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쿨러/팬] 리안리도 참전! 갤러해드 GALAHAD II LCD 360 수랭 쿨러 리뷰 사용기

디젯
조회: 418
2023-12-15 20:54:29


PC 튜닝의 붐은 여전히 뜨겁습니다. 과거 파란색이나 빨간색으로 단색 LED가 빛나는 튜닝에서 시작된 LED 튜닝은 화려한 무지갯빛 주소지정LED로 발전하더니, 이제는 실제로 도움이 되는 정보를 보여주는 LCD 튜닝으로 넘어가고 있습니다. 여전히 가장 비싸고 사치스러운 영역이지만 이제는 해볼 만할 가격대라는 수준으로 리안리에서 출시한 프리미엄 수랭 쿨러, 갤러해드 II의 LCD 탑재 버전 제품, 리안리 GALAHAD II LCD 360 수랭 쿨러를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LCD 수랭 쿨러 시장을 한마디로 정리하면 그 화면을 어떻게 보여줄 것이고, 사용자 경험이 얼마나 뛰어난지 직접적으로 경쟁하는 곳이기 때문에 오늘 그 부분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패키지에는 제품 사진이 보이며, "쿨함을 시각화하고, 자신만의 스타일을 정의하라"라는 메시지가 인상적입니다. 여기서 "쿨함"은 멋지다는 의미로도, 또 수랭 쿨러인 만큼 시원하다는 의미로도 해석이 되는군요. 패키지 상단에는 6년이라는 넉넉한 보증 기간도 눈에 띕니다. 


패키지 뒷면에는 제품의 특징이 나열된 모습입니다. 

 

무엇보다도 이번 리안리 GALAHAD II LCD 360 수랭 쿨러 제품은 아세텍으로 펌프 OEM이 변경되었습니다. 국내에서는 가장 인지도가 높고, 소비자 신뢰 및 선호 경향성이 가장 높은 제조사기 때문에 이번 신제품을 환영하는 사람이 많은 이유도 그 때문입니다. 

 

구성품에는 제품 본체와 함께 펌프 전원 및 연결 케이블, 팬 연장 케이블, USB 연결 케이블, 추가 LED 스트립 연결 케이블, 그리고 써멀그리스와 호스 정리용 벨크로 스트랩, 기타 조립에 필요한 나사와 브라켓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케이블은 총 4종류가 제공됩니다. 펌프에 연결하는 USB 연결 케이블과 펌프 전원 연결 케이블, 그리고 펌프와 팬을 연결하는 케이블, 마지막으로 추가 LED 스트립 장착을 위한 변환 케이블이 제공됩니다.


설명서와 L-Connect 3 다운로드 페이지로 연결되는 QR코드 안내서가 함께 동봉된 모습입니다. 리안리 GALAHAD II LCD 360 수랭 쿨러는 LCD 커스터마이징을 위해 L-Connect 3 사용이 필수인 만큼, 조립 완료 후 꼭 설치가 필요합니다. 

 

제품에 기본적으로 써멀그리스가 도포되어 있음에도, 추가적인 써멀그리스가 주걱과 함께 제공되는 것이 인상적입니다. 보통은 양자택일로 제공하는 곳이 많은데, 리안리 GALAHAD II LCD 360 수랭 쿨러는 프리미엄 느낌의 여유 있는 구성인 느낌입니다. 

 

리안리 GALAHAD II LCD 360 수랭 쿨러는 블랙과 화이트 색상이 제공됩니다. 최근 리안리의 출시 경향을 봤을 때, 이제는 화이트 및 블랙 둘 중 한 개 구성으로 온전히 깔 맞춤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특히 요즘에는 화이트에 블랙을 섞지 않고, 화이트는 정말 온전한 화이트와 실버 조합으로 채색하는 것이 정말 마음에 듭니다. 그리고 LCD라는 특징답게, 펌프에는 정사각형 LCD 패널이 탑재된 모습이 기존 리안리 GALAHAD II와의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리안리 GALAHAD II LCD 360 수랭 쿨러의 LCD는 2.88인치 IPS LCD가 탑재되었습니다. 해상도는 480x480으로, 235 PPI(Pixel per Inch) 수준 내서 애플의 iMac 용 레티나 디스플레이의 해상도를 갖기 때문에 매우 선명한 이미지 화질이 보장됩니다. 밝기 역시 500니트이므로 일반적인 모니터의 충분한 밝기와 동일합니다. 


펌프 헤드 디자인은 리안리만의 아이덴티티가 고스란히 담겼습니다. 화이트 제품이지만, 오히려 펌프 헤드에는 무광 실버의 알루미늄 재질이 더 많이 보이도록 디자인되었으며, 흰색 플라스틱과 알루미늄 사이의 갭(Gap)을 LED 라인이 모서리 경계를 따라 이어주고 있습니다. 즉 LCD 디스플레이와 함께 LED 역시 탑재되어 있습니다. 

 

펌프 헤드 옆면에는 팬 및 전원 연결을 위한 단자와 USB C 타입 단자가 적용된 모습입니다.



써멀그리스는 따로 제공도 되지만, 기본적으로 써멀 베이스에 도포 된 모습이 특히 프리미엄 제품 답습니다. 사람의 손으로 써멀 그리스의 양과 범위를 조절하는 것은 몇 년을 조립해 본 저도 매우 어려운 일이지만, 기본 도포 된 써멀 그리스는 양 조절에 실패할 걱정도 없고, 무엇보다 기포가 생기지 않으므로 가장 이상적인 온도 결과를 가져옵니다.


리안리 GALAHAD II LCD 360 수랭 쿨러는 펌프와 호스 연결 부분이 돌아가도록 회전 피팅으로 처리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펌프 헤드에는 팬 속도 조절을 위한 4핀 PWM 커넥터가 장착되어 있어, L-Connect 3에서 컨트롤 또는 메인보드와 동기화하여 속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리안리 GALAHAD II LCD 360 수랭 쿨러에는 풍량 79.9CFM,. 풍압 3.26 mmH2O 스펙을 갖는 고성능 라디에이터용 120mm 번들 팬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ARGB를 지원하므로 블레이드가 반투명 광확산 플라스틱 재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펜과 펜끼리는 내부적으로 데이지 체인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불필요하게 PWM 케이블 및 LED 케이블 각 한 개씩 6개 케이블을 정리해야 되는 수고로움이 없습니다. 끝에 나온 단 한 개의 케이블을 펌프 헤드와 연결해 주면 끝나는 간편한 방식이 적용되었습니다. 

 

일반적인 수랭 쿨러들이 25T 두께를 제작되는데 반해, 리안리 GALAHAD II LCD 360 수랭 쿨러의 라디에이터는 더욱 높은 성능과 최근 트렌드 및 고성능 케이스에 어울리는 30T 두께로 제작되어 라디에이터 열 해소 성능을 더욱 상승시켰습니다.

 

라디에이터 옆에는 리안리의 로고가 음각으로 들어가 있어 지워질 염려가 없고 눈에 크게 띄지 않아 깔끔한 모습입니다. 

 

라디에이터와 호스 연결 부분에도 회전 피팅과 45도 각도 커넥터가 적용되어 훨씬 더 호스 정리가 간편합니다. 

 

호스는 직조 슬리빙 재질이며 385mm 길이로 큰 케이스에서도 충분한 길이를 자랑합니다. 45도 각도 커넥터 덕분에 체감되는 호스 길이는 더욱 길고 설치했을 때 호스 모양이 예쁘게 잡히는 것도 장점입니다. 


리안리는 오랜 기간 동안 독창적인 제품을 만들었을 때도, 수동식 버튼 컨트롤러나, 메인보드 제조사 프로그램에 의지하는 제품들만 출시했었습니다. 제품 자체의 아이디어와 해상력은 좋은데 자사 제품을 더욱 빛나게 해줄 표현력은 부족했던 것이죠. 당연히 리안리도 그 문제를 인식하면서 출시한 것이 L-Connect입니다. 메인보드 커넥터와 LED 튜닝을 결합한 리안리 스트리머 케이블 시리즈도 L-Connect와 결합되면서부터 풍부한 표현이 가능해졌고 유니팬 SL, SL-INF, AL 시리즈들도 전부 L-Connect에서 팬의 디자인과 어울리는 전용 LED 효과를 추가하면서 리안리만의 색깔을 갖출 수 있게 되었습니다. 



리안리 GALAHAD II LCD 360 수랭 쿨러를 설치하면 L-Connect 2.0.5 버전 이상에서 사진과 같이 GA II LCD라는 항목이 추가되며, 디스플레이 디자인 변경, LED 변경, 밝기 조절, 팬 스피드 조절, 펌프 스피드 조절이 가능합니다.


리안리 GALAHAD II LCD 360의 L-Connect 3 사용 경험을 얘기해 보자면, 타사와는 다른 차별점이 한 가지 있습니다. 타사 소프트웨어 대부분은 사용자가 커스터마이징하는 GIF에만 의존하는 느낌이 강하고, 그 외 프리셋 설정으로 CPU 온도 등을 보여주는 변경 불가능한 화면 등을 제공하는 것이 고작이라면, L-Connect 3에서는 CPU 온도 등을 시각적 이펙트 효과로 보여주는 아이디어를 냈습니다. 가령, 메테오 샤워 효과에 이펙트 모드를 CPU 온도 기준으로 변경하면, 온도가 낮을 때는 흰색 메테오 효과, 온도가 높을 때는 빨간색 메테오 효과가 나타납니다. 또 한 가지 눈에 띄는 점은, 이러한 프리셋 중 한 가지만 선택 가능한 것이 아니라, 각각이 레이어가 되어 워터마크 - 하드웨어 정보 - 모션 그래픽 - 이미지 배경으로 4단 구성하여 사용자 입맛에 맞게 조합이 가능합니다.

 

리안리 GALAHAD II LCD 360은 테두리에 두 줄로 LED가 들어가 있으며, 팬 LED로 통합으로 제어가 가능하며, 여러 가지 효과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리안리만의 시그니처인, 메테오 효과도 역시나 프리셋으로 지원합니다. 추가적으로 5V 3핀 LED 제품을 추가로 연결할 수 있는 케이블이 제공되기 때문에 추가 장착한 제품의 LED도 함께 제어가 가능합니다. 


LCD 디스플레이를 장착한 만큼, 하드웨어 정보를 실시간으로 보는 것뿐만 아니라, 내 최애 아이돌의 움짤을 무한 반복하는 것도 빠트릴 수 없겠죠. 리안리 GALAHAD II LCD 360은 GIF 움짤, MP4 동영상도 지원하며, 사진 파일(JPG, PNG)도 지원합니다. 특히 MP4 파일은 자체적으로 1:1 사이즈에 맞도록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서 편리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모니터 화면에 보이는 장면을 그대로 캡처할 수도 있기 때문에 사용성이 제품 출시 직후 치고는 기능성 면에서 상당히 우수한 모습입니다. 유튜브에서 재생되는 영상을 어렵게 다운로드해서 GIF로 변환하거나, 파일을 편집할 필요 없이, 곧바로 스크린 캡처 모드에 들어가서 원하는 장면의 클립을 그대로 저장할 수가 있었습니다. 


LED의 표현력은 심플하고 강렬하지만 결국 LED 소자 개수가 표현력의 한계가 됩니다. 반면 LCD는 사진, 동영상, 하드웨어 정보들을 한 번에 담을 수 있고 개성을 표현하기에도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수단입니다. 리안리 GALAHAD II LCD 360 수랭 쿨러는 선명한 화질과 해상도 덕분에 최애 아이돌을 연속 재생하는데 이만한 물건이 없을 정도입니다. 


IPS 패널이 탑재된 디스플레이는 시야각이 좋고 화질이 뚜렷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타사의 LCD 수랭 쿨러 제품 중 하나가 IPS 패널이 아닌, TN 패널을 탑재하여, 각도가 조금만 틀어져도 안 보인다는 원성을 받은 적이 있는데, 리안리 GALAHAD II LCD 360 수랭 쿨러는 제대로 된 LCD 디스플레이를 탑재했고, 화소수도 충분해서 움짤이나 각종 정보를 보기에 충분했습니다.


※ CPU : AMD Ryzen 7600 / 펌프 속도 : 100% / 팬 속도 : 50~100% / LCD 밝기 : 100% / LED 밝기 : 100%


AIDA64와 Cinebench 테스트를 통해 AMD Ryzen 7600 CPU 온도를 측정했는데요. 그 결과, AIDA64 스트레스 테스트에서는 평균 온도가 팬 100%에서 65도, 50%에서는 68도를 기록했고, Cinebench 멀티 코어 테스트에서는 팬 100%에서 평균 68도, 50%에서는 최 몇 도를 기록해서 매우 준수한 온도 결과가 나왔습니다. 



LCD 수랭 쿨러가 유행처럼 번지고 있지만, LED 제품들처럼 "아무나" 출시할 수 있는 제품은 아닙니다. LED 제품들은 중소 제조 업체들도 그저 메인보드의 5v 3핀과 호환되는 규격만 갖춘다면, LED 제어를 온전히 메인보드 제조사 프로그램에 맡길 수 있기 때문에 LED만 장착해서 팔기만 하면 그만이었습니다. 하지만 LCD 제품은 그렇지가 않죠. LCD 화면에 무엇을 보여줘야 하고, 사용자가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게 하려면 전용 소프트웨어를 갖추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소프트웨어는 당연히 개발비가 들어가고 차후 유지 보수도 필요합니다. 만약 어떤 업체가 LCD 수랭 쿨러를 출시하고 싶어서 프로그램 하나를 만들었다고 쳤을 때, 온전히 수랭 쿨러 한 개를 위한 프로그램을 만들었다면 그 개발비가 제품에 당연히 포함될 것이고, 가격 경쟁에서 크게 불리해지게 됩니다. 당장 그렇게 만들어진 프로그램 수준 자체를 논하기에도 벅찹니다.(나중 가면 작은 업체들도 쉽게 LCD 제품들을 출시하는 시기가 올 텐데 그때는 모두가 UI, 디자인만 다른 같은 프로그램과 제품을 한 공장에서 받아오는 형태일 확률이 큽니다.) 반대로, 기존부터 차곡차곡 자사 제품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발전시켜온 제조사들은 LCD 수랭 쿨러를 출시하는 게 한결 수월했습니다. 이미 만들어진 자사 전용 플랫폼이 있으니, LCD 제품을 위한 추가 기능을 개발하는 것은 확실히 더 경제적이고 안정성과 수준도 높겠죠. 쉽게 말해서 지금 LCD 수랭 쿨러를 출시한 회사들을 몇몇만 살펴봐도 욕먹으면서 꾸준히 소프트웨어를 개선하고, 자사 제품에 맞는 독창적인 프로그램들을 만들어 온 회사들입니다. 그리고 그 대열에 마침내 리안리도 합류한 것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저는 이전에도 타사의 LCD 수랭 쿨러를 모두 사용해 봤었지만, 이번 리안리 GALAHAD II LCD 360 수랭 쿨러는 한국에서 가장 선호하고 신뢰하는 아세텍 OEM 펌프 장착, 6년이라는 긴 보증 기간, 고화질 IPS LCD와 세련된 디자인으로 만족도가 상당히 괜찮았습니다. 무엇보다도 디스플레이의 품질이 너무나도 만족스러워서 이것저것 커스텀 하는 것이 즐거운 제품이었습니다. 리뷰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본 리뷰 콘텐츠는 서린 서포터즈 5기 활동의 일환으로 서린씨앤아이를 

통해 제공받은 제품을 어떠한 개입이나 제약없이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


Lv9 디젯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