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목록
-
[기자수첩] 해외 키 리셀러, 떳떳한 '정품 판매자'가 맞는가?
5월 말, '토탈워: 삼국'이 출시되었다. 게이머들은 큰 충격을 받았다. 그간 난잡하게 널려있던 삼국지 소재 게임의 정통이 바로 서는 순간이었다고 해야 할까. 토탈워 팬들은 음성 더빙까지 된 신작에 환호했고, 삼국지 팬들은 제대로 된 삼국지 소재 게임...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7-05
116
-
[기자수첩] 표절 게임의 기준이 확장됐다
흥행작 베끼기는 이제 새로울 것도 없는 하나의 흐름이 됐다. 배틀로얄 장르가 그러했고 최근에는 오토체스 장르가 그 뒤를 잇고 있다. 한편, 이런 흐름을 보면서 게이머들 대부분은 한 번쯤 이런 생각을 해봤을 거다. ’저건 아무리 봐도 그냥 베낀 거 같은...
칼럼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7-03
41
-
[기자수첩] 셧다운제의 대안? '게임 시간 선택제', 중요한 것은 인식이다
"참 이상하지. 나도 게임 했지만, 애가 게임 많이 하는 건 불안하고 좀 그렇더라." 얼마 전, 이제 초등학생 아이를 둔 지인 부부를 만났을 때 들었던 이야기다. 게이머가 부모가 되더라도 이러한 부분은 어쩔 수 없나 보다 싶었다. 자신의 아이가 할...
칼럼 | 기자: 정필권 | 작성시간 07-02
7
-
[기자수첩] '어쨌든' 클라우드 게이밍 시대는 온다
게임을 좋아하는 게이머라면 E3에 대한 명성은 다들 알 거다. 3대 게임쇼의 필두. 세계 최대의 게임쇼. 전 세계에서 신작 게임이 가장 먼저 공개되는 장. 올해 E3도 마찬가지였다. 신작 게임들에 대한 소식이 가득했다. 하지만 지금까지와는 다소 다른...
칼럼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6-19
10
-
[기자수첩] 오토체스와 'TFT' 이슈에 대한 단상
'라이엇 게임즈'가 신규 모드를 발표했다. 칼바람 나락이나 뒤틀린 숲처럼, 기존의 '리그오브레전드'를 조금씩 틀어가며 조절한 모드가 아니었다. 이름하여 'TFT' 올 초, '도타2'의 유즈맵으로 등장해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오토체스'의 룰을 딴...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6-18
60
-
[기자수첩] 구글 데이드림, '백일몽'에 그치나
구글의 가상현실 프로젝트인 '데이드림 VR' 플랫폼에서 최근 구글 플레이 무비 & TV 항목이 삭제됐다. VR의 원년이라 불리는 지난 2016년부터 초기 VR 시장 형성에 지속적으로 투자해온 구글이...
칼럼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6-18
2
-
[기자수첩] “스마트폰으로 콘솔급 게임 하는 날이... 진짜 올까요?”
"이걸로 리모트 플레이까지 되면 대박인데 말이죠." 블랙샤크2 리뷰를 쓸 때 동료 기자가 했던 말이다. 카피 논란이 있겠지만, 블랙샤크2의 게임패드2.0은 확실히 모바일에서 콘솔 게임을 하는 것 같은 느낌을 주기엔 충분했다. 현재까지는 안드로이드는 엑...
칼럼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6-14
34
-
[기자수첩] 서두르지 않았던 펄어비스, 검은사막의 '직접 서비스'
어떤 게임이던, 유통사나 퍼블리셔를 통해서 서비스를 진행하거나 타이틀을 제공하는 건 매우 흔한 일이다. 특히나 전문 퍼블리셔는 그동안 다수의 타이틀을 서비스하고 유통해왔기 때문에 '게임 개발'에만 매진해있던 개발사들이 확보하기 쉽지 않은 다양한 데이터...
칼럼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6-13
34
-
[기자수첩] '게임업계 대모' 장인경 대표가 입을 열었다
'게임업계 대모' 장인경 대표가 입을 열었다. 김정주, 김택진, 송재경과 같은 이름이 우리나라 1세대 게임 개발자로 이름을 남겼다면, 장인경 대표는 그들을 키워낸 스승이다. 우리나라 여성 최초로 서울대학교 전자...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6-04
3
-
[기자수첩] 논리 실종의 100분
21일, MBC 100분 토론에 게임업계 관계자들의 관심이 쏠렸다. "'게임 중독' 질병인가, 편견인가?"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토론에는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 콘텐츠 크리에이터 대도서관, 노성원 한양대 정신의학과 교수, 김윤경 인터넷 스마트폰 과...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5-22
135
-
[기자수첩] 플레이엑스포가 지스타와 다른 점
플레이엑스포. 이전에 '굿게임쇼', 그보다 전에는'경기기능성게임페스티벌'이란 이름이었죠. 취재 당시 기억을 떠올리자면, 솔직히 뭐 즐길거리도 없었어요. 그나마 생각나는 게 노인 치매 예방 낱말 맞추기 게임이었으니 말 다했죠. 이게 게임인가? 그냥 기능...
칼럼 | 기자: 박태학 | 작성시간 05-09
3
-
[기자수첩] 플레이엑스포, 경기도의 노력이 반갑다
AM: 10:00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는 플레이엑스포를 관람하려는 학생들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최초로 공개되는 신작이 있는 것도 아니었고, 그렇다고 지스타처럼 대형 게임사가 참가해 물량을 쏟아내는 행사도 아니었다. 콘솔, 아케이드게임 부스부터 고전게임...
칼럼 | 기자: 강민우 | 작성시간 05-09
2
-
[기자수첩] 왜 우리가 당신들 사정까지 신경 써야 합니까?
`크리스 로버츠(Chris Roberts)`는 2012년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한 이후, 8년째 `스타 시티즌`을 개발해오고 있다. 스타 시티즌이 어떤 게임인지 말하고자 글을 시작한 것은 아니니 이건 제쳐놓자. 내가 그의 이름을 꺼낸 이유는 얼마 전 그...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4-29
331
-
[칼럼] 후후후... 그 녀석은 과금 사천왕 중 최약체지
미국 게이머들이 꽤 화났나 보다. 포브스를 둘러보고 딱 그 생각이 들더라. 미국의 출판기업 포브스는 이거 올려도 되나 싶을 정도의 제목을 단 기고문을 게임 섹션에 올렸다. "'엘더스크롤: 블레이즈'는 AAA게임의 잠재적인 디스토피아 미래를 보여준다"...
칼럼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4-22
60
-
[기자수첩] 영화를 플레이하다
얼마 전, 저녁 식사를 하는 김에 뭔가 보려는 생각으로 켠 TV에서 생소한 아이콘을 보았다. 프로그램 아이콘 위에 자그마하게 그려진 게임 패드 모습이 딱 봐도 뭔가 조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겠구나 싶었다. 궁금하긴 했지만 이내 관심은 사라졌다. 나는...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4-22
8
-
[기자수첩] 게임을 어떻게 '잘' 바라볼 수 있을까?
3월 말 출간된 '게임의 이론'은 기자 개인에게 있어 여러모로 강렬한 질문을 던졌다. 게임문화연구 개론서. 교양보다는 전공 수업에 어울릴 정도로 딱딱해 보이는 책. 두께는 생각보다 얇은 편이나, 내용 면에서는 상당한 무게감을 갖는 책이다. 저자들의...
칼럼 | 기자: 정필권 | 작성시간 04-16
2
-
[기자수첩] "제대로 게임하고 싶다" 라그M 유저의 하소연
최근 그라비티가 서비스하는 '라그나로크M'에 고름이 터졌습니다. 오랫동안 문제로 지적받았지만, 고쳐지지 않았던 '애드온' 이슈로 인해 유저들의 불만이 폭발했죠. 더 큰 문제는 나아질 기미가 안 보인...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4-10
16
-
[기자수첩] 게임 내 표현의 자유, 어디까지 허용될 수 있을까?
지난 3월 초. 스팀의 '레이프 데이(Rape Day)'는 과도한 선정성, 자극적인 소재 때문에 논란이 됐다. 일러스트나 게임 내 비주얼이 야한 수준을 넘어, 범죄에 이를 정도였기 때문이다. 성인 전용 게임이었지만, 이를 어디까지 받아들일 수 있는...
칼럼 | 기자: 정필권 | 작성시간 04-04
26
-
[기자수첩] 'M.O.E'의 아름다운 이별
서비스 종료. 플레이하는 유저 입장에서는 이만한 청천벽력의 소식이 없다. 물론 서비스 종료를 예감하는 시기도 있지만, 간혹 "우린 잘 하고 있는데 대체 왜?"라는 상황도 적지 않다. 유저의 반응이 어떻든, 서비스 종료를 공지한 시점에서 유저들은 손...
칼럼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3-29
66
-
[기자수첩] '톰 클랜시의 디비전2'는 왜 '40점'을 받았나?
얼마 전 `톰 클랜시의 더 디비전2`가 출시된 후, 리뷰 작성차 자료를 수집하다가 메타크리틱 홈페이지에 닿게 되었다. 점수는 예상한 대로 80점 내외. 기자들이 흔히 `유비스코어`라고 말하면서 낄낄대던 그 점수대다. 그러던 중 예상 못 한 점수가 눈...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3-25
59
-
[GDC2019] 구글, '스트리밍 서비스'로 게임 체인저가 되다
바둑에서 천원(天元)이라는 점이 있습니다. 바둑판 전체 361개의 점 중에서 한 가운데. 천원은 바둑판 전체를 통틀어서도 중앙에 자리하여 광활한 영토를 관망하고 미래를 내다보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다만, 초반에 한 수를 투자하는 것 치고는 크게 얻을...
칼럼 | 기자: 정필권 | 작성시간 03-20
16
-
[기자수첩] 보건복지부의 게임보고, 실체없는 '중독세' 만드나
보건복지부가 오늘(11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2019년 보건복지부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했습니다. 지난 2018년 복지부가 어떤 일을 했고, 무엇을 잘했으며, 또 아쉬운 건 무엇인지 살펴봄과 동시...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3-11
77
-
[기자수첩] 모바일게임의 탈(脫) 구글, '자체 서비스'는 가능할까?
최근 서비스에 큰 난항을 겪은 게임이 있다. 정식 오픈 이후 서버 문제와 클라이언트 문제로 한차례 난리를 겪고, 결국 다시 오픈 베타로 돌아가 정식 서비스를 미룬 게임, '라스트 오리진'이다. 전무후무한 결정이긴 했지만 유저들의 동향도 나쁘지 않았고,...
칼럼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2-25
3
-
[기자수첩] 'https 검열', 저 지금 야동 때문에 화내는 거 아닙니다
최근, 일부 국내 인터넷 사용자들은 혼란에 빠지기 시작했습니다. 11일 오후 즈음을 시작으로 일부 통신사에서 https로 접속하던 사이트들의 접속이 블랙 아웃 상태로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12일에는 방송통신위원회의 공식 발표로 차단이 확정되었...
칼럼 | 기자: 정필권 | 작성시간 02-15
76
-
[기자수첩] 모바일이여, 나에게 '진동'을 허하라
게임을 플레이할 때, 어떤 조작체계를 선택할 것인가는 장르, 사람의 취향에 따라 갈릴 것이라 봅니다. 원활한 조작이 가능한 키보드+마우스를 이용하느냐, 아니면 양손으로 조작할 수 있는 게임 패드로 플레이하느냐는 온전히 개인의 선택이죠. 그리고 이 과...
칼럼 | 기자: 정필권 | 작성시간 01-31
3
-
[기자수첩] 껍데기만 남은 파티게임즈
파티게임즈가 비엔엠홀딩스를 1,200억 원에 팔았다. 2011년 파티스튜디오로 시작한 파티게임즈는 2012년 '아이러브커피'로 일 매출 1억 원을 달성해 성공 신화를 썼다. 이후 2014년, 파티게임즈는 코스닥에 상장했다. 이때까지만해도 게임 벤처의...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1-31
15
-
[기자수첩] 무엇이 나를 '과금'하게 만들었나?
난 부분유료화 게임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그러다 보니 과금이 꽤 세게 들어가는 모바일 게임이나 부분 유료화 온라인 게임은 손을 잘 못 대는 편이다. 게임을 일단 시작하면 마치 숙제하듯이 게임 내 콘텐츠를 하나하나 완벽하게 작살내는 스타일인데, 부분...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1-29
45
-
[기자수첩] 참 다르다, 대만
얼레? 참 다르네. 대만은 정말 다르구나. 한국의 게임 문화에 한창 익숙해져 있다 와서 그런가, 이 곳의 분위기가 사뭇 낯설게 느껴지네요. 그제 대만의 게임 산업 현황에 대한 강연을 들을 때만 해도 부정적인 시선이 먼저 앞서갔는데, 오늘 전시관을 둘러...
칼럼 | 기자: 원동현 | 작성시간 01-27
2
-
[기자수첩] 섭종 직전 지른 내 돈, 어떻게 안될까요?
무언가 마가 끼었나 보다. 플레이하던 게임이 또 서비스 종료를 맞이한다. 서비스 종료까지 석 달은 남았고, 게임이 사라지는 것은 확정됐다. 결제도 막혔다. 그러다 문득 이틀 전이 생각났다. 야밤에 유료 재화가 모자라서 소액 결제를 했던 그 기억이 말...
칼럼 | 기자: 정필권 | 작성시간 01-23
15
-
[기자수첩] 14만 명 참여한 '프렌즈타임', 솔직히 재밌었다
우승상금 100만 원. 목요일 평일 참가자만 146,130명. 금일(10일) 오후 12시, 첫 번째 테스트를 진행한 카카오게임즈의 '프렌즈타임'이 연습경기에서 보여준 기록이다. 간단한 규칙과 100만 원이라는 상금을 고려하더라도 매우 놀라운 수치임은...
칼럼 | 기자: 정필권 | 작성시간 01-10
25
-
[기자수첩] 블리자드, 평등을 바란다면 평범하게 대하라
블리자드가 솔저76이 동성애자라고 공개했다. 웹툰을 통해 트레이서의 성적 지향이 공개된 이후 약 2년 만의 일이다. 이로써 오버워치 세계관에는 공식적으로 2명의 동성애자가 존재한다. 초창기부터 정치적 올바름과 다양성을 추구해왔던 블리자드의 행보를 고...
칼럼 | 기자: 원동현 | 작성시간 01-08
295
-
[칼럼] 장인에서 기업의 길을 택한 블리자드
"산업 혁명으로 인한 기계식 공업의 발전은 수공업의 해체에 큰 영향을 주었어요. 이전까지 보통의 수공업자들은 자신이 속한 촌락과 성(城)안 만이 삶의 범위였고, 그에 따라 생산량은 많지 않지만 자신의 고객들의 기호와 취향,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물...
칼럼 | 기자: 정성모 | 작성시간 12-28
258
-
[기자수첩] 비난을 기대로 바꾼 사이게임즈
사이게임즈. 그랑블루 판타지, 섀도우버스,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뷰잉 레볼루션 등 나름 유명한 모바일 게임을 개발한 곳으로 모바일 게임 좀 해봤다 하는 게이머라면 익숙할 게임사다. 하지만 게임의 유명세와는 별개로 사이게임즈를 바라보는 게이머들...
칼럼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12-28
14
-
[취재후] 선릉역 흉기 사건 그 후...
13일 오후 2시 15분, 서울고등법원에서 중요한 선고를 지켜본 직후였다. 법정에서 나와 핸드폰 전원을 다시 켜니 데스크에서 꽤 많은 연락이 왔었다. 데스크에서 먼저 보여준 기사는 '배틀그라운드...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12-14
29
-
[칼럼] HGC 중단 '통보'...퇴장도 품위가 있어야 한다
연말이자 새해가 얼마 남지 않은 12월 14일. 새벽부터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을 아껴왔던 이들에게 충격적인 소식이 전해졌다. 새해 히어로즈 e스포츠에 대해 기대를 할 법한 시기였건만, 들려온 것은 2019년의 리그 종료 소식이었다. 팀과 프로게이머...
칼럼 | 기자: 장민영 | 작성시간 12-14
146
-
[기자수첩] 4차 산업혁명과 '게임'
게임은 4차 산업혁명일까? 적어도 4차산업혁명위원회의 시각에서 보면, 게임은 4차 산업혁명이 아니다. 대통령 직속인 4차산업혁명위원회(이하 4차위)는 4차 산업혁명의 주요 의제를 설정하고 이끄는 기관이다...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11-30
7
-
[기자수첩] 관광객만 있는 여행지엔 매력이 없었다 - '폴아웃76'
11월 15일 정식 출시한 폴아웃 시리즈 최신작 '폴아웃76'. 국내에서는 지스타2018 개최와 겹쳐 그 출시가 크게 조명받지 못한 것으로 보이나, 세간의 평가를 보니 그것 뿐만은 아닌 것 같다. 현재 '폴아웃76'의 메타크리틱 평점은 50점, 베데...
칼럼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11-23
30
-
[기자수첩] 게임 인생의 시작점이 달라졌다
넥슨 11종, NC소프트 5종, 넷마블 4종, 올해 대형 게임사가 공개한 모바일 게임 작품 개수다. 서서히 바뀌어 오던 트렌드가 완전히 자리를 잡았다는 암묵적인 증거다. 스마일게이트의 로스트아크가 출시 이후 선풍적인 인기 몰이를 하며 PC 작품의 명맥...
칼럼 | 기자: 원동현 | 작성시간 11-17
29
-
[취재후기] 아! 디아블로!
기대치라는 게 있다. 지난 2007년, 스티브 잡스가 아이폰을 처음 공개했을 때 현장에 있던 모든 이들이 환호했고 세상은 들썩였다. 당시 사람들이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뛰어난 제품을 선보였기 때문이다. 반면 최근 팀 쿡이 아이폰XS Max를 공개했을...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11-03
208
-
[칼럼] 느리고 불편할 때 비로소 보이는 것들 - '레드 데드 리뎀션2'
낡았다고, 불편하다고 하는 락스타식 오픈 월드를 한층 벼려낸 모양새다. 그래서 유저는 더더욱 체감한다. 내가 황량한 서부 시대에 떨어진 무법자 아서 모건이라는 것을. 그게 자신의 취향에 맞든, 맞지 않든 말이다....
칼럼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11-02
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