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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3 2014] 이슈바람이 온다! '폭풍전야' E3 개막직전 모습은?
솔직히 많이 떨렸습니다. 세계 3대 게임쇼, 그 중에서도 E3가 갖는 비중은 특별하니까요. 셋 중 가장 먼저 개최되는 만큼, 이슈거리가 많기 때문입니다. 본격적인 행사에 뛰어들기 전, 손도 풀 수 있도록 현장 사전 풍경을 담기로 했습니다. 이곳 시각...
포토뉴스 | 기자: 오의덕,이종훈 | 작성시간 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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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3 2014] 모두가 블록버스터! 'MGS5', '언차티드4' 앞세운 소니 컨퍼런스
작년에 PS4를 선보이며 화제의 중심에 섰던 소니 컴퓨터 엔터테인먼트(SCE)가 다시 한 번 E3 무대를 찾았다. 이날 현장에서는 누적 판매량 700만 대를 돌파한 PS4의 입지를 더욱 강화해줄 탄탄한 작품들이 대거 공개되었다. 작년과 마찬가지로 행...
게임뉴스 | 기자: 오의덕,이종훈 | 작성시간 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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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3 2014] '레인보우 식스'의 부활! 유비소프트 차기작 라인업 살펴보기
세계 3대 게임쇼 중 하나인 E3. 미국 LA에서 진행중인 E3 2014 현장에서 수 많은 대작들을 만든 게임개발사인 유비소프트의 컨퍼런스가 진행되었다. '어쌔신 크리드 유니티'와 '톰 클랜시의 더 디비전'을 필두로 '파 크라이4'에 이르기까지, 유비...
게임뉴스 | 기자: 오의덕,이종훈 | 작성시간 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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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3 2014] 스포츠 게임 명가 EA, E3 컨퍼런스로 보는 차기 라인업은?
EA는 게임 시장에서 굉장히 큰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거대 게임 퍼블리셔 중 하나다. 당연히 E3 2014에도 EA가 빠질 수 없다. CEO 앤드루 윌슨의 개회사와 함께 시작한 EA의 E3 컨퍼런스. 스타워즈 배틀프론트 부터 바이오웨어의 새 프로젝트까...
게임뉴스 | 기자: 오의덕,이종훈 | 작성시간 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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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3 2014] 헤일로, 위쳐, 그리고 콜 오브 듀티! E3 2014 MS 컨퍼런스 살펴보기
차세대 콘솔인 Xbox One을 출시한 마이크로소프트(MS)의 E3 2014 컨퍼런스가 현지 시각 2014년 6월 9일 아침 9시 30분, 한국 시간으로 10일 새벽 1시 30분에 개최되었다. MS의 상징과도 같은 녹색으로 물든 홀 안에서, MS의...
게임뉴스 | 기자: 오의덕,이종훈 | 작성시간 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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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3 2014] LA 도심에 등장한 타이탄...'E3 2014' 사전 풍경기
한국은 6월 9일 월요일이지만 미국 로스엔젤레스는 하루 전인 6월 8일 일요일입니다. 프레스 등록은 2일 먼저 할 수 있기 때문에 인벤 특별 취재팀은 재빠르게 현장으로 갔습니다. 6월 10일(현지시각) 열리는 국제 게임쇼 E3 2014를 위해 행사장...
포토뉴스 | 기자: 오의덕,이종훈 | 작성시간 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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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C2014] "퀘스트, NPC 없는 오픈월드 MMO" 이은석 디렉터가 '듀랑고'에 도전한 이유
이은석 디렉터의 신작에 남다른 관심이 있었다. 화이트데이, 마비노기, 마비노기 영웅전을 거쳐온 게임 경력 20년의 네임드급 개발자 ‘파파랑’. 그의 움직임 하나하나가 기자들의 중요 체크리스트임은 당연한 일일 것이다. 하지만 내 관심의 이유는 약간은 복...
게임뉴스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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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테크2014] “한국의 개발자들이여, 실리콘밸리로 진출하라!”
구글, 애플, 인텔 같은 거대기업을 비롯해 전 세계 IT 산업을 선도하는 스타트업이 몰려있는 미국 실리콘밸리. 첨단산업의 전진기지라고 할 수 있는 실리콘밸리는 19세기 ‘금광’을 찾아 미국, 유럽, 아시아 전 지역에서 광부들이 몰려들었던 ‘골드러시’가...
게임뉴스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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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레고가 컴퓨터 속으로! '레고 미니피규어 온라인'
부품을 차곡차곡 조립해 하나의 모형을 만드는 레고가 온라인 게임으로 등장한다. 펀컴에서 개발하고 있는 '레고 미니피규어 온라인' 티저 영상을 27일 공개했다. '레고 미니규어 온라인'은 펀컴이 레고사와 정식 라이센스를 체결해 개발하고 있는 MMORPG로...
동영상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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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담회] 부활을 노리는 펀컴, MMORPG에 레고를 끼얹다
GDC 출장을 며칠 남겨둔 시점, 펀컴으로부터 초대 메일을 하나 받았다. 미국 샌프란시스코 GDC 현장에서 펀컴의 신작 MMO 간담회를 진행한다는 내용. 메일을 읽는 순간 ‘ 독점 공개’(Excl...
게임뉴스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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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14] 바이오쇼크의 켄 레빈 "자신을 부정하고 스토리텔링의 혁신을 논하다"
서사적 레고(Narrative Legos). '바이오쇼크'의 디렉터 ‘켄 레빈’이 말하는 서사적 레고란 서사를 가장 작은 크기의 추상적이지 않은 조각들로 부수고, 그 조각들을 혼합해서 다시 혼합하는 것을 말한다. 즉, 이 작은 조각으로부터 거의 무한...
게임뉴스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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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14] 퍼즐앤드래곤의 성공비결? 겅호 모리시타 회장 “핵심은 직관성”
작년에 이어 올해 2014 GDC에도 겅호의 대표이사이자 회장, 동시에 '퍼즐앤드래곤'의 총괄 프로듀서인 ‘모리시타 카즈키’가 강단에 올랐다. 강연 제목은 ‘'퍼즐앤드래곤' 포스트모템’(P&D Postmortem). 작년 강연이 '퍼즐앤드래곤'의 수익...
게임뉴스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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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14] ‘19달러에 소스코드까지 공개’ 언리얼 엔진4의 파격은 어디까지?
[▲ 최근 공개된 언리얼 에디터 ] GDC에서 에픽게임스가 깜짝 놀랄만한 소식을 또 내놨다. 언리얼 엔진4의 최신 기능과 툴셋, 커뮤니티에 소스까지 완전히 공개하는 월 19달러의 멤버십 라이센스를 발표한 것. 더불어 보는 순간 탄성을 내지르게 되는 최...
인터뷰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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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14] 루카스아츠, 초창기 '루카스필름 게임즈' 시절을 돌아보다
스타워즈 시리즈로 전세계 게이머들에게 사랑을 받았던 '루카스 아츠'. '루카스 아츠'는 '원숭이섬의 비밀', '매니아맨션', '스티워즈' 등 굵직한 타이틀을 출시하면서 게임업계에 한 획을 긋기도 했지만, 2013년도에 디즈니에 인수되고 얼마 되지 않아 폐쇄됐다....
게임뉴스 | 기자: 오의덕,김지연 | 작성시간 0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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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14] 신기술 및 창의력 집합소! 'GDC 엑스포' 현장 풍경기
언리얼, 크라이텍, 유니티, 하복 등 유명 엔진사를 비롯해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툴을 만드는 회사들의 제품 및 신기술을 전시하는 GDC 엑스포를 방문했습니다. 현지시각으로 19일부터 21일까지 미국 샌프란시스코 사우스홀 지하 1층에서 개최되었으며, 명...
포토뉴스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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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14] 스즈키 유, 쉔무 개발비화 전격 공개, "당시 기술력이었다면 쉔무1은 CD 50장이었다."
스즈키 유, 그가 누군가? 향년 56세의 일본인 게임 크리에이터. 1980~90년대 세가를 대표하는 아케이드 게임 흥행작을 낸 사나이. '버추어 파이터'의 아버지. 동양인으로서는 미야모토 시게루, 사카구치 히로노부에 이어 세 번째로 AIAS 명예의 전...
게임뉴스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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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14] 영원한 떡밥 - 기획자와 프로그래머, 그들은 과연 화해할 수 있을까?
게임 개발에서 이보다 더 민감한 주제가 있을까? GDC에 영원한 동지이자 영원한 천적, 기획자와 프로그래머의 관계에 대한 강연이 등장했다. 블리자드 하스스톤팀의 수석 AI 및 게임플레이 프로그래머인 브라이언 슈왑(Brian Schwab)은 ‘토성에서...
게임뉴스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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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14] "벼랑 끝에서 부활한 파이널판타지14" 요시다 디렉터가 말하는 MMORPG의 혁신
실패에도 정도가 있다. 출시 직후 벼랑 끝까지 내몰렸던 '파이널판타지14'를 두고 하는 말이다. 유저에게 버림받은 MMORPG가 대형 업데이트 하나로 완벽하게 재기한 경우가 있을까? 2010년부터 '파이널판타지14'의 지휘봉을 잡은 나오키 요시다는...
게임뉴스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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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14] 인디 개발자로 회귀한 피터 몰리뉴, 악당인가? 혹은 조언자인가?
‘왜 인디인가?’ 게임업계의 거장 ‘피터 몰리뉴’의 강연은 바로 이 질문으로 시작됐다. 피터 몰리뉴는 '던전 키퍼', '파퓰러스'를 시작으로 '블랙&화이트', '페이블' 시리즈 같은 명작 및 흥행 게임을 만들어온 영국 출신 게임개발자. 물론 지키지 못...
게임뉴스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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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14] '식물vs좀비2'가 별 2개짜리? 팝캡의 파란만장 중국시장 돌파기
중국 게임시장을 계륵이라 표현할 수 있을까? 전 세계에서 가장 특수하고 위험요소가 많은 시장이지만 2,700km 길이의 만리장성만큼이나 거대한 시장을 지니고 있기에 섣불리 포기할 수는 없다. 그동안 중국 시장에 대한 해법을 제시한 리포트는 많았다. 그...
게임뉴스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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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14] “킥스타터는 성공했지만 나는 고통 받았다” 어느 인디게임 개발자의 고백
GDC에서 흥미로운 강제 제목을 발견했다. 이름하여 “스케일과 킥스타터의 윤리”. 스케일(Scale)은 인디개발자 ‘스티브 스윙크’(Steve Swink)가 개발 중인 게임으로, 독특한 크기조절 메카닉을 활용해 완전히 새로운 방식의 탐험을 하는 일인칭...
게임뉴스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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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14] 재미이론의 라프 코스터가 말하는 ‘유저를 붙잡는 방법’
GDC 프리투플레이 세션을 위해 게임업계의 베테랑 7인이 모였다. 강연의 제목은 바로 ‘마이크로토크: 프리투플레이 게임 장르에서 유저 재접속률을 올리는 방법’. 이른바 업계에서 쓰는 용어로 리텐션(Retention)을 유지하는 방법이다. 마이크로토크(...
게임뉴스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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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14] 바이오웨어의 카메론 해리스 "게임업계에 에디터가 필요한 이유"
GDC 첫날, 게임 내러티브 강연에 게임 업계 베테랑 여성 에디터인 카메론 해리스가 등장했다. 그녀는 닌텐도 아메리카로 업계에 입문, 마이크로소프트 스튜디오에서 기어스오브워3와 페이블: 더 저니의 에디...
게임뉴스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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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14] '스탠리 패러블'의 창시자 “게임 내 선택에서 도전과제가 없다면?"
메타크리틱 88점의 인디게임, 스탠리 패러블의 두 남자가 GDC 강연대에 올랐다. 미국 샌 프란시스코 모스콘센터에서 17일부터 21일까지 열리는 GDC의 첫 강연은 인디게임의 화제작이자 논란작이었던...
게임뉴스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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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블루홀, 대형 MMORPG 2개 프로젝트 가동 "아이온, 아키, 테라 핵심인력이 뭉쳤다"
블루홀이 테라의 차기작으로 또 다른 대형 MMORPG 개발을 준비하고 있다. 이는 작년 5월 블루홀의 공식 발표로 드러난 황철웅 PD와 이상균 디렉터가 뭉친 프로젝트와는 완전히 별개의 프로젝트로 이로써 블루홀은 테라 차기작으로 대형 MMORPG 2개를...
게임뉴스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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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우리가 애니팡2에 분노하는 이유
국민 모바일게임으로 불리던 애니팡2가 드디어 출시됐다. 하지만 개발사인 선데이토즈가 맞닥뜨린 것은 팬들의 열렬한 환호성이 아니라 도대체 양심은 어디로 팔았냐는 비난이었다. 사실 2012년에 출시된 전작 애니팡도 ‘베끼기’ 의혹에 시달렸었다. 하지만 표...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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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게임중독법을 바라보는 기자의 단상 - 우리는 어디로 소용돌이 치는가
‘묻지마 살인’이 우리 사회를 발칵 뒤집어 놓은 적이 있다. 얼핏 보면 아무런 동기 없이 일어난 사건 같지만, 그 이면에는 대부분 비슷한 이유가 발견된다. 사업실패, 연예 좌절, 사회부적응 등 어떤 좋지 않은 결과의 원인이 나 자신이 아니라 오직 타인...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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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 게임 중독법 반대 서명운동, 넥슨도 독려 시작해
넥슨도 게임중독법 반대 운동에 동참했다. 넥슨은 11월 2일 자사 메인 홈페이지에 ‘중독법 반대를 위한 서명 운동’ 배너를 걸고 넥슨 유저들의 동참을 독려하기 시작했다. 게임업계를 대표하는 K-IDEA (구 한국게임산업협회)가 지난 10월 28일부터...
게임뉴스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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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도타2, 하스스톤이 얼마나 끌어올까? 연말 게임시장 관전포인트
리그오브레전드(이하 롤)가 우리나라 온라인 게임시장의 1등을 접수한 지도 벌써 2년이 다 되 간다. ‘아마 안될 거야’라고 올해 초 엔씨소프트 배재현 부사장이 NDC 키노트에서 토로했던 것처럼 롤 PC방 점유율 40%는 국내 게임사엔 상상할 수 없을...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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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검은사막, 현재 완성도는 70%.. 그래픽, 전투, 월드는 만족" 김대일 대표의 CBT 출사표
10월 17일. 하반기 기대작 MMORPG ‘검은사막’의 CBT 일정이 공개된 이 날,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김대일 대표를 만났다. “어제도 거의 밤 12시에 퇴근했어요. 잠도 제대로 못 잤습니다.”. 김 대표는 기자에게 올 여름 내내 쉬지 않고 검은...
인터뷰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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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 검은사막 첫 CBT 일정 확정...10월 17일부터 23일까지 진행
기다리고 기다리던 '검은사막' 1차 CBT 일정이 결정되었다. 첫 비공개 테스트는 10월 17일부터 23일까지이며 이에 맞춰 테스트 모집은 10월 1일부터 10일까지 열흘간 진행한다. 다음커뮤니케이션즈는 펄어비스에서 개발한 MMORPG '검은사막'의...
게임뉴스 | 기자: 오의덕,김지연 | 작성시간 0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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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제 임요환, SK텔레콤 T1 감독직 그만둬
SK텔레콤 프로게임단 T1(단장 이성영)의 12-13시즌 사령탑을 맡았던 임요환 감독이 건강 등 일신 상의 사유로 사의를 표명하였다. 임요환 감독은 당분간 휴식을 취하며 건강을 회복한 후, 새로운 길을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T1은 2013년...
게임뉴스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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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방] 게임기술 엘리트 집합소! 독일 최고의 게임 개발사 '크라이텍'
게임스컴 2013 참가가 확정되자마자 기자의 머릿속에서 떠오르는 회사가 있었습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엔진 개발사이자 고퀄리티 게임사로 유명한 '크라이텍'이었죠. '파 크라이', '크라이시스', '워페이스' 등을 통해 그래픽에 관한 특출난 재능을 선...
탐방 | 기자: 오의덕,박태학 | 작성시간 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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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C2013] "유럽 모바일 시장, 무섭게 성장 중" 아에리아 유럽 파스칼 CEO 인터뷰
게임스컴은 유저를 대상으로 한 게임쇼이기도 하지만, 게임사 간 모임을 주도하는 만남의 장이기도 합니다. 국경을 넘어 다양한 게임사들이 한 자리에 모이니만큼, B2B관 역시 눈코뜰 새 없이 바쁜 모습이었습니다. 현지에서 만난 '아에리아 게임즈'는 비록...
인터뷰 | 기자: 오의덕,박태학 | 작성시간 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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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C2013] 4년만에 출시된 카스 창시자의 꿈, '택티컬 인터벤션' 게임스컴에 등장!
모드 게임의 가장 큰 성공 케이스로 무엇을 꼽을 수 있을까. 많은 의견이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하프라이프'의 모드 중 하나인 '카운터스트라이크'를 꼽고 싶다. 현세대 멀티플레이 FPS의 기준을 정립한 작품으로, 지금 플레이해도 최고 수준의 타격감과...
인터뷰 | 기자: 오의덕, 박태학 | 작성시간 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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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C 2013] 게임스컴에서 만난 파이어폴! ‘스테이지2로 차세대 MMO 완성한다’
게임스컴 2013 현장에서 만난 '파이어폴'은 '스테이지2' 홍보로 분주한 모습이었다. 서버 안정성을 테스트하는게 목적이었던 '스테이지1'과는 다르게, 오로지 콘텐츠 확충에만 모든 역량을 쏟아부었다. 어떻게 보면 '파이어폴'이 꺼내든 비장의 카드가 아...
인터뷰 | 기자: 오의덕,박태학 | 작성시간 0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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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C2013] '타이탄폴'에서 본 FPS의 미래- 게임스컴 체험기
이변은 없었다. '타이탄폴'이 보여준 존재감은 여전히 강했다. 지난 E3 2013에서 기자의 눈에 가장 띄었던 작품은 리스폰 엔터테인먼트라는, 그전까지 이름조차 알려진 적 없었던 신생 개발사의 처녀작 '타이탄폴'이었다....
리뷰 | 기자: 오의덕,박태학 | 작성시간 0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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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C2013] 오직 '파이어폴'만을 위한 곳!, 레드 5 스튜디오 부스 풍경기
두 장르의 콜라보레이션은 항상 논란의 중심에 서곤 합니다. 국악과 락의 조합이라던가, 클래식과 팝의 만남 등 음악계에서도 종종 벌어지는 일이고 게임계에서 역시 종종 모습을 드러내곤 하지요. 물론 둘 중 이도 저도 되지 못해 망해버리는 사례도 드물지...
포토뉴스 | 기자: 오의덕,박태학 | 작성시간 0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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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검은사막, 유럽에서 통할까? 정답은 ‘하드코어’
독일 쾰른, 게임스컴2013이 열리는 현장에서 펄어비스의 윤재민 COO를 만났다. 게임스컴 첫날인 어제부터 오늘까지 쉴 틈 없이 유럽 퍼블리셔와 미팅 중이라는 윤재민 COO는 엄살을 떨며 직접 기자에게 빽빽한 미팅 스케쥴이 적힌 노트를 보여주기도 했다...
게임뉴스 | 기자: 오의덕,박태학 | 작성시간 0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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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C2013] 게임으로 농사를? 자이언트 소프트웨어 부스 포토 탐방기
자이언트 소프트웨어의 부스에서는 '농사 시뮬레이터'와, '건설현장 시뮬레이터'를 체험해 볼 수 있었는데요. 아버지와 딸이 함께 구경하는 등, 가족단위의 관람객들도 부스를 많이 찾아왔습니다. '농사 시뮬레이터'와 '건설현장 시뮬레이터' 모두 시뮬레이터...
포토뉴스 | 기자: 오의덕, 박태학 | 작성시간 0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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