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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VR의 또 다른 가능성을 만났다
지난 6일에 MBC에서 방영된 VR 휴먼다큐멘터리 현재까지도 많은 이들에게 잔잔한 감동을 전하고 있다. '너를 만났다'는 지병을 앓고 있던 딸을 떠나보낸 어머니가 VR 기술을 통해 딸을 다시 만나기까지의...
칼럼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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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욕 안먹는 과금'에 대한 짧은 생각
비즈니스 모델. 줄여서 BM. 게임업계에서는 언제나 논란이 되는 단어다. 오죽하면, 개발사 인터뷰를 나설 때 BM에 관해 질문할지 말지 고민해야 할 정도다. 게이머들이야 궁금해할 수도 있으나, 괜히 긁어 부스럼 되지 않을까 하는 걱정도 영 없지는 않다...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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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독점작'이 사라지고 있다
1월, 개발사 너티 독이 올린 채용 공고문이 예상치 않은 관심을 끌었다. 지금까지와 별다를 것 없어 보이는 그래픽 프로그래머 채용문에는 신작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2'의 그래픽 렌더링에 대한 안내와 요구 사항들이 적혀있었다. 화제가 된 것은 필요...
칼럼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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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과태료 1천만 원...韓 규제 비웃는 중국게임 '저질광고'
'왕이되는자'를 시작으로 중국산 모바일 게임의 저질 광고 공세가 시작된 지 벌써 몇 년이 지났지만, 그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내용 역시 점점 도를 넘는 수준이다. 돈으로 여성을 사는 묘사는 예사고 여성을 납치하거나 옷을 찢는 등 성범죄에 가까...
칼럼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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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우리는 '자동사냥'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가?
얼마 전, 꽤 오래 함께하지 못했던 지인과 저녁식사 자리를 가졌다. 늘 그렇듯 근황 토크로 시작된 식사는 자연스럽게 게임에 관련된 이야기로 나아갔다. 지인 또한 게임업계에서 오랫동안 일해왔고, 한때는 프로게이머로 활동한 경험도 있는 만큼 게임에 대해서...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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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정원 칼럼] 확률형 아이템 논란, 해결의 실마리를 고민하다
확률형 아이템,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일반적으로 확률형 아이템을 이해함에 있어서는 ‘사행적 성격’을 가지고 있음을 그 인식의 기저에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경우에 따라서는 도박이나 사행행위로 파악하는...
칼럼 | 기자: 인벤팀 | 작성시간 0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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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왜 디펜스+수집형 RPG를 선택했을까, '명일방주'로 보는 사례
2017년 9월, 매력적인 PV로 국내 서브컬쳐 유저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던 명일방주가 2020년 1월 16일 국내에 출시됐다. 이미 몇몇 유저들이 중국 CBT와 OBT, 중국 서버를 미리 접한 터라 PV의 첫인상과 달리 디펜스 게임이라는 사실이 알려졌...
칼럼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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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확률형 아이템, 투명하게 공개한다고 뭐가 달라지나?
2020년 들어 게임업계에선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 논의가 뜨겁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2019년 국정감사에서 확률형 아이템을 관(官)이 직접 다룰 것이라 국회에 업무보고를 했다. 이어 개정안을 마련해 1...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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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확실히 달랐던 '로스트아크' 감사제
로스트아크 총괄 디렉터이자 로스트아크를 즐기는 유저들에게는 애증의 이름이다. 사실 게임 디렉터가 소통으로 좋은 평가를 받는 경우는 드물다. 장점만 있는 게임이 없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모든 유저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것도 사실상...
칼럼 | 기자: 유준수 | 작성시간 0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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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기생충' 같은 게임, 한국에서는 정말 안 될까
"자막의 장벽, 한 1인치 정도 되는 그 장벽을 뛰어넘으면 여러분은 훨씬 더 많은 영화를 즐길 수 있습니다." 봉준호 감독은 '기생충'이 외국어영화상 수상작으로 선정된 후 단상에 올라 이렇게 말했다. 영화가 아닌 게임을 업으로 삼은 사람임에도 그의...
칼럼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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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배틀로얄과 대전 격투, '섀도우 아레나'에 대한 고찰
지난 1월 5일, 펄어비스의 신작 액션 게임 '섀도우 아레나'가 두 번째 테스트를 마무리했다. 1차 CBT 때와 겉보기에 크게 달라진 점은 없었어도, 게임을 플레이하는 내부적인 요소들은 꽤 많은 변화가 있었다. 신규 캐릭터로 인한 메타의 변화, 공격력...
칼럼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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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핸드 트래킹, VR에 어떤 변화 가져올까?
최근 오큘러스가 자사의 무선 헤드 마운드 디스플레이(HMD)에 손가락 인식 기능, 이른바 핸드 트래킹 시스템을 시범 도입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 기술은 HMD에 장착된 카메라로 사용자의 손가락...
칼럼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1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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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제발 저를 해외 게임 행사에 보내지 말아 주세요
To. 누구든 저보다 높으신 분들
부디 저를 해외 게임 행사에 보내지 말아주세요...
칼럼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1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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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중국 콘솔 게임계의 자극제가 된 PS 어워드, 우리에게도 계기가 필요하다
"플레이스테이션 어워드 봤어? 거기서 중국 게임이 인디 어워드를 수상했던데" 지난 12월 3일, 평소 알고 지내던 중국 개발자로부터 위와 같은 통화를 받았다. 그때 휴가를 보내려고 중국에 가있던 터였기에 그제야 그 사실을 알았다. 플레이스테이션 어워드...
칼럼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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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누가 우리 편인가?
'게임이용 장애' 국내 등재는 정치 문제다. 결국 등재될지 말 지로 결론이 난다. 중간은 없다. 결론을 위해 찬성과 반대로 입장이 나뉜다. 지금은 편끼리 모여 힘을 키워나가는 단계로 보인다. 당사자인 게임업계는 발언은 힘이 없다. 내세우는 것도 산업...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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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게임 산업의 다음 발걸음, '멀티 플랫폼'
국내 게임산업의 한 해를 마무리하는 지스타 2019도 막을 내렸다. 벌써 수년째 지스타 시즌마다 부산을 방문하고 있지만, 올해는 퍽 다른 모습이었다. 매년 조금씩 달라지고는 있지만, 올해는 유독 변화가 크게 느껴졌다. 2015년, '레이븐'이 대한민...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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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서는 데가 바뀌면, 풍경도 달라진다
기만과 진심 없는 해명, 불공정한 처사에 팬들의 분노는 식을 줄 모른다. 미성년자를 상대로 한 노예계약과 공정하지 않은 김대호 감독의 무기한 출전 정지. 계속된 의혹 제기에 시원하게 해명해주는 당사자도 없다. '그리핀 사태'로 설명되는 조규남 전 대...
칼럼 | 기자: 서동용 | 작성시간 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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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숫자에 가려진 게임노동자
사람이 숫자에 가려진다는 걸 알게 된 날은 2010년 3월 26일이다. 이날 동기가 천안함에서 전사했다. 진해 훈련소에서 마지막으로 봤고, 1년이 지나 들린 소식이었다. 이후 각종 미디어에서 46이란 숫자가 떠돌았다. 그때 난 2함대에서 천안함이 다...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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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밸브가 어두운 VR 시장에 피워 올린 작은 '불씨'
요즘 VR 업계가 돌아가는 모습이 심상치 않다. '소드 아트 온라인'이나 '레디 플레이어 원' 속에서 그려졌던 풀다이브 기술이라도 발표되지 않는 한 VR이 어떻게 되든 말든 관심을 두는 유저들이 거의 없겠지만...
칼럼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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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논리 빈약한 '무기한 정지'
20일 라이엇 코리아가 김대호 前 그리핀 감독에게 '무기한 정지'라는 최대 징계를 내렸다. 라이엇에 따르면, 김 감독은 선수들에게 장기간 지속적으로 피해 선수들에게 행해진 폭력적 언행을 했으며, 수위는 인격적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이라고 전했다....
칼럼 | 기자: 심영보 | 작성시간 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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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지스타에서 본 다음 게임 세대 청사진
'지스타 2019'가 역대 최다 관람객 24만여 명을 기록하며 막을 내렸다. 이번 지스타는 개근하던 넥슨이 불참을 선언하며 시작했지만, 결과적으로 선방한 결과를 낳았다. 그러나 안도의 한숨을 내쉬는 정도다. 업계 관계자들은 앞으로 지스타와 한국 게임산...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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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송이 엔씨소프트 사장이 말하는 'AI 시대의 윤리'
기술이 가진 힘은 강력합니다. 인류 발전의 결정적인 순간에는 항상 과학 기술이 있었기에 그 힘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현재도 과학 기술은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고 이는 새로운 세상으로의 진입 속도를 더 빠르게 앞당기고...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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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기] 블리즈컨 2019, 그 함성을 앞으로도 기억하길
폭풍같은 주말이 지나가고 애너하임 컨벤션 센터는 다시 한산해졌다. 지난 이틀간 블리즈컨 2019 현장을 돌아다니면서 본 그 수많은 인파는 어느새 종적도 없이 사라졌고, 지친 얼굴로 무대 장치를 옮기는 센터 직원들만이 남아 소음을 만들 뿐이었다. 수많은...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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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위기는 곧 기회! 블리즈컨 2019, 재도약의 반전 기회 될까?
블리즈컨 현장을 내 눈으로 직접 보고 경험한 것은 2011년이 처음이었다. 정식으로 가상 입장권을 구매해 행사를 온라인으로 시청할 수 있게 된 게 2015년부터였고, 현장의 모든 세션이 중계되기 시작한 게 2017년에 들어와서야 가능해진 걸 생각하면...
칼럼 | 기자: 김경범 | 작성시간 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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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중국에서 물어본 판호
"그런데, 왜 우리나라 게임은 판호를 안 내주는 걸까요?" "요새 우리 게임도 판호를 안 주는데, 한국 게임이라뇨?" 최근 중국에 있는 대형 게임사들을 차례로 방문할 기회가 생겼다. 한국에서 미디어로 보고 들었던 것보다 훨씬 컸던 중국 게임사의 크기에...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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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TGS 패밀리존, 가족들을 위한 또 다른 게임쇼
TGS가 열리는 마쿠하리 멧세의 본 전시장 옆에 존재하는 이벤트홀. 2017년 TGS에서 이 이벤트 홀은 아무것도 아니었다. 거대한 홀 하나는 푸드코트로 활용되고 있었고, 그마저도 공간 활용이 좋지 않았다. 중앙에는 덩그러니 분리수거용 쓰레기통과 관람...
칼럼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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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특별해야 하는 결승전은 평범했고, 불편했다
지난 8월 31일, 고려대학교 화정체육관에서 2019 LCK 섬머 스플릿 포스트시즌 결승전이 진행됐다. 스프링 스플릿에 이어 또다시 결승에 직행한 그리핀과 와일드카드전부터 도장 깨기를 이어온 SKT T1의 대진은 많은 관심을 모았고, 두 팀의 승부는...
칼럼 | 기자: 박태균 | 작성시간 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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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로스트아크 '레이드 즉시 완료', 78일 만에 폐지 선언
로스트아크의 수익 모델 '레이드 즉시 완료' 기능이 사라진다. 7일 스마일게이트는 공지사항을 통해 8월 14일에 레이드 '즉시 완료' 기능을 제거한다고 밝혔다. 지난 5월 22일 '레이드 즉시 완료' 기능이 추가된 지 78일 만이다. '레이드 즉시 완...
칼럼 | 기자: 최민호 | 작성시간 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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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게이밍기어의 '편의성', 어디까지 허용돼야 할까
친구들과 모 FPS게임을 플레이하던 도중, 이런 경험을 해본적이 있었다. 친구와 비슷한 자리 견제하고 있었건만, 그 친구 입장에서는 도저히 보이지 않을 시야에서 무엇인가를 발견했다는거다. 친구는 드론이 들어왔다고 주장했고, 난 무슨 소리냐고 하려던 찰...
칼럼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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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접히는 스마트폰 시대, 게이머 생활에 변화 올까?
"솔직히 TV로 볼 땐 '굳이?'라는 생각이었거든요. 근데 막상 써보니까 진짜 편하긴 해요." 얼마 전 판교에서 근무하는 게임 개발자 지인이 한 말이다. N사에서 게임 기획자로 활동중인 그는 평소 최신 게임과 IT 기기에 관심이 많았다. 이날의 이야...
칼럼 | 기자: 박태학 | 작성시간 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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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돈 되는 게임'이 성공하는 시대가 올 것인가?
지난 6월 27일 출시한 '로한M'은 말 그대로 대박을 쳤습니다. 플레이위드가 서비스하고 엔엑스쓰리게임즈가 개발한 이 게임은 주식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켰습니다. 출시 직전 주당 1만 원을 기록하지도 못했으나, 출시 이후에는 최고가 57,700원을 찍...
칼럼 | 기자: 정필권 | 작성시간 0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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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게임의 역사는 기록되어야 한다
게임은 이제 전세계적으로도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엔터테인먼트로 성장했습니다. 최초로 상업적 성공을 이룬 '퐁' 이후로 게임은 급속도로 성장했죠. 오늘날의 게임은 아케이드를 비롯해 콘솔, PC, 모바일 등 다양한 플랫폼으로 뻗어나가며 주변에서 흔히 쉽...
칼럼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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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해외 키 리셀러, 떳떳한 '정품 판매자'가 맞는가?
5월 말, '토탈워: 삼국'이 출시되었다. 게이머들은 큰 충격을 받았다. 그간 난잡하게 널려있던 삼국지 소재 게임의 정통이 바로 서는 순간이었다고 해야 할까. 토탈워 팬들은 음성 더빙까지 된 신작에 환호했고, 삼국지 팬들은 제대로 된 삼국지 소재 게임...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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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표절 게임의 기준이 확장됐다
흥행작 베끼기는 이제 새로울 것도 없는 하나의 흐름이 됐다. 배틀로얄 장르가 그러했고 최근에는 오토체스 장르가 그 뒤를 잇고 있다. 한편, 이런 흐름을 보면서 게이머들 대부분은 한 번쯤 이런 생각을 해봤을 거다. ’저건 아무리 봐도 그냥 베낀 거 같은...
칼럼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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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셧다운제의 대안? '게임 시간 선택제', 중요한 것은 인식이다
"참 이상하지. 나도 게임 했지만, 애가 게임 많이 하는 건 불안하고 좀 그렇더라." 얼마 전, 이제 초등학생 아이를 둔 지인 부부를 만났을 때 들었던 이야기다. 게이머가 부모가 되더라도 이러한 부분은 어쩔 수 없나 보다 싶었다. 자신의 아이가 할...
칼럼 | 기자: 정필권 | 작성시간 0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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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어쨌든' 클라우드 게이밍 시대는 온다
게임을 좋아하는 게이머라면 E3에 대한 명성은 다들 알 거다. 3대 게임쇼의 필두. 세계 최대의 게임쇼. 전 세계에서 신작 게임이 가장 먼저 공개되는 장. 올해 E3도 마찬가지였다. 신작 게임들에 대한 소식이 가득했다. 하지만 지금까지와는 다소 다른...
칼럼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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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오토체스와 'TFT' 이슈에 대한 단상
'라이엇 게임즈'가 신규 모드를 발표했다. 칼바람 나락이나 뒤틀린 숲처럼, 기존의 '리그오브레전드'를 조금씩 틀어가며 조절한 모드가 아니었다. 이름하여 'TFT' 올 초, '도타2'의 유즈맵으로 등장해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오토체스'의 룰을 딴...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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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구글 데이드림, '백일몽'에 그치나
구글의 가상현실 프로젝트인 '데이드림 VR' 플랫폼에서 최근 구글 플레이 무비 & TV 항목이 삭제됐다. VR의 원년이라 불리는 지난 2016년부터 초기 VR 시장 형성에 지속적으로 투자해온 구글이...
칼럼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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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스마트폰으로 콘솔급 게임 하는 날이... 진짜 올까요?”
"이걸로 리모트 플레이까지 되면 대박인데 말이죠." 블랙샤크2 리뷰를 쓸 때 동료 기자가 했던 말이다. 카피 논란이 있겠지만, 블랙샤크2의 게임패드2.0은 확실히 모바일에서 콘솔 게임을 하는 것 같은 느낌을 주기엔 충분했다. 현재까지는 안드로이드는 엑...
칼럼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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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서두르지 않았던 펄어비스, 검은사막의 '직접 서비스'
어떤 게임이던, 유통사나 퍼블리셔를 통해서 서비스를 진행하거나 타이틀을 제공하는 건 매우 흔한 일이다. 특히나 전문 퍼블리셔는 그동안 다수의 타이틀을 서비스하고 유통해왔기 때문에 '게임 개발'에만 매진해있던 개발사들이 확보하기 쉽지 않은 다양한 데이터...
칼럼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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