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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한국 코스튬플레이 협회, 그들은 누구를 대변하는가?
"협회(協會) : 같은 목적을 가진 사람들이 설립하여 유지해 나아가는 모임" 최근, 게임 문화와 매우 밀접한 협회 한 곳이 새로이 출범했다. 바로 '한국 코스튬플레이 협회'다. 코스튬플레이, 일본식으로 줄인 조어 '코스프레'로 더 널리 알려진 이 문...
칼럼 | 기자: 이명규, 김규만 | 작성시간 0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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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新카카오 플랫폼 정책, 악수일까 묘수일까
찬밥. 이 말보다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는 말은 없을 것 같다. 스마트폰 초창기, 단순한 메신저였던 '카카오톡'은 게임과 함께 국내 최고의 스마트폰 플랫폼으로 날아올랐다. 이후 카카오는 뜨거운 이슈가 됐고, 스마트폰 게임 시장에서는 성공으로 가는 지...
칼럼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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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9.99 달러 인디 게임 '언더테일', 왜 주목할 만한가?
부끄럽게도, 내 게임 성향은 '게임 기자'를 하기에 썩 적합하다고 볼 수는 없다. 게임을 하는 '양'은 많다. 게임에 목숨 건 사람들이 몰려 있다는 이 바닥에서도 내 게임 양은 꽤 많은 축에 속하니 말이다. 문제는 '성향'이다. 어려서부터 '최신 게임...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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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병찬칼럼] [스타트업 법률특강 ⑪]- 양날의 검, 상환전환우선주가 뭐예요?
게임 관련 법률 전문가로 유명한 이병찬 변호사는 현재 법무법인 온새미로 소속이며, 블로그 '함께 바꾸는 세상'을 통해 게임 규제와 관련된 다양한 글을 기재하고 있습니다. 금일(19일), 이병찬 변호사는 법률 전문가의 시각에서 게임회사 설립 노하우를 서...
칼럼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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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스타리그, 명경기는 벼랑 끝에서만 탄생하는 것이 아니다
국내 스타크래프트2(이하 스타2) 프리미엄급 대회가 리그 진행 도중에 경기 방식을 변경하는 사태가 일어났다. 바로 2016 스포티비 스타리그 시즌1이 그 주인공이다. 스타리그는 이미 지난 1월 7일에 16강 1주 차 경기를 진행했다. 신희범이 이신형...
칼럼 | 기자: 신동근 | 작성시간 0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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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진실된 사과는 왜 어려운가 -'이터널 클래시'를 보며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것 중 하나는 바로 잘못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누구나 실수를 하고, 또 잘못된 판단을 가지고 행동을 하죠. 비록 빈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살아가면서 단 한 번도 잘못을 하지 않는 사람은 없을 겁니다. 때로는 자기가 잘못이라고...
칼럼 | 기자: 이명규 | 작성시간 0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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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병찬칼럼] [스타트업 법률특강 ⑩]- 스타트업 게임회사의 외주계약, 분쟁을 어떻게 최소화할까?
게임 관련 법률 전문가로 유명한 이병찬 변호사는 현재 법무법인 온새미로 소속이며, 블로그 '함께 바꾸는 세상'을 통해 게임 규제와 관련된 다양한 글을 기재하고 있습니다. 금일(4일), 이병찬 변호사는 법률 전문가의 시각에서 게임회사 설립 노하우를 서술...
칼럼 | 기자: 박태학 | 작성시간 0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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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칼럼] 매출 1위를 달성한 'HIT'가 변화시킬 향후 모바일 게임 개발 트렌드
이득우 대표님은 유니티 테크놀로지스의 한국 지사에서 이사로 근무하였고, '유니티4 게임 개발의 정석'을 집필한 바 있습니다. 현재는 인디디벨로퍼파트너스 대표로 게임 엔진과 미들웨어에 관련된 전문 교육과 국내외 다양한 인디 게임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
칼럼 | 기자: 이득우 대표 | 작성시간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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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PS VR', 콘솔 기반 VR이 가진 남다른 의미
VR에 관심을 둔 후로, '오큘러스'를 체험할 기회는 왕왕 있었다. 개발자용 키트가 돌아다니던 때부터 적극적으로 체험을 위해 나서곤 했으니 말이다. 하지만 그에 비해 '프로젝트 모피어스'라는 이름으로 개발되던 'PS VR'은 체험해볼 기회를 쉽사리 잡...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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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운영자가 아이템을 판매했다? '이카루스' 불법 아이템 생성 사건의 진실은?
지난 7월 이카루스 온라인에 발생했던 내부 직원의 툴 악용을 통한 아이템 부당 획득 논란으로 받은 충격이 쉽게 가시지 않고 있다. 사안이 컸던 만큼 후유증이 오래 가는 것도 당연한 일이다. 발생 이후 100일이 지났음에도 아직까지 회자되는 것을 보면...
칼럼 | 기자: 김강욱 | 작성시간 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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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보는 순간 '다른 게임'을 기다리면서
엔터테인먼트 분야는 '유행'에 민감합니다. 무언가가 혜성같이 등장해 흥행가도를 달리면, 이를 참고한 작품들이 줄지어 등장하곤 했지요. 음악이나 영화 산업이 그랬어요. 중독성있는 후크송 하나가 메가톤급 히트를 치면, 이후 음원 순위도 후크송 위주로 도배...
칼럼 | 기자: 박태학 | 작성시간 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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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프라임과 열정, 승부조작, 두 번째 흉터
어두컴컴한 사무실. 지인의 지인을 통해 이어진 친분과 이제 겨우 20대 초, 중반인 선수들에게는 아직 낯선 고액의 양주들, 그리고 선수들을 현혹하기 위한 달변가. 무대는 마련됐다. 이제는 실전이다. 대부분의 브로커들의 첫 접선은 SNS를 통해 이뤄진...
칼럼 | 기자: 김홍제 | 작성시간 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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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e스포츠 승부조작, 강력한 처벌로 세 번째는 막아야 한다
▲ 출처 : 창원지방 검찰청 발표자료 한국 e스포츠 역사상 최악의 흑역사인 승부조작의 망령이 또다시 나타났다. 2010년, 당시 큰 인기를 얻고 있던 게이머들이 승부조작에 가담, 브로커 역할까지 하면서 한국 e스포츠 판을 철저하게 망가뜨리고 황혼기에...
칼럼 | 기자: 신동근 | 작성시간 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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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점검] "아니면 말고" 게임업체 울리는 오토데스크의 이상한 '내용증명'
#사례 1 소규모 게임 개발사인 A사는 어느 날 한 통의 우편을 받았다. 오토데스크와 계약한 법무법인에서 보내온 공문(내용증명)으로, A사가 오토데스크의 제품을 인가없이 사용하고 있으니 원만한 해결을 위해 관련 사항에 대한 답변할 것을 요구했다. 그런...
칼럼 | 기자: 이현수,이명규 | 작성시간 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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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에볼루션'의 흥행, 카트라이더 리그에 '긍정적 신호탄' 되길
최근 SNS에 올라오는 게시글을 살펴보던 중, '카트라이더 역대급 경기'라는 동영상이 자주 업로드됐다. 해당 영상은 예상대로 2015 카트라이더 에볼루션(이하 에볼루션) 결승에서 나왔던 유영혁과 문호준의 에이스 결정전이었다. 하지만 전혀 예상하지 못...
칼럼 | 기자: 박범 | 작성시간 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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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점검] '불법 사설 서버' 철퇴... 게임범죄 근절, 지금이 적기다
몇 달 전이었다. 제보를 통해 알게 된 '불법 사설 서버(Private Server)'의 실태는 짐작하던 것보다 훨씬 거대했고, 또 활발했다. 한 시즌 매출 약 20억 원. 게임상의 재화나 가치들을 현금으로 팔아 벌어들인 수익이다. 정식 서비스되는 게...
칼럼 | 기자: 정재훈,이현수 | 작성시간 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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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힘내라 스타2, 변화의 시작은 작고 고요하다
2014년 12월 17일 김민철과 이병렬의 스타리그 챌린지 경기로 시작된 스포티비 게임즈 스타리그의 2015년 시즌 종료됐다. 처음으로 개인리그를 진행한 스포티비 게임즈, 우여곡절이 어느 정도 있을 거라고 생각했지만, 팬들의 기대 이상으로 멋진 연출...
칼럼 | 기자: 김홍제 | 작성시간 0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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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공허의 유산, 조금 더 초보친화적인 게임이 되기를
한국 시각으로 14일 새벽, 스타크래프트2 마지막 확장팩인 공허의 유산 오프닝 시네마틱 영상이 공개됐다. 20년 가까운 역사를 자랑하는 스타크래프트 시리즈 사상 처음 등장하는 프로토스의 제대로 된 전투 장면이었기에 팬들은 더 큰 환호를 보냈다. 다른...
칼럼 | 기자: 신동근 | 작성시간 0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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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을 말한다①] “중국은 이미 세계 최대의 모바일게임 시장"
필자가 최근 출간한 <중국 모바일게임 시장 이렇게 공략하라, 에이콘출판사>에서 필자는 2016년에 중국모바일게임 시장이 세계 최대의 시장이 될 것으로 예측했었다.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필자의 예측은 틀렸다. 왜냐하면 2015년 중반을 넘어가는 현재 중국은 이미 세계 최대의 모바일게임 시장으로 부상했기 때문이다....
칼럼 | 기자: 김두일 | 작성시간 0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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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스타1, 부활과 추억의 경계선에서
몇 달 전, 유명한 온라인 게임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10주년 기념으로, 이벤트 형식으로 화산 심장부라는 오리지널 시절 레이드 던전을 현재 레벨 수준에 맞게 수치를 조절해 리뉴얼한 적이 있다. 오리지널 시절 레이드 던전의 향수를 기억하고 있는 유...
칼럼 | 기자: 신동근 | 작성시간 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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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소통'이 대세다! 함께하는 e스포츠...성공적인 콘텐츠는?
스포츠, TV, 예능, 최근의 추세는 '소통', 일방적인 단방향 송출이 아닌 함께 주고받는 쌍방향 콘텐츠가 대세다. 야구장의 응원문화, 마이 리틀 텔레비전 출연진과 시청자의 채팅, 무한도전이 보여준 리더 선거 등 이제 대부분 콘텐츠는 단순히 보는 것...
칼럼 | 기자: 김병호 | 작성시간 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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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철수가 아닌 탈주, '플래닛사이드2'
최근 국내에 서비스 중인 온라인 게임 하나가 서비스 종료를 발표했습니다. 바로 소니 온라인 엔터테인먼트(이하 SOE)에서 개발하고 다음 게임이 한국에 서비스하는 MMOFPS '플래닛사이드2' 입니다. 지난해 6월 오픈베타를 시작하면서 한국 게이머들에...
칼럼 | 기자: 이명규 | 작성시간 0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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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진짜 나쁜 게임, '헤이트리드'
'헤이트리드(Hatred)'가 6월 1일 스팀에 출시됐다. 외국에서는 예전부터 꽤 화제가 됐던 모양이다. 'GTA'가 전체이용가처럼 보인다는 등, '카마게돈'이나 '포스탈'은 사람 웃기려고 만든 게임이라는 댓글도 있었다. 아니, 무슨 게임인데? 뭔...
칼럼 | 기자: 박태학 | 작성시간 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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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주 칼럼] 게임과 심리학 (4) - 냉장고가 게임기로? '사물 인터넷 시대'와 게임
인벤에서는 '게임하기의 심리학적 고찰'을 키워드로 한 사회문화심리학자 이장주 박사님의 기고를 소개해드립니다. 이번 기고의 주제는 '사물 인터넷 시대'의 게임입니다. 이장주 박사님은 현재 이락 디지털문화연구소 소장으로 사회문화심리 분야를 연구하고 있습...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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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미완성 게임으로 돈을 번다? "책임질 자신 있죠?"
어제 어린이날이었죠. 저는 머리 다 큰 '어른이'니까, 밖에 안 나가고 집에서 놀았습니다. 그간 미뤄왔던 게임 실컷 했어요. 차도 훔치고 은행도 좀 털고, 지나가는 사람과 주먹다짐도 하고... G모 게임, 그것참 재...
칼럼 | 기자: 박태학 | 작성시간 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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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패왕에서 친구로" 카카오게임샵 오픈 3주째, 아직 남은 어색함
‘카카오게임샵’이 지난 4월 1일 오픈했다. ‘카카오 게임하기’ 서비스에서 한층 발전한, 카카오의 자체 어플 마켓이다. 카카오게임샵은 여러모로 주목받았다. 지난 2012년 큰 파장을 일으킨 카카오게임하기에 이은 두번째 게임 서비스이자, 그간 '마카오...
칼럼 | 기자: 이은별 | 작성시간 0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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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칼럼] 중국이 전부가 아니다! "한국 게임사, 서양 시장을 조준하라"
인벤에서는 '외국 게임시장 동향 및 분석'을 키워드로 한 TEAM AG의 기고를 소개해 드립니다. 이번 기고의 주제는 '서양권 모바일 게임 시장에 진출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칼럼 | 기자: TEAM AG | 작성시간 0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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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점검] '확률형 아이템'에 드리운 그림자... 게임업계, 기로에 서다
지난 주, 게임업계에 또 하나의 커다란 이슈가 떠올랐다. 새누리당 정우택 의원이 발의한 게임산업진흥법 개정안이다. 이로 인해 '캡슐형 유료 아이템', 이른바 확률형 뽑기의 사행성 이슈가 다시 한 번 논란의 중심에 서게 됐다. '캡슐형 유료 아이템'은...
칼럼 | 기자: 이종훈,양영석,이현수 | 작성시간 0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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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칼럼] '결제부터 스피드해킹까지' 모바일게임 해킹과 방어전략에 대한 모든 것-2부
디지털 컨텐츠 보안 전문기업 잉카엔트웍스의 홍진선 CTO가 '모바일 게임 앱 해킹 그리고 보안' 정보를 기반으로 모바일 게임을 둘러싼 해킹의 다양한 방법과 이를 대처할 수 있는 각각의 보안 방법을 소개합니다. 가상의 인물이 '게임 스타트업'을 시작하...
칼럼 | 기자: 홍진선 | 작성시간 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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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칼럼] 모바일게임 해킹과 방어전략에 대한 모든 것-1부
디지털 컨텐츠 보안 전문기업 잉카엔트웍스의 홍진선 CTO가 '모바일 게임 앱 해킹 그리고 보안' 정보를 기반으로 모바일 게임을 둘러싼 해킹의 다양한 방법과 이를 대처할 수 있는 각각의 보안 방법을 소개합니다. 가상의 인물이 '게임 스타트업'을 시작하...
칼럼 | 기자: 홍진선 | 작성시간 0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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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17세 소년이 밝힌 e스포츠의 진실, 용기가 필요한 선수들
▲ MYM의 미드 라이너 '코리' 17세 소년이 밝힌 진실 MYM은 2001년부터 유럽 무대에서 활동한 명문 게임단이다. LoL 뿐만 아니라 카운터 스트라이크, 워크래프트3, 도타, 스타크래프트2 등 다양한 종목에서 활발하게 활동했다. 한국 선수 중에...
칼럼 | 기자: 허용욱 | 작성시간 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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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주 칼럼] 게임과 심리학 (3) - '건전한 게임'이라는 오래된 유령에 대해
혹시 '건전가요'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으신지 모르겠다. 아마 30대 중반 안팎의 독자들이라면 어렴풋이 멜로디가 떠오를 듯하다. '깨끗한 웃음으로 바르게 팔고~'하던 '시장에 가면'이나, 아이유의 리메이크 앨범에도 들어간 ''어허야 둥기둥기'라는 노...
칼럼 | 기자: 이장주 박사 | 작성시간 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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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평] 회장과 대표, 장고를 기다리며...
“실낱같았던 신뢰의 끈은 결국 끊어져 버렸다” 10년전, 월드오브워크래프트가 오픈베타를 시작할 때, 시네마틱 동영상에 나온 문구였습니다. 저 문구의 앞에는 ‘호드와 얼라이언스의’ 라는 단어가 배치되어 있었지요. 이제는 그 문구를 바꾸어야 할 것 같습니...
칼럼 | 기자: 서형준 | 작성시간 0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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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WECG 그랜드파이널 무산사태, 우리에게 남긴 숙제는?
야심차게 추진되던 범국가대항전 WECG의 그랜드파이널이 무산되면서 많은 파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가장 큰 상심에 빠진 사람들은 어렵사리 국가대표 자격을 획득한 선수들과 이들의 활약을 기대했던 팬들이다. 태극마크를 달고 세계 무대에서 자신의 실력과 기...
칼럼 | 기자: 김지영 | 작성시간 0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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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엔씨는 '플랫폼 홀더'의 꿈을 꾸는가?
이 글은 "나라면 아마 이렇게 하지 않을까?"라는 일종의 소설이자, 확실한 근거로 뒷받침되지 않은 단순한 가설입니다. 따라서 너무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마시고, 그저 흥미로운 이야기로 받아들여 주시면 좋겠습니다....
칼럼 | 기자: 노시흥 | 작성시간 0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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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칼럼] 게임 엔진 전쟁으로 살펴보는 게임 개발의 미래
이득우 대표님은 유니티 테크놀로지스의 한국 지사에서 이사로 근무하였고, '유니티4 게임 개발의 정석'을 집필한 바 있습니다. 현재는 스킬트리랩 교육 센터에서 게임 개발에 관련된 교육 및 최신 기술 세미나와 함께 인디 게임 개발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
칼럼 | 기자: 이득우 대표 | 작성시간 0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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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위안 폭격' 중국 e스포츠 시장의 변화
미국은 야구 MLB, 농구 NBA. 핸드볼은 독일의 분데스리가, 배구는 이탈리아의 세리에 A, 축구는 영국의 EPL과 스페인의 프리메라리가. 각 종목을 대표하는 최고의 리그와 그 리그가 있는 나라다. 최고의 리그가 되려면 세계에서 가장 많은 돈을 지출...
칼럼 | 기자: 인벤e스포츠팀 | 작성시간 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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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주 칼럼] 게임과 심리학 (2) - 게임, 정치가 되다
전통적으로 놀이는 먹고사는 일과 거리가 있는 대표적인 여가활동이었다. 그래서 직접적으로 먹고사는 일을 담당하지 않은 어린아이들이나, 비주류 한량들이 놀이의 주인공들이었다....
칼럼 | 기자: 이장주 박사 | 작성시간 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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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곰eXP와 스포티비게임즈, 스타2 양대리그의 의미
스타리그와 MSL. 이 두 대회는 지금으로부터 약 10년 전, 고등학생이었던 기자에게 가장 큰 즐거움을 줬던 콘텐츠였다. 당시 청소년들에게 스타크래프트:브루드워의 인기는 하늘을 찌를 듯 높았고. 두 게임 전문 채널 온게임넷과 MBC게임은 스타리그와 M...
칼럼 | 기자: 김홍제 | 작성시간 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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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LoL 프로선수의 활발한 해외진출, 다가오는 '검은' 에이전트
많은 리그오브레전드 스타플레이어들이 한국 무대를 떠났다. 그리고 이들의 선택은 은퇴가 아니라, 해외 무대로 자리는 옮기는 것이었다. 이로 인해 리그오브레전드 월드 챔피언십 시즌 4에서는 해외에서 활동한 한국 선수들이 활약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칼럼 | 기자: 허용욱 | 작성시간 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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