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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펄어비스 김대일 의장, "난 여전히 현역 개발자... 차기작 이미 개발중"
김대일 의장은 입체적인 인물입니다. 고집과 능력을 모두 갖춘 게임 개발자 출신으로, 자신이 그려왔던 MMORPG를 만들기 위해 펄어비스를 세웠습니다. 이후 처녀작 '검은사막'은 세계적인 흥행을 거뒀고, 펄어비스는 11월 27일...
인터뷰 | 기자: 이동원,박태학 | 작성시간 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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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16] "VR 은 위험하다?", 과학으로 보는 'VR'과 우리의 '뇌'
VR을 처음 체험했을때, 나는 적잖이 놀랐고 동시에 스스로를 믿을 수가 없었다. 눈앞에 펼쳐진 광경이 가짜라는 것은 이미 알고 있었다. 모를 수가 없다. HMD를 내 머리에 뒤집어쓰기 전에, 난 몇 사람이 먼저 VR을 체험하는 광경을 지켜보고 있었다....
게임뉴스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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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16] '아이디어' 하나에 모든 것을 걸다. '슈퍼 핫' 개발기
'슈퍼 핫(SUPER HOT)' 이렇게 강렬한 이름의 게임이 또 있었던가. 그래 뭐 생각해보니 비슷한 이름은 있었던 것 같다. '데드라이징3'의 DLC였던가 뭐 이름이 슈퍼 하이퍼 뭐시기였던것 같은데, 이쪽...
게임뉴스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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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16] 모바일 게임의 '함정', 왜 성공하지 못하는 게임이 이렇게 많은가?
'모바일 시장은 빠르다.' 이제 안정되었다고 말할 수 있음에도, 많은 개발자 및 업계인들, 그리고 나조차도 모바일 시장을 논하면서 항상 하는 말이다. 게임 기자로 일하다 보면 하루에 수십 통의 이메일을 받게 된다. 새로운 업데이트, 이벤트, 매일 게임...
기획기사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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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16] VR에 딱 맞는 UI, 무엇이 정답일까?
'VR'은 누가 뭐래도 현 IT 업계를 강타하고 있는 최고의 화두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영상 출력 장치로서 '모니터'의 집권은 길고도 길었다. 무난한 사각형 패널 속에 출력되는 영상들. 인간의 시각 영역은 완벽한 사각형이 아님에도, 우리는 어느 순...
게임뉴스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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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16] 차세대 먹거리 'VR'의 세계 전초전! GDC2016 살펴보기
작년 한 해, 세계 게임시장을 관통한 수많은 이슈 중 하나를 꼽자면 누구라도 'VR'을 꼽을 것이다. 사실 개발 단계일 뿐이었다. 머지않아 상용화가 이뤄지긴 하겠지만, 엄밀히 말해 작년까지, 그리고 지금 이 시점까지도 VR은 출시를 앞둔 기술일 뿐이다...
기획기사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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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14] 수석 디자이너가 말하는 하스스톤 개발원칙, "유저 기분까지 고려했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고 있는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GDC 2014)도 어느덧 마지막 날. 저녁까지 수많은 강연으로 일정이 빽빽한 다른 날과 달리 마지막 날의 강연 스케쥴은 다소 널널한 편이었고, 그래서인지 강연을 들으려는 사람들 역시 컨퍼런스...
게임뉴스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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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14] LOL 스토리를 게임속으로, 경쟁 게임의 스토리텔링법
최근 비디오 게임 씬의 화두 중 하나는 '스토리'다. GDC 어워드에서 2013년 최고의 게임으로 선정된 라스트 오브 어스(Last of us) 역시 특히 스토리 부분에서 강력한 인상을 줬던 게임. 그래서일까. 올 해 GDC에는 스토리와 내러티브를 어...
게임뉴스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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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14] 하스스톤의 개발과정 모습은? "단순함의 미학을 추구하다"
"하스스톤이 처음부터 현재의 모습을 하고 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블리자드의 벤 톰슨(Ben Thompson) 수석 아티스트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고 있는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GDC 2014) 강연대에 올라......
게임뉴스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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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14] 패미콤 조상님부터 오큘러스 리프트까지, GDC2014 첫 번째 풍경기
세계 최대 규모의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인 GDC2014가 지난 17일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센터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총 5일에 걸쳐 진행되는 이번 GDC2014에서는 세계 유수 개발자들의 강연을 비롯해...
포토뉴스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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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14] 팀 빌더 시스템 성공적! 챔피언 선택 갈등 줄어 신고 건수도 10% 감소
라이엇 게임즈의 행동분석팀을 이끌고 있는 제프리 린은 한국의 '리그오브레전드' 유저들에게도 이미 익숙한 이름이다. 게이머는 기본적으로 선하다는 성선설적 가치를 기반으로 부정적 행동을 어떻게 줄이고 개선시키는가에 대한 문제에 천착하는 그들의 연구와 시도...
게임뉴스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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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14] '끊임없는 업데이트가 우리의 할 일' 워게이밍 대표 빅터 키슬리 인터뷰
작년 말 월드 오브 워플레인의 출시에 이어, 올 해 월드 오브 탱크의 대대적인 리모델링 작업에 들어간 워게이밍. 얼마 전에는 또 월드 오브 탱크의 XBOX360 버전을 출시했다. 그리고 3월 20일, 월드 오브 탱크를 모바일 기기에서 즐길 수 있는 월...
인터뷰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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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14] "오큘러스 리프트 DK2는 350$", 발머 러키 공동창업자 인터뷰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 '킥스타터'에서 240만 달러 투자 유치에 성공하며 가상 현실 기기의 대명사가 된 오큘러스 리프트가 새로운 개발자 킷 버전을 선보였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고 있는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인터뷰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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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14] 오큘러스 리프트 DK2 해보니, "그래픽 상향에 모션 인식까지"
2013년과 마찬가지로 가장 먼저 미디어 행사 장소에 초청된 인벤. 샌프란시스코의 아침은 조금 쌀쌀했고, 작년과 마찬가지로 선택된 '카페' 행사장은 시연준비로 분주한 오큘러스 직원들로 가득 차 있었다. 2013년 GDC 당시의 오큘러스 리프트는 충격적...
리뷰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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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14] 돈 안드는 마케팅? 앱스토어 2년 연속 베스트 게임의 노하우는?
게임의 성공에 마케팅은 필수다. 마케팅을 하려면 돈이 든다. 그런데 인디 게임은 돈이 없다. 그럼 어떻게 하지? '마인크래프트-류'로 부를 수 있는 월드빌딩(World Building) 장르 게임 중 하나인 '더...
게임뉴스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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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14] 하스스톤 AI 개발 1년의 기록, "AI도 상대 카드는 모른다"
블리자드의 카드게임 '하스스톤'이 정식 서비스에 들어간 가운데,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고 있는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하스스톤의 AI 개발자 브라이언 슈왑이 AI 파트 개발 과정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게임뉴스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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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14] "대부분의 유저들은 엔딩을 보지 않는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고 있는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GDC 2014)에서 라이엇 게임즈의 톰 애버나시(Tom Abernathy) 내러티브 수석개발자와 마이크로소프트의 리차드 로스 3세 (Richard Rouse III) 수석 디자이너가 '3막 구조...
게임뉴스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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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14] "한국 시장 독특해" 성장하는 안드로이드, 현재 상황은?
애플의 아이폰으로 촉발된 전세계 스마트폰의 열풍. 이후 안드로이드라는 경쟁자가 나타나 현재는 iOS와 안드로이드가 시장을 양분하고 있다. 아니 정확히 말하자면 양분이 아니라 이미 안드로이드는 iOS를 추월한 상황이다. 2011년부터 iOS를 추월해...
게임뉴스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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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검은 사막만을 위해 빚은 13년 장인정신의 음악! 류휘만 음악 감독
검은 사막의 소리는 무엇인가 다르다. 1차 CBT를 직접 경험했던 유저라면 이미 알고 있겠지만, 마을 및 필드, 그리고 전투에 돌입했을때 달라지는 배경음악은 물론 전투에서 빠질 수 없는 타격음들까지, 검은 사막에서 느낄 수 있는 소리는 상상 외로 많다....
인터뷰 | 기자: 이동원,오인수 | 작성시간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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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TAR2013] 대박! 피파 온라인3 지스타 잭팟 이벤트, 7,000만EP 획득 팀 등장
피파 온라인3는 11월 14일(목)부터 17일(일)까지 부산 BEXCO에서 펼쳐지는 대한민국 최대의 게임쇼 지스타 넥슨 부스에서 BJ 효근, 감스트, 섭이를 초청하여 유저들과 함께 3:3 대결을 펼치는 '잭팟' 이벤트를 개최했다. 현장은 참여하는 선수...
게임뉴스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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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TAR2013] 림보와 다트 그리고 PVP까지! 지스타에서 만난 다크폴 이벤트
지스타에 다크폴이 떴다! 11월 14일(목)부터 17일(일)까지 총 4일간 부산에서 진행되는 지스타 2013에 다크폴 야외 부스가 마련되어 다크폴을 모르는 유저라도 쉽게 참가하여 다양한 선물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가 진행되었다....
게임뉴스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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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오브 레전드 대리랭 사건 몬스터팀, 5년간 대회 참가자격 박탈
리그 오브 레전드 e스포츠계에 큰 충격을 안겨줬던 몬스터게이밍 대리랭크 관계자들이 앞으로 5년간 공식 대회에 참가할 수 없게 됐다. 라이엇 게임즈는 공식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리그 오브 레전드 공식대회 주최사들과 논의를 거쳐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며...
게임뉴스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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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대리는 YES 강압은 NO, 몬스터 게이밍팀 인터뷰
리그오브레전드 e스포츠 판을 뒤흔든 몬스터 게이밍 대리랭 사건. 전 몬스터 게이밍 소속 선수들이 집단으로 팀을 탈퇴하면서 대리랭 여부와 관련된 진실공방은 주말 내내 계속되었다. 그리고 선수들의 입장이 기사로 나간 후, 몬스터 게이밍 팀 또한 기자에게...
인터뷰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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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오브레전드, '대리랭크 논란' 무엇이 문제인가
인벤은 지난 22일, 사업자등록까지 하면서 대리랭크 영업을 하고 있는 사이트에 대해 보도했다. 음성적으로 카페나 블로그 등을 통해 운영되거나, 혹은 아이템 중개 사이트를 통해 1:1로 거래가 이뤄지던 것으로 알려졌던 대리랭크 영업이, 아프리카 개인 방...
칼럼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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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L 대리랭크 불법 아니다", 사이트 운영자와 인터뷰
인벤은 지난 22일, 사업자등록까지 하면서 대리랭크 영업을 하고 있는 사이트에 대해 보도했다. 음성적으로 카페나 블로그 등을 통해 운영되거나, 혹은 아이템 중개 사이트를 통해 1:1로 거래가 이뤄지던 것으로 알려졌던 대리랭크 영업이, 아프리카 개인 방...
인터뷰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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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13] "한국 게이머는 아주 좋은 소환사들" LoL PB팀 제프리 린 인터뷰
여기는 미국 샌프란시스코, 전세계 게임 개발자들이 모여 게임 개발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교류하는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이하 GDC)가 열리고 있습니다. 리그오브레전드를 개발한 라이엇게임즈도 GDC에 참가했는데요. 채용부스를 열어서 전세계의 열정적인...
인터뷰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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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13] "경매장이 게임성에 악영향 줬다" 제이 윌슨이 되짚어 본 디아블로3
디아블로3 프로젝트를 총괄했던 블리자드의 제이 윌슨(Jay Wilson)이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고 있는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GDC)에서 '악마를 향해 외쳐라 : 디아블로3를 제작하며 (Shout at the devil : the making o...
게임뉴스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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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13] 부분 유료화, 스타워즈:구공화국을 구원하다
스타워즈라는 IP를 가지고 만든 MMORPG! 상상만으로 흥분되는 이 일이 '스타워즈:구공화국 온라인(이하 구공화국)'으로 실체화되었을 때의 열정적인 반응은 상상을 초월하는 것이었다. 2011년 12월 구공화국이 정식출시될 때 온 세상은 구공화국으로...
게임뉴스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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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13] 군단의 심장 시나리오 프로토타입 영상 공개! 스타2 영상은 이렇게 만들어졌다
스타크래프트2 군단의 심장의 첫 번째 시나리오 영상의 프로토타입이 공개되었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고 있는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GDC)에서 블리자드의 브라이언 킨드래건(Brian Kindregan) 수석 작가가 스타크래프트2가 왜 시나리오 영상...
동영상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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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13] Riot 유저 행동 분석팀 제프리 린 "악성 플레이를 줄이기 위한 노력들"
욕설을 하고 상대방을 비난하는 온라인 게임 문화의 어두운 부분은 특히 상대방과 경쟁을 하는 게임에서 빈도가 심하게 나타나곤 한다. 최근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리그오브레전드 역시 이런 문제를 안고 있는 중이다. 프로게이머로 데뷔하는 신인 선수...
게임뉴스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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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13] 면접자의 Riot? 펀칭머신으로 측정! 라이엇게임즈 채용박람회 현장 풍경
게임 개발자와 게임 관련 업종 종사자로 가득한 GDC2013 현장이었지만, 그들 마음속의 게이머 본능을 확인할 순간도 있었습니다. 라이엇게임즈는 GDC 현장에서 채용박람회를 개최, 본 회사에 입사하기 위한 노하우를 공개했습니다. 부스 한켠에서는 개발자...
탐방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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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13] 안가도 가본듯, GDC 엑스포 현장을 그대로 담았습니다.
GDC는 게임 제작에 대한 노하우를 공유하고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누기만 하는 곳이 아니다. 소규모 게임사의 홍보와 채용 박람, 인디게임 페스티벌 등 다양한 이벤트들이 함께 열리는 행사라 바로 GDC인 것이다. GDC 엑스포(EXPO)는 다양한 개발사들...
게임뉴스 | 기자: 이동원, 오의덕 | 작성시간 0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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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13] 60초 안에 강연의 인기가 결정된다! GDC 이벤트 '플래쉬 포워드'
GDC13의 본행사가 시작되는 수요일 아침, 전 세계 수많은 개발자가 한곳에 모였다. 바로 플래쉬 포워드(Flash Forward)를 위해서 말이다. '플래쉬 포워드'는 말 그대로 미래를 잠깐 본다는 것인데, 발표자들이 60초 동안 자신의 강연에 대해...
게임뉴스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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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13] "마음에 들었나요?" 코지마, '메탈기어솔리드5' 공식 발표
예상대로 '팬텀 페인(Phantom Pain)'이 바로 '메탈 기어 솔리드 V' 였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고 있는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GDC 2013)에서 열린 '폭스 엔진' 강연장에는 코지마 히데오(Kojima Hideo)를 기다리는 수많은...
동영상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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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13] '팜빌'이 망하지 않은 10가지 이유
2009년 시장에 모습을 드러냈던 징가(zynga)의 페이스북 게임 팜빌(FarmVille). 소셜 게임을 팜빌 이전과 팜빌 이후로 나눌 수 있을 정도로 팜빌이 가져다 준 충격은 엄청난 것이었다. 농작물을 키우는 내용이 그렇게 인기가 있을 줄은, 그리...
게임뉴스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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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13] 게임 속 주인공은 왜 꼭 '백인남자' 이어야 하는가?
게임 속 주인공은 왜 꼭 '백인남자'이어야 하는가? 백인 남자 주인공은 그만! 다양한 인종과 다양한 성별을 게임의 주인공으로 선택해야 하는 이유는 단순히 그것이 올바른 일이기 때문만은 아니라는 주장이 나왔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고 있는 게임...
게임뉴스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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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13] 텐센트 부사장, 온라인 게임 중국에서 성공하려면?
세계적인 인터넷 기업 텐센트의 보 왕(Bo Wang) 부사장이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Game Developer Conference, 이하 GDC)에서 ‘중국에서 온라인 게임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는 방법’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
게임뉴스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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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13] 입소문 타는 모바일 게임, 효과 극대화하려면?
제목 : 어떤 새로운 모바일 게임을 플레이 하게 되었다고 할 때, 수많은 게임 중 하필 그 게임을 선택하게 만든 것은 무엇일까. 앱스토어의 인기 순위를 보고 다운로드를 결정했을 수도 있지만 사실 새로운 게임을 설치하게 만드는 데는 ‘아는 사람의 추천’...
게임뉴스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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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13] 식물과 좀비, 짝퉁 시장 중국에서 어떻게 성공했나
가장 큰 캐주얼 게임 시장을 자랑하는 기회와 가능성의 땅, 중국. 식물과 좀비(Plants vs Zombies)로 유명한 팝캡(PoPCap) 또한 중국 시장이 가진 매력을 거부할 순 없었다. 2008년 상하이에 최초의 아시아/태평양 지사를 열며 ‘중국...
게임뉴스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0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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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롤드컵] LoL, 롤드컵 눈맵 사건으로 아주부 프로스트에 3만 달러 벌금 부과
롤드컵에서 경기중인 아주부 프로스트가 3만 달러의 벌금을 내게 되었다. 롤드컵으로 불릴 정도로 규모 면에서 또 관심면에서 최고의 e스포츠 대회로 진행중인 리그오브레전드 월드...
게임뉴스 | 기자: 이동원 | 작성시간 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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