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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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과 가상현실, 그리고 MMORPG의 해법 1부
1부: 이 세상 모든 게임은 가상현실로 향한다. 최근 하반기 EA의 FPS 대작 크라이시스의 데모 버전이 공개되었다. 파크라이라는 기념비적인 처녀작을 출시해 순식간에 유명 개발사로 거듭한 크라이텍의 차기작 크라이시스. 개발 전부터 크라이엔진2 활용 유무를 비롯해서 파?...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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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쇼크에서 한국 FPS의 돌파구를 모색하다.
전 세계가 바이오쇼크를 극찬하는 이유 몇 일전 술김에 밸브가 새롭게 출시한 오렌지박스를 밸브의 온라인 포털 스팀을 통해 구입했다. 오렌지박스 각 게임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인벤 웹진에서 소개하고 있는 인디 게임 리뷰 블로그 Pig-Min을 참고하길 바란다. ☞ Pig-Mi...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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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절단상, 사촌동생과 함께 한 진짜 한가위 이벤트
그나마 주말과 이어져 있어 괜찮을까 생각했는데 버스전용차로를 타고 달리며 고속도로를 내다보니 과식한 이의 위처럼 좀체 교통량을 소화시키지 못하는 건 여전했다. 귀경할 때도 마찬가지. 끝이 보이지 않는 차량의 장사진은 언제 끝날지도 모르고 서울 톨게이트로 꾸역꾸...
칼럼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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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중단, 코룸 유저와 CJ의 해법사이
이번 일이 아니었으면 코룸 온라인을 설치할 일은 없었을 것이다. 그 전에 알고 있던 것은, 단지 게임이 있다는 것, 어디서 개발했고 누가 서비스하느냐 하는 정도뿐. 그렇게 별 관심 없던 코룸 온라인을 굳이 설치한 이유는, 게임 실행시에 과연 어떤 약관에 대한 동의가 필...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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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혈탐정극: 성공하려면 서든어택을 비웃어라!
사무실을 연지도 벌써 반년이 지났다. 하지만, 한 건의 의뢰도 들어오고 있지 않다. 희망을 가지자며 방끗 웃어주던 그녀도 몇 일 전부터 출근하지 않는다. 하긴 나라도 견디기가 힘들었을 거다. 전혀 납득이 되지 않는 이유로 인해 20년간의 경찰직을 그만두고 다시 시작하?...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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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칼럼] 사람들은 MMO 게임에서 무엇을 찾는가?
"사람들은 MMO 게임에서 무엇을 찾는가? (PvP Story)" 글 : Katz (http://katz.egloos.com/) ※ 북미 서버에서 활동 중이며 해외 소식 등 다양한 정보를 개인블러그를 통해서 소개하고 있는 Katz 유저의 글을 소개합니다. 현재 와우의 PvP 시스템에 대한 내용을 기본으로 Pv...
칼럼 | 기자: 조남우 | 작성시간 0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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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평] 경품은 NDSL? 시장에 대한 노파심
글 쓰는 일을 시작한 후로, 낮잠을 실컷 잔 나른한 주말 오후쯤에는 다양한 '기사꺼리' 들이 하나씩 머리 속에 떠오른다. 그 중의 대부분이 단어와 문장으로 표현되어 '기사'라는 형식을 갖춘 뒤 포스팅 되지만, 극히 일부는 쓸까 말까를 고민하다 결국 잠정적 보류라는 운명...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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견제와 경계! 조작된 정보로 게임 멍든다
왜곡된 정보는 커다란 파장을 불러 일으킨다. 오래전 있었던 공업용 쇠기름 라면 사건이라든가 몇년 전에 있었던 쓰레기 만두 사건 같은 경우, 잘못된 정보가 수많은 사람들의 운명 자체를 좌우해버린 매우 좋은 사례이다. 비록 나중에 사실은 그게 아니었다고 말해질지라도,...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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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평] 순수한 열정, 블리즈컨 체험 후기
오직 블리즈컨에서만 볼 수 없는 것. 미국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애너하임에서 개최된 블리즈컨 2007. 블리자드표 게임을 사랑하는 팬들을 위해 블리자드가 마련한 게임축제로 지난 5월, 서울에서 열린 블리자드 월드와이드 인비테이셔녈과 비슷한 성격의 행사라고 할 수 있다...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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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평] 복사와 경험치 버그, 그리고 운영의 힘
오픈 베타 초반 대부분의 게임들이 공통적으로 넘어야 하는 관문중 하나는 아이템/게임머니의 복사와 경험치 버그 문제이다. 기억을 더듬어봐도 대다수의 게임들이 오픈 베타 초반기에 이런 문제를 한번쯤 겪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렇지 않은 게임도 있겠지만, 사실 요 근...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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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시리즈, 매력적이지만 치명적인 유혹
일이라는 핑계로 미루고 미루던 '배트맨 비긴즈'를 드디어 봤다. 원래부터 "메멘토, 인섬니아, 프레스티지" 까지 항상 머리를 굴려야 내용이 완전하게 파악되는 영화들을 선사해 온 '크리스터퍼 놀란' 감독을 좋아했었고, 할리우드 시스템 속에서도 자신의 정체성을 잃지 않?...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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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평] 아이온의 성공을 바라는 이유
아이온의 클로즈 테스트는 7월 31일 시작 예정으로, 멀지 않은 시기 (예상컨대 일주일 이내?) 클로즈 테스터 모집 기사가 올라올 것으로 생각된다. 물론 테스트 '예정'이자 '계획'이기 때문에 날짜가 변동되거나 뒤로 더 밀릴 가능성도 있다. 아이온 급의 게임이면 일정을 ?...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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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평] 길드워 국내참패? NC J 팀장을 추억하며..
그간 인터뷰를 많이 해왔지만, 기억에 남는다고 꼽을 수 있는 사람중 한명이 엔씨소프트에서 길드워의 사업팀장을 맡았던 J 팀장이다. 인터뷰를 했던 시기는 2006 년 4월 하순, 길드워의 확장팩인 '챕터2: 깨어진 동맹'의 오픈 베타를 앞둔 시기였다. 그런데 얼마전 (아마도...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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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RPG, 전투시스템의 혁명이 온다.
일리단의 쌍날검을 나에게로... WoW에서 유럽의 Nihilum 길드가 확장팩 최종보스인 일리단 공략을 세계 최초로 성공한지도 거의 한 달이 지났다. 그 동안 수많은 루머를 일으키며 전 세계 WoW 유저들을 설레게 했던 새로운 전설급 아이템, 아지노스의 전투검 또한 드랍되었?...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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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평] 해외가 목표? 수준 미달 오베의 원인?
며칠 전 팬레터라고 믿고 싶은 독자 의견 메일을 하나 받았다. 일단은 기분이 좋다. 기사의 조회수와 리플수 뿐만 아니라 직접적으로 메일을 보내는 수고(!)를 마다하지 않는 사람이 내 글을 읽었다는 것이 말이다. 관련된 글은 근래 오픈 베타를 실시한 모 게임에 대해 비?...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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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베타, 입에쓰면 테스터? 입에달면 고객!
오픈 베타를 진행하는 게임들의 공지나 문구를 보면 테스터 여러분 이라는 문구를 자주 접하게 된다. 왜 테스터 라는 말을 사용하느냐 라고 물어보면 대략 '아직은 오픈 베타 테스트이다, 상용화가 이루어져야 고객 아니냐...' 라는 내용의 말을 들을 수 있다. 결론부터 말?...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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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려올 대작들! 新 패러다임의 시대?
천국과 지옥 사이에서의 사색.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기회가 온다. 이게 바로 말로만 듣던 행운이 아닐까? 그야말로 대작의 홍수와도 같은 2007년 MMORPG 라인업을 보면서 앞으로 내가 할 일을 브리핑받을 때 올해는 그야말로 천국일꺼라고 믿어 의심치 않았다. 이름만 들어...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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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게이트와 요금제, 한빛소프트의 딜레마
그래도 남아 있는 헬게이트:런던에 대한 3가지 궁금증 스타크래프트2가 발표된 2007 WWI 만큼이나 기다려 왔던 '헬게이트: 런던의 아시아 론칭 파티'. 기자가 가장 궁금했던 세 가지는 헬게이트: 런던의 클로즈 '베타테스트 일정'과 '국내 서비스 모델', 마지막으로 지금까?...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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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게임, 키보드와 마우스를 넘어서
128 MB 에 영혼을 담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닌텐도의 강아지 육성 게임 닌텐독스. 닌텐도는 닌텐독스의 장르를 커뮤니케이션이라고 정의하고 있는데 여기에 대해선 실제로 닌텐독스를 플레이해보면 이해가 된다. 이름을 부르면 달려와 꼬리를 흔드는 강아지에게 '앉아'라?...
칼럼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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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와 레이싱걸, WWI의 의미는?
그때는 정말 최고의 감동이었다. 지난 19일(토) 오후 2시, 수 천명의 관객이 자리를 메운 올림픽 체조경기장의 중앙 스크린에서 전 세계 최초로 블리자드의 신작 영상이 상영되던 순간이었다. 지금까지 블리자드가 출시한 게임들이 하나씩 영상에서 소개될 때마다 관객석에?...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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닌텐도코리아, 올해말 Wii 발매, NDS 타이틀 30개 예정
지난 1월 18일 닌텐도코리아(대표 코다 미데오)가 정식으로 출범한 후 4개월이 지난 지금, 각 매체에서는 닌텐도의 국내 성적이 기대을 우려하는 보도들이 이어지고 있다. 국내시장 공략 초반부터 장동건, 이나영 등의 빅스타를 카드로 꺼내 TV CF를 포함한 도전적인 마케팅...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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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 양심과 밥벌이 사이에서 - 게이머칼럼
이번 NC소프트 유출 사건으로 인해서 게임커뮤니티에서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현업 개발자로서(게임산업관련 종사자는 아닙니다.) 참으로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최초 본 사건이 발생했을 당시 "P실장의 잘 못 이다", "평소 미운 NC 안봐도 비디오다" 이런식의 의?...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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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오토, 국내게임시장잠식..이미 전쟁이다.
그들이 지나간 자리에는... "그들은 언제나 황폐함만을 남기고 사라진다. 차가운 바람이 지나가면 풀 한 포기조차도 남지 않을 정도다. 그들은 오직 남은 자들에게 참을 수 없는 허탈감과 혼란만을 선사할 뿐이다." 이 이야기는 소설이나 영화에 등장하는 픽션이 아니다. 오...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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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그와 라그2, 아직 끝나지 않은 이야기
처음에 대한 추억이 있는가.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처음에 대한 기억을 쉽게 잊지 못할것이다. 첫사랑, 첫직장, 첫여행 등 처음이라는 것은 언제나 설레임과 두려움을 동반한다. 마찬가지로, 게임을 좋아하는 이들에게 처음 접해본 게임이라는 것은 다른 게임들보다 특?...
칼럼 | 기자: 김민영 | 작성시간 0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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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K, 게임내 惡인가, 선택적 Role 인가
자유의지, 선택에 대한 책임은 자신이 지니는 것이다. 대학교 다닐 시절, 3학년 전공 과목중 하나가 종교철학이었다. 종교철학은, 아주 쉽게 이야기하자면 단 두가지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바로 신은 존재하는가, 그리고 신은 선한 존재인가 하는 질문. ...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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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히먹다 체한다! 해외 게임의 진출에 부쳐
밀려드는 해외 게임, 걱정할 것이 아니라 환영할만한 것이다! 디지털 컨텐츠에 국적을 따지는 것은 별반 의미가 없다. 인터넷을 이용함에 있어서 해외 사이트를 이용하지 못할 까닭이 없는 것처럼. 게임 역시 마찬가지이다. 현지 서비스를 위해서 필요한 법규나 절차는 있을...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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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로즈베타? 게임사의 치명적인 착각
테스트가 많은 나라, 테스트만 많은 나라 요즘 들어 게임 관련 뉴스들을 살펴보면 유난히 '테스트'와 관련된 것들이 많다는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프리 오픈', '프리 클베', '코어 테스트', '퓨어 테스트' 등등. 사실 이름 붙이기 나름이라 보는 사람 입장에서도 테스...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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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 언제까지 제자리에? - 자유도 편
1996년 MMORPG 바람의 나라가 발표된 이래, 국내에서는 수많은 온라인 게임들이 제작되어 서비스를 하고 있다. 그 중에서는 리니지와 같이 높은 인기를 얻으며 지속적으로 꾸준히 서비스되고 있는 게임이 있는 반면, 짧은 시간 동안 주목을 잠깐 받았다가 서비스를 종료한 ?...
칼럼 | 기자: 이민규 | 작성시간 0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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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부는 NO, 퀘스트 패러다임의 전환을 꿈꾸며
킬러, 배달부는 이제 그만, 퀘스트 패러다임의 전환을 꿈꾸며...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이하 와우)'의 전 세계적인 성공으로 인해 그동안 하드코어 유저의 '전유물'으로만 인식되었던 MMORPG가 캐쥬얼 유저를 적극 수용하는 방식을 택하게 된다. 에버퀘스트, 다옥 등의 시...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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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태양을 보는 브라질에서 온 메시지!
지난 주 일요일(28일) 낯선 이로부터 메신저 친구 등록 요청이 왔다. 대화명 : >: *. EZEQUIEL :)*. GALKI_br '누구일까? 유저일까? 무슨 게임을 하는 유저일까?' 라는 생각이 머리 속을 맴돌고 있을 때 잠시 후 그로부터 메시지가 왔다. >: *. EZEQUIEL :)*. GALKI_br 님의...
칼럼 | 기자: 김상겸 | 작성시간 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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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현금 거래에 대한 사회적 타협
■ 현금 거래 규제의 긍정적 측면 실제로 적용되기에는 앞으로 몇개월 더 걸리겠지만, 이번 개정 조항이 표적으로 삼고 있는 곳은 게임 머니를 전문적으로 생산, 판매하는 작업장과 이 게임머니의 거래를 알선, 중개하는 중개 사이트들이다. 조항 자체가 아직은 애매하고 온...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1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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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현금 거래는 오래 지속된다
■ Show Me The Money 온라인 게임이 등장하기 이전, PC 게임이 성행하고 있었을 때 인기 게임들의 경우 치트키가 PC 통신등을 통해서 유통되곤 했다. 삼국지 같은 게임의 경우 장수들의 능력치를 바꾸는 프로그램이 상당히 널리 유통이 되기도 했었고, 중간의 과정을 생략?...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1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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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브랜드만 가져오는 속편은 그만!
하나의 작품이 상당한 흥행을 거두면, 속편이 만들어지는 확률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 영화에서도 이런 사례는 흔히 볼 수 있는데, 처음부터 시리즈물로 기획하여 차근차근 내놓은 영화들도 있지만, 반대로 하나의 작품이 커다란 성공을 거두게 되자 2, 3, 4 등 시리즈물로 ...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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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규제의 시작, 현금거래 부분 금지
설마했었다. 현금 거래에 대한 제재의 여론이 있긴 하지만 이런 형태로 현금 거래 금지에 대해 법률적으로 성립되기 시작하는 것을 바라지는 않았었다. 처음에 현금 거래에 대한 제재가 시작된다는 각종 기사들을 볼 때마다 과장된 해석이 아닐까, 혹은 해당 법률에서 게임?...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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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우리에게 마침표는 없다! 익스트림 사커
※ 본 글은 온라인 축구 게임 "익스트림 사커" (Extreme Soccer)를 서비스하고 있는 (주)소닉앤트의 장상옥 대표이사가 기고한 칼럼으로 인벤의 편집방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축구’는 전 세계 공용어이며 60억 인구가 열광하는 스포츠이다. 2002년 월드컵이 열리 ...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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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정된 주민등록법은 계정거래 봉쇄용?
2006년 9월 25일부터 개정된 주민등록법이 시행된다. 이에 따라 각 게임사 및 인터넷 사이트들마다 가입한 회원들에게 주민등록번호 도용 관련 처벌이 강화된 법규의 내용을 안내하는 메일을 돌리고 홈페이지에 공지를 올리는 등 부산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고, 일부 사이트?...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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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과 자동, 풀리지 않는 영원한 숙제?
인기좀 있다고 하는 게임들이 공통적으로 직면하는 문제가 하나 있다. 첫번째로 아이템, 게임머니의 현금화를 위한 전문적인 작업장의 존재이며, 두번째로 이익 극대화를 위해 비용이 싼 중국인이나 동남아 사람들을 고용하여 운영하는 작업장의 존재이며, 세번째로 이들 작...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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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다이야기 불똥? 무슨 이야기?
요즘 시끄러운 것이 바로 "바다이야기"이다. 조금만 길을 걷다가 보면 간판 한두개는 보이게 마련이고, 길바닥에 파란색의 전단지가 이리저리 돌아다니는 것도 보인다. 아케이드 게임계를 완전히 평정한 바다이야기. 몇달 전에는 서울대의 비운동권 총학생회장과의 연계로 ?...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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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T, 테스트냐 서비스냐? 그 동상이몽!
게임들이 많이 나온다. 클로즈 베타, 프리 오픈, 오픈 베타를 하는 게임들이 많다. 일단은 좋다. 게임을 좋아해서 이 직업을 택했기에 해볼 게임이 많다는 것은 행복한 일이다. 일할 것이 많아진다는 면이 있긴 하지만, 그래도 즐겁게 할 일이 많아진다는 것은 직업을 가진 ...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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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0만명이와우를? 블리자드를위한 경고
전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온라인 게임 정말로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 되어버렸다. 지난 E3에서 블리자드 측은 유료사용자가 전세계적으로 650만정도이며, 그 유저들의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온라인게임으로는 이례적으로 뉴욕타임즈와의 단독인?...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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