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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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게임 내 NFT, 법원 판단에만 맡기나
법원이 게임 내 NFT를 지켜봐야 한다는 판단을 내렸다. 지난 23일 서울행정법원 제4부는 스카이피플이 게임물관리위원회를 상대로 낸 행정중지 가처분신청을 받아들였다. 앞서 게임위는 스카이피플이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파이브스타즈 for Klaytn' 내 NFT가 사행성을 조장할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등급분류를 취소했다. 서비스 중지와 같은 조처다. NFT는...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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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5초 광고 후 VR 게임 시작'
유튜브에서 영상을 볼 때 언제부터인가 건너뛰기 할 수 없는 6초 길이의 광고 영상이 연달아 두 번 나오는 것이 당연시되기 시작했다. 어떨 땐 15초 이상의 광고 영상 하나를 통째로 시청해야 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영상 시작 전, 그리...
칼럼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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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귀' 빠진 귀멸의 칼날
영화, 소설, 그리고 애니메이션 IP를 활용한 게임의 주요 타겟은 언제나 원작 IP를 알고, 사랑하는 팬들이다. IP에 대해 알고 있는 유저들이 먼저 게임을 선택하고, 이들이 전하는 입소문을 통해 원작 IP를 모르던 사람들까지 게임을 접하게 되는 것...
칼럼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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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한 번 사면 되는 풀게임 시대의 종말
똑같은 게임으로 어떻게 더 많은 돈을 벌까. 최고의 미덕이 돈인 게임사의 고민도 이 단계에서 보통 가장 오래 머물러있는다. 단순히 쓰고 버리는 소모품이나 장식품이라면 아주 약간은, 더 간단하게 답이 나올지도 모르겠다. 시장지배력과 가격 차별같이 경제...
칼럼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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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말 한 마디로 천 냥 빚도 갚는데...
5월 27일, 크리에이티브 어셈블리(이하 CA)의 개발자 대담에서 '토탈워: 삼국'의 업데이트가 더 이상 진행되지 않을 것이란 발표가 있었다. 새로운 DLC는 물론이고, 밸런스 패치를 포함한 어떤 업데이트도 없을 거라는, '사후관리 종료' 통보였다....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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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e스포츠 게임사 독단 막아설 '법 테두리'
e스포츠는 기존 스포츠와 다른 면이 많다. 상대적으로 종목의 주기가 짧고, 반대로 종목의 수가 쉽게 늘어날 수도 있다. 가장 큰 차이점은 e스포츠 대회 주최의 중심이 게임사에 있다는 것이다. 게임사가 게임-리그를 같은 방향으로 이끌어간다는 장점이 있겠...
칼럼 | 기자: 장민영 | 작성시간 0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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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누구를 위한 룰인가
승자와 패자의 희비가 갈리는 스포츠에서 '공정성'은 매우 중요한 요소다. 당연히 경기에 참가하는 모든 선수는 평등한 상황에서 선의의 경쟁을 펼칠 수 있도록 보장받아야 하며, 모든 스포츠 대회에 방대한 양의 규정과 이를 바탕으로...
칼럼 | 기자: 신연재 | 작성시간 0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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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더욱 가슴 뛰는 한일전이 되길 - DFM이 보여준 가능성
스포츠 종목을 불문하고 한일전은 양국 팬들의 가슴을 더없이 불타오르게 한다. '한일전은 가위바위보도 져선 안 된다'라는 우스갯소리까지 있을 정도로 그 어떤 경기보다 의미가 큰 대결이며, 그만큼 치열한 승부가 벌어지고 많은 관심이 모인다. 다만, LoL...
칼럼 | 기자: 박태균 | 작성시간 0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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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블리자드의 정신과 '테세우스의 배'
미노타우로스를 죽인 후 아테네에 귀환한 테세우스의 배를 아테네인들은 팔레론의 디미트리오스 시대까지 보존했다. 그들은 배의 판자가 썩으면 그 낡은 판자를 떼어버리고 더 튼튼한 새 판자를 그 자리에 박아 넣었던 것이다. 커다란 배에서 겨우 판자 조각 하나...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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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할인가로 산 나 때문에 후속작이 취소됐다면
결국, 사람들이 기억하는 건 하나의 문장. 그리고 자극적인 문구뿐이다. 한 유튜브 채널 인터뷰에 출연해 4시간을 넘게 이야기한 개발자 존 가빈의 경우도 그랬다. 그의 인터뷰 중 극히 일부는 전 세계 게임 업계와 팬들에게 화제가 됐다. '만약 당신이 게...
칼럼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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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배려의 '색깔'
얼마 전, 정확히는 대략 한 달 전쯤 일 것이다. 친구와 같이 게임을 하던 중 의아한 현상을 겪었다. 친구가 계속 같은 패턴에서 같은 실수를 반복했고, 수차례 자신은 제대로 플레이했다고 주장했...
칼럼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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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우승자가 떠나는 리그
오버워치 리그의 우승자들이 떠나가고 있다. 2019 시즌 우승자에 이어 2020 시즌 우승자마저 타 게임의 프로게이머로 전향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샌프란시스코 쇼크에서 20 시즌 우승의 주역인 '안스' 이선창은 은퇴 선언 후 올해 3월 말에 T1...
칼럼 | 기자: 장민영 | 작성시간 0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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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나를 '쫄게'한 동북공정 방지법
1981년 대통령 리무진에서 불과 5m도 떨어지지 않은 곳에서 총성이 울려 퍼졌다. 여배우 조디 포스터의 관심을 끌기 위해 청년 존 힝클리가 쏜 총알은 방탄차에 튕겨 대통령 로널드 레이건의 폐에 닿았다. 레이건 대통령은 무사히 목숨을 건졌지만, 영부인...
칼럼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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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이게 ‘동물의 숲’이구나
작년 이맘때쯤이었어요. ‘모여봐요 동물의 숲’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그야말로 모두가 현실에서 로그아웃하고 섬으로 로그인하던 날들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너무나 불행하게도 그 섬의 주민이 되지 못했어요. 닌텐도 스위치가 없었거든요! 자연스럽게 한...
칼럼 | 기자: 김수진 | 작성시간 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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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컬쳐] LoL, 앞으로 갈 길을 오케스트라로 보여주다
리그 오브 레전드, 굳이 가타부타 설명하지 않아도 이 한 단어만으로 많은 것이 설명되는 게임이다. PC방 점유율 등 여러 지표에서 보면 '국민 게임'이라고 불려도 될 정도다. 심지어 게임을 모르는 사람한테도 이름만, 혹은 약칭인 롤만 말해줘도 통하기도...
칼럼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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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뜨거운 안녕'까지 바란 건 아닌데 - OGN 이야기
OGN이 잠정 폐국한 지 어느덧 3개월이 흘렀다. 아직 공식 발표는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철거가 진행된 사무실과 기존 프로그램만 무한 반복 재생되는 채널은 OGN의 마지막을 말하고 있다. OGN이 야심 차게 도전한 유튜브 채널 '44층 지하던전'도 2...
칼럼 | 기자: 박태균 | 작성시간 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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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박정무식 소통법, 유저 마음 열었다
4월 1일, 만우절이다. 일 년에 단 하루, 짓궂은 거짓말도 허허 웃어넘길 수 있는 날. 속이려는 자와 안 속으려는 자 사이에서 미묘한 긴장감을 느낄 수 있는 날. 그리고 게임사는 지금까지 숨겨왔던 유머 감각을 게이머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날이기도 하...
칼럼 | 기자: 박태학 | 작성시간 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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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컬쳐] '도타'하고 싶으니까 스토리 겜 만들어줘요
게임 원작 영상물이 '구리다'는 건 일종의 공식과도 같았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대개 게임 팬들이 기대한 바를 마땅히 충족해주지 못했기도 했고 그중 일부는 그냥 원작을 모르는 이들이 보기에도 한없이 '구렸'으니까요. 그렇다고 모든 작품이 실망만 안겨...
칼럼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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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OOTP22, 스팀 한국 판매 1위에 거는 기대
특히 ‘OOTP22’에서는 MLB 30개 구장의 3D 모델링이 새롭게 포함되었습니다. 최신 구단 정보와 선수의 이적 상황을 그대로 구현해낸 것은 물론이고, 드래프트 시스템도 이용자 편의에 한층 더 개편했죠. 이러한 개편에는 컴투스의 지원이 있었습니다...
칼럼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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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브레이브걸스 역주행, 게임도 가능한가요
달리는 차 안에 우린 아무 말 없네 너는 그렇게 운전만 해 난 핸드폰 보네 넌 창밖을 보네 난 너무 답답해 우리 사이는 막막해 유키카니 레인보우 노트니 하며 한창 시티팝이 플레이리스트를 채워나가고 있을 작년 여름 즈음. 문득 눈에 들어온 '브' 무슨...
칼럼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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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아쉬운 '뒷북'에 그친 자율규제 강령 개정안
3월 25일, 한국게임정책자율기구(GSOK)의 자율규제 강령 개정안이 발표되었다. 캡슐형 유료 아이템에 대한 개별 확률을 공개하고, 확률정보를 게임 내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제안된 현 강령에서 한 걸음 더 나가 유료 및 무료 요소가 결합된 인챈트 및...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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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관리와 소통', 레인보우식스의 뻔한 성공 비결
'레인보우식스: 시즈'는 성공했다. 지금에 와서 말하자면 그렇다. 하지만 처음엔 그렇지 않았다. 2015년 12월, 출시 이후 만 명을 넘지 못했던 스팀 평균 동시접속자 수는 수 개월 간 비슷한 수를 유지했고, 이듬해 11월이 되어 출시 1년을 맞이해...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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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간담회 이후 한 달, 페그오는 변했을까?
2021년 1분기 국내 게임계를 강타한 단어를 하나 꼽자면 '트럭 시위'일 것이다. 기원을 따지고 보면 작년 11월 e스포츠쪽부터 시작됐지만, 어느 새 그 불길은 국내 게임사에 대한 유저들의 항의 수단으로 바뀌었다. 그 시발점이 된 페이트/그랜드 오더...
칼럼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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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판을 키우는 양분은 진심과 공정입니다
e스포츠 각 종목마다 떠오르는 아이콘이 있다. 스타크래프트는 임요환, LoL은 '페이커' 이상혁, 카트라이더는 문호준, 철권은 '무릎' 배재민. 각 분야에서 전설을 쓴 이들은 본인이 플레이하는 게임의 판을 키우기 위해 많은 것을 희생하고 각고의 노력을...
칼럼 | 기자: 박태균 | 작성시간 0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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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온다, 제2의 VR 춘추전국시대가!
오큘러스 퀘스트2(이하 퀘스트2)의 위세가 연일 상승세를 그리고 있다. 지난해 한 분기에만 100만 대 이상 팔린 퀘스트2는 정발 소식과 함께 국내에서도 그 위세를 그대로 이어나가는 중이다....
칼럼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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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불법 e스포츠 도박과 연루된 중국 게임단
LGD 게이밍은 중국의 유명 프로게임단입니다. 도타 올스타즈 시절부터 운영되어 역사도 길고 발로란트,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오버워치 등 다양한 종목의 게임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LGD 게이밍은 한국에서도 많이 유명한 편입니다. 리그...
칼럼 | 기자: 김병호, 남기백 | 작성시간 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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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온라인' 게임쇼는 '오프라인'과 다르다
2020년, 전 세계적 팬데믹 상황으로 인해 대부분의 오프라인 행사가 취소되면서 대형 게임쇼들 역시 타격을 입었다. 세계 3대 게임쇼 중 E3는 행사 취소를 알렸고, 게임스컴과 도쿄게임쇼는 진행 자체가 불투명했으나 결국 온라인으로 행사를 개최했다....
칼럼 | 기자: 김수진 | 작성시간 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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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게임협회의 이상한 K-논리
논리학에 '훈제청어(Red herring)'라는 말이 있다. 후각을 마비시켜 사냥개를 잘못된 방향으로 이끄는 행위, 그러니깐 논점을 흐리기 위해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리는 일종의 대화 기법이다. 지난 4일 한국게임...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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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뽑기와 확률? 사료 말고 정식으로!
1. 게임 비용의 급격한 증가 게임사가 돈을 버는 방식, 반대로 말하면, 게임을 플레이하는 데 게이머가 써야 하는 비용은 시간이 지날수록 단계마다 급격히 상승되어 왔다. 처음에야 패키지를 하나 사면 영구 소장이었고 별다른 추가 요금 없이 영원히 플레...
칼럼 | 기자: 서형준 | 작성시간 0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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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중국, 프로게이머 자격증 발급한다
중국 정부의 e스포츠를 향한 관심도가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지난 2019년 4월, 프로게이머를 정식 직업으로 인정한 중국 정부가 이번에는 프로게이머를 활동 횟수와 활약에 따라 총 다섯 단계로 나누어 관리하겠다고 밝힌 것인데요. 쉽게 말하면 우리나...
칼럼 | 기자: 김병호 | 작성시간 0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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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다 아는 얼굴들이로구만
최근 532일 만에 진행된 닌텐도 다이렉트와 블리즈컨라인을 보면서, 따지고 보면 그 이전부터 출시되는 게임들을 마주하면서 느낀 부분입니다. 뭔가…'반갑다, 오~ 재밌겠네'라는 느낌은 있었지만, '생각하지도 못한 한 방'이 없었다고 할까요. 블리즈컨이...
칼럼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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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비겁하게 치트키를 쓰다니
한국게임산업협회가 게임산업법 전부개정안에 우려 목소리를 냈다. 확률형 아이템에 관한 의견이 단연 돋보인다. 기대도 안 한 자기 고백이 나왔다. 협회는 "변동 확률의 구조를 가지고 있어 그 확률이 이용자의 게임...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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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어찌 감히 대국 게이머의 심기를 건드릴 수 있겠소
'게이머'들의 수많은 메시지를 받아 게임을 판매하지 않기로 결정합니다 환원은 어디서도 환영받지 못하는 게임이 됐다. 영화로, 넷플릭스 드라마로 고른 호평을 얻은 반교 개발사의 후속작인 환원은 출시 직후 전작 이상의 공포와 만듦새가 찬사를 자아내게 했다...
칼럼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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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99% 벽 깨트린 VR
우리 일상 속 '2%'는 대부분 기별도 가지 않을 정도로 정말 미미하게 느껴지는 비중인 경우가 많다. 자취생들이 자주 찾는 인스턴트 곰탕 국물 속 2%의 사골 함량 표시나, 100명의 심사위원이 참가한 경연 대회에서 단 두...
칼럼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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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한국'을 그릴 게임을 기다리며
제주 4.3은 우리 근현대사에 있어 쉬이 입 밖에 꺼내기 어려운 역사였습니다. 오랜 기간 반공 논리와 함께 정권 붕괴를 노린 폭동으로 불렸고 제국주의의 맞서 통일 정부 수립을 위한 민중 항쟁이라는 주장도 있었습니다. 1980년대에 들어서며 논의 움직임...
칼럼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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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자동 게임을 '게임'이라 할 수 있을까
게임의 재미는 어디서 오는 걸까. 누군가는 바닥을 피하거나 숨어있는 적을 원 샷에 처치하는 컨트롤에서, 누군가는 영화인지 게임인지 애니메이션인지 구분하기 힘들 정도로 화려한 그래픽에서, 또 누군가는 눈물 한줄기 흐르게 하는 배경음악에서 게임의 재미를...
칼럼 | 기자: 김수진 | 작성시간 0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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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너무나도 당당한 '짝퉁' 포켓몬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 There's nothing new under the sun 성경 구절에서 나온 이 오랜 속담은 포스트모더니즘을 대표하는 문구처럼 쓰였다. 독창적인 창작물 하나가 신성시되는 개인의 위상에 직결했던 낭만주의. 탈근대를 주창하...
칼럼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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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VR, 자투리 취급은 끝났다
2020년 '최다 GOTY' 선정 절차도 끝물에 다다랐다는 생각이 들어 어떤 게임들이 순위에 올랐는지 둘러보던 중에 생소하면서도 반가운 결과가 눈에 띄었다. 수많은 PC, 콘솔 게임들 사이에 VR 게임인 '하프라...
칼럼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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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영원회귀의 뜨거운 감자, 티밍(Teaming)
지난 22일 진행됐던 영원회귀: 블랙서바이벌의 솔로 대회에서 '티밍'이슈가 발생했다. 티밍(Teaming)이란 일반적으로 팀이 허용되지 않은 게임에서 플레이어들의 서로 공격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연합, 혹을 맺는 부정행위를 뜻한다. 특히나 서바이벌...
칼럼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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붉은사막, 건투를 빈다
참 희귀한 경험을 했다. 지난 11일 2020 더 게임 어워드(TGA)에서 발표된 펄어비스의 '붉은사막'의 반응은 확실히 뜨거웠다. 게임 기자로서도 오랜만에 느끼는 가슴 벅찬 순간이었다. 국내에서 콘솔 게임에 도전한 개발사는 많았지만, 이 정도 무대...
칼럼 | 기자: 강민우 | 작성시간 1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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