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 순위
WoW 용군단 시즌4 시작, 10위권 재진입 가능할까
◎ e스포츠와 신규 요원으로 이룬 상승세, 발로란트 3위 기록
- 5월 12일까지 펼쳐지는 VCT 퍼시픽 스테이지 1, 그리고 지난 달 말 출시된 신규 요원 '클로브' 등으로 상승세를 이어간 발로란트가 이번주에는 로스트아크를 제치고 3위를 차지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두 게임은 지난 몇 주간 계속 순위가 엎치락뒤치락할 정도로 이용 시간이나 점유율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는데, 그만큼 신규 콘텐츠나 이벤트 하나가 순위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도 사실입니다. 지난 24일 로스트아크에서 시작된 아크 패스 '영원의 수호자' 등의 성과에 따라 추후 순위 변동도 예상해볼 수 있겠습니다.
◎ 용군단 시즌4 업데이트 - WoW, 10위권 재진입 가능할까
- 지난 25일, 네 번째 시즌을 업데이트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용군단이 이번주 11위로 순위를 마감했습니다. 각성 공격대, 기존 던전 변화 등 새로운 즐길거리가 포함된 만큼, 다시금 10위권 내로 진입에 성공할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4 시즌에서는 기존 공격대 '헌신의 금고', '어둠의 도가니 아베루스', '꿈의 희망 아미드랏실' 중 한 곳이 매주 새로운 각성 효과가 추가된 '각성 공격대'로 전환되며, 더욱 강력해진 보스와 전리품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밖에 8종의 용군단 던전에 새로운 변화가 적용되었으며, PvP를 즐기는 이용자를 위한 업데이트도 진행되었습니다. 게다가 오는 5월 9일, 용군단의 차기 콘텐츠 '검은 심장' 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으니, 순조롭게 10위권에 안착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보겠습니다.
국내 PC방 순위
4월 4주 PC방 주간 리포트
◎ 4월 4주차 전국 PC방 사용시간 1,473만 시간, 전주 대비 7.6% 증가, 전년 대비 15.3% 감소
- PC방 게임 통계서비스 더로그가 집계한 4월 마지막 주 전국 PC방 총 사용시간은 1,473만 시간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주 대비 7.6% 상승했으며, 전월과 비교하면 0.1% 증가한 수치입니다. 주간 가동률은 평일 평균 11.9%, 주말 평균 18.3%로 주간 평균 13.7%를 기록했습니다.
◎ 이번 주부터 '주 4일제' 체험! 기대되는 PC방 사용량
- 지난 주보다 7.6%가량 총 사용시간이 증가한 만큼, 주요 게임들의 사용 시간 또한 유의미한 상승을 나타냈습니다. 특히 신규 요원을 출시한 발로란트는 전주 대비 15% 가량 사용 시간이 늘었으며, 빅토리아 컵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 '메이플스토리'는 전주에 이어 이번주에도 사용 시간이 45.8% 상승을 나타냈습니다.
배틀그라운드는 신규 서바이버 패스와 모터사이클 브랜드 두카티 콜라보레이션 등을 선보이며 전주 대비 7.6% 상승한 사용 시간을 나타냈습니다. 이에 로스트아크를 제치고 Top5 자리를 되찾는 모습도 보였습니다.
평일에 공휴일이 포함되어 있을 경우, 해당 주간의 PC방 이용률이 상승하는 것은 어찌보면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이번 주부터 시작되는 5월은 평일에 공휴일이 하루 씩 포함된 주가 3주간 이어지는 만큼, PC방 이용시간이나 순위도 유의미한 변동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모두가 '주 4일제' 체험판이라고 부르는 주간을 맞아, 각 게임사들이 어떤 준비를 하고 있는지도 지켜보면 재미있을 것 같네요.
금주의 스팀 게임 트렌드
◎ 오늘의 스팀 트렌드 게임 - 매너 로드(Manor Lords)
- 오늘 스팀 트렌드 최상단에 위치한 게임은 지난 26일 얼리액세스로 출시된 도시 건설 시뮬레이션 '매너 로드' 입니다. 폴란드의 1인 개발자가 만들고 있는 중세 시뮬레이션으로, 얼리액세스 전부터 각종 게임 인플루언서들을 통해 많은 관심을 받아 온 작품이기도 합니다. 얼리액세스를 시작한 지 일주일도 되지 않아 1만 7천여 명의 게이머가 스팀을 통해 평가를 남겼으며, '매우 긍정적'을 기록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게임은 한국어를 공식으로 지원하며, 오는 5월 11일까지 25% 할인된 가격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 데드 아일랜드2 스팀 출시... 평가는 '복합적'
- 댐버스터 스튜디오의 데드 아일랜드2가 1년 간의 에픽 게임 스토어 독점 기간을 끝마치고 스팀에 정식 출시되었습니다. 그러나 평가는 그렇게 좋은 편이 아닙니다. 29일 기준 약 2,390명의 리뷰로 '복합적'을 기록한 데에는 스팀으로 구매했지만 에픽 스토어와 연동 인증을 해야 한다는 점이 부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출시 1주년을 기념하며 50%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으니, 그동안 관심을 갖고 있던 플레이어라면 이번 기회를 통해 스팀 라이브러리를 늘릴 수 있겠습니다.
국내 모바일 게임 순위
◎ 신규 캐릭터 '아를레키노' 출시, 원신 구글 매출 3위 기록
- 지난 주말에는 호요버스의 '원신'이 4.6버전 업데이트 및 신규 캐릭터 '아를레키노' 출시 등으로 구글 매출 3위를 기록했습니다. 폰타인 스토리에서 우인단 집정관으로서 카리스마 있는 모습을 보여준 캐릭터이며, 동시에 성능도 좋아 매출 견인에 큰 역할을 했다는 평입니다. 픽업 기간이 아직 남아 있는 만큼, 앞으로 매출 순위를 어느 정도 유지할 수 있을지가 관건입니다.
◎ '승리의 여신: 니케' 차트 역주행 신화, 구글 매출 4위
- 시프트업의 모바일 게임 '승리의 여신: 니케'도 1.5 업데이트를 통해 차트 역주행에 성공한 모습입니다. 국내에서는 구글 매출 4위로 원신 바로 밑에 위치했지만, 일본 앱스토어 순위 1위를 기록하는 등 해외에서도 폭발적인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신규 캐릭터(니케)는 물론 다양한 즐길 거리를 제공하면서 신규 및 복귀 이용자에게 어필했다는 평입니다.
한편, 시프트업은 지난 26일 콘솔 신작 '스텔라 블레이드' 출시를 기념하며 '니케'에서도 발매 기념 보상을 제공하기도 했습니다.
인벤 인기 게임 투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