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 2단 충격 지뢰로 날아오른 정크랫! 오버워치 1.14 대규모 업데이트 본 서버 적용

게임뉴스 | 최수빈 기자 | 댓글: 92개 |


8월 30일(수), 오버워치 라이브 서버에 1.14 패치가 적용되었다. 1.14 패치는 기존에 없었던 신규 게임 모드인 '데스매치' 모드 추가와 더불어 공개 테스트 서버(Public Test Realm, 이하 PTR서버)에 적용되었던 신규 전장 '샤토 기야르'와, 몇몇 영웅들의 밸런스가 조정되는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신규 게임 모드인 '데스매치' 모드는 8인 개인전인 '샤토 데스매치' 모드와 4:4 팀 전투인 '팀 데스매치 모드로 나뉜다. 두 게임 모드 모두 상대 플레이어에게 결정타를 먹이면 점수 1점을 획득하며, 일정 수치 이상 점수를 획득하면 게임이 끝이 나는 방식이다. 사망했을 경우 기존 게임 모드처럼 리스폰을 기다릴 필요 없이 스페이스바를 누르는 것으로 바로 리스폰이 가능하다.



▲ 아케이드에 샤토 데스매치와 팀 데스매치 모드가 추가되었다


개인전 데스매치 모드인 샤토 데스매치 모드는 신규 데스매치 전용 전장인 '샤토 기야르'에서 전투를 벌인다. 샤토 기야르 전장은 좁은 길이 복잡하게 얽혀있으며, 맵 곳곳에 힐팩과 점프 패드가 배치되어 있어 정신없이 난전을 즐길 수 있게 되어있다. 샤토 데스매치 모드는 한 플레이어가 20점을 획득하면 게임이 종료되며, 종료 시 점수 1위부터 4위까지의 플레이어들에게만 승리 판정이 주어진다.

팀 데스매치 모드는 4:4 팀 전투로 먼저 30점을 올린 팀이 승리하는 게임 모드다. 팀 데스매치 모드의 경우 기존 맵들 중에서 무작위로 선발된 전장에서 전투를 벌이게 된다. 기존의 3:3 섬멸전과 비슷한 느낌이지만, 리스폰이 가능하며 상대 팀보다 먼저 30점을 달성해야 한다는 승리 조건이 다르다. 팀 데스매치 모드에서 메르시가 아군을 부활시킬 경우, 부활한 아군의 수 만큼 상대의 킬 스코어를 빼앗아 올 수 있다.



▲ 프리 포 올 방식으로 난전을 즐길 수 있는 샤토 데스매치 모드




▲ 팀 데스매치 모드는 기존 맵을 약간 변형시킨 전장에서 4:4 전투를 벌일 수 있다


PTR에 실험적으로 적용되었던 영웅간 밸런스 조정 사항도 본 서버에 넘어왔다. 이번 밸런싱을 통해 그간 사용률이 낮았던 정크랫과 위도우메이커, 오리사, 로드호그가 각각 상향을 받게 되었다.

정크랫은 충격 지뢰를 2개까지 보유할 수 있게 되었으며, 궁극기인 '죽이는 타이어'의 속도가 빨라지고 벽을 제한 없이 탈 수 있게 되었다. 이로서 정크랫의 화력과 기동력이 크게 오르게 되었으며, 상대가 예상하지 못하는 방향으로 타이어를 굴려 킬을 따기가 수월해졌다. 위도우메이커는 갈고리의 재사용 시간이 12초에서 8초로 줄어들게 되었으며, 맹독 지뢰에 피해를 입은 적이 위도우메이커에게만 투시되어 보이는 효과가 추가되었다.

오리사는 기본 공격인 융합 기관포의 투사체 속도가 20%만큼 빨라지는 버프를 받았다. 또한 보호 방벽의 크기 또한 20%만큼 커졌으며, 적의 공격을 더욱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도록 방벽 모양이 바뀌었다. 로드호그는 숨 돌리기 사용 중 피해 감소 50%의 효과를 받게 되며, 스킬 시전 중에 이동이 가능하도록 바뀌었다.

8월 30일 수요일 본 서버에 적용된 1.14 패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패치노트 전문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 정크랫과 로드호그는 이번 밸런스 조정의 최대 수혜자가 되었다


▣ 라이브 서버 1.14 패치 하이라이트- 2017년 8월 30일자

▶ 새로운 게임 모드: 데스매치와 팀 데스매치

아케이드에 두가지 새로운 게임 모드가 추가되었습니다: 데스매치와 팀 데스매치!

데스매치는 8인의 플레이어가 서로 격돌하는 모드이며, 한 플레이어가 20점을 득점하면 종료됩니다. 적에게 결정타를 적중시키면 1점을 획득하며, 환경 요인으로 사망(예: 절벽에서 추락)하거나 자신에게 피해를 입혀 사망하면 1점을 잃습니다. 점수는 새롭게 추가된 점수판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점을 먼저 득점하는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팀 데스매치는 4인으로 구성된 두 팀이 격돌하는 모드이며, 한 팀이 30점을 득점하면 종료됩니다. 적에게 결정타를 적중시키면 아군 팀이 1점을 획득하며, 팀원이나 자신이 환경 요인으로 사망(예: 절벽에서 추락)하거나 자신에게 피해를 입혀 사망하면 1점을 잃습니다. 만약 플레이어가 부활하기 전에 기술로 부활에 성공하면, 부활시킨 영웅 수만큼 적 팀의 점수가 차감됩니다. 이 점수는 기본 점수판에 기록됩니다. 30점을 먼저 득점하는 팀이 승리합니다!

두 모드 다 기존 전장의 특정 지역을 전장으로 활용할 예정입니다:

- 하나무라
- 호라이즌 달 기지
- 아누비스 신전
- 볼스카야 인더스트리
- 도라도
- 아이헨발데
- 할리우드
- 왕의 길
- (팀 데스매치 전용) 검은 숲
- (팀 데스매치 전용) 카스티요
- (팀 데스매치 전용) 탐사 기지: 남극
- (팀 데스매치 전용) 네크로폴리스

이 모드로 플레이할 이 전장에는 다수의 변경 사항(특정 지역을 제한하거나, 특별한 부활 시스템 개발)을 적용하였습니다. 또한 "샤토 기야르"라는 데스매치 전용 전장도 추가하였습니다. 아래에서 이 전장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두 모드 모두 사용자 지정 게임에 추가될 예정입니다.

▶ 새로운 데스매치 전장: 샤토 기야르

샤토 기야르는 프랑스 남동부의 안시 근처에 있습니다. 수백 년 동안, 이곳은 저명한 기야르 가문의 영지였습니다. 하지만 대혁명 이후 수십 년 동안 가문의 힘이 약해지자, 이 성은 버려졌으며 점차 훼손되었습니다. 최근, 샤토 기야르는 새로운 주인을 찾았습니다. 바로 조상들의 고향으로 돌아온 탈론 요원 위도우메이커입니다.

■ 일반

- 다양한 데이터 형식 변경 사항이 적용되었습니다.

개발자의 코멘트: 지난 몇 달 동안, 저희는 패치 과정을 간소화할 수 있는 변경 사항을 적용하고 있었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추후 패치 용량은 감소할 것이지만, 오늘의 패치는 기존 패치보다 조금 용량이 클 것입니다.

- 데스매치와 사용자 지정 게임에 경기에 참여한 모두와 대화할 수 있는 경기 음성 대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PS4/XB1] 플레이어 신고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조준 감도 증가 지수” 설정이 "조작" 메뉴의 "고급" 항목에 추가되었습니다. 이 설정에서는 플레이어들이 회전율 가속 기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영웅 업데이트

▶ 정크랫

- 충격 지뢰
이제 지뢰를 2개 보유할 수 있습니다.

- 죽이는 타이어
타이어의 이동 속도가 30% 증가했습니다.
벽을 오를 때의 제한 시간이 없어졌습니다.

개발자의 코멘트: 지뢰 2개 보유는 정크렛에서 필요했던 유연함과 다재다능함을 부여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특히 지뢰를 이동기로 사용할 때 큰 힘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죽이는 타이어의 공격력은 지금까지도 매우 좋았으나, 폭발 위치로 가기 전에 파괴되기 일쑤였습니다. 타이어의 속도를 증가시키게 되면, 정크렛이 더 효과적으로 타이어를 폭파시킬 수 있을 것이며, 타이어 조정 중인 정크랫이 위협에 노출될 시간 또한 감소하게 될 것입니다.

▶ 오리사

- 융합 기관포
투사체 속도가 20% 증가했습니다.

- 보호 방벽
방벽 크기가 20% 증가했습니다.
적의 공격을 더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도록 방벽 모양이 변경되었습니다.

개발자의 코멘트: 투사체의 속도 증가는 중거리 이상의 거리에서도 오리사가 꾸준한 공격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방벽의 크기가 증가하여 팀을 더 효과적으로 보호하며, 언덕이나 화물과 같은 개체 위에서 더 효과적으로 쓰일 수 있을 것입니다.

▶ 로드호그

- 숨 돌리기
이제 이동하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치유 중 받는 피해가 50% 감소합니다.

개발자의 코멘트: 로드호그가 더 적극적으로 적을 끌어오거나 팀을 보호할 수 있게 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또한 이 두 효과의 조합은 로드호그의 지속성과 생존력을 극대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 위도우메이커

- 갈고리 발사
재사용 대기시간이 12초에서 8초로 감소했습니다.

- 맹독 지뢰
이제 지뢰에게 피해를 받은 대상이 벽 너머로 보입니다. (위도우메이커 자신에게만)

개발자의 코멘트: 위도우메이커는 숙련자의 손에서는 매우 강력하지만, 기술들은 조금 약한 감이 있었습니다. 갈고리 발사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는 위도우메이커가 더 쉽게 탈출할 수 있게 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맹독 지뢰는 위도우메이커나 팀을 뒤에서 치려는 적을 감지하기 위해 만들어진 기술이었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위도우메이커는 덫에 걸린 적이 벽 뒤에 있어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 경쟁전

▶ 일반

- 경쟁전 시즌 기간이 3개월에서 2개월로 단축됐습니다.
- 쟁탈 전장이 5전 3선승제에서 3전 2선승제로 변경됐습니다.
- 시즌 기간이 단축되면서 각 시즌 종료 시 부여되는 경쟁전 포인트가 감소했습니다.
- 경쟁전에서 승리하거나 무승부를 거두었을 때 부여되는 경쟁전 포인트가 증가했습니다.
- 승리 시 획득하는 경쟁전 포인트가 10점에서 15점으로 증가했습니다.
- 무승부 시 획득하는 경쟁전 포인트가 3점에서 5점으로 증가했습니다.
- 실력 평점 자동 감소 수치가 감소했습니다.
- 기존에는 다이아몬드 이상의 등급에 위치해 있던 플레이어들이 오랫동안 경쟁전에 참여하지 않으면 하루당 실력 평점이 50점 감소했었습니다. 이 감소 수치가 하루당 실력 평점 25점으로 줄었습니다.
- 또한 경쟁전 미참여로 실력 평점이 감소하기 시작하는 시간이 24시간에서 36시간으로 증가했습니다. 쌓아둘 수 있는 일수는 기존처럼 7일로 유지됩니다.
- 이제 다이아몬드 이하 등급에 위치한 플레이어들도 실력 평점이 해당 등급의 최소 점수 이하로 떨어지면 강등됩니다. 하지만 시즌 종료 시 얻는 보상은 여전히 시즌에서 달성한 최고 실력 평점을 기반으로 부여됩니다.
- 시즌 초반 (배치 경기 후) 실력 평점이 실제 실력보다 낮게 배정되지 않습니다.
- 특정 영웅에게 특히 심각한 특이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경쟁전 경기 후의 실력 평점 변화량을 조정하였습니다.
- 배치 경기 이후 배정되는 실력 평점 점수가 플레이어의 실제 실력 평점에 맞게 더 명확해집니다
- 개인별 경기 기여도 계산 방식이 개선되었습니다.

▶ 게임플레이
거점에 공격팀 플레이어가 더 많을 때 수비팀의 부활 시간이 더 일찍부터 증가합니다.

■ 사용자 인터페이스

- 사용자 지정 조준선 설정(설정 > 조작법 > 조준선 > 고급 설정)에 “외곽선 불투명도” 설정을 추가하여, 조준선을 감싸고 있는 검은 외곽선의 불투명도를 조정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 버그 수정

▶ 일반

- 때때로 거점 점령 수준이 두 번째 표시를 한참 지나가야 두 번째 점령 수준이 인식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영웅

- D.Va가 로봇에서 탈출할 때 잠깐 보이는 검은 화면이 다시 나타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쓰레기촌 스킨 D.Va의 광선총이 잘못된 텍스처를 사용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복고풍 스킨을 착용한 상태에서 영웅 선택 화면의 D.Va의 머리가 똑바로 세워지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둠피스트가 안녕 감정 표현을 사용했을 때 건틀릿 뒷면에 탄환이 모두 채워진 상태로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둠피스트가 파멸의 일격을 사용했을 때 효과 범위가 모든 플레이어에게 보이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둠피스트가 파멸의 일격을 사용했을 때 특정 높은 장소로 갈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둠피스트의 로켓 펀치가 경사 위로 이동하는 적에게 적중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오리사의 "오버클러커" 업적 조건을 달성했는데도 업적을 받지 못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솜브라가 로스 무에르토스 스킨을 착용한 상태에서 은신 기술을 사용하면 이빨이 보이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솜브라의 재장전 애니메이션이 방해를 받았음에도 계속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전장

- 탐사 기지: 남극에서 플레이어가 의도하지 않은 장소로 갈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검은 숲에서 플레이어들이 전장의 배경 너머를 볼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검은 숲에서 플레이어가 의도하지 않은 장소로 갈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카스티요로 떠날 때, 아테나가 "도라도로 떠납니다"라고 말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도라도의 발전소 벽면의 파이프와 같은 일부 장비가 제대로 연결되어 있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하나무라에서 플레이어가 의도하지 않은 장소로 갈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호라이즌 달 기지의 마지막 거점 바닥을 일부 투사체가 통과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호라이즌 달 기지의 크레인에서 스프레이가 올바르게 뿌려지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일리오스의 일부 지역에서 분홍색 빛이 나타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인공지능 영웅들이 일리오스 우물의 거점으로 향하다 끼이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일리오스에서 플레이어가 의도하지 않은 장소로 갈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네팔의 겐지의 방에서 빛이 어둡게 보이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오아시스에서 플레이어가 의도하지 않은 장소로 갈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파라가 오아시스의 문틀에 앉아 있을 때는 연료가 충전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훈련장에서 문틀이 보이지 않으며 문틀을 통과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66번 국도의 2번째 거점 근처의 식물 뒤에 일부 플레이어들이 끼일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볼스카야 인더스트리에서 둠피스트가 의도치 않았던 장소로 갈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사용자 인터페이스

- 설정 > 조작법 메뉴에서 변경점이 있음을 나타내는 별표가 설정을 기본값으로 복원한 후에도 사라지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게임 탐색기에서 게임 목록을 넘기면 뒤로 가기 버튼이 사라지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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