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목록
-
[패치] 각성 브로냐 추가, 숙소 시스템 오픈! 붕괴3rd 신규 업데이트 정리
3월 8일, 붕괴3rd에 대규모 버전업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다. 이번 업데이트로 신규 발키리이자 브로냐의 각성 캐릭터 '은랑의 여명'과 '이도 흑핵 침식'이 추가되었으며 발키리들이 SD 캐릭터 상태로 머무는 숙소 시스템이 오픈되었다. 또한, 다른 유저를...
게임뉴스 | 기자: 이광진 | 작성시간 03-08
27
-
[인터뷰] "시즌2, 최선을 다해 준비했습니다" 크루세이더퀘스트 개발진 인터뷰
크루세이더퀘스트 시즌2가 최초로 언급된 것은 지난 2016년 4월 말, 로드컴플릿 배정현 대표의 강연에서였습니다. 이후 여러 차례의 인터뷰와 방송, 간담회 등을 거치며 시즌2에 대한 정보들이 조금씩 공개되기 시작했고, 올해 2017년 11월 사전등록을...
인터뷰 | 기자: 이광진 | 작성시간 12-08
81
-
[인터뷰] 기술 오타쿠가 세상을 구하리! '붕괴3' 류웨이 대표
최근 한국 모바일 게임업계는 그야말로 '지각변동'을 겪고 있습니다. 기존 국내 대형 게임사 작품으로만 이루어져 있던 모바일 게임 순위에 중국발 게임들이 하나, 둘 등장하기 시작했기 때문이죠. 지난 7월, 혜성처럼 등장해 국내 게임업계에 신선한 충격을...
인터뷰 | 기자: 원동현,이광진 | 작성시간 12-04
19
-
[가이드] 식신의 획득부터 강화, 각성까지! '음양사' 식신의 A to Z
음양사에서 식신은 직접 전투에 나가 적과 싸우는 역할을 한다. 강력한 식신이 있다면 그만큼 수월한 전투가 가능하며, 난이도가 높은 던전에서 고급 재료나 어혼 등을 파밍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게임의 주된 목표 중 하나가 다양한 식신을 모으고 육성해 스...
게임뉴스 | 기자: 이광진 | 작성시간 07-26
-
[인터뷰] "성우는 문화적 완충지대 역할이죠" 음양사에서 만난 김영선, 최덕희 성우
해외 게임들이 국내로 들어오면서 현지화의 일환으로 국내 성우를 기용하는 것은 이제 익숙한 일이 되었습니다. PC와 모바일, 콘솔 등 플랫폼을 가리지 않고 다양한 해외 게임들에서 국내 성우의 목소리로 우리 말을 들으며 익숙하고 몰입감 있는 플레이를 즐길...
인터뷰 | 기자: 이광진, 강은비 | 작성시간 07-26
35
-
[공략] 중앙 통로 진입 전, 주변 정리가 먼저! 나이츠폴 24장 영상공략
나이츠폴의 24장은 다양한 방해물들을 차곡차곡 정리해야 클리어할 수 있다. 공격 목표인 오크 치프를 공격하기 위해서는 중앙 통로의 대포를 이용해야 하는데, 이 대포를 주변의 궁수대와 가시 방패병이 막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오른쪽과 왼쪽으로 병사를...
게임뉴스 | 기자: 이광진 | 작성시간 07-13
-
[공략] 십자형 구조물을 이용해 좁은 틈을 노려라! 나이츠폴 22장 영상공략
나이츠폴의 22장은 상당히 매우 성가신 전장이다. 공략 목표는 화면 하단에 위치한 오크 8기의 처치인데, 이 오크들은 돌로 둘러싸인 곳에 자리 잡고 있다. 이 위치를 공격하기 위해서는 오른쪽의 십(十)자형 구조물을 이용해 좁은 입구로 병사를 넣거나 반...
게임뉴스 | 기자: 이광진 | 작성시간 07-13
-
[취재] 리니지2 레볼루션 토너먼트, 첫 출발부터 '삐끗'... "운영 미숙 사과"
리니지2 레볼루션에서 첫 번째로 진행된 혈맹 토너먼트 대회가 초반부터 준비 미비와 운영 미숙으로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6월 10일 오전 11시부터 진행 예정이었던 예선 오전 경기가 개발진의 문제로 오후 2시까지 지연되면서 유저들이 강한 불만을 표한...
게임뉴스 | 기자: 김강욱,이광진 | 작성시간 06-10
21
-
[취재] 크루세이더퀘스트, 개발자가 유저를 우롱?
NHN엔터테인먼트(대표 정우진)가 서비스하고 로드컴플릿(대표 배정현)이 개발한 크루세이더퀘스트의 개발사 관계자가 유저들을 기만했다는 이슈에 휩싸였다. 현재 'RWBY'와 콜라보레이션 이벤트가 진행 중인 크루세이더퀘스트는 기간 한정 뽑기로 6종의 콜라...
게임뉴스 | 기자: 이광진 | 작성시간 05-16
198
-
[취재] "승부수를 던질 땐 최대한의 효과를 노려라" 크퀘 스토어 차트 역주행 후일담
"승부수를 던질 땐 최대한의 효과를 노려라" 크루세이더퀘스트를 2년 5개월 동안 서비스해온 로드컴플릿 김보람 PM은 강연의 주제를 한 마디로 요약했다. 크루세이더퀘스트는 작년 12월, 서비스 2년여 만에 국내 스토어에서 자체적인 매출 최고 순위를 기록...
게임뉴스 | 기자: 이광진 | 작성시간 04-27
14
-
[취재] 이 상황에서 QA는 어떻게 할까? 크퀘 사건 사고와 함께한 초보 QA 성장기
크루세이더퀘스트가 출시된 지도 벌써 3년 차에 접어들었다. 물론 대부분의 게임들 역시 버그에 대한 문제를 안고 있지만, 크루세이더퀘스트는 그중에서도 험난한 버그들이 많았다. 지난 업데이트를 통해 고쳤던 버그가 다음 패치 때 부활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게임뉴스 | 기자: 이광진 | 작성시간 04-26
20
-
[인터뷰] "유저분들이 원해서 게임 이름까지 바꿨다" 판타지워택틱스R 개발진 인터뷰
4월 9일, 슈퍼판타지워는 '로드 원정대'라는 이름의 유저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 자리에서는 그동안 많은 이들이 궁금해했던 시즌 2의 내용과 향후 업데이트 방향 등이 발표되었고, 슈퍼판타지워에서 한층 더 업그레이드했다는 의미를 담은 리브랜딩 네이밍...
인터뷰 | 기자: 이광진 | 작성시간 04-21
40
-
[취재] 고해상도로 만나는 리니지2 레볼루션! 삼성 갤럭시S8 덱스 스테이션 체험기
미국 현지시간 3월 29일, 삼성전자는 자사의 최신 스마트폰 '갤럭시S8' 시리즈를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S8 언팩 행사를 통해 전면부의 물리 버튼 제거를 통한 베젤리스 디자인, 더 넓어진 인피니티 디스플레이 등 강화된 하드웨어는 물론 인공지능...
게임뉴스 | 기자: 이광진,김강욱 | 작성시간 04-07
26
-
[기획] 디모는 하슬라에 얼마만큼 녹아들었을까? 크퀘 X 디모 콜라보 파헤치기
3월 5일, 크루세이더퀘스트는 대만 유저 간담회를 통해 인기 리듬 게임 'DEEMO(이하 디모)'와의 콜라보레이션을 발표했습니다. 그와 함께 최초로 공개된 영상에선 원작의 등장인물인 소녀와 디모, 그리고 가면 쓴 여자아이가 모두 크루세이더퀘스트 고유의 픽셀 아트로 등장해 눈길을 끌었죠....
게임뉴스 | 기자: 이광진 | 작성시간 03-24
46
-
[뉴스] 디모의 소녀는 하슬라로 떨어졌다. 크루세이더퀘스트, 'Deemo' 콜라보 발표
NHN엔터테인먼트(대표 정우진)가 서비스하고 로드컴플릿(대표 배정현)이 개발한 모바일 RPG '크루세이더퀘스트'가 'RAYARK'의 피아노 감성 리듬게임 'Deemo(이하 디모)'와의 콜라보레이션을 발표했다. 디모와의 콜라보레이션 소식은 2017년...
게임뉴스 | 기자: 이광진 | 작성시간 03-05
85
-
[기획] 크루세이더퀘스트 나노블록, 제가 한 번 만들어 봤습니다.
2D, 그중에서도 도트 IP는 나노블록으로 표현하기 좋은 콘텐츠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매력적인 도트 캐릭터가 가득한 크루세이더퀘스트의 용사는 나노블록으로 만들기 좋은 상품이죠. 사실 크루세이더퀘스트 용사의 나노블록 출시에 대한 이야기는 지금에서야 처음...
게임뉴스 | 기자: 이광진 | 작성시간 02-20
41
-
[인터뷰] "블레이블루 다음은 메이플!" 슈퍼판타지워 개발진을 만나다
작년 11월 5일, 턴제 SRPG를 모바일로 구현한 넥슨의 신작 슈퍼판타지워가 출시되었다. 기존 모바일 시장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RPG나 액션을 뒤로한 채, 흔하지 않으면서도 과거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턴제 SRPG란 사실에 많은 이들이 주목했다. 짜...
인터뷰 | 기자: 이광진 | 작성시간 11-23
64
-
[체험기] "이걸 넥슨이 만들었다고?" 로드러너 원, 애프터디엔드, 이블팩토리 후기
올해, 넥슨은 지스타 2016에서 수많은 신작을 발표했습니다. 온라인은 물론 모바일까지 무려 35종에 이르는 게임을 출품하며 BTC관의 한가운데를 장악하고 있었죠. 모바일 타이틀만 하더라도 콘솔 시장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IP인 진삼국무쌍을 활용한 신...
리뷰 | 기자: 이광진,지민호 | 작성시간 11-19
48
-
[인터뷰] "프로젝트 M, 사실 연애가 전부는 아닙니다" EVR 스튜디오 인터뷰
프로젝트 M은 EVR 스튜디오에서 개발 중인 VR 플랫폼 게임이다. 미리 게임을 플레이했던 동료 기자에게 '한 번쯤은 체험해보는 것이 좋다'는 말을 들었던 만큼 이번 취재에 대한 기대감도 상당히 컸다. 그리고 직접 체험해본 결과, 그 말이 거짓이 아니...
인터뷰 | 기자: 이광진 | 작성시간 11-19
43
-
[인터뷰] 오락실 감성이 가득한 넥슨의 인디 게임, 이블팩토리 황재호 디렉터
게이머라면 한 번쯤 어릴 적 오락실에 대한 추억이 있을 것이다. 기자만 하더라도 메탈슬러그 시리즈를 클리어하기 위해 동전을 차곡차곡 쌓아 놓고 게임을 플레이하던 기억이 있고, 그 당시 고등학생 형들의 멋진 원코인 플레이를 보며 갤러리의 입장에서 열광했...
인터뷰 | 기자: 이광진 | 작성시간 11-18
4
-
[G-CON 2016] "글로벌 진출을 위해선 게임 플랫폼이 필요" NHN Ent 이동수 실장
국내 게임 업계에서 글로벌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연일 증가하고 있다. 국내의 많은 게임 기업들이 거대 자본이 움직이는 중국 시장을 비롯해 북미나 유럽, 동남아 등 다양한 시장으로의 진출을 고려하고 있으며, 제작부터 글로벌 서비스를 고려하고 만드는 경...
게임뉴스 | 기자: 이광진 | 작성시간 11-18
-
[G-CON 2016] "참신함이 게이머를 사로잡는 이유는?" 구글 플레이 장지웅 부장
구글 플레이는 모바일 게임 시장에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국내외를 포함한 수많은 게임이 하루에도 수십 개씩 출시되는 마켓인 동시에, 구글에서 피처드를 받은 게임은 매출과 인기가 상승하게 되어 모바일 게임의 성공 여부에 큰 영향을 주는 요소...
게임뉴스 | 기자: 이광진 | 작성시간 11-18
9
-
[인터뷰] "2주년 넘어 장수 모바일 게임이 되도록" 크루세이더퀘스트 개발진 인터뷰
크루세이더퀘스트가 11월 10일로 국내 서비스 2주년을 맞이했습니다. 하슬라 대륙이 그 모습을 드러낸지도 730일, 17,520시간이 지난 셈입니다. 이처럼 짧지 않은 서비스가 진행되는 동안, 크루세이더퀘스트에는 그야말로 '다사다난'이라는 말이 어울릴...
인터뷰 | 기자: 이광진 | 작성시간 11-13
109
-
[프리뷰] SNS? RPG? 너 정체가 뭐니? 로그(LOG) - 항해의 시작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는 이미 우리의 생활에 매우 친근하고 밀접하게 맞닿아 있습니다. 140자의 글과 이미지 한장으로 인터넷에 오르내리고, 또 그로 인해 한 회사의 명운이 갈리거나 반대로 살아나기도 하죠. 그렇다면 이걸 게임으로 재해석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여기 색다른 해답을 내놓은 게임이 있습니다. 소셜 네트워크 같으면서도 게임의 요소가 오묘하게 조합된 '로그(LOG) - 항해의 시작'입니다....
게임소개 | 기자: 이광진 | 작성시간 11-04
12
-
[인터뷰] "오래도록 유저와 함께 플레이하기를" 삼국지조조전 Online 이득규 디렉터
기자는 과거의 싱글 패키지 게임에 대한 향수가 있다. 추억 보정 때문일지도 모르지만, 시원시원한 스마슈의 쾌진격이 떠오르는 환세취호전이나 화끈하고 화려한 카린의 화염 마법이 생각나는 파랜드택틱스, "들어봐요~ 눈을 감~고~♪"로 시작하는 오프닝 음악이...
인터뷰 | 기자: 이광진 | 작성시간 10-13
107
-
[IGC2016] '만남'과 '여정'에서 얻은 해답, 부산 인디 커넥트(BIC) 2016 포스트모템
밤새 추적추적 내리던 비가 멈춘 10월 8일 토요일 오전. 인디디벨로퍼파트너스의 이득우 대표는 'BIC(부산 인디 커넥트) 2016 행사 포스트모템'을 주제로 한 강연을 위해 연단에 올랐다. 이날 이득우 대표는 BIC 2016를 준비하면서 고민했던 여러 가지 사안과 이를 해결하기 위해 기획하는 과정과 경험, 그리고 앞으로의 BIC가 나아갈 길을 소개했다....
게임뉴스 | 기자: 이광진 | 작성시간 10-09
1
-
[IGC2016] "사운드에 대한 이해도가 중요합니다." StudioEIM 정사인 기술이사
게임에서 사운드가 차지하는 부분은 결코 적다고 할 수 없다. 게임으로의 몰입을 돕는 배경 음악부터 플레이어의 행동에 반응하는 다양한 효과음, 그리고 캐릭터 고유의 성격을 나타내거나 부족한 부분의 이해를 돕는 음성까지. 게임 사운드는 실로 많은 부분에서 게임의 완성도를 높이는데 나름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게임뉴스 | 기자: 이광진 | 작성시간 10-08
17
-
[IGC2016] 고등학생 개발자, 미니픽셀 조성준이 담담히 전하는 1인 게임 개발 이야기
학창 시절, 패키지 게임을 플레이할 때면 자주 드는 생각이 있었다. 바로 '나도 게임을 만들어보고 싶다'는 것. 선이 굵은 스토리라인을 따라가며 도달한 게임의 끝에서, 흰색 배경에 'Fin'이란 단어만 떠오르는 엔딩 화면을 보며 느낀 여운을 나의 창작물로 타인에게 공유하고 싶었다. 하지만 나는 '게임을 만드는 쪽'이 아니라 '즐기는 쪽'에 가까웠기에 게임 제작은 깨끗하게 단념해야 했다....
게임뉴스 | 기자: 이광진 | 작성시간 10-07
37
-
[인터뷰] 프롤로그 영상 최초 공개! 로드컴플릿 신작 '라이드제로' 개발자 인터뷰
'스핀오프(Spin-Off)' 원작의 등장인물이나 상황에 기초하여 새롭게 다른 이야기를 만들어 내는 것. 이외에도 다양한 뜻이 있지만 콘텐츠 분야에서 주로 통용되는 스핀오프의 의미는 이렇다. 즉, 사전적 정의에 따르면 '크루세이더퀘스트의 스핀오프'라는...
인터뷰 | 기자: 이광진 | 작성시간 09-02
41
-
[영상] 비행 슈팅에 리듬 게임을 싸서 드셔보세요! '라이드제로' 체험기
사실 기자는 '크루세이더퀘스트'를 단 한 번도 플레이해본 적이 없다. 같은 팀원들이 하는 것을 뒤에서 지켜본 적은 있었지만 그게 다였다. 그런 기자를 학여울 역 SETEC '케이크스퀘어'로 향하게 만든 건 단 한 장의 일러스트였다. 폐허가 된 도시를 배경으로 '크루세이더퀘스트' 등장 캐릭터인 'R-0'가 그려진 일러스트....
동영상 | 기자: 이광진,전상후 | 작성시간 08-20
47
-
[취재] 라이드제로 시연과 크퀘 굿즈가 반긴다! 케이크스퀘어 로드컴플릿 부스 풍경
8월 20일 토요일, 학여울역에 위치한 SETEC에서 진행된 서브컬처 전시회 '케이크스퀘어'에서 로드컴플릿 부스가 열렸습니다. 부스의 규모 자체는 그렇게 크진 않았지만 크루세이더퀘스트의 각종 굿즈를 판매하는 굿즈 판매대와 신작 라이드제로를 체험해 볼...
게임뉴스 | 기자: 이광진,전상후 | 작성시간 08-20
16
-
[취재] "만족할만한 보상 지급 예정" 크루세이더퀘스트, 유료 재화 관련 버그로 긴급점검
로드컴플릿(대표 배정현)이 개발하고 NHN엔터테인먼트(대표 정우진)가 서비스하는 모바일 RPG '크루세이더퀘스트'에 유료 재화와 관련된 이슈가 발생했다. 이번 이슈는 금일(18일)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가 끝나며 시작되었다. 업데이트가 끝난 직후부터...
게임뉴스 | 기자: 이광진 | 작성시간 08-18
71
-
[인터뷰] 상금 1,000만 원의 주인공! 로스트킹덤 리그전 최강자 '쾨닉v' 인터뷰
7월 31일 동대문 디지털플라자(DDP)의 구글플레이 오락실 행사에서 진행된 '로스트킹덤 리그전 최강자 토너먼트'에서 쾨닉v 선수가 우승을 차지했다. 아크메이지를 사용하여 3:1 스코어로 우승한 쾨닉v 선수는 상금 1,000만 원을 거머쥐며 로스트킹덤...
게임뉴스 | 기자: 이광진,정필권 | 작성시간 07-31
-
[취재] 로스트킹덤 리그전 최강자는 누구? 7월 31일 구글플레이 오락실 풍경기
폭염주의보가 내린 7월 31일,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와중에도 서울 동대문 디자인플라자(DDP)에 위치한 '구글플레이 오락실' 행사장은 많은 사람이 방문해 행사를 즐겼습니다. 다양한 연령층의 방문객들이 행사장을 찾았는데요, '구글플레이 오락실'은 게...
게임뉴스 | 기자: 이광진,정필권 | 작성시간 07-31
3
-
[인터뷰] 한국의 '홍련섬' 울릉도의 최초 체육관 관장을 만나다! '울릉지우' 인터뷰
지난 7월 12일, 속초에서 포켓몬 GO가 실행된다는 제보를 통해 국내의 포켓몬 명소들이 새롭게 생겨났습니다. 가장 먼저 포켓몬 GO의 실행을 확인할 수 있었던 속초는 '태초마을'로 불리며 지금도 전국의 포켓몬 트레이너들이 모이는 장소가 되었어요. 속...
인터뷰 | 기자: 이광진 | 작성시간 07-19
17
-
[취재] 울릉도의 포켓몬 잡이 추천 스팟을 찾아서 - 독도 박물관 부근
도동항에 이어 도착한 두 번째 추천 스팟은 독도 박물관 부근입니다. 이곳 역시 4~5개의 포케스팟이 옹기종기 모여있고, 또 체육관도 하나 자리하고 있습니다. 도동항에 이어 어떤 멋진 풍경들이 눈을 즐겁게 해줄지 기대를 품고 독도 박물관의 입구인 도동...
게임뉴스 | 기자: 이광진 | 작성시간 07-18
3
-
[취재] 포켓몬GO 원정대 2탄! 이번에는 '울릉도'로 떠납니다
속초에서 '포켓몬 GO'의 플레이가 가능해지고 태초마을로 조명받는 지금, 또 하나의 핫 플레이스가 있으니 바로 '울릉도'입니다. 배를 타고 가야 하기 때문에 태초마을인 속초보다는 접근이 다소 어려운 편이죠. 우스갯소리로...
게임뉴스 | 기자: 이현수,이광진 | 작성시간 07-18
14
-
[취재] 신규 콘텐츠 '챔피언' 예고! 크루세이더퀘스트 온라인 간담회 CQ The Live
6월 26일 일요일, 판교에 위치한 NHN 엔터테인먼트 플레이뮤지엄에서 크루세이더퀘스트의 온라인 간담회 'CQ The Live'가 열렸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 2015년 4월 19일에 열렸던 간담회 이후 국내에서 진행되는 두 번째 유저 간담회로, 유저...
게임뉴스 | 기자: 이광진 | 작성시간 06-26
40
-
[인터뷰] 완전 달라졌다! MOD도 추가! 삼국지 조조전 온라인 2차 CBT 인터뷰
지난 12월에 1차 CBT를 진행한바 있는 '삼국지 조조전 온라인'이 6월 23일부터 30일까지 2차 CBT를 진행합니다. 거의 6개월 만에 들려오는 테스트 소식인데요. 사실 지난 1차 CBT에서의 반응은 썩 좋은 편이 아니었습니다. 불친절한 시스템과...
인터뷰 | 기자: 이동연, 이광진 | 작성시간 06-17
32
-
[인터뷰] "특이점 도달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크루세이더퀘스트 개발진 인터뷰
"크루세이더퀘스트의 달라진 시즌2를 기대해달라." 지난 4월 NDC에서 강연을 진행했던 로드컴플릿 배정현 대표가 남긴 말이다. 이와 함께 특이점 도달을 위해 지나친 시간 요구 완화, 과금 시 최소 가치 보장, 친절하고 쾌적하며 안정적인 게임, 소통의...
인터뷰 | 기자: 이광진 | 작성시간 06-17
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