쟁을 삭제할 것 이였다면 먼저 분쟁을 유발하는 시스템부터 고쳤어야 했다
로스트아크에 쟁이 생긴다고 해서 검은사막처럼 쟁이 활발했을까?
고인물이 뉴비들을 죽이는 것이 활발했을까?
전혀 아니다. 그 이유는 단순하다. 고인물과 뉴비가 만날 일이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검은사막은 다르다.
사냥터 밸런스가 여러가지 이유(수익, 피로도 등)로 맞지 않기 때문에 고인물과 뉴비가 만날 수 밖에 없다.
왜냐하면 고인물들이 하위 사냥터에서 사냥하는 경우가 너무나도 많기 때문이다.(수익의 문제, 보물작 등)
심지어 이들을 한 곳에 모아놓는다. 월드 보스, 필드 보스 라는 컨텐츠로 인해 그렇다면 사냥터에서 걸린 전쟁으로 인해 피해를 보는 뉴비들이 생겨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그러니 괴롭힘이라는 것을 당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기본적으로 검은사막 사냥터는 분쟁을 유도하고 있다.
사냥터가 적다는 것도 그 이유기도 하나 더 큰 이유는 사냥터의 시스템이다.
사냥터 분쟁의 가장 큰 이유는 소위 말하는 '비비기' 라는 것을 모두 알 것 이다.
이 '비비기'가 발생하는 이유 중 가장 큰 이유는 본인 자리의 모든 젠을 소화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사냥 유저는 모든 젠을 소화하지 못한다. 이것은 고인물도 마찬가지이다.
생각해봐라 우리가 사냥하는 대부분의 사냥터에는 '기믹'이라는게 있다.
이 '기믹'이 발동하면 본인의 스펙이 몇이든 상관없이 해당 자리를 소화할 수 없다.
그렇다. 펄어비스는 의도적으로 사냥터에 분쟁을 유도하기 위한 장치들을 설계해 놓았다.
그러나 펄어비스에서는 단순하게 '쟁' 시스템을 삭제해버렸다.
그에 상응하는 무언가는 해결하지 않은 채 그것도 기존 유저들의 의견은 듣지도 않고 단 3시간 만에 일어난 일이다.
본인들이 분쟁을 유도해 놓고 "싸우면 나쁜거에요~" 이러면 대체 기존 유저들은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가?
지금 쟁 삭제 패치에 화를 내는 대부분의 유저는 막피와 일방적인 악질쟁으로 초보 유저들을 괴롭히던 유저들이 아니다.
그들은 소수였을 뿐 현재 화를 내는 유저들은 일반적인 그저 거점/공성 정도 솔라레 정도의 PVP 컨텐츠를 즐기던 유저들이다.
고로 나는 기본적인 검은사막의 시스템의 개편을 할 생각이 없다면 롤백 후 쟁 시스템을 개선하기를 바란다.
전쟁 시스템 개선이 아니여도 좋다. 그렇다면 검은사막에 있던 기존 시스템들도 개선을 해주길 바란다.
사냥터 수익에 대한 확실한 차별화 및 보물작 시스템 개선 등 무언가의 액션을 취해주길 바란다.
세줄요약
1. 쟁 패치 ㅄ같음
2. 일단 롤백하고 쟁 개선하던지
3. 그게 싫으면 기존의 분쟁을 유도하던 시스템을 개선하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