한 제품들로 채워진 블루오션, VR이 그 주인공입니다....
칼럼 | 기자: 박태학 | 작성시간 11-10
36
-
[기자수첩] 370일의 항해 마친 '문명 온라인'... 그저 실패에 불과한가?
11월 2일. 엑스엘 게임즈의 송재경 대표가 짧은 글을 남겼다. 주요 골자는 '문명 온라인'의 서비스 종료. 12월 7일부로 문명 온라인의 국내 서비스를 끝낸다는 이야기였다. 작년 12월 2일 OBT를 실시한 이후 정확히 370일. 출시 전, 대한민국 게...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11-04
69
-
[기자수첩] 우리는 '버그'없는 e스포츠 리그를 보고 싶다
최고의 스포츠 경기에는 팬들의 시선이 집중된다. 그런데 만약 경기 도중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한다면? UEFA 챔피언스 리그에서 레알 마드리드의 호날두와 바르셀로나의 메시가 맞붙는 그 순간! 갑자기 난입한 고양이로 인해 경기가 엉망이 된다면 어떻게 될...
칼럼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11-03
49
-
[게임이슈 '콕!'] 스타2 프로리그 폐지에 대한 소고
2016년 10월 18일 한국e스포츠협회가 앞으로 스타크래프트2 프로리그를 개최하지 않는다는 소식을 전했다. 14년이란 세월 동안 e스포츠의 뿌리를 다지고 함께 성장해 온 '프로리그'의 폐지가 수면위로 올라온 것이다. 프로리그는 단순한 게임 리그 그...
칼럼 | 기자: 김홍제 | 작성시간 10-27
48
-
[롤드컵 기행기 #2] LoL 프로팀도 우승없이 사랑받을 수 있을까?
롤드컵 일지 #2. 중부전선 이상없다 바람이 많이 불어 윈디 시티(Windy City)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시카고는 샌프란시스코와 전혀 다른 곳이었다. 그렇게 다른 모습이기는 롤드컵도 마찬가지였다. 각 팀이 치고 받으며 혼전일로였던 그룹 스테이지...
칼럼 | 기자: 이명규 | 작성시간 10-20
18
-
[기고칼럼] TCP, 그리고 UDP 쉽게 알아보는 두 개념과 차이점
벌써 여섯 번째 연재다. 처음에 이렇게 길게 연재할 수 있을까 생각했는데, 인내를 가지고 기회를 주신 인벤 측과 재미도 없는 글을 가끔 들러주는 독자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 이번 칼럼에서는 TCP/IP의 계층화와 게임 구현에 사용되는 TCP 와 UDP 의 차이점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다....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10-19
22
-
[롤드컵 기행기 #1] 드라마 가득한, 한국 기자 눈에 비친 '롤드컵'
롤드컵 일지 #1. 서부개척시대 장장 2주 간의 LoL 월드 챔피언십 그룹 스테이지가 끝이 났다. 무려 3개의 한국 팀이 진출해 8강에도 모조리 오르는 기염을 토했음에도, 샌프란시스코 현장에는 선수단을 제외하면 한국인들은 거의 없었다. 공교롭게도 몇...
칼럼 | 기자: 이명규 | 작성시간 10-11
23
-
[기고칼럼] 중국 RPG들의 가차 판매 디자인에 관한 고찰
게임 기획자로 활동 중인 '고금아(김복식)' 님의 기고를 소개해드립니다. 중국 RPG들의 가차 판매 디자인을 주제로 한 글인데요. 아이템 뽑기 확률과 인간 심리의 상관관계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이 담겨져 있습니다. '고금아'님은 현재 개인블로그 '잡상...
칼럼 | 기자: 박태학 | 작성시간 10-07
16
-
[기고칼럼] '현실감의 강화', VR이 영화의 스토리텔링에 주는 변화
도널드 마리넬리 교수는 미국 피츠버그에 위치한 카네기 멜론 대학교 엔터테인먼트 테크놀로지 센터인 ETC(Entertainment Technology Center)의 공동 설립자이다. ETC는 게임 개발과 엔터테인먼트 기술 분야 일류의 교육기관이다....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9-29
12
-
[기고칼럼] 냅스터 부터 P2P까지, PC와 모바일의 클라이언트-서버 모델
지난 컬럼에서는 게임 서비스 구성을 위한 네트워크 방식 중에 서버-클라이언트 방식에 대해 살펴봤다, 이 방식은 중앙 집중식이기 때문에 “중심”에 해당하는 서버와 서버 네트워크에 과부하를 유발할 수 있지만, 구현 방법이 직관적이고 간단하다는 장점...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9-21
10
-
[기자수첩] 어느덧 출시 1개월, '포켓몬 GO'의 미래는?
흥분감은 가라앉고 머리는 차갑게 식었다. 포켓몬 GO를 위해서 속초행 차량에 몸을 실었을 때만 해도 기대감에 가득 차 있었던 것과 달리, 지금은 그만큼의 설렘이 없는 상태다. 게임을 처음 시작했을 때의 두근거림과 흥분감은 생각보다 오래가지 못했다....
칼럼 | 기자: 정필권 | 작성시간 08-05
51
-
[칼럼] '거기가 맞는가?' 스마일게이트의 전략
전쟁에 나선 한 장군이 부하들을 이끌고 적의 고지를 점령했다. 이 과정에서 희생된 부하가 5천명. 고지에 올라 지도를 보던 장군은 고개를 갸우뚱하며 말한다. "아 여기가 아닌가벼." 병사들은 기가 막혔지만 다시 명령에 따라 옆 고지를 점령 했다. 그...
칼럼 | 기자: 강민우 | 작성시간 08-04
109
-
[칼럼] 서든어택2 에 없었던 '요리의 맛'
'서든어택2'가 지난 29일 서비스 종료를 고지했습니다. 예정된 종료 일자는 9월 29일입니다. 서비스 시작일인 7월 6일을 기준으로 계산할 때 3달이 채 되지 않는 기간을 끝으로 퇴장하게 되는 셈입니다. 조금 다른 이야기로 기사를 시작해볼까요. 최근...
칼럼 | 기자: 이명규 | 작성시간 08-03
171
-
[기자수첩] 포켓몬 GO 열풍, "업계를 홀린 VR, 유저를 홀린 AR"
이쯤 되면 가히 '신드롬'이라 불러도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포켓몬 GO 이야기입니다. 지금 속초는 포켓몬 특수를 제대로 누리고 있습니다. 이미 수많은 포켓몬 트레이너들이 '속초마을' 행 버스표를 예약하고 있는 상황. 아직 정식 출시조차 되지 않...
칼럼 | 기자: 박태학 | 작성시간 07-16
38
-
[칼럼] 포켓몬 GO, 게임에 대한 대중의 부정적 '편견'을 깰 수 있을까?
"뭔가 음침할 것 같고…. 밖에 잘 안 나가지 않아요?" "그 사람들은 그 안에서 사는 거잖아요. 뭔가 소심해 보이고 대인관계도 별로 좋아 보이진 않아요." "건강도 별로 안 좋을 것 같고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이 없을 것 같은 느낌?" 지난 몇 년간,...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7-13
56
-
[기고칼럼] P2P vs 클라이언트-서버 모델, 각각의 장단점은?
[▲ 문대경 아이펀팩토리 대표]인벤에서는 게임업계 1.5세대 인물로 안정적인 게임서버엔진인 아이펀 엔진을 개발한 아이펀팩토리의 문대경 대표님을 모시고 서버 관련 컬럼을 기고 받게 되었습니다. 문대경 대표는 1999년 넥슨 입사 후 2005년까지 넥슨에...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7-13
10
-
[기자수첩] 신의 한 수? 최악의 한 수? 0.5세대, 업그레이드 콘솔이 갖는 의미
세계 최대의 게임쇼 E3 2016가 지난 16일 막을 내렸습니다. 이번 E3에서도 다양한 게임들을 볼 수 있었는데요. 소니는 '갓 오브 워', '데이즈 곤', '라스트 가디언'을 비롯한 강력한 독점작들을 들고 왔으며, MS는 자사 콘솔을 견인한 기어즈...
칼럼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7-04
32
-
[기자수첩] VR 그리고 성인 콘텐츠, 자연스러운 흐름인가? 과도기적 현상인가?
처음 VR HMD를 접했을 때, 나를 비롯한 주변 기자들은 이 새로운 방식의 기기가 게임과 어떤 시너지를 만들어낼 것인가에 대해 이야기했다. 누군가는 다소 부정적인 태도였고, 또 누구는 게임이라는 엔터테인먼트에 새로운 패러다임이 열릴 것이라 말했다....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6-23
113
-
[기고칼럼] 왜 게임 서버는 오픈 전에 완벽하게 나오지 않을까?
인벤에서는 게임업계 1.5세대 인물로 안정적인 게임서버엔진인 아이펀 엔진을 개발한 아이펀팩토리의 문대경 대표님을 모시고 서버 관련 컬럼을 기고 받게 되었습니다. 문대경 대표는 1999년 넥슨 입사 후 2005년까지 넥슨에...
칼럼 | 기자: 김지연 | 작성시간 06-08
59
-
[기자수첩] 10년 전과 똑같은 도전의 길에 선 'DJMAX'
어제 소니에서 업계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컨퍼런스를 개최했습니다. 새로운 게임이 참 많이 나왔는데요. 15년만의 신작인 '화이트데이: 스완송', 닫힌 문 박차고 나온 '헬게이트 VR'이 현장에서 꽤 주목을 받았습니다....
칼럼 | 기자: 박태학 | 작성시간 05-11
86
-
[기고칼럼] 게임 클라이언트의 '과부하' 원인, "이것 때문입니다."
인벤에서는 게임업계 1.5세대 인물이자 안정적인 게임서버엔진인 '아이펀 엔진'을 개발한 아이펀팩토리의 문대경 대표님을 모시고 서버 관련 컬럼을 기고 받게 되었습니다. 문대경 대표는 1999년 넥슨에 입사하며 게임업계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이후 2005...
칼럼 | 기자: 박태학 | 작성시간 05-11
24
-
[기자수첩] 승부조작으로 소 잃고 외양간도 잃은 '스타2'
이제는 그다지 놀랍지도 않다. 승부조작에 가담된 프로게이머들이 속출될 것으로 보인다. 21일 창원 지검은 최정상 프로게이머 A를 비롯해 브로커, 배팅 담당 직원 등을 구속 기소했다고 밝혔다. 그리고 오늘 발표 자료에는 승부조작 후 검찰에 자수한 24...
칼럼 | 기자: 김홍제 | 작성시간 04-22
87
-
[이슈점검] 강신철 대표 취임 1년 K-iDEA, 무엇이 바뀌었나?
"온라인과 모바일 모두 점유율 1위 자리를 외산 게임에 내주었고, 자본도 중국에 종속되어가고 있다. 물론 글로벌 개방 경제에서 무조건 외국 자본을 색안경 낄 필요는 없지만, 지금처럼 자연스러운 성장통이 아닌 근본적인 위기에 해당한다면 이야기가 다르다"...
칼럼 | 기자: 양영석,이명규,박광석 | 작성시간 04-15
16
-
[칼럼] VR로 시작되는 '경험혁명'을 준비하라
이제는 고전이 된 20세기 후반의 SF 영화 '토탈 리콜'에서는 돈을 받고 기억을 심어주는 회사가 등장합니다. 주인공 아놀드 슈워제네거는 화성 출신의 킬러로서 정의를 위해 대활약하는 기억을 구입하게 되죠. 그리고 전성기의 아놀드 슈워제네거는 자신을 노...
칼럼 | 기자: 이명규 | 작성시간 04-08
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