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위분석] 제2의 전성기 맞이한 '배틀그라운드', 5위권 재진입

순위분석 | 윤홍만 기자 | 댓글: 50개 |

인벤 순위
7주년 맞은 '배틀그라운드', TOP5 재진입




▲ 온라인 게임 순위 (3월 18일~3월 24일 기준)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 7주년 맞이한 '배틀그라운드', 언리얼 엔진5로 업그레이드 예고
- 혜성처럼 등장해 배틀로얄이라는 장르의 문법을 정립한 '배틀그라운드'가 어느덧 정식 출시 7주년을 맞이했습니다. '배틀그라운드'는 이를 기념해 다양한 인게임 이벤트를 진행했는데요. 에란겔 맵의 학교와 식당들이 7주년 테마로 화려한 변신을 꾀했고 여기에 더해 '7주년 기념 팩'을 얻을 수 있는 웹 이벤트, 매일 1회 접속하는 것으로 다양한 7주년 의상 등을 얻을 수 있는 특별 보급 이벤트 등을 진행하며, 유저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는 모습입니다.

여기에 더해 깜짝 놀랄 소식이 공개되기도 했습니다. 바로 언리얼 엔진5로 엔진을 업그레이드한다는 소식이었습니다. 엔진 업그레이드라는 게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기에 아직 좀 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기는 하지만,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제2의 전성기를 맞이하는 것도 불가능한 일은 아닐 것으로 보입니다.

◎ 신규 확장팩 출시하며, 반등의 기틀 마련한 '하스스톤'
- 상위권에서는 '배틀그라운드'가 7주년을 맞이하며, TOP5로 재진입했다면 중위권에서는 '하스스톤'이 바통을 이어받은 모습입니다. 지난 3월 12일, 10주년을 맞이한 '하스스톤'은 최근 10주년을 기념하는 확장팩 '위즈뱅의 장난감 공방'을 출시하면서 반등의 기틀을 마련했습니다. 무려 4계단이나 상승하면서 하위권에서 중위권으로 진입한 모습이죠.

다만, 온라인 게임 특성상 대부분은 확장팩이 출시될 때 복귀 유저가 증가하면서 순위가 상승한 경우가 많은 만큼, 이번 반등이 어디까지 이어질지는 다소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국내 PC방 순위
3월 3주 PC방 주간 리포트




▲ 3월 3주차 전국 PC방 가동률 (자료제공: 더로그)

◎ 3월 3주차 전국 PC방 사용시간 1,487만 시간, 전주 대비 1%, 전월 대비 14.2%↓
- PC방 게임 통계서비스 더로그에서 발표한 3월 3주차 PC방 총 사용시간은 1,487만 시간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주 대비 1%, 전월 대비 14.2% 감소한 수치입니다. 최근 몇 주간 PC방 사용시간은 꾸준히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는데 완연한 봄날씨에 야외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자연스럽게 PC방 사용시간이 감소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한편, '리그 오브 레전드'의 경우 전주 대비 2.6% 사용시간이 증가해 주간 PC방 점유율 41.18%를 기록하며, 지난주 일시적으로 이탈했던 PC방 주간 점유율 40%대에 복귀했습니다.

◎ 전주 대비 14.9% 상승한 던전앤파이터와 15.1% 상승한 블레이드&소울
- 상위권은 그야말로 '던전앤파이터'의 독무대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난주 신규 전직과 PC방 이벤트 효과로 29.4%나 증가한 '던전앤파이터'는 이번에도 전주 대비 14.9%나 PC방 사용시간이 증가하며, 그야말로 상승세를 탄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한편, 하위권에서는 '블레이드&소울'의 약진이 눈부셨는데요. 고대 던전 혼돈의 지하원옥을 업데이트하면서 진행한 4종의 신규 이벤트, 그리고 푸른 봄날의 PC방 이벤트 효과로 전주 대비 주간 PC방 사용시간이 15.1% 증가하며, 5계단 상승해 더로그 주간 리포트 기준으로 29위에 랭크됐습니다.



▲ 3월 3주차 전국 PC방 게임 순위 (자료제공: 더로그)


금주의 스팀 게임 트렌드




▲ 스팀 이용자 통계 순위 (자료 출처: SteamDB)

◎ 오늘의 스팀 트렌드 게임 - 드래곤즈 도그마2
- 이번 주 스팀 트렌드 지표 최상단에 오른 게임은 캡콤의 '드래곤즈 도그마2'입니다. 3월 22일 정식 출시된 '드래곤즈 도그마2'는 스팀에서 최대 동접자 수 228,585명을 기록하며, 순항 중입니다. 출시 전부터 많은 유저들의 관심이 집중된 타이틀다운 모습이죠. 메타크리틱과 오픈크리틱 평점 역시 준수합니다. 각각 86점, 88점을 기록하면서 긍정적인 리뷰가 이어졌습니다. 다만, 부족한 최적화와 유료 DLC 판매, 그리고 논란의 인게임 시스템인 '용내림'으로 인해 유저들로부터 혹평을 사고 있습니다.

'드래곤즈 도그마2'는 현재 스팀에서 '복합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이에 개발진이 직접 개선을 약속하기도 했는데요. 이러한 혹평에도 불구하고 전작과 마찬가지로 전투 하나는 진국이라는 얘기가 나오기도 하는 만큼,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 일주일만에 최대 동접자 수 약 4배 증가한 '스타듀밸리'
- 힐링 게임의 절대왕좌를 차지하며, 지금도 많은 유저들이 즐기고 있는 '스타듀밸리'가 지난 19일, 1.6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하며, 최대 동접자 수가 종전의 5~6만 명에서 23만여 명으로 약 4배나 증가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2021년 12월 1.5.6 업데이트 이후 약 2년 만에 업데이트인데요. 새로운 축제 이벤트와 아이템, 주민들의 겨울철 복장과 대화문이 추가됐으며, 여기에 더해 PC 버전의 경우 8인 멀티플레이를 지원하게 됐습니다.

다양한 콘텐츠들 가운데서도 특히 눈에 띄는 건 단연 8인 멀티플레이 지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전에도 멀티플레이가 가능하긴 했지만, 이제 많은 유저들이 함께 즐길 수 있게 된 만큼, '스타듀밸리'의 인기는 당분간 더 이어질 것 같습니다.

◎ 마침내 스팀에 출시된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
- PS5 독점작이었던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가 PS5 버전 출시 2년여 만에 마침내 스팀으로 출시됐습니다.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에서 에일로이는 새로운 위협인 '붉은 역병'을 해결할 방법을 찾아 서부 금역으로 떠나게 됩니다. 그리고 그 여정 속에서 새로운 동료들과 만나고 세계를 위협하는 적들을 만나게 되죠.

한편, 스팀으로 출시된 버전은 DLC인 버닝 쇼어스가 포함된 컴플리트 에디션으로 여전한 게임성 등으로 인해 현재 스팀에서 '매우 긍정적'이라는 평가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 스팀 이용자 통계 순위 (자료 출처: SteamDB)


국내 모바일 게임 순위




▲ 3월 24일 기준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 그 찰진 볼따구! 하프 애니버서리 앞둔 '트릭컬'
- 볼따구 게임이라는 밈으로도 유명한 '트릭컬'이 하프 애니버서리를 준비하면서 조금씩 반등하는 모습입니다. 매출 순위권에 진입하지는 못했지만, 3월 24일 기준 모바일게임 인기 순위 4위권에 오르면서 저력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하프 애니버서리를 기념한 각종 이벤트 덕분으로 보입니다.

현재 '트릭컬'은 다양한 온·오프라인 행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원작 소설인 '더 트릭컬' 2쇄를 비롯해 게임 '트릭컬'을 활용한 각종 굿즈들로 구성된 팝업 스토어를 시작으로 100일 긴며으로 진행했던 오프라인 콜라보 카페 역시 더욱 업그레이드되어 돌아올 예정입니다. 인게임 이벤트 역시 놓칠 수 없죠. 3월 28일부터 4월 25일까지 특별 테마 극장, 출석 체크 이벤트, 미니 게임 등 풍성한 즐길거리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 3월 24일 기준 모바일게임 인기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인벤 인기 게임 투표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