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쿨러/팬] Thermalright TRUE SPIRIT 120 REV.B 서린 공랭 쿨러 리뷰 사용기

디젯
조회: 557
2023-09-15 01:31:30



공랭 쿨러의 명가, 써멀라이트는 사실 팬들도 헷갈릴 만큼 라인업이 다양하고 복잡합니다. 쉽게 말하자면, 정말 용도별로, 높이와 크기별로, 심지어 저소음과 고성능, 소재까지 세세하게 나누고 나누면서 모델을 출시하기로 유명합니다. 어찌 보면 내 마음에 딱 드는 쿨러가 있을 확률이 가장 높을지도 모르기 때문에 문득 "찾다 보니 써멀라이트더라"는 말이 생각나기도 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Thermalright TRUE SPIRIT 120 REV.B 서린 공랭 CPU 쿨러는 한마디로 요약하면 컴팩트한 싱글 타워의 낮은 높이를 가진 고성능의 CPU 쿨러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높이는 157mm 급, 싱글 타워 규격으로 컴팩트하지만 써멀라이트의 고성능 팬급인 TL-C12 PRO를 장착하고 나왔거든요. 한번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Thermalright TRUE SPIRIT 120 REV.B 서린 공랭 CPU 쿨러의 패키지는 재활용이 용이해 보이는 재질의 박스가 사용된 걸로 보이는데요. 분리수거가 일상인 우리나라에서 모든 종이가 재활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비닐 코팅이 되어있는 다소 매끄러운 재질의 박스들은 사실 재활용이 어렵다고 알려져 있죠. 패키지의 질감은 정말 딱 코팅 안된 노란색 박스 그 자체이며 잉크도 검은색만 사용하여 누가 봐도 환경을 생각했는데 그 어디에도 그런 홍보 메시지를 남기고 있지 않은 것은 의외이면서도 대견합니다. 요즘 같은 세상에서 환경을 생각하는 패키지, 정말 칭찬할만합니다.


 





써멀라이트의 로고를 방패와 날개가 감싼듯한, 게이밍스러운 새로운 로고가 눈에 띕니다. 뒷면에는 제품의 스펙들이 가득 적혀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제품을 배송받을 때 인텔의 LGA 17XX 규격 조립용 부품들이 함께 오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제품의 구성품을 모아놓고 보면 정말 다양한데요. 워낙 써멀라이트가 구성품은 혜자기로 유명하긴 합니다. 특히나 싱글 타워, 싱글 팬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팬 Y자 스플리터를 함께 주며, 팬 조립용 클립도 여분 2개가 포함되어 있어서, 듀얼 팬 구성이 용이하도록 구성품을 채워주었습니다.


 






역시나 빠지지 않은 써멀라이트의 간판 써멀그리스, TF7이 함께 포함되어 있습니다. 번들 써멀그리스치고, 양도 많이 들어있고, 보통은 돈 주고까지 사용하는 써멀그리스죠. 점도가 낮고 성능은 순위권에 항상 들어가는 12.8W/m-k 스펙의 고성능 써멀그리스 녀석입니다.





Thermalright TRUE SPIRIT 120 REV.B 서린 공랭 CPU 쿨러의 번들 팬은 TL-C12 PRO입니다. 써멀라이트의 120mm 급, C 계열 쿨러인데요. 밸런스적인 성능을 추구하는 팬이며, 그중에서 PRO가 붙은 팬은 RPM이 높아 가장 성능을 최대로 끌어올린 제품을 뜻합니다. 이 쿨러가 싱글타워의 컴팩트한 크기에서 나오는 한계를 고성능의 팬으로 돌파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보입니다.





안쪽에는 황동 슬리브가 노출되어 있으며, 송진 같은 붉은색 고형물은 팬의 밸런스를 잡아주기 위하여 생산 단계에서 고의적으로 붙인 것입니다.






모서리에는 진동음을 줄이기 위한 루버 패드가 붙어있으며, 팬 케이블도 전부 슬리브 처리된 4핀 28cm 길이의 케이블이 제공됩니다.









Thermalright TRUE SPIRIT 120 REV.B 서린 공랭 CPU 쿨러는 컬러 일관성을 위해서 방열판 전체가 깨끗한 은빛입니다. 컬러 일관성을 위해 특수 컬러 코팅을 적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방열판은 싱글 타워 모양이며, 0.4T 두께 방열핀, 총 55개로 구성된 모습입니다.







안쪽 가운데 나사에는 써멀라이트 로고가 보입니다. 히트파이프는 관통식 구조이며 틈이 거의 없어 마감 상태가 상당히 좋습니다.






콜드 플레이트는 C1100 순수 구리 니켈 소재가 적용되었으며, 6mm 히트파이프 총 다섯 개가 적용되었습니다. 써멀라이트만의 장점이라면, AGHP 반중력 구리 히트파이프 기술이 적용되어서, CPU 쿨러 설치 방향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장착해도 거의 일관된 성능을 보장해 주는 것이죠.


 






TL-C12 PRO 팬을 장착한 모습입니다. 기본으로 제공하는 클립이 총 4개이므로, 만약 추가 팬 구성을 원할 경우 별도 구성품 구매 없이도 바로 장착이 가능합니다.


 



전체적으로 무난해 보이는 디자인과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화려하지는 않지만 조용하고 고성능을 추구하는 게이머 시스템에 상당히 잘 어울릴 외형입니다.





조립 방법은 간단한데요. 인텔의 LGA 115X를 기준으로, 메인보드 뒤편에 백플레이트 가이드를 먼저 장착해 줍니다.





사진의 번호 순서대로 지지대, 브라켓, 그리고 조립용 나사를 전부 장착해 주면 90%가 완성됩니다.






브라켓을 모두 장착했다면, 써멀라이트 TF7 써멀그리스를 CPU 히트스프레더 위에 적당량 도포해 줍니다.





장착 전, 쿨러의 보호 비닐을 제거한 다음, 나사로 조립해 주면 완성입니다.








장착을 다하고 나니까, 전체적으로 은빛과 검은색의 조합이 심플하면서도 괜찮습니다. 싱글 타워임에도 고성능 공랭 쿨러 시스템을 연상케 하는 포스입니다.








메모리 간섭은 이 정도인데요. 두꺼운 방열판의 튜닝램은 정말 한 끗 차이 없을 정도이긴 하나, 장착에는 전혀 문제가 없어서 풀뱅크 구성이 팬 위치 조정 없이도 가능했으며, 일반 시금치 램일 경우에는 더더욱 간섭 없이 풀뱅 장착이 가능합니다.





소음 벤치마크에서는 38.1dB(A)를 주거 환경 기준 무소음이며, 60% 구간부터 40dB(A) 수준으로 조용했으며, 80~90% 구간부터 45dB(A)를 넘어서면서 소음이 어느 정도 들리는 상태에 접어드는 특성을 보여주었습니다. 실사용에서는 최대 RPM까지 돌릴 일이 적으므로, 일반적으론 가장 조용하고 강력한 성능 구간인 50~60%에서 사용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AIDA64 Stress TEST에서는 풀로드 최대 77.5도, 팬 속도 50%에서는 81도로 측정되었습니다.










장착을 완성하고 나니까, 일반적인 방열판 제품과는 달리 더욱 특수 컬러 코팅의 은빛 방열판은 제품의 고급스러움과 좋은 마감을 더욱 돋보이게 해주었습니다. 화이트 시스템에도 상당히 잘 어울리는 것으로 봐서는 블랙 시스템에도 무난하게 더 잘 어울릴 것으로 보입니다. 조립 연출 사진은 Fractal의 Torrent Compact 케이스에 장착했는데요. 케이스의 전면이 은색 패턴이 들어가 있어서 Thermalright TRUE SPIRIT 120 REV.B 서린 공랭 CPU 쿨러와의 조합이 좋아, 컬러감 통일성이 높기 때문에 전체적인 조립 연출 완성도가 크게 올라갔습니다. 컴팩트한 크기에서 돋보이는 성능을 통해 스펙트럼이 넓은 온도 커버 범위가 상당히 인상적인 제품입니다. 외형적으로나 성능적으로나 만족스러운 Thermalright TRUE SPIRIT 120 REV.B 서린 공랭 CPU 쿨러 사용기였습니다. 리뷰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본 리뷰 콘텐츠는 서린 서포터즈 5기 활동의 일환으로 서린씨앤아이를 통해 제공받은 제품을 어떠한 개입이나 제약없이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





Lv9 디젯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