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목록
-
[기자수첩] '요즘' 순위 점령한 '옛날' 게임들
지난 주말 부모님이 계시는 본가에 내려갔다 왔다. 본가에는 9살 아래의 남동생이 있는데, 대학에 들어갈 때 초등학생이 되었던 동생은 요즘 막 군대를 제대해 한창 열심히 공부도 하고, 놀기도 하고, 여자친구를 사귀려고 노력도 하고 있다. 평범한 20대...
칼럼 | 기자: 김수진 | 작성시간 08-06
52
-
[기자수첩] 정부의 VR 규제 완화, 게임업계 미칠 영향은?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7월, VR·AR 분야에 대한 규제를 모두 풀고 '네거티브 방식(negative system)'으로 추진할 것을 주문했다. 네거티브 방식이란, 법에 저촉되지 않는 선에서 모든 것을 일단 허용한 뒤, 문제가 발생하면...
칼럼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8-05
9
-
[기자수첩] "3억 원 달라" 판호 브로커 사기 주의보
우리 게임사의 중국 판호 발급이 3년 넘게 막힌 가운데, '판호 브로커'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실제 대형 게임사 가운데 한 곳이 피해를 입고 소송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판호 브로커의 특징은 중국 당국과...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7-30
5
-
[기자수첩] 국내 최초의 '가상 게임쇼'에 가다
국내 최초로 온라인에서 진행되는 ‘2020 인디크래프트 온라인 가상게임쇼(이하 인디크래프트)’의 BTC 세션이 금일(24일) 개막했다. 성남시가 주최하고 성남산업진흥원과 한국모바일게임협회가 공동 주...
칼럼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7-24
2
-
[기자수첩] "더러운 핵쟁이들 딱 기다려!" 유저 배심원 제도, 어떻게 생각하세요?
최근 온라인 FPS 게임 '서든어택'에 유저 배심원단 개념의 '길로틴 시스템'이 정식 적용됐다.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은 비정상적인 행위로 의심되는 유저를 신고할 수 있고, 배심원단으로 선발된 이...
칼럼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7-22
25
-
[기자수첩] 게임 속 '한국'을 보고 싶다
지난 밤, '고스트 오브 쓰시마'를 플레이했다. 이미 리뷰는 다른 기자가 작성한 만큼 아무 부담 없이 개인적인 즐거움을 위한 플레이였지만, 굳이 분석적 시선을 곁들이지 않아도 개발사가 무엇을 의도했는지는 알 수 있었다. '고스트 오브 쓰시마'는 일본...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7-21
138
-
[기자수첩] 중국의 30만과 한국의 24만, 숫자 이상의 간극
중국 30만 - 한국 24만 2019년. 중국의 게임 행사와 지스타를 보기 위해 행사장을 찾은 게임 팬의 수다. 광활한 중국 전역에서 모인 게임 행사와 몇 차이 나지 않는다니. 숫자는 마치 지스타가 얼마나 대단한 컨퍼런스였는지 착각하게 한다. 하지만...
칼럼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7-01
17
-
[기자수첩] 폴란드에서 게임은 '진짜' 문화다
'게임은 문화다'. 우리 게임 업계는 하나의 목소리로 게임을 질병이 아니라며 내건 슬로건이다. 모두가 게임이 뭐가 이롭고, 왜 문화인지 서로 모여 토론하고 설득한다. 그런데 여기 떠들썩하게 굴지 않고서도 국가가 문화로 인정한 게임이 있다. 지난 18...
칼럼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6-23
14
-
[이장주칼럼] 게임, FDA 승인을 넘어서
게임 ‘엔데버알엑스’의 FDA 승인의 의미 16일 디지털 게임 엔데버알엑스이 어린이 ADHD 치료제로 승인이 났다는 뉴스를 외신으로 접했다. 흔히 게임중독으로 알려진 ‘게임이용장애’가 질병코드로 등록되는가 여부로 논란이 되고 있던 때라 우군을 만난듯한...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6-18
3
-
[기자수첩] 용량과 콘텐츠를 한번에 잡는 방법?
곧 시즌4를 시작하는 콜 오브 듀티. 카리스마 대장 프라이스 대위가 등장한다는 소식에 오랜만에 해볼 생각에 설치를 해봤는데... 용량을 보고 두 눈을 의심했다. 게임 하나에 용량이 219GB. 250GB SSD 1개를 쓰는 컴퓨터라면 윈도우 용량 때...
칼럼 | 기자: 정수형 | 작성시간 06-11
22
-
[기자수첩] 이건 좀 부럽다
얼마 전, 프랑스의 게임 개발사인 유비소프트가 두 개의 무료 콘텐츠를 공개했다. '어쌔신 크리드 디스커버리 투어'. 비교적 최근에 출시된 '어쌔신 크리드: 오리진'과 '어쌔신 크리드: 오디세이'의 게임 내 모드인 이 콘텐츠는 게임 속에 구현된 세계를...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5-25
46
-
[기자수첩] "문제는 확률이야, 바보야"
정부가 확률형 아이템을 법으로 규정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게임산업 진흥 종합계획을 발표하면서 이용자 보호를 위해 확률형 아이템 규제하겠다고 나섰다. 대체로 유저들은 정부의 확률형 아이템 규제를 반기는 분위기다. 그동안 국내 게임업...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5-08
36
-
[기자수첩] 게이머들 스스로 만드는 '온라인 오락실'
얼마 전, 격투게임 커뮤니티에서 한 가지 재미있는 일이 있었다. 오랜만에 '10선'이 성사됐다. 10선이란, 격투 게이머들이 먼저 10승을 하는 것을 '승리'로 정한 일종의 대전 형식이다. 보통 이러한 10선은 국내외를 가리지 않고 격투 게이머들이...
칼럼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5-02
12
-
[칼럼] 낡은 게임쇼, 변해야 산다
'E3 2020 취소' '주관사 ESA, 디지털 E3도 패스' 뉴스 게임란 상단을 채운 이런 문구들이 영 낯선 게 당연하다. 으레 게임쇼의 대표이자 큰형님쯤으로 모셔졌던 E3다. 하지만 E3의 낯선 행보가 꼭 코로나19의 유행이라는 재난 상황 때문일까...
칼럼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4-24
31
-
[칼럼] '운발 게임'에 대한 진지한 담론
"나는 여기 있을 실력이 아닌데, 운이 없어서 티어를 못 올려!" 어느 순간부터 PVP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이 자신의 실력을 탓하기보다 운을 탓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게이머들 사이에 '운발 망겜'이란 단어가 보편적으로 통용된 지는 수년이 흘렀고, 특히...
칼럼 | 기자: 박태균, 남기백 | 작성시간 04-24
115
-
[기자수첩] '그' 하프라이프가 나왔는데도
머리에 눌러쓴 VR 기기를 양손으로 뽑아 올렸다. 이마에서 땀방울이 흘러내리는 게 느껴졌다. 땀방울이 미적지근한 걸 보니 더워서 흘리는 땀은 분명 아니었다. 아마 식은땀이었을 거다. 더위보다는 눈앞이 먼저 감감해졌으니까. '이거 미리 다 써둔 기사를...
칼럼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4-22
33
-
[기자수첩] 악마는 ‘라그나로크’를 삶는다
`우려먹기`의 대명사인 사골도 많아야 세 번이다. 그 이상 우려내면 탁도와 점도가 낮아지고 맛도 떨어진다. 2002년 7월, 정식 서비스를 시작하며 게임업계에 데뷔한 라그나로크도 마찬가지다. 20년 가까운 세월이 지난 지금. 그라비티는 여러 플랫폼을...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4-16
75
-
[기자수첩] '탑골'들의 반란
얼마 전, TV에서 과거 유명세를 탔다가 활동을 중단했던 가수들을 재조명하는 프로그램을 봤다. 거기에 양준일이 등장해 모두에게 파란을 예고했다. 10대 사이에서 '탑골' 지드래곤이라는 별명을 얻으며 화제를 모았던 인물이었다. 그는 그 때 이후로 다시...
칼럼 | 기자: 박범 | 작성시간 03-12
43
-
[기자수첩] 나는 왜 다시 위쳐3를 하는가
인제 와서 무슨 위쳐나고 할 수 있겠는데, 사실 나도 같은 생각이다. 출시 첫날부터 PS4로 물고 뜯고 맛보고 소화까지. 지독하게도 즐겼다. PS4와 비교하면 거의 양념 간만 본 수준으로 즐긴 PC 버전도 족히 200시간을 넘겼다. 아마 게임이 디지...
칼럼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3-09
13
-
[기자수첩] 우리는 왜 '과금'하는가
왜 게이머들은 극악한 확률에도 불구하고 과금하는 걸까. 확률형 아이템, 수집형 게임과 관련된 이슈를 볼 때마다 늘 드는 생각이다. 누군가는 말한다. 최고가 되기 위해서라고. 맞는 말일 수도 있다. 확률이 낮으면 낮을수록 그만큼 좋은 아이템, 캐릭터이기...
칼럼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3-06
54
-
[기자수첩] 과금 스트레스, 이제 그만 받고 싶다
"이번 달엔 얼마나 질렀어?" 점심시간이 되면 가끔 나오는 질문들이다. 각자 플레이하는 게임이 다르지만 어쨌든 대부분 모바일 게임을 하나 이상 하고 있다 보니, 서로 매달 결제 금액이 궁금한 모양이다. 그리고 서로의 결제 금액을 밝히다 보면 생각보다...
칼럼 | 기자: 김수진 | 작성시간 03-05
38
-
[기자수첩] 'KUF: 크루세이더', 국산 고전 IP 부활의 신호탄 될까?
게이머라면 누구나 하나쯤은 추억의 게임이 있을 것이다. 컴퓨터실, 사지방에서 몰래몰래 했던 게임이든 친구들과 PC방에서 즐겼던 게임이든, 혹은 어렵사리 성적을 올려서 부모님께 선물받아서 잠깐잠깐 즐겼던 게임이든 말이다. "어른이 되면 너 좋아하는 거...
칼럼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3-04
12
-
[기자수첩] 이 게임을 어떻게 설명해야 하죠?
게임은 지금껏 '장르(Genre)'라는 기준에 따라 분류되어 왔습니다. 작품의 수가 다양해지고, 마치 유전 형질의 나무를 보듯 계파가 생성되면서 자연스럽게 나뉘었죠. 슈팅, 액션, RPG, 시뮬레이션, 어드벤쳐. 모두 다 게임의 장르명이자, 게이머들이...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2-26
5
-
[기자수첩] 이 게임은 뻔하지 않다
최근, 세계 게임시장을 볼 때 가장 뜨거운 이슈 중 하나는 '이스케이프 프롬 타르코프(Escape from Tarkov, 이하 EFT)'의 약진일 것이다. 스트리밍 플랫폼 '트위치' 기준으로 늘 상위권에 위치하는 게임. 그러나 처음부터 이렇게 소위 '...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2-20
12
-
[기자수첩] VR의 또 다른 가능성을 만났다
지난 6일에 MBC에서 방영된 VR 휴먼다큐멘터리 현재까지도 많은 이들에게 잔잔한 감동을 전하고 있다. '너를 만났다'는 지병을 앓고 있던 딸을 떠나보낸 어머니가 VR 기술을 통해 딸을 다시 만나기까지의...
칼럼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2-17
2
-
[기자수첩] '욕 안먹는 과금'에 대한 짧은 생각
비즈니스 모델. 줄여서 BM. 게임업계에서는 언제나 논란이 되는 단어다. 오죽하면, 개발사 인터뷰를 나설 때 BM에 관해 질문할지 말지 고민해야 할 정도다. 게이머들이야 궁금해할 수도 있으나, 괜히 긁어 부스럼 되지 않을까 하는 걱정도 영 없지는 않다...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2-11
61
-
[칼럼] '독점작'이 사라지고 있다
1월, 개발사 너티 독이 올린 채용 공고문이 예상치 않은 관심을 끌었다. 지금까지와 별다를 것 없어 보이는 그래픽 프로그래머 채용문에는 신작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2'의 그래픽 렌더링에 대한 안내와 요구 사항들이 적혀있었다. 화제가 된 것은 필요...
칼럼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2-06
67
-
[기자수첩] 과태료 1천만 원...韓 규제 비웃는 중국게임 '저질광고'
'왕이되는자'를 시작으로 중국산 모바일 게임의 저질 광고 공세가 시작된 지 벌써 몇 년이 지났지만, 그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내용 역시 점점 도를 넘는 수준이다. 돈으로 여성을 사는 묘사는 예사고 여성을 납치하거나 옷을 찢는 등 성범죄에 가까...
칼럼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2-05
43
-
[기자수첩] 우리는 '자동사냥'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가?
얼마 전, 꽤 오래 함께하지 못했던 지인과 저녁식사 자리를 가졌다. 늘 그렇듯 근황 토크로 시작된 식사는 자연스럽게 게임에 관련된 이야기로 나아갔다. 지인 또한 게임업계에서 오랫동안 일해왔고, 한때는 프로게이머로 활동한 경험도 있는 만큼 게임에 대해서...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1-24
183
-
[정정원 칼럼] 확률형 아이템 논란, 해결의 실마리를 고민하다
확률형 아이템,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일반적으로 확률형 아이템을 이해함에 있어서는 ‘사행적 성격’을 가지고 있음을 그 인식의 기저에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경우에 따라서는 도박이나 사행행위로 파악하는...
칼럼 | 기자: 인벤팀 | 작성시간 01-22
27
-
[기자수첩] 왜 디펜스+수집형 RPG를 선택했을까, '명일방주'로 보는 사례
2017년 9월, 매력적인 PV로 국내 서브컬쳐 유저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던 명일방주가 2020년 1월 16일 국내에 출시됐다. 이미 몇몇 유저들이 중국 CBT와 OBT, 중국 서버를 미리 접한 터라 PV의 첫인상과 달리 디펜스 게임이라는 사실이 알려졌...
칼럼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1-21
83
-
[기자수첩] 확률형 아이템, 투명하게 공개한다고 뭐가 달라지나?
2020년 들어 게임업계에선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 논의가 뜨겁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2019년 국정감사에서 확률형 아이템을 관(官)이 직접 다룰 것이라 국회에 업무보고를 했다. 이어 개정안을 마련해 1...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1-14
42
-
[기자수첩] 확실히 달랐던 '로스트아크' 감사제
로스트아크 총괄 디렉터이자 로스트아크를 즐기는 유저들에게는 애증의 이름이다. 사실 게임 디렉터가 소통으로 좋은 평가를 받는 경우는 드물다. 장점만 있는 게임이 없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모든 유저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것도 사실상...
칼럼 | 기자: 유준수 | 작성시간 01-14
116
-
[칼럼] '기생충' 같은 게임, 한국에서는 정말 안 될까
"자막의 장벽, 한 1인치 정도 되는 그 장벽을 뛰어넘으면 여러분은 훨씬 더 많은 영화를 즐길 수 있습니다." 봉준호 감독은 '기생충'이 외국어영화상 수상작으로 선정된 후 단상에 올라 이렇게 말했다. 영화가 아닌 게임을 업으로 삼은 사람임에도 그의...
칼럼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1-09
40
-
[기자수첩] 배틀로얄과 대전 격투, '섀도우 아레나'에 대한 고찰
지난 1월 5일, 펄어비스의 신작 액션 게임 '섀도우 아레나'가 두 번째 테스트를 마무리했다. 1차 CBT 때와 겉보기에 크게 달라진 점은 없었어도, 게임을 플레이하는 내부적인 요소들은 꽤 많은 변화가 있었다. 신규 캐릭터로 인한 메타의 변화, 공격력...
칼럼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1-07
57
-
[기자수첩] 핸드 트래킹, VR에 어떤 변화 가져올까?
최근 오큘러스가 자사의 무선 헤드 마운드 디스플레이(HMD)에 손가락 인식 기능, 이른바 핸드 트래킹 시스템을 시범 도입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 기술은 HMD에 장착된 카메라로 사용자의 손가락...
칼럼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12-17
18
-
[기자수첩] 중국 콘솔 게임계의 자극제가 된 PS 어워드, 우리에게도 계기가 필요하다
"플레이스테이션 어워드 봤어? 거기서 중국 게임이 인디 어워드를 수상했던데" 지난 12월 3일, 평소 알고 지내던 중국 개발자로부터 위와 같은 통화를 받았다. 그때 휴가를 보내려고 중국에 가있던 터였기에 그제야 그 사실을 알았다. 플레이스테이션 어워드...
칼럼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12-10
20
-
[기자수첩] 누가 우리 편인가?
'게임이용 장애' 국내 등재는 정치 문제다. 결국 등재될지 말 지로 결론이 난다. 중간은 없다. 결론을 위해 찬성과 반대로 입장이 나뉜다. 지금은 편끼리 모여 힘을 키워나가는 단계로 보인다. 당사자인 게임업계는 발언은 힘이 없다. 내세우는 것도 산업...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12-02
13
-
[칼럼] 게임 산업의 다음 발걸음, '멀티 플랫폼'
국내 게임산업의 한 해를 마무리하는 지스타 2019도 막을 내렸다. 벌써 수년째 지스타 시즌마다 부산을 방문하고 있지만, 올해는 퍽 다른 모습이었다. 매년 조금씩 달라지고는 있지만, 올해는 유독 변화가 크게 느껴졌다. 2015년, '레이븐'이 대한민...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11-26
19
-
[기자수첩] 숫자에 가려진 게임노동자
사람이 숫자에 가려진다는 걸 알게 된 날은 2010년 3월 26일이다. 이날 동기가 천안함에서 전사했다. 진해 훈련소에서 마지막으로 봤고, 1년이 지나 들린 소식이었다. 이후 각종 미디어에서 46이란 숫자가 떠돌았다. 그때 난 2함대에서 천안함이 다...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11-22
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