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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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산] "볼 게 없다"는 옛말, 페스티벌의 가능성 보인 '지스타2017'
"볼 게 없다" 매년 지스타를 앞둔 시점이면 나오는 이야기다. 하지만 이번은 달랐다. '막상 와보니 볼 게 없더라'라는 반응과는 별개로, 매우 많은 사람이 부산 벡스코를 찾았다. 포항에서의 지진으로 관람객이 줄어들 것이란 예상은 반대의 결과였다. 컨...
칼럼 | 기자: 양영석,정필권 | 작성시간 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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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기덕 칼럼] 무엇을 위한 자동 전투인가?
인벤에서는 게임과 관련해 남기덕 비평가의 기고를 소개합니다. 오늘의 주제는 AI에 기반한 바로 '자동 전투'입니다. 자동 전투는 예전부터 조금씩 등장해온 시스템이지만, 유독 모바일 게임의 자동 전투에 대해서는 유저들이 거부감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과연...
칼럼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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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칼럼] 모바일게임 변천사(4)-용량을 줄여라! 모바일게임 용량과 데이터 통신료
얼마 전 필자는 스마트폰을 최신기기로 교체했다.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부분이 내장 메모리 용량이었다. 왜냐하면, 모바일 게임 개발자인 직업 특성상 다양한 게임을 다운받아서 플레이하게 되는데 매번 용량이 부족해서 지우고 재설치하는 일...
칼럼 | 기자: 정필권 | 작성시간 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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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배틀그라운드 e스포츠, 흥행 가능성은 증명했다
정식 출시를 앞둔 배틀그라운드가 e스포츠 종목화를 위한 움직임을 슬슬 보이고 있습니다. 오는 11월, 국내 최대 게임쇼 지스타에서 두 번째 글로벌 오프라인 대회인 '아시아 인비테이셔널'이 진행됩니다. 지난 8월 독일 쾰른 게임스컴에서 처음으로 열린...
칼럼 | 기자: 신연재 | 작성시간 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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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기덕 칼럼] 게임 스트리머의 4가지 유형 분석과 정리
1인 미디어 시대의 도래와 게임 스트리머 필자는 TV를 안 본지 꽤 오래됐다. TV는 항상 외부입력으로 되어있으며 모니터 대용으로 PC와 게임기들을 연결해서 사용하고 있을 뿐이다. 흔히 말하는 '아저씨'인데도 불구하고 이제 기존의 미디어 보다 1인 미...
칼럼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1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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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한국은 '데스티니2' PC판 안 나온다고?"
뭐? 데스티니2 PC판 나온다고? "유통사가 블리자드야? 그럼 한국어화도 되겠네?" 올해 5월 19일이었다. 데스티니2의 PC판 출시 소식이 전해졌다. 그냥 들어도 핫한데, PC판 유통사가 알려지며 더 큰 이슈가 터졌다. 블리자드가 직접 맡았다. 게...
칼럼 | 기자: 박태학 | 작성시간 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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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주 칼럼] 게임과 심리학 (10) - e스포츠, 정식 스포츠화가 최선의 길인가?
중국에서 들려오는 우리나라 클럽팀들의 롤드컵 맹활약에 감탄하고 있다가 접하게 된 최근 e스포츠 뉴스는 내 마음을 찹찹하게 만들었다. 특히 한국이스포츠협회(KeSPA)가 통합체육회 회원 자격을 박탈당했다는 뉴스와 e스포츠의 성지 가능성을 언급한 블리자드...
칼럼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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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차라리 안 한다" 스타트업이 등 돌린 정부지원사업, 왜?
현 정권이 들어선 이래 게임산업의 숨통이 트여가는 분위기다. 규제에서 진흥으로 정부 정책 노선이 선회한 것에서부터 산업과 관련된 각종 포럼, 정책 간담회도 활발히 열리고 있다. 이에 발맞춰 진흥책의 대표적인 사례랄 수 있는 정부지원사업 역시 전에 없...
칼럼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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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오더링(authoring), 도구가 창작자를 자유롭게 할지 어니
게임이나 영화는 여러 인접산업이 융합하는 대표적인 산업으로 꼽힌다. 영화나 게임이나 여러 팀이 한데 모여 하나의 결과물을 만들어낸다. 철저히 전문적인 집단이 모여 만드는 만큼 의사소통만큼이나 아이디어를 구현할 수 있는 자본과 기획이 중요하다. 누군가...
칼럼 | 기자: 이현수 | 작성시간 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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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주 칼럼] 게임과 심리학 (9) - 막장드라마와 뽑기게임
뽑기게임(=확률형 아이템, 가챠게임), 무슨 말을 해도 욕먹기 딱 좋은 민감한 주제인데 하며 쓸까 말까 망설였다. 그러다 ‘욕먹어야 오래 살기 밖에 더 하겠나’ 싶어서 그냥 쓰기로 했다. 뽑기게임, 어디 가나 아우성이다. 이거 없애라고 말이다. 유저들...
칼럼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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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나가서 놀자!’ AR·VR 국제 페스티벌 주는 의미
나는 자전거를 매우 좋아한다. 많은 동호인이 선호하는 업힐보다 롱 라이딩을 좋아한다. 자전거를 타고 나서 서울 구석구석을 돌아다니기 시작했고, 나중에는 트레일러를 달고 텐트와 짐을 싣고 전국 명소를 돌아다니기 시작했다. 차나 기차를 타고 가는 여행도...
칼럼 | 기자: 이현수 | 작성시간 0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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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BIC의 유료 전환, 그리고 방향성
사람 마음이라는 게 참 간사하다. 지금까지 공짜로 누리던 걸 돈 달라 하면 괜스레 아까운 마음이 들기도 한다. 뉴욕타임스조차 2011년 온라인 유료 모델을 발표하자마자 사방에서 치솟는 우려의 목소리와 마주쳐야만 했다. 올해 3회째를 맞는 부산인디커넥트...
칼럼 | 기자: 이현수 | 작성시간 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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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KUF2에 모든 걸 걸었던 블루사이드의 위험한 도전, 끝은 어디인가?
플랫폼이 '게임쇼'라고 조롱을 받던 '킹덤언더파이어2(이하 KUF2)'의 중국 CBT 성과는 좋았다. 리텐션은 40%에 달했고 PU는 17.2%를 기록했다. 블루사이드는 이러한 성과와 중국 소프트런칭의 결과로 인해 장밋빛 미래를 그리고 있다. 그러나...
칼럼 | 기자: 이현수 | 작성시간 0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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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주 칼럼] 게임과 심리학 (8) - 게임 편용(偏用), 게임을 새롭게 이해하는 법
인디언 추장은 그해 겨울이 얼마나 추울지 예상을 하는 것이 중요 임무 중 하나란다. 문명 세계에서 공부하느라 조상들의 지혜를 터득하지 못한 신임 추장은 신중한 결정을 내린다. “올겨울은 아주 추울 것 같으니 땔감...
칼럼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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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미르의전설 IP 분쟁 어떻게 봐야할까?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이하 위메이드)와 샨다게임즈(이하 샨다)는 '미르의전설2'를 포함한 프랜차이즈 IP로 다툼 중이다. 위메이드는 개발사로서 권리를 행사하고자 하며 샨다는 중국의 국민게임으로 키운 공을 앞세워 권리를 주장하고 있다. 위메이드는 2017...
칼럼 | 기자: 이현수 | 작성시간 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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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왜 블루홀은 다 차린 밥상에 카카오게임즈를 초대했을까
오늘 (14일) 카카오게임즈(각자대표 남궁훈, 조계현)가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이하 배틀그라운드)'의 국내 퍼블리싱을 맡았다고 발표했다. 최근 가장 뜨거운 게임인 배틀그라운드는 연일 고공비행 중이다. 스팀 동시접속자 수는 50만 명을 돌파...
칼럼 | 기자: 이현수 | 작성시간 0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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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아니! 여름 이벤트는 이해하지만, 이번 주에 이건 좀 아니죠!
여름입니다. 휴가와 방학 시즌이기도 하고요. 당연히 이 시기의 게임사들의 마케팅은 이에 맞춰져있고, 운영도 여기에 발맞춰서 많은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여름을 기념할만한, 그리고 여름에 맞는 형식으로요. 게임사 이벤트에서는 이래저래 새로운 의복이 많이...
칼럼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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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칼럼] 모바일게임 변천사 (3) - 그 때 그 시절 추억의 피쳐폰 연대기
아이폰이 나온지도 벌써 10년째다. 올해 9월 아이폰8이 공개될 예정이라고 한다. 국내에서는 2010년 초에 나온 갤럭시A를 시작으로 갤럭시 시리즈도 어느덧 S8까지 출시되었다.지금의 스마트폰 발전 속도도 빠르지만...
칼럼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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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기덕 칼럼] "응, 안 해" 가위바위보로 보는 '게임 디자인'
가위바위보의 특징 인간은 ‘생존’을 위해 ‘익숙함’을 선택해왔고, ‘익숙하지 않은 것’은 ‘거부’해왔다. 따라서 인간은 게임을 선택할 때도 사냥감을 고르듯 본능적으로 익숙한 게임을 선택하게 된다. 여기서 필자는 한 가지 궁금한 점이 생겼다. “국가...
칼럼 | 기자: 강민우 | 작성시간 0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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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첫 걸음 뗀 오버워치 리그, 흥행을 위해 넘어야 할 장벽은?
지난 7월 11일, 오버워치 리그에 참가할 첫 7개의 팀이 공개되었다. 보스턴, 뉴욕, 로스앤젤레스, 마이애매-올랜도, 샌프란시스코, 상하이, 그리고 서울을 거점으로 하는 오버워치의 첫 참가팀은 해당 지역팀 소유주들의 화려한 면면으로 화제가 되기도 했...
칼럼 | 기자: 김경범 | 작성시간 0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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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주 칼럼] 게임과 심리학 (7) - "게임이 바뀔 차례다"
“한 사람이 실수하는 것은 그 사람 탓이지만, 많은 사람이 실수를 하면 그건 디자이너의 탓이다. 그건 실수가 아니라 인간의 특성이기 때문이다.” 이 말은 UX연구의 대부로 알려진 도널드 노먼(Donald A. Norman)이 그의 저서 <디자인과 인간...
칼럼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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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라인게임즈는 왜 넥스트플로어를 인수했을까?
지난해 일본 도쿄, 미국 뉴욕 증권 거래소에 상장한 라인주식회사(대표 이데자와 다케시)가 게임 사업 본격화를 위해 게임 퍼블리싱 전문 자회사 라인게임즈'를 설립하고 라인게임즈를 통해 게임 개발사 '넥스트플로어(대표 김민규)에 투자를 진행, 지분 51%...
칼럼 | 기자: 이현수 | 작성시간 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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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칼럼] 모바일게임 변천사 (2) - GVM부터 WIPI까지 피쳐폰 개발환경의 변화
스마트폰 모바일 게임을 만든다고 하면 떠오르는 것이 무엇인가? 아마 유니티와 언리얼일 것이다. 요즘 스마트폰 게임은 유니티와 언리얼 같은 좋은 멀티플랫폼 게임엔진이 많아서 누구나 손쉽게 개발할 수 있다. 그럼 피쳐폰 시절에는 모바일 게임을 어떻게 만들...
칼럼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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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VR의 또 다른 가능성을 알리다" - 부산 VR페스티벌 후기
올해 들어서 VR에 대해서 가장 많이 듣는 이야기는, 'VR의 원년'이라는 말이다. 2016년까지는 준비기간이었고, 이제 VR이 보급되고 콘텐츠들이 늘어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된다는 말이다. 그런데 이 말, 예전에도 많이 들었다. 다름이 아니라 2016...
칼럼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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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방담] 리니지M, 레볼루션을 넘을까?
금일(16일) 서울 역삼에 위치한 더 라움에서는 '리니지M'을 소개하는 기자간담회가 진행되었습니다. 자사의 핵심 IP인 '리니지'의 호르몬을 이식한 게임이기 때문일까요. 반드시 시장 1위를 차지하고 말겠다는 엔씨소프트의 자신감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칼럼 | 기자: 인벤팀 | 작성시간 0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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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크런치 사태로 본 '위메이드'의 우울한 자화상
장현국 대표를 대면한 건 지난해 7월 매체 데스크 오찬에서였다. 위메이드는 한때 판교의 등대로 불리며 업계를 호령했던 기업이었지만 꼭 성공해야 했던 게임이 줄줄이 망해서 소위 말하는 가세가 기운 집안 꼴이 되었다. 한 숟가락 뜨기도 전에 장 대표가...
칼럼 | 기자: 강민우 | 작성시간 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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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게임 속에 들어 있는 평등의 가치 - e스포츠 인종차별에 대하여
푸른 눈과 갈색 눈 왜 인종차별을 하면 안될까? 1968년, 미국 아이오와 라이스빌 초등학교 교사였던 제인 엘리엇은 자신의 학급 학생들과 한가지 실험을 진행했다. 그녀는 눈동자 색깔에 따라 파란 눈동자 학생들과 갈색 눈동자 학...
칼럼 | 기자: 김병호 | 작성시간 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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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NDC가 보여준 '상생'의 가치
NDC(Nexon Developer Conference)'는 2박 3일에 걸쳐 119개의 강연을 선보였다. 119개의 강연은 저마다의 지식을 전파하고 새로운 생각과 실행에 도움이 되는 씨앗를 제공했다. 컨퍼런스는 지식·경험 공유의 장이자 일종의 축제...
칼럼 | 기자: 이현수 | 작성시간 0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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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주 칼럼] 게임과 심리학 (6) - 4차산업혁명과 게임
인벤에서는 '게임하기의 심리학적 고찰'을 키워드로 한 사회문화심리학자 이장주 박사님의 기고를 소개해드립니다. 이번 기고의 주제는 '4차산업혁명과 게임'입니다. 대선 후보들의 정책 공약이 한창인데요. 덕분에 4차산업혁명 이슈가 정치권의 뜨거운 이슈로 떠...
칼럼 | 기자: 강민우 | 작성시간 0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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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칼럼] 모바일게임 변천사 (1) - 新 게임 플랫폼의 탄생과 모바일 게임 등장
인벤에서는 게임업계 15년 경력의 베테랑 개발자, 안현석 팀장님의 칼럼을 기고 받게 되었습니다. 그는 피쳐폰이 급부상하던 시절부터 게임을 만들기 시작해 엔텔리젼트, 넥슨모바일, 넥슨코리아를 거쳐 현재 에이스프로젝트에서...
칼럼 | 기자: 박태학 | 작성시간 0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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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어느 날 지하철에서 망나뇽을 잡는 사람을 보고
아직 날씨가 많이 추울 때, 그러니까 조금 지난 일이다. 그날따라 일이 많아 늦은 퇴근을 했다. 지하철 7호선에 몸을 싣고 꾸벅꾸벅 졸던 중 무심코 옆자리 사람의 스마트폰 화면에 눈길이 갔다. 뭔가 이상했다. 반쯤 감겼던 눈이 번쩍 뜨였다. 정신을 차...
칼럼 | 기자: 김강욱 | 작성시간 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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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주 칼럼] 게임과 심리학 (5) - 스키너 박스와 확률형 아이템
스키너 박스와 확률형 아이템 미국의 심리학을 현재의 위상으로 높인 심리학자 중 스키너(Skinner)라는 사람이 있었다. 그 사람은 사람의 마음을 객관적으로 이해할 요량으로 보이지 않는 마음 대신, 측정될 수 있는 행동만을 다루었기에 행동주의(Beha...
칼럼 | 기자: 강민우 | 작성시간 0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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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방담]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진짜 태풍이 될까?
지난 26일 서울 삼성동에 위치한 코엑스에서는 블리자드의 전설적인 RTS, '스타크래프트'의 출시 19주년을 기념한 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날 소문으로만 무성했던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가 정식으로 공개되었는데요. 취재에 참여한 기자들이 모여 뒤...
칼럼 | 기자: 인벤팀 | 작성시간 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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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닌텐도의 모바일 시장 진출이 보여준 '큰 그림'
3월 3일 출시된 '닌텐도 스위치'의 효과는 굉장했다. 매물이 없어 웃돈을 주고 거래되는 것은 물론, 함께 출시한 AAA급 타이틀 '젤다의 전설: 야생의 숨결'이 역대급이라는 평가를 받으면서 승승장구하는 모습이다. 출시 전 논란들은 일순간에 날아가고,...
칼럼 | 기자: 정필권 | 작성시간 0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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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칼럼] 게임 서버 엔진 사업을 하면서 경험하고 느낀 점
작년 3월에 처음 글을 기고하기 시작한 이후로 꼭 1년이 지났다. 졸작의 글이지만, 이렇게 긴 시간 연재를 허락해준 인젠 측과 몇 안되지만 글을 읽고 지속적으로 응원해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이제 마지막 글로 게임 서버 엔진 사업을 하...
칼럼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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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홀로그래픽'에서 '혼합 현실'로, 마이크로소프트가 내디딘 한 걸음
마이크로소프트의 가상 현실 플랫폼이 '홀로그래픽'에서 '혼합 현실'로 변경됐습니다. 이는 약 한 달 전인 1월 27일, 게임바 기능 향상과 빔 스트리밍 등의 신규 기능 및 기능 개선이 적용된 윈도우10의 '인사이더 프리뷰 빌드'가 공개되면서 함께 적용...
칼럼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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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자율규제 반대) 신뢰 깨진 '자율규제' 이제는 '법제화'해야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논란은 항상 뜨거운 감자였다. 오래전부터 수차례 도마 위에 올랐으며, 업계와 유저 모두에게 있어 중요한 문제로 다뤄지고 있다. 하나의 사안을 두고 개발사와 유저들은 서로 다른 시선을 보냈고, 쉽사리 논란에 빠졌다. 2015년, 이...
칼럼 | 기자: 정필권 | 작성시간 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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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자율규제 찬성) 그럼에도 '자율규제'가 필요한 이유
설왕설래다. 지난 15일 발표한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 개선안에 관한 이야기다. 각각의 시선이 교차하고 있고 각각의 가치가 날을 세우고 있다.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자율규제의 낮은 실효성 때문에 법적 규제가 대안으로 논의되고 있다. 그렇기에 이번 자...
칼럼 | 기자: 이현수 | 작성시간 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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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칼럼] 인터넷 세상에서의 캐싱 (caching)
컴퓨터 공학에서 캐시(cache) 는 굉장히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개념이다. CPU 의 사양을 기재할 때 어김없이 등장하며, 하드디스크 스펙에서도 “디스크 버퍼" 라는 이름으로 표시되고, 인터넷 뱅킹이나 관공서 웹사이트에서 뭔가 안될 때 브라우저 설정...
칼럼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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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VR에 맞는 또 하나의 '스타크래프트'가 필요한 시점
2016년 말에 이르러, HMD 개발 경쟁의 열기는 다소 사그라들었다. 현시점의 기술력으로 가능하면서도 구현 가능하면서도 개인화가 용이한 수준의 HMD가 완성되었고, 개발 버전으로 나돌던 기기들이 정식 출시를 시작하면서 분위기가 한층 가라앉았다. 물론...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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