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위분석] 귀여움이 2배! 파판14 폴가이즈 콜라보, 2계단 순위 상승

순위분석 | 김규만 기자 | 댓글: 48개 |

인벤 순위
너무 귀엽잖아! 파판14 X 폴가이즈 콜라보, 2계단 순위 상승




▲ 온라인 게임 순위 (5월 6일~5월 12일 기준)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 파이널판타지14 X 폴가이즈 콜라보, 2계단 순위 상승
- 최근 6.51 버전 패치를 진행한 MMORPG '파이널판타지14'가 미디어토닉의 인기 게임 '폴가이즈'와 협업한 이벤트를 선보였습니다. 팬데믹 시대에 주목받아 폭발적인 인기를 누렸던 게임인 만큼, 어느 정도 관심을 얻는 데 성공한 모습입니다. 최추의 승자가 될 때까지 장애물을 극복하는 원작과 마찬가지로, 콜라보로 만들어진 콘텐츠 또한 귀여움 가득한 것이 특징입니다. 최대 24명이 참가하는 가운데 우승 자리를 두고 경기가 펼쳐지며, 성공한 경기 수에 따라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콜라보 이벤트에 참여할 경우 특색 있는 의상도 얻을 수 있어 기존 플레이어들의 관심도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 5월 PC방 이벤트 효과, 블레이드 앤 소울 3계단 상승
- 최근 꾸준한 순위 하락을 보였던 엔씨소프트의 무협 MMORPG 블레이드 앤 소울이 5월 8일부터 시작한 이벤트를 통해 순위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오는 6월 5일까지 PC방에서 접속 시간을 달성하면 각종 아이템과 교환 가능한 재화를 획득하는 방식의 이벤트입니다. 신규 및 복귀 이용자는 이번 주까지 지속되는 어린이날 기념 이벤트와 함께 보상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최근 대대적인 체질 개선을 발표한 엔씨소프트는 '블레이드 앤 소울'을 확장하며 분위기를 바꿔보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지난 달 25일 중국에서 선보인 '네오 클래식' 서버가 그 일환입니다. 국내 도입 시기는 아직 자세히 알 수 없지만, 과연 전성기 시절 '블소'의 매력을 다시 한 번 보여줄 수 있을지 기대해 보겠습니다.

◎ 부처님 오신 날 = 디아블로4 시즌4 오시는 날
- "이보다 더 복귀하기 좋은 날은 없다"고 회자되는 디아블로4의 시즌4 공개일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오는 5월 15일 오전3시, 테스트 서버에서 엄청난 호평을 얻은 시즌4가 정식으로 시작됩니다. 아이템부터 시스템, 던전에 이르기까지 많은 요소들이 개편, 추가되는 만큼 다음 주 순위 변동이 기대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게다가 공휴일까지 겹쳤으니, PC방 사용 시간 증가 또한 기대해볼 수 있겠습니다.

국내 PC방 순위
5월 2주 PC방 주간 리포트




▲ 5월 2주차 전국 PC방 가동률 (자료제공: 더로그)

◎ 5월 2주차 전국 PC방 사용시간 1,622만 시간, 전주 대비 10.6% ↓
- PC방 게임 통계 서비스 더로그에서 집계한 5월 2주차 전국 PC방 총 사용시간은 전주 대비 약 10.6% 감소, 전월 대비 4.2% 증가한 1,622만 시간으로 나타났습니다. PC방 주간 가동률은 평일 평균 13.5%, 주말 평균 19.1%로 평균 15.1%를 기록했습니다.

지난 연휴로 증가했던 주간 PC방 사용시간이 평년 수준으로 감소를 보였지만, 이번주 수요일에는 또 다시 공휴일이 기다리고 있는 만큼 반등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지난 주 PC방 순위에서 눈에 띈 순위 상승을 나타낸 장르는 배틀로얄로, 대다수 게임들의 사용 시간이 줄어든 가운데 '배틀그라운드'는 TOP 5 중 홀로 5.0% 사용시간 상승을 나타냈으며, 30위권이던 에이펙스 레전드는 4계단을 약진하며 27위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 5월 2주차 전국 PC방 게임 순위 (자료제공: 더로그)



금주의 스팀 게임 트렌드




▲ 스팀 이용자 통계 순위 (자료 출처: SteamDB)

◎ 오늘의 스팀 트렌드 게임 - 하데스2(Hades II)
- 이번 주 스팀 트렌드 지표 최상단에는 지난 7일 얼리액세스로 '깜짝' 출시된 로그라이크 액션 게임 '하데스2'가 자리했습니다. 2020년 70개 이상의 글로벌 매체에서 '올해의 게임'으로 선정된 '하데스'의 후속작인 만큼, 그 기대가 상당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이번 작품은 원작 주인공의 남매 '멜리노에'를 주인공으로, 시간의 티탄 '크로노스'와의 대결을 중심으로 한 서사가 전개됩니다. 원작과 달리 마법 위주의 전투를 풀어나가는 것이 '하데스2'의 특징이지만, 다양한 은혜와 무기 기술을 조합해 자신만의 빌드를 구축하는 재미도 충분히 느낄 수 있습니다. 얼리액세스 단계임에도 탄탄한 볼륨을 갖춘 것도 특징입니다.

◎ 뱀파이어 서바이벌 '브이 라이징' 2년만에 정식 출시
- 2년간의 얼리 액세스 기간을 가져 온 오픈 월드 생존 게임 '브이 라이징(V Rising)'이 지난 8일 정식 서비스로 전환되며 다시금 게이머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12일 기준으로 13만 명의 스팀 최다 동접자를 기록하기도 했으며, 정식 출시 이후에도 '매우 긍정적' 평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정식 출시 빌드에서는 7개 지역과 57종의 보스를 만나볼 수 있으며, 2년간의 얼리 액세스 기간을 거치며 쌓아 온 최적화된 UI, 신규 커스터마이징 옵션 등도 제공됩니다.

◎ 에이팩스 레전드, 5년 만에 부활한 '솔로 모드'
- 지난 5월 7일, 에이팩스 레전드의 신규 시즌 '격변(UPHEAVAL)'이 시작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스팀 최다 동접자 수도 이전 대비 10만 명 이상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21시즌 '격변'에서는 신규 레전드 알터(Alter)가 추가되었으며, 아티팩트 확장, 브로큰 문 맵 업데이트 및 밸런스 패치 등이 진행됐습니다.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5년 전 한시적인 이벤트 모드로 선보인 '솔로 모드'가 돌아왔다는 것입니다. 5월 7일부터 6월 24일까지 선보이는 해당 모드에서는 근처 적을 감지하는 '배틀 센스', 자동 치유, 두 번째 기회 메커니즘 등을 활용해 50 명 중 마지막까지 살아남는 승자를 가리게 됩니다.



▲ 스팀 트렌드 지표 (자료 출처: SteamDB)


국내 모바일 게임 순위




▲ 5월 12일 기준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 넷마블 신작 '나혼렙' 양대 마켓 매출 1위 달성
- 출시 전 사전 예약자 1500만 명, 첫날 매출 140억 원 등 긍정적인 성과를 기록하고 있는 넷마블의 신작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가 금일(13일) 기준 양대 마켓 매출 1위를 기록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넷마블은 해당 게임이 글로벌 15개국에서도 플레이스토어 매출 10위권 내에 진입하는 데 성공했으며, 누적 다운로드 역시 1,000만 회를 돌파하며 여러 국가에서 초반 인기를 이어나가도 있다고 전하기도 했습니다. 게임은 양대 마켓 1위를 기념하며 이벤트 기간 동안 10레벨을 달성한 이용자들에게 마정석 3,000개를 지급하며, 오픈 이벤트를 통해 각종 보상도 제공합니다.

◎ 역시 어린이날, 브롤스타즈, 로블록스의 구글 매출 순위 반등
- 어린이날 대체휴무가 하루 포함된 지난 주말에는 비교적 저연령 층에서 높은 인기를 가지고 있는 모바일 게임들의 매출 순위가 반등하는 모습이 나타났습니다. 브롤스타즈와 로블록스는 지난 주 일요일 기준 구글 매출 4위와 5위를 차지했으며, 브롤스타즈의 경우 애플 앱스토어 7위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특히, 브롤스타즈의 경우 5월 6일까지 하남 스타필드에서 진행한 오프라인 이벤트가 매출 상승에 기여했다는 분석입니다. 이후 고양과 안성 스타필드 등에서도 오프라인 이벤트가 예고되어 있어 추가적인 매출 상승이 일어날지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 5월 12일 기준 모바일게임 인기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인벤 인기 게임 투표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