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만족할만한 보상 지급 예정" 크루세이더퀘스트, 유료 재화 관련 버그로 긴급점검

게임뉴스 | 이광진 기자 | 댓글: 71개 |




로드컴플릿(대표 배정현)이 개발하고 NHN엔터테인먼트(대표 정우진)가 서비스하는 모바일 RPG '크루세이더퀘스트'에 유료 재화와 관련된 이슈가 발생했다.

이번 이슈는 금일(18일)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가 끝나며 시작되었다. 업데이트가 끝난 직후부터 게임 서버가 느려져 메뉴를 선택하는 것만으로도 짧게는 수 초에서 길게는 수 분까지 소요되었으며, 심한 경우는 '연결 재시도'라는 안내문이 등장하며 게임이 멈추는 현상이 발생했다.

가장 논란이 되는 사안은 서버 지연 현상이 발생하는 도중 유료 재화를 사용한 상품 구매에서도 버그가 발생했다는 점이다. 게임 내 유료 재화인 보석 50개(약 3만 원 상당)를 사용해 진행하는 '10연속 황금 계약서' 사용 시 보석만 사용되고 상품인 용사를 획득하지 못하거나, 사용한 보석보다 더 많은 수의 용사를 획득하는 현상을 경험했다는 제보가 크루세이더퀘스트 인벤 게시판에 다수 올라왔다.

또한, 캐릭터 뽑기를 포함한 상품 구매 시 의도와 관계없이 자동으로 더 많은 수량의 상품이 구매되어 유료 재화가 소비되었다는 제보도 있었다. 해당 버그를 접한 유저들은 게임사의 운영에 대한 불만을 터트렸고, 일부 유저는 '서버 롤백'을 주장했다.

이후 게임사는 15시부터 약 30여 분간 긴급 점검을 진행한 뒤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점검에 대한 내용을 밝혔다. 그러나 서버 지연 현상에 대한 언급만이 있을 뿐, 유료 재화와 관련된 현상에 대한 내용이 빠져있어 논란은 계속됐다. 현재 크루세이더퀘스트는 16시 50분부터 약 3시간가량 재점검에 돌입한 상태다.

NHN 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해당 이슈에 대해 "점검 이후 이용자가 몰려 동시 접속률이 높아졌고, 많은 유저들이 짧은 시간 내에 계약서 구매를 시도했다. 이에 계약서와 용사 획득 관련 처리를 하는 게임 서버에 부하가 가해졌고, 더불어 용사 획득과 함께 '용사단 패시브' 기능 때문에 용사 수를 실시간 계산하며 서버에 부하가 더해져 장애가 발생했다"고 답변했다.

이어 "용사단 패시브 기능을 수정, 개선하여 오류를 해결할 예정이며, 점검 및 수정 확인 완료 이후 불편을 겪으신 유저들에게 만족할만한 오류/점검 보상을 지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 10회 뽑기를 시도해서 보석 100개를 소모한 뒤 용사를 70명 획득했다는 제보글.


※ 15시 긴급 점검 완료 공지 전문

안녕하세요, 용사단장님.
3시부터 진행한 임시점검이 종료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2.7 버전의 업데이트 이후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지연 현상을 확인하기 위해,
'성화를 지켜라' 고대 던전 및 펌프킨 카니발 이벤트가 임시 종료될 예정입니다.

자세한 일정은 원인 파악 및 수정 이후 다시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현재까지 모으신 메달은 유지될 예정입니다.)

또한 점검을 통해 아르브레가 용사의 스탯을 감소시키는 현상이
해결되었음을 추가로 안내드립니다.

빠른 시일내로 쾌적한 플레이를 즐기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게임 이용에 불편을 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


※ 16시 50분 재점검 공지 전문

안녕하세요, 용사단장님.

잠시 후 16:50 부터 19:50까지 오류 수정을 위한 긴급점검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게임 지연 현상의 원인이 추가로 파악되어,
서버 정상화를 위한 추가 점검이 부득이하게 진행됨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안정적이지 못한 서비스로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





서버 오픈 이후 20시 11분경,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금일 발생한 오류 현상에 대한 안내와 보상 내역이 올라왔다. 이하 공지 전문이다.

안녕하세요, 크루세이더 퀘스트입니다.
업데이트 이후 발생한 지연현상으로 인해 불편을 겪고 계시는 많은 단장님들에게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발생한 오류 현상들에 대해 설명과 안내를 드리고자 합니다.

업데이트 점검 종료 이후, 짧은 시간에 많은 용사단장님이 모이시면서, 최초 부하가 시작되었습니다.
평소 점검 종료시에도 항상 발생하던 내용이었기에 각 담당자들이 상황을 모니터링하면서,
부하를 줄이기 위한 대응을 진행하였으나 일반적인 상황과는 다르게 부하가 해결되지 않고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습니다.

이로 인하여 서버에서 처리하는 각종 액션들에 대해서 비정상 동작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예를 들면 계약서에서 실제 사용한 보석량과 다른 숫자의 용사들이 계약된다던가,
초월무기가 2단계 초월되는 등 대부분의 오류가 해당 원인으로 발생한 오류들이었습니다.

서버 부하 증가의 명확한 원인은 파악되지 않은 상태에서, 지속적으로 부하가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
긴급점검을 통해 가장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생각되는 신규 이벤트를 종료하였습니다.

하지만 많은 수의 용사단장님이 접속하시지 않고서는 해당 규모의 부하를 재현할 수 없었고,
이에 명확히 수정에 대한 확신이 없는 상태에서 다시 서비스를 오픈하여 경과를 지켜보기로 하였습니다.

최초 예상과는 다르게 이벤트 종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서버에 부하가 과도하게 가해지고 있어
다시 한번 전체 변경코드 및 오류 로그에 대해서 검토를 실시하였고,
이에 다시 한번 의심가는 원인(용사단 패시브의 로직)을 찾아 수정 및 반영을 위한 점검을 진행하였습니다.

이후 19:30 경 수정이 되었을 거라는 판단을 통해 서비스 오픈을 진행하였지만,
여전히 서버 부하와 지연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현재 원인 파악 및 문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현상 수정이 완료되는대로 안내 공지 및 보상 지급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오류 보상

보석 16
수정 가루 350
수정 조각 330
수정 결정 270
철 28000
골드52500
VIP 개조 이용권 3
코스튬 선택권 1
==================================

다시 한번 크루세이더 퀘스트를 아껴주시고 걱정해주시는 용사단장님께 불편을 안겨드려
담당자 모두 다시 한번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하루가 지난 19일 20시경,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서버 지연 현상에 대한 수정 완료 공지가 올라왔다. 게임사 측은 이번 공지를 통해 "오류로 인하여 손실하신 재화 및 아이템에 대해서는, 고객센터로 문의하여 주시면 최대한 빠르게 확인하여 복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고 밝혔다. 이하 공지 전문이다.

안녕하세요, 크루세이더 퀘스트입니다.

어제 점검 이후 발생했던 서버의 부하로 인한
지연 현상을 모두 수정 완료했음을 안내드립니다.

이번 오류 현상은 순간적으로 게임DB에 많은 커넥션이 맺어지며, 부하가 발생하였고, 이로 인하여 커넥션 관리가 정상적으로 처리되지 않아 지속적으로 부하를 증가시키는 현상으로 판명되었습니다.

이에 추가 서버 증설 및 서버 코드 최적화를 통해 부하를 감소시키는 작업을 지속적으로 진행하였고, 이후 모니터링 및 서버 스테이터스 확인을 통해 금일 7시 이후 최종적으로 지연 현상이 모두 수정되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오류로 인하여 손실하신 재화 및 아이템에 대해서는,
고객센터로 문의하여 주시면 최대한 빠르게 확인하여 복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긴 시간동안 지속된 지연 현상으로 불편을 겪으셨음에도 응원해주신 많은 용사단장님께 감사와 사과를 드립니다.

앞으로도 원활하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크루세이더퀘스트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