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R2, "애지중지 키운 장비와 캐릭터, '각성'으로 깨어난다"

인터뷰 | 박광석 기자 | 댓글: 11개 |



웹젠이 다가오는 20일, R2에 대규모 업데이트인 'R2naissance Part5: Awaken'을 적용합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기존의 R2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성장 시스템인 '각성'이 추가될 예정이죠. 유저들이 공들여 성장시킨 기존의 캐릭터를 더욱 강하게 만든다는 의미를 담아, 업데이트의 부제 또한 깨어남을 뜻하는 '어웨이큰(Awaken)'으로 정해졌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각성 시스템' 외에도 유저 편의성을 더해주는 멀티 클라이언트 기능 추가, 고객 R2+ 기능 개선, 레어 서번트 리뉴얼, 전리품 개선 등 다양한 개선점이 함께 적용될 예정입니다. 그야말로 2022년 새해를 기념하는 첫 번째 대규모 업데이트인 셈이죠.

2022년 첫 대형 업데이트에 포함될 예정인 각각의 요소들은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정확히 어떤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는지 R2의 허정휘 파트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미리 들어보았습니다.





▲ R2 허정휘 파트장


Q. ‘R2 Awaken’은 2022년 새해 첫 업데이트입니다. 어떤 내용들이 담겼는지, 간단히 소개 부탁합니다.

- 먼저 새해 인사를 드리는 것이 맞겠죠. R2 유저분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전 세계적으로 팬데믹으로 인해 힘든 상황인 가운데 슬기롭게 이겨낸 모든 분에게 새해 인사를 드리며, 2022년에도 건강하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 이루시길 바랍니다.

2022년 1월, R2 르네상스 업데이트의 5번째 타이틀인 어웨이큰 업데이트를 소개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타이틀 명칭인 'Awaken'은 '깨어나다'라는 의미가 있는 단어로, 새로운 것에 도전하여 캐릭터 능력이 깨어나는 ‘각성 시스템’ 등 이번 업데이트 내용과 잘 연결되고 대표할 수 있어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R2에 큰 변화를 가지고 올 ‘각성 시스템’과 콘텐츠별 개선 사항인 ‘SSSSS등급 전리품 교환 기능’, ‘레어 서번트 합성 시 선택 기회 제공’ 등 다양한 내용이 포함됐습니다. 리부트 서버는 지난해 12월 23일에 업데이트되었고, 일반 서버는 업데이트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클라이언트 실행에도 큰 변화가 추가됩니다. 이제 한 대의 PC에서 2개의 계정, 2개의 클라이언트 실행이 가능하도록 클라이언트 기능을 개선했습니다. 이에 R2 플레이에서 조금 더 다양한 환경을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Q. 상위 장비나 무기 대신, ‘각성 시스템’을 추가하게 된 이유가 궁금합니다. 기존의 다른 성장 방식들과는 어떤 식으로 다른가요?

- R2의 각성 시스템은 클래스 능력치 개선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방향으로 논의하여 상당히 오랫동안 많은 준비를 통해서 개발되어 업데이트한 시스템입니다. 애착을 두고 성장시킨 캐릭터를 더욱더 새롭게 성장시킬 수 있도록 말이죠.

질문처럼 단순히 신규 상위급 장비로 업데이트하는 것보다는 지금까지 애써 키워온 캐릭터와 장비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발 업데이트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성장 방식과 '각성 시스템'의 차별점은 수동적으로 시스템에서 주어진 능력치 올리기가 아닌, 유저분들이 직접 플레이 성향에 맞게 성장시킬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각성 능력을 해금하기 위해서는 각성 퀘스트를 진행해야 합니다. 이후 클래스 특성에 맞는 각성 능력을 습득하여 각성 스킬과 각성 능력을 사용할 수 있고, 각성 성장을 통해서 캐릭터의 고유 능력치와 각성 스킬을 변화시킬 수 있는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성 시스템’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GM노트 내용과 업데이트 공지 내용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Q. 작년 크리스마스 즈음, '리부트 서버'에 각성 시스템이 먼저 업데이트 됐죠. 당시의 유저 반응과 피드백은 어땠는지 궁금합니다.

- 리부트 서버에서 각성 시스템을 업데이트한 후, 유저분들이 플레이하는 현황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 각성 퀘스트 문의 등 지속적으로 유저 의견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플레이하기 전에는 각성 퀘스트 진행 난이도 등 우려되는 의견 등이 있었으나, 유저분들이 게임을 즐기고 난 후에는 퀘스트 완료까지 적절한 난이도로 플레이할 수 있다는 의견 및 피드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일반 서버 업데이트까지는 아직 기간이 남아 있으니, 조금 더 다양한 의견을 검토하고 필요한 부분들은 반영할 계획입니다.


Q. 각성 능력과 스킬도 무기 타입에 따라 고정되어 있다 보니 클래스별 밸런스 불균형 문제가 발생하기 쉬울 것으로 보입니다. 추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어떻게 대응해나갈 계획인지 궁금합니다.

- 우선, 클래스별 밸런스 불균형의 문제보다는 오히려 현재 클래스 능력치에서 한 단계 더 성장 가능한 시스템이기 때문에, 활용성이 더욱 높아져 지금보다는 클래스의 특성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부분에서 중요한 상위급 콘텐츠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각성 능력은 언제든지 초기화 기능을 통해 초기화하여 다른 각성 능력을 습득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클래스 간 밸런스를 어떻게 해결할지에 대한 유저 의견도 있었습니다. 이번에 업데이트된 각성 능력의 새로운 성장 요소를 통해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으니, 직접 플레이해 보시고 좋은 의견이 또 있다면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이외에도 현재 업데이트된 각성 UI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각성 스킬과 각성 성장 등을 포함하여 2022년도 업데이트에서 추가할 이후 콘텐츠를 준비, 개발하고 있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유저분들에게 공개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 잠겨있는 UI를 보면 알 수 있듯, 추가 콘텐츠가 계속 더해질 예정이다


Q. R2+의 시스템 기능과 편의성 개선 업데이트도 진행됐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특히 어떤 점에 집중하여 개선할 포인트를 정했는지 궁금합니다.

- R2+는 상당히 실험적인 시스템으로 업데이트 적용 시에도 우려와 기대가 많았던 시스템이었습니다. 다행히 많은 유저분들이 활용해 주신 덕분에 R2에서 중요한 기능 중 하나가 된 것 같습니다. 또한, R2+는 업데이트 시점부터 말씀드린 것처럼 사냥 보조 지원 시스템으로 앞으로도 방향성을 유지하면서 개선 등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Q. ‘특정 획득 리스트’에서 획득할 아이템을 특정하기보다, 획득할 필요가 없는 아이템을 특정할 수 있기를 바라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유저 의견은 어떻게 보고 계시나요?

- 이번 업데이트에 적용된 버프 아이템/특정 획득 아이템 슬롯 개수 추가는 활용도가 높아지는 가운데 필요한 항목들이 추가된 것입니다. 질문 주신 것처럼 획득할 필요가 없는 아이템을 제외하고 전부 획득으로 하면 진짜 필요한 아이템을 특정하여 획득하는 기능 및 취지와는 다른 형태가 되므로 검토는 했지만, 방향성과 맞지 않다고 판단했습니다.





Q. 여전이 R2+와 편의성 부문에서 개선을 기대하는 유저 목소리 많이 남아있죠. 추후에 진행될 업데이트에서는 어떤 부분을 추가로 개선할 계획인지 대략적인 방향을 소개해주세요.

- 사냥을 위주로 하는 성향의 유저분들이 있는가 하면, 아이템 획득을 우선시하는 성향의 유저분들도 있어서 여러 상황에 맞는 사냥 보조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어려운 부분이 있는 상황입니다. 이렇게 말씀드리면 '옵션을 두어 어떤 걸 우선시할지 정하면 되는 것 아닌가?'라고 생각하시겠지만 몇 마리를 사냥하고 아이템을 획득하게 할지 등 더 복잡한 문제가 나올 수밖에 없게 됩니다.

그래서, 현재 설정 항목으로 획득하지 않고 사냥(경험치 획득)에 집중하거나 특정 아이템을 획득할 목적으로 사냥할 수 있는 유저 나름의 자유도를 부여하는 옵션을 적용했습니다. 앞으로도 플레이의 다양한 데이터를 집중적으로 검토하여 지속적으로 기능 개선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Q. 레어 서번트 리뉴얼도 적용됐습니다. 해당 업데이트를 통해 유저들이 어떤 개선점을 기대할 수 있는지, 대략적인 변경점을 소개 부탁합니다.

- 사실 '리뉴얼'이라고 할 정도의 업데이트는 아닙니다. 레어 서번트 합성 성공 시 선택 기회 제공 기능, MP 계열 레어 서번트와 MP 계열이 포함된 레어 무게 서번트의 능력치 개선, 서번트 인벤토리 슬롯 수 증가, 서번트 인벤토리 UI 개선이 추가됐습니다.

레어 서번트가 업데이트되고 나서 합성을 하는데 소요되는 재료 아이템 등 부담감이 크다는 유저들의 의견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의견을 검토하여 성공 시 합성된 결과를 재시도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게 됐습니다. 원하는 레어 서번트에 대한 선택 기회를 한 번 더 제공하여 합성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Q. 전리품 개선에 대한 업데이트도 진행됐죠. 보유하고 있는 SSSSS등급의 전리품을 다른 전리품, 혹은 다른 옵션으로 교환할 수 있게 됐는데, 교환 시 원하는 옵션을 직접 선택할 수 없는 것인지, 또 교환 횟수를 모두 소진하여 봉인된 전리품의 봉인을 풀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 SSSSS등급 전리품은 게임 내 상당히 가치 높은 아이템이며, 이 전리품의 활용도를 조금 더 높일 수 있도록 전리품 교환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SSSSS등급 전리품 업데이트 시 해당 기능이 동시에 업데이트돼야 했는데, 개발 일정에 밀려 이번에 업데이트된 것은 다소 아쉬운 부분입니다. 앞으로는 유저들이 이런 부분에 아쉬움을 느끼시지 않도록 조금 더 세심한 업데이트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SSSSS등급 전리품 교환 시 전리품 생성처럼 동일한 규칙으로 교환이 이루어지므로 유저가 옵션을 선택하거나 교환 횟수를 해제할 수는 없습니다. 질문 주신 것처럼 교환 횟수 해제나 옵션 선택은 특정 옵션으로 쏠림 현상이 심각하게 발생하여 오히려 전리품을 보유하고 있는 유저들에게 악영향이 있어 좋지 않은 업데이트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어웨이큰 업데이트와 동시에 기념 이벤트도 진행될 예정이죠. 여기선 어떤 보상을 지급할 계획인가요?

- 현재 리부트 서버에는 업데이트와 리부트 서버 이벤트를 진행 중입니다. 일반 서버 업데이트 시점에는 설날맞이 이벤트를 포함하여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더욱 자세한 이벤트 내용은 다가오는 20일, R2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할 계획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Q. R2에는 ‘게임이 갈수록 어렵고 복잡해지는 것이 부담스러운 이들’과 ‘하루 빨리 불편한 점들이 계속 바뀌고 개선되어야 한다’고 보는 이들이 동시에 존재합니다. 이 사이에서 균형을 잡는 것이 쉽지 않아 보이는데요. 2022년에는 어떤 기조로 운영해 나갈 계획인가요?

- 오랫동안 서비스를 운영하는 게임에 있어서 항상 고민되는 질문인 것 같습니다. 유저분들이 R2 게임을 즐겁게 플레이해 주시고 유저들 간에 커뮤니티를 활발하게 해 주신 덕분에 서비스가 지속되고, 저희도 보람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운영 이벤트나 업데이트 등에서 항상 모든 유저분들의 성향을 맞추고 만족시키는 것은 어려운 부분이겠지만, 유저분들과 같이 공감대를 가지고 얼마나 다가갈 수 있는지가 여러 관점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모바일 게임의 편의성을 경험한 유저분들은 불편한 요소들이 많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래서 게임 편의성에 불편한 부분을 편한 방향으로 최대한 개선하려고 지속해서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업데이트된 창고 아이템 검색 기능도 그 일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앞으로도 많은 부분에서 편한 R2가 될 수 있도록 개발하고 있으니 기대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대규모 업데이트를 계기로 R2를 시작하거나, 복귀하는 유저들도 많이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분들이 R2에 쉽게 정착할 수 있도록 꼭 확인해야할 사항이나 팁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 오픈 리부트 리부팅 등을 통해서 유입되는 신규, 복귀 유저분들이 있습니다. 그동안 R2 게임에 업데이트되고 변화된 내용이 궁금한 경우, 홈페이지 내에 정보를 참고하시면 플레이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홈페이지의 신병 훈련소, FAQ, GM노트 등은 물론, 인게임에도 세부 가이드가 존재하니 이러한 안내 페이지를 꼭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Q. 2022년 새해를 맞아 R2 유저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 지난 2021년도부터 GM노트와 별도 공지를 통해서 유저분들과 의견을 나누고, 내용을 전달하려는 노력을 어느 해보다도 많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쉬운 점은 아무리 홈페이지를 통해서 정보를 전달해 드려도 확인하지 않거나, 확인되지 않은 정보들이 유저분들 사이에서 확산되는 점이 안타까웠습니다.

공식적인 내용은 홈페이지 공지와 GM노트를 통해서 계속해서 공유해 드릴 계획이니, 앞으로는 반드시, 제발, 꼭! 확인하셔서 확인되지 않은 정보에 혼란을 겪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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