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캐릭터와 부하에게 어울리는 코어는? 빌딩앤파이터 역할별 추천 코어

게임뉴스 | 지민호 기자 |
빌딩앤파이터에는 다양한 빌딩 코어가 존재한다. 그중에서 '네임드 코어'는 특정 캐릭터 혹은 부하만 장착 가능하다는 제한이 있지만, 그만큼 강력한 추가 효과가 붙어 있다. 그런 네임드 코어 중에서도 사용하기 편리하거나 조건을 만족하면 강력한 효과를 발휘하는 코어가 존재한다.



▲ 네임드 코어 중에서도 효율 높은 코어가 존재한다


범용 추천 네임드 코어
○ 초반러시(공격/방어)
- 초반러시(공): 전투 돌입 시, 10초간 공격력 ?% 증가
- 초반러시(방): 전투 돌입 시, 10초간 방어력 ?% 증가

전투 시작 후 10초 동안 공격력, 방어력 증가 버프가 적용되는 코어다. 적용되는 시간은 짧지만, 전투 시작과 동시에 버프가 적용되기 때문에 비교적 전투 시간이 짧은 빌딩 공성/수성, 영토 확장, 결투장 등의 콘텐츠에서 유용하다.





○ 일회용 외골격(방어)
- 효과: 체력이 30% 미만이 됐을 때, 외골격 ?개 획득(전투 중 1회)

체력이 30% 미만이 되면 적의 공격을 막아주는 외골격이 생성되는 코어다. 외골격은 보호막과 비슷하지만, 1개당 한 번의 공격을 막아준다는 점에서 다르다. 그래서 연타 공격에는 약하지만, 강력한 한 번의 공격을 막을 때는 매우 유용하다.






▲ 외골격 1개가 사라지면서 적의 공격을 막아내는 모습


○ 앞뒤에 적이(방어)
- 효과: 앞뒤가 적으로 포위되어 있을 때, 치명타 확률 ?% 증가. 치명타 발생 시, 주변에 적이 있다면 강력한 충격파를 방출하고, 충격파에 맞은 적은 밀려나며 1초간 기절(쿨타임 20초)

앞뒤로 적이 존재할 때 치명타 확률이 증가하고, 치명타가 발생 시 충격파로 주변의 적들을 밀어내는 코어다. 자동으로 전투를 진행하다 보면 캐릭터가 적들 사이에 끼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상황에서 효과가 자동으로 발동되어 유용하다. 다수의 적을 상대하면서 자동 전투를 자주 이용하는 미션, 작전 등의 콘텐츠에서 추천한다.






▲ 앞뒤에 적이 코어 효과가 발동해 적들이 날아가는 모습


○ 추적자(특수)
- 효과: 피격 시, 3초간 치명타 확률 ?% 증가

짧고 명확한 효과를 지닌 코어다. 피격 시 치명타 확률이 증가하므로 누가 사용하든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다.





○ 위기탈출(특수)
- 효과: 제압당했을 때, 안전한 위치로 순간이동하며 근성을 모두 회복(전투 중 1회)

캐릭터나 부하의 근성 게이지가 모두 소모되어 제압 상태가 됐을 때, 안전한 위치로 순간이동하는 코어다. 순간이동하면서 근성도 모두 회복하기 때문에 생존력을 높여준다. 누가 사용해도 좋지만, 제압당하면서 순식간에 사망할 수 있는 딜러에게 유용하다.





○ 제세동기(특수)
- 효과: 사망 시, 체력 20% 상태로 부활(전투 중 1회)

특수 코어 중에서 가장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코어다. 발동 조건과 효과가 명확하고 유용하기 때문에 어떤 콘텐츠에서 사용하든 유용하다.





캐릭터 추천 네임드 코어
○ 수동/자동조작(공격/방어)
- 수동조작(공): 수동 조작을 10초 이상 유지하는 동안, 공격력 ?% 증가
- 수동조작(방): 수동 조작을 10초 이상 유지하는 동안, 방어력 ?% 증가
- 자동조작(공): 자동 조작을 10초 이상 유지하는 동안, 공격력 ?% 증가
- 자동조작(방): 자동 조작을 10초 이상 유지하는 동안, 방어력 ?% 증가

빌딩앤파이터는 콘텐츠에 따라 자동 전투와 수동 전투를 오가는 경우가 많다. 콘텐츠에 맞춰 수동조작 코어와 자동조작 코어를 장착하면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다. 다만, 비교적 전투 시간이 짧은 빌딩 공성/수성, 영토 확장, 결투장 등의 콘텐츠에서는 효과를 발동시키기 어려우니 주의가 필요하다.





○ 선천지기(공격)
- 효과: 궁극기로 적 타격 시, 체력을 10% 소모하고 궁극기 피해량을 ?% 증가. 체력이 30% 이하라면, 체력을 소모하지 않음

궁극기 사용 시 체력을 10% 소모하지만, 더 강력하게 공격할 수 있는 코어다. 캐릭터의 궁극기는 어느 타이밍에 사용하느냐에 전투의 향방이 달라질 만큼 강력하기 때문에 캐릭터가 전투에 참여하는 콘텐츠라면 어디에서 사용하든 유용하다.





○ 흡혈귀(공격)
- 효과: 적에게 입힌 피해량의 1%만큼을 체력으로 회복하며, 대상이 출혈이라면 두 배만큼 회복

적을 공격하면 체력을 회복하는 코어다. 회복 비율이 높진 않지만, 피해를 주면 무조건 회복한다는 것이 장점이다. 에픽 미션이나 레이드처럼 캐릭터의 체력 유지가 중요한 콘텐츠에서 매우 유용하다.





○ 미끌미끌(방어) + 대시 부스터(특수) + 초 아슬아슬 회피(특수)
- 미끌미끌: [지속피해]를 제외한 공격을 ?% 확률로 회피. 캐릭터가 이 효과로 회피 시 아슬아슬 회피 발동
- 대시 부스터: 대시 사용 시, 0.1초간 자신이 받는 모든 공격을 회피(쿨타임 2초). 이 효과로 회피 시 아슬아슬 회피 발동
- 초 아슬아슬 회피: 아슬아슬 회피 발동 시, 3초간 이동속도 및 공격속도 ?% 증가

회피와 관련된 코어의 조합이다. 미끌미끌, 대시 부스터 코어로 '아슬아슬 회피'를 발동시키면 초 아슬아슬 회피 코어의 효과로 이동속도와 공격속도가 증가한다. 다만, 코어 특성상 부하는 사용할 수 없고, 특수 코어가 2개 필요하기 때문에 38레벨 이상의 캐릭터만 사용할 수 있는 조합이다.



▲ 회피 관련 코어 3개의 조합


○ 에너지 파이터(공격) + 보호막 활성화(방어) + 에너지 가드(방어) + 에너지 포스(특수)
- 에너지 파이터: 보호막이 유지되는 동안, 주는 피해량 ?% 증가
- 보호막 활성화: 10초마다 한 번, 5초간 최대 체력의 ?%만큼의 보호막을 획득
- 에너지 가드: 보호막이 유지되는 동안, 받는 피해량 ?% 감소
- 에너지 포스: 보호막이 유지되는 동안, 원소 상태이상(빙결, 동상, 실명, 공포, 유혹) 및 [지속피해]와 [오라] 공격의 피해에 면역

보호막과 관련된 코어의 조합이다. 보호막 활성화 코어의 효과로 10초마다 보호막이 자동 생성되고, 보호막이 생성되면 나머지 코어의 효과가 적용된다. 보호막이 생성될 때마다 주는 피해량 증가, 받는 피해량 감소, 상태이상/지속피해/오라 피해 면역 효과가 모두 적용되므로 캐릭터의 전투력과 생존력을 모두 확보할 수 있다.

위 조합은 방어 코어가 2개 필요하기 때문에 캐릭터만 활용할 수 있지만, 이 중에서 에너지 가드를 제외한다면 부하도 활용 가능한 조합이다.



▲ 보호막 관련 코어 4개를 조합



▲ 10초마다 보호막이 자동 생성되고, 이에 따라 나머지 코어의 효과가 발동한다


탱커 부하 추천 네임드 코어
○ 분노 축적(공격)
- 효과: 3초 이내에 3회 피격 시, 10초간 공격력 ?% 증가(최대 1중첩)

적의 공격이 집중되는 탱커에게 유용한 코어다. 탱커는 3초 이내에 3회 피격이라는 조건을 만족하기가 쉽고, 공격력 증가량도 높다. 탱커뿐만 아니라 적진으로 뛰어들어 집중 공격 대상이 되는 근거리 딜러가 사용해도 나쁘지 않다.





○ 얼음꽁꽁(방어)
- 효과: 피격 시, ?% 확률로 냉기를 방출. 냉기에 피격된 적의 냉기 속성 저항력이 낮을수록 높은 확률로 적에게 2초간 동상 유발

피격 시 일정 확률로 냉기를 방출해 적들의 동상을 유발하는 코어다. 피격 시 발동에다가 적들 사이에서 발동할수록 효율이 높아지므로 탱커에게 적합한 코어 중 하나다.





○ 영혼의 절규(방어)
- 효과: 내 근성이 0이 된 순간, 주위에 영혼의 절규를 방출. 영혼의 절규에 피격된 적의 정신 속성 저항력이 낮을수록 높은 확률로 적에게 3초간 공포 유발

근성이 0이 되어 제압 상태가 될 때 자동으로 영혼의 절규를 방출해 일정 확률로 적들을 공포 상태로 만든다. 공포는 일정 시간 조작이 불가능한 상태로 도망만 가게 만드는 군중 제어 효과다. 그래서 제압 상태가 되더라도 적을 공포 상태로 만들어서 근성을 회복할 시간을 벌 수 있고, 딜러들에게는 공격 기회를 만들어 준다.






▲ 제압 상태가 되는 순간 영혼의 절규를 방출해 일정 확률로 적들을 공포 상태로 만든다


○ 일회용 회복(방어)
- 효과: 체력이 70% 미만이 됐을 때, 최대 체력의 ?%만큼 체력 회복(전투 중 1회)

발동 조건과 효과가 명확해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어 코어 중 하나다. 어느 캐릭터, 부하가 사용하든 나쁘지 않지만, 전투 중 1회만 발동하기 때문에 전투 시간이 짧은 콘텐츠에서 사용할 때 효율적이다.





○ 응급처치(방어) + 재생반응장치(특수)
- 응급처치: 체력이 30% 미만인 동안, 1초마다 최대 체력의 ?%만큼 체력 회복
- 재생반응장치: 체력이 회복됐을 때, 5초간 이동속도 및 공격속도 ?% 증가

지속 회복이 가능한 코어와 회복 시 효과가 발동하는 코어의 조합이다. 재생반응장치는 체력이 회복할 때 효과가 발동하기 때문에 사용하기 까다로운 코어지만, 응급처치의 지속 회복 효과를 이용해 재생반응장치의 발동 조건을 쉽게 만족할 수 있다.

체력이 30% 미만이어도 오래 버틸 수 있는 탱커에게 추천하지만, 에픽 미션이나 레이드 등의 콘텐츠에서 체력 관리가 중요한 캐릭터에게도 추천하는 조합이다.



▲ 응급처치의 지속 회복 효과를 이용해 재생반응장치를 발동시키는 코어 조합


딜러 부하 추천 네임드 코어
○ 신중한 한방(공격) / 묵직한 일격(공격)
- 신중한 한방: 이동속도가 20% 감소하지만, 공격력이 ?% 증가
- 묵직한 일격: 이동속도가 20% 감소하지만, 공격력이 10%, 제압력이 20% 증가

이동속도를 희생하는 대신 공격력을 높이는 코어다. 신중한 한방은 공격력만, 묵직한 일격은 공격력과 제압력이 함께 증가한다. 사거리가 길거나 적에게 돌진하는 스킬이 있어 이동속도가 감소해도 상관없는 딜러에게 추천한다.





○ 차크라 개방(공격)
- 효과: 체력이 매초 0.5% 감소하지만, 공격력 ?% 증가

시간에 따라 체력이 감소하는 대신 공격력이 대폭 증가하는 코어다. 어디서 사용해도 좋지만, 전투 시간이 짧고 한 번의 전투로 승패가 정해지는 빌딩 공성/수성, 결투장, 영토 확장에서 사용할 때 더 효율이 높다.





○ 최후의 광전사(공격)
- 효과: 죽기 직전 5초간 광폭화. 광폭화 상태일 때는 체력이 1로 고정되며 체력 및 근성 피해를 받지 않고, 공격력과 공격속도 20% 증가. 광폭화 종료 후 사망

사망에 이르는 피해를 입더라도 5초간 더 싸울 수 있는 코어다. 광폭화가 발동하면 근성 피해 면역에 공격력, 공격속도 증가 효과가 적용되어 적에게 더 많은 피해를 줄 수도 있다. 딜러에게 추천하는 코어지만, 탱커가 장착해서 5초간 더 어그로를 끄는 방법 역시 유효하다.






▲ 사망에 이르는 피해를 입더라도 최후의 광전사 효과로 5초간 추가 공격을 시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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