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쿨러/팬] AEROCOOL Pulse L240F 일체형 수냉쿨러

시루짱
조회: 1061
2019-05-18 16:31:04








제품 소재



안녕하세요. 이번에 소개해드릴 제품은 AEROCOOL Pulse L240F 일체형 수냉쿨러입니다. 수냉쿨러하면 접근성이 높았던 예전에 비해서 요즘은 저렴한 가격에 높은 성능을 자랑하는 제품들이 쏟아지고 있는데요. 이 제품도 그런 시류에 맞게 출시된 제품으로 10만원도 안되는 제품이면서 다양한 성능을 탑재하고 있는 제품이기 때문에 기대를 갖기에 충분해 보입니다. 기존의 수냉쿨러는 워터블럭 내에 워터펌프가 위치해 있는 구조였다면 이 제품은 라디에이터에 워터펌프가 위치해 있어서 CPU에 가해지는 진동과 충격을 감소키켜서 제품 수명 연장에 탁월한 모습을 보여주는데요. ARGB 지원이 가능한 메인보드와 호환도 가능하고 ARGB를 지원하는 메인보드가 아니라도 구성품으로 제공되는 다양한 케이블을 통해서 ARGB 라이팅 모드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가성비 면에서 탁월한 제품이란 생각입니다. 그럼, 직접 사용해 보면서 어떤 제품이고 어떤 성능을 보여 주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EROCOOL Pulse L240F 일체형 수냉쿨러의 스팩으로 3년 누수 보상정책을 제공합니다.






제품 언박싱 및 패키지



제품은 뽁뽁이로 둘러져서 배송이 되었는데요. 이런 포장 방식은 파손의 위험이 커서 걱정스러웠는데 다행히 손상없이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제품 케이스 전면에는 제품 사진과 함께 제품명, 제품 특징이 인쇄되어 있습니다.








제품 케이스 후면을 보면 제품 특징이 그림으로 인쇄되어 있고 그 밑으로 제품 스펙이 인쇄되어 있습니다.







제품 케이스 좌측 측면에는 제품 크기가 그림으로 인쇄되어 있고 우측 측면에는 11개국 언어(한국어 미포함)로 제품 특징이 인쇄되어 있습니다.








제품 케이스 상단 개봉 부분에는 정품인증 스티커로 봉인되어 있어서 개봉유무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 케이스를 개봉해 보면 무지로 된 포장재에 제품 본체와 구성품이 단단히 고정되어 있어서 외부 충격에도 어느 정도 견딜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AEROCOOL Pulse L240F 일체형 수냉쿨러의 구성품으로 수냉쿨러 본체, 120mm 팬 x 2, 사용 설명서, 브라켓(INTEL, AMD), 고정나사, 서멀 구리스, ARGB 케이블, 워터블럭 Aura Sync 전원 케이블, 워터블럭 일반 전원 케이블, PWM 분배 케이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쿨링팬은 120mm 크기로 꽃모양 디자인을 하고 있어 품압을 증가시키는 것은 물론 공기 저항을 감소시켜서 쿨링 효율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소음을 최소화합니다. 쿨링팬 모서리에는 진동저항 패드가 부착되어 있어서 쿨링팬 회전으로 생기는 진동을 감소 시켜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쿨링팬에는 PWM, MSI Mystic Light, Aura Sync 3가지 케이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성품으로 제공되는 각종 케이블과 브라켓, 나사, 서멀 구리스 모습입니다.











사용 설명서는 영문으로 되어 있고 앞뒤로 INTEL과 AMD로 나눠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림으로 간결하게 설명되어 있어서 사전 지식이 없다면 조금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한글 설명서 지원과 내용 설명이 좀더 자세히 서술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품 외형 및 특징



AEROCOOL Pulse L240F 일체형 수냉쿨러의 라디에이터 크기는 296mm(가로) x 123.5mm(세로) x 40.5mm(두께)로 워터블럭과 연결된 튜브는 텔프론 코팅이 되어 있어 물샘 현상을 낮춰주고 라디에이터 자체에 워터펌프가 내장되어 있어서 CPU에 가해지는 진동과 충격을 감소시켜 제품 수명 연장을 도와주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AEROCOOL Pulse L240F 일체형 수냉쿨러의 워터블럭은 워터펌프가 라디에이터에 있기 때문에 기존 제품들에 비해서 슬림한 편인데요. 중앙 부분을 투명하게 제작해서 제품이 작동하는 모습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워터블럭 바닥부분은 순수 구리로 제작되어 있어서 높은 열 전도성을 자랑하는데요. 빠른 열 분산으로 CPU의 온도를 안정적으로 유지시킬 수 있어서 보다 높은 수준의 오버클러킹을 가능하게 합니다. 접촉면 보호를 위해서 보호 필름이 부착되어 있는데요. 필름을 제거하면 사진처럼 필름 끈끈이가 잔뜩 붙게 되는데 이때는 WD40 같은 방청유를 물티슈나 헝겁에 뿌려서 닦아내면 어렵지 않게 제거가 가능합니다.







워터블럭 정면에는 제품 브랜드 로고가 인쇄되어 있고 후면으로 연결 튜뷰가 단단히 고정되어 있습니다. 연결 튜뷰는 회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장착시 포지션을 잡는데 좀더 수월할 것으로 보입니다.







워터블럭 좌측에는 ARGB 포트가 위치해 있고 우측으로는 워터블럭 전원포트가 위치해 있는데요. 메인보드 자체에 Aura Sync를 지원하면 ARGB 포트를 사용하면 되고 그렇지 않다면 우측에 있는 전원포트를 사용하면 됩니다.









라디에이터 윗면과 아랫면 모습으로 알루미늄 핀 구조로 되어 있어 쿨링 성능과 소음의 완벽한 균형을 제공하고 위아래 동일하게 나사 홀이 타공되어 있어서 자유롭게 쿨링팬의 위치를 변경 장착할 수 있습니다.










라디에이터의 전체적인 모습으로 워터펌프가 라디에이터에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펌프를 구동하기 위해서는 라디에이터에 있는 4핀 PWM 케이블을 CPU 팬 전원 포트에 연결해야 합니다.






제품 장착





수냉쿨러를 장착하기 위해서는 먼저 브라켓을 장착해줘야 하는데요. 브라켓의 나사 부분은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메인보드 구멍에 맞게 조절해서 장착하면 됩니다.








브라켓을 장착했다면 양쪽으로 나사 구멍이 있는 암나사를 손으로 돌려서 장착해 줍니다.









암나사가 고정이 됐다면 구성품으로 제공되는 복스알을 이용해서 단단히 조여주면 브라켓 장착은 마무리가 됩니다.








워터블럭에도 브라켓을 장착해 줘야 하는데요. 워터블럭 측면에 나있는 홈에 맞춰서 밀어 넣으면  조금 뻑뻑한 느낌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이번에는 라디에이터에 쿨리팬을 장착해 줘야 하는데요. 긴 나사를 이용해서 어렵지 않게 장착할 수 있었습니다.








수냉쿨러를 장착할 때는 라디에이터나 워터블럭중에 순서 상관 없이 편한데로 장착하면 되는데요. 저는 라디에이터를 먼저 장착해 줬습니다. 라디에이터에 워터펌프가 내장되어 있어서 기존 제품보다 길기 때문에 간섭이 있지 않을까 하는 걱정을 했었는데요. 큰 이상없이 무난하게 장착할 수 있었습니다. 미들케이스 크기 정도면 장착하는데 큰 무리는 없을 것으로 보이지만 제품 구매시 자신의 케이스에 장착이 가능한지는 꼭 확인해 봐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라디에이터를 장착했다면 워터블럭을 장착해야 하는데요. CPU에 서멀 구리스를 적당양 짜놓은 후 메인보드에 장착해 놓은 브라켓에 위치를 잘 맞춰서 나사를 고정하면 됩니다. 워터블럭이 작기 때문에 공간이 넉넉해서 공냉쿨러를 장착할 때 보다 난이도가 많이 낮아서 어렵지 않게 장착할 수 있습니다.






AEROCOOL Pulse L240F 일체형 수냉쿨러의 장착이 끝났다면 케이블 연결을 해줘야 하는데요. 먼저 쿨링팬의 PWM 케이블을 PWM 분배 케이블을 이용해서 메인보드에 있는 시스템 팬 전원 포트에 연결해 주고 사진에서 보이는 쿨링팬의 ARGB 커넥터를 서로 연결해 줘야 합니다.






쿨링팬의 ARGB 커넥터를 연결했다면 ARGB 커넥터가 하나 남게되는데요. 여기다가 워터블럭 전원 케이블에 있는 Aura Sync 커넥터를 연결해 주면 쿨링팬과 워터블럭의 LED가 서로 연동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워터블럭 전원 케이블을 사타 전원선에 연결하면 모든 연결이 마무리 됩니다.












AEROCOOL Pulse L240F 일체형 수냉쿨러의 장착을 마무리하고 작동을 해 봤는데요. 화려한 LED로 환상적인 퍼포먼스를 볼 수 있었습니다. 소음도 무난한 편으로 장시간 켜놓고 사용해 봐도 특별히 이상증세도 없어서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제품 실사용 테스트


82-1




AEROCOOL Pulse L240F 일체형 수냉쿨러는 8가지 RGB 라이팅 모드 를 지원하는데요. 워터블럭에 스위치가 있어서 누를 때 마다 라이팅 모드가 변경되기 때문에 자신의 취향에 맞는 라이팅 모드를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냉쿨러의 아이들시 온도는 34도 정도로 무난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시네벤치를 가동한 후 측정한 온도는 53도 정도인데요. 요즘 날씨가 더운걸 생각하면 상당히 양호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측정하는 내내 특별히 소음이 커진다거나 고주파음같은 현상도 없어서 가성비 괜찮은 제품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품 총평





AEROCOOL Pulse L240F 일체형 수냉쿨러는 메인보드 RGB SYNC를 공식 지원합니다. 12V RGB 핀 헤더 연결을 통해 쿨러와 메인보드를 연결해서 다양한 RGB 효과를 연동할 수 있습니다. 워터펌프는 라디에이터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기존 제품들에 비해서 조금 더 긴 편인데요. 미들 케이스 정도의 크기라면 장착하는데 큰 어려움을 없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각각의 케이스 마다 고유의 특징이 있기 때문에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자신의 케이스 상태를 꼭 확인해 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제품은 화려한 ARGB 라이팅 모드를 지원하는데요. 워터블럭의 한 쪽 부분이 버튼식으로 되있어서 그곳을 누를 때마다 8가지 라이팅 모드로 변경이 되기 때문에 자신의 취향에 맞게 사용할 수 있는 부분도 이 제품의 큰 장점으로 다가왔습니다.


제품을 장착하고 작동을 해보면서 소음이나 이상 증상을 살펴봤는데요. 팬소음도 무난한 수준이었고 펌프 소음도 크게 거슬리지 않아서 만족스러웠습니다. 라이트하게 사용할 때는 공냉쿨러와 큰 차이를 느끼지 못했지만 하드하게 사용하면 공냉쿨러와 차이를 느낄수 있어서 오버크럭킹 시스템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보입니다.


2019년 5월 18일 다나와 최저가로 94,180원에 판매되고 있는데요. 3년 누수 보상정책으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가성비 좋은 입문용 수냉쿨러를 찾는 사람들에게 이 제품 AEROCOOL Pulse L240F 일체형 수냉쿨러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 이 사용기는 (주)얼티메이크와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Lv72 시루짱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