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쿨러/팬] 3열 수랭쿨러 추천 ASUS TUF Gaming LC II 360 ARGB 대원씨티에스

원조광팔이
조회: 266
2024-01-30 14:47:19


글로벌 PC, PC 컴포넌트 제조기업 ASUS에는 다양한 라인업이 포진해 있는데 그중 TUF 시리즈는 밀리터리 등급의 부품을 사용해 많은 유저들의 사랑을 받아왔고 이후 게이밍 라인업으로 편입되면서 현재는 에이수스의 노트북, 메인보드, 그래픽카드 등 다양한 컴포넌트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ASUS에서 출시된 수랭쿨러 제품들도 고급 라인업인 RYUJIN, RYUO, Strix에 이어 TUF 라인업이 메인스트림 포지션을 맡고 있는데 ASUS TUF Gaming LC 시리즈에 이어 얼마 전 ASUS TUF Gaming LC II 시리즈가 출시되었습니다. 


오늘은 그중에서 3열 폼팩트인 ASUS TUF Gaming LC II 360 ARGB(대원씨티에스) 수랭쿨러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사양 및 구성


ASUS TUF Gaming LC II 360 ARGB(대원씨티에스)는 블랙 단일 색상으로 출시되어 있으며 360mm 라디에이터와 2세대 ARGB 조명, 최신 CPU의 호환성을 제공하며 무엇보다 6년이라는 넉넉한 보증기간을 대원씨티에스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제품의 구성은 수랭쿨러 본체와 3개의 120mm ARGB 쿨링팬, 1to3 팬 스플리터 케이블, 1to4 ARGB 스플리터 케이블, 각종 나사, 인텔/AMD 브래킷 각 1개, 써멀구리스, 사용자 설명서, TUF 게이밍 스티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헤드유닛과 3개의 팬은 동봉된 1 to 4 스플리트 케이블을 이용해 3핀 ARGB 헤더가 있는 메인보드 또는 ARGB 허브에 연결하여 RGB를 동기화 할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에 헤더 유닛을 연결하는 스탠오프는 어릴때 프라모델 조립하듯 사용자가 직접 뜯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써멀구리스는 약 2-3회 사용 가능한 주사기 형태로 제공됩니다. 


ASUS TUF Gaming LC II 360 ARGB은 최신 프로세스와 호환 가능하며 AM4., AM4를 위한 AMD 전용 브래킷과 인텔 LGA 1700, 1200, 115x 소켓을 지원하는 인텔 전용 브래킷이 제공됩니다.






라디에이터 & 펌프



2021년도에 출시한  ASUS TUF Gaming LC 시리즈는 120mm, 240mm 규격만 출시되었었는데, 이번에 TUF Gaming AIO 수랭 쿨러 최초로 360mm 규격으로 출시되었습니다. 


라디에이터의 크기는 397 x 120 x 27mm로 12개의 냉각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재질은 알루미늄입니다. 연결된 튜브의 길이는 400mm이며 슬리빙 처리가 된 고무튜브로 제작되어 있습니다.



펌프는 일반적인 헤더유닛 내장형이 아닌 모터를 튜브에 분리한 외장펌프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이런 구조의 수랭쿨러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데 펌프 헤더 방식보다 소음이 적고 와류현상을 억제하여 쿨링 성능을 높여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헤더유닛



헤더유닛도 TUF 감성이 묻어있는 밀리터리 느낌으로 디자인되어 있고 가운데 TUF 로고에서 ARGB 라이트가 발광됩니다. ASUS Aura Sync를 지원하며 Armoury Crate 앱을 이용해 다양한 색상과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하단부는 최신 인텔 14세대와 라이젠 7000번대 지원을 위해 구리로 제작된  넓은 면적의 플레이트가 제공됩니다.




쿨링팬



3개의 ARGB 쿨링팬은 내부에 ARGB LED가 탑재된 7엽 블레이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팬 속도는 800~2000rpm±10%, 풍량 67CFM, 풍압 3.0mmH2O이며 소음은 29dBA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ASUS TUF Gaming LC II  시리즈를 위한 전용 쿨링팬으로 별도 판매는 하지 않습니다.



각 팬에는 4핀 전원 커넥터와 3핀 ARGB 커넥터가 각각 제공됩니다. 데이지체인 방식은 아니며 동봉된 각종 스플리터 케이블을 이용해 메인보드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구성 및 조립



테스트를 위해 아래와 같이 시스템을 구성하고 조립을 진행하였습니다.


시스템구성

CPU : AMD 라이젠 5 7600X

MB  : ASRock B650M-H/M.2+

RAM : 삼성전자 DDR5 5600MHz 16G x 2ea

VGA : NVIDIA RTX 2080ti

SDD : 이메이션 imation Z971 NVMe M.2 SSD 1TB

CASE : NZXT H6 Flow Black

COOLER : ASUS TUF Gaming LC II 360 ARGB


동봉된 나사를 이용해 3개의 쿨링팬을 라디에이터에 장착해 줍니다. 



제공되는 스탠오프 네 개를 메인보드에 결합하고 써멀구리스를 도포해 줍니다.



플레이트 하단에 보호필름을 꼭 제거해 주신 다음 브라켓을 장착해 줍니다.




CPU위에 수랭쿨러 펌프를 올리고 고정용 나사를 순서에 맞게 조여주면 메인보드와 펌프의 체결은 끝납니다.






갤러리







ARGB 효과



ASUS TUF Gaming LC II 360 ARGB 3열 수랭 쿨러는 헤더유닛의 TUF 로고와 쿨링팬 블레이드에 ARGB LED가 점멸되며 ASUS Aura Sync를 지원하며 Armoury Crate 앱을 이용해 다양한 색상과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성능 테스트



ASUS TUF Gaming LC II 360 ARGB의 성능 테스트를 위해 AIDA64의 System Stability Test를 15분간 구동하고, 인코딩 프로그램인 Handbrake는 H.265 MKV 2160p60 옵션에서 10분 길이의 영상을 인코딩 테스트하였습니다. 블렌더는 Cosmos Laundromat Demo 파일을 렌더링 후 CPU 온도를 측정하였습니다.



언더볼팅 또는 에코모드 활성화하지 않은 순정상태에서 측정한 결과이며 쿨링팬은 PWM을 설정한 결과입니다.







게임 플레이 온도 테스트




이어 게임 구동 테스트를 진행하였으며 배틀그라운드, 오버워치2, 디아블로4, 사이버펑크2077 네가지 게임을 FHD 해상도에서 약 8~14분간 플레이하였으며 최대 온도와 평균온도 측정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리뷰를 마치며



인텔과 AMD의 배수락 잠금 해제 모델뿐만 아니라 라파엘 시리즈들은 메인스트림 제품도 부스터 클럭 5GHz를 넘어서다 보니 3열 수랭 쿨러가 기본 선택지가 돼버렸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ASUS TUF Gaming LC II 360 ARGB은 ASUS TUF Gaming AIO 수랭쿨러 최소 360mm 폼팩터가 적용되어 이런 최신 CPU들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투박하면서도 마초느낌이 훨씬 풍기는 밀리터리 느낌의 TUF 시리즈는 각 컴포넌트를 조합했을 때 디자인이 완성되는데요 블랙 감성의 터프 마니아들에겐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6년 이라는 넉넉한 보증기간과 대원씨티에스의 유통 제품인 만큼 AS 관련된 서비스를 믿고 받을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이상 3열 CPU 수랭쿨러 추천 ASUS TUF Gaming LC II 360 ARGB 대원씨티에스 사용 후기였습니다.


다나와 최저가 검색하기




해당 컨텐츠는 대원CTS로부터 제품을 대여 혹은 무상 제공받아 객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Lv10 원조광팔이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