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거나 말거나- -진실이거나 거짓이거나-
-기획&마케팅팀-
기획1 : 이번 PD가 강조한 대규모 업데이트!! 어느정도 기간마다 한번씩 하는 이 큰 업데이트! 유저들의 마음을 잡을 것이다.
유저들 : 또 돌려먹기식 헤딩던전이면 접을거임.
[똑같은 패턴의 영웅던전 : 거거봉->염화->포화란 (이 포화란을 잡기위한 준비단계 4대인던, 그리고 귀살) ]
헤딩하면서 공략하는거 좋다. 재밌다. 하지만 언제까지 이런 비슷한 컨텐츠만 내놓는 것인가. PVE 만 하라는것인가.
기획2 : 케릭터 추가!!! 그거쓴!!!
유저들 : 됬고, 현재있는 케릭간 밸런스 조정 부터.
검사,소환사 어쩔껀데? 이러면 다른 분들의 적지않는 불만이 있긴 하겠지만. 객관적으로 봐도 사냥터에서 많이 소외되죠. 가는분은 언제나 잘가요.
하지만, 대중적으로 외면받는 이 관점을 좀 환기시켜줄만한 게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케팅1 : 서버이전 캐쉬, 의상캐쉬, 피시방아이템케쉬. 어떤걸 이벤트성으로 띄워야 유저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것인가? 최대의 이윤을 창출..!?
유저들 : 됬고, 다시는 올림픽이벤트 깡통따위하지마라. 좀 더 실속있는걸 해주던가.
그러면서 은글슬쩍 시크릿의상. 장난..?
드랍율 상승, 경험치상승, 뻔한 이벤트는 안바람.
아서라;;
다 같이 모여서 즐길수 있는 그런 이벤트
예1 : 직업무기 마다 염색을 할 수 있는 쿠폰을 일정확률 드랍이라던가.
예2 : 의상 염색 할 수 있는 쿠폰을 일정확률 드랍이라던가.
예3 : 보조 의상장식 머리띠, 피어싱, 리본등을 드랍해서 착용가능이라던가.(도끼는 연못으로그냥콱!)
예4 : 안경류 같은 착용의상을 더 뿌리던가. 심지어 가면이라도 (허접한 퀄리티사절.)
-해외&영업팀-
해외&영업팀 : 대륙을 평정할 것입니다. 이름 하여 블쏘천하
유저들 : 잡초뜯어먹는...말씀하고 자빠지셨습니다. 국내유저는 호갱이아니에여. 우리도 2-3차 클배처럼 상향평준화 시켜주세요
우리들의 니즈와 그리고 피드백을 원해서 성심성의껏 설문에 응하고 시간을 투자했는데 그건 다 팔아먹었습니까??
무시할 거 면서 왜 유저들에게 그런 설문을 도셨죠?? 안 그러세요~~? 운.영.자쨔응??!
글로벌 글로벌도좋지만 이건 너무하다.
인사팀과 총무팀 : 우리 언제 회식하러가지? 캐쉬템좀 잘 팔려야할텐데.!
-개발팀-
개발팀1 : 그거 괜찮을 거 같은데? 의상은 적용되면서 옷 숨기는 기능
유저들 : 우끼우끼!
개발팀2 : 그거 괜찮을 거 같은데? 의상옷장 시스템 단축키로 1,2,3으로 바뀌게 옷장시스템어떨가?
유저들 : 내 영혼을 팔아 결제하겠소.
-디자인 팀-
디자인1 : 이 무기는 저번에 아..아니 거거봉!!? 낙원과 귀살은 친구!?
유저들 : 그만좀처우려머겈ㅋㅋ 사골국물같은***
-이번에 무기 디자인 조금 바꾼건 괜찮았다. 검사기준<-
디자인2 : 야한새좀 괜찮다던데. 비슷하게 케쉬로 팔아볼까?기획팀한테 한번 물어봐?
유저들 : 시크릿같은 의상 따위는 발로 거절하겠어.
-게임설정 및 스토리라인 구상 팀-
스토리라인 : 이번엔 진서연이 벗는 게 어떨까!? 유란말고.
유저들 : 오오오오오오오오오오오오오오오!!?!?!??!?!?! (이미 스토리 따윈 상관없었다.)
게임설정 및 테스트 : 이번에 스킬 툴 이쁘게 테두리 알록달록해볼까???
아니면, 스킬쓸때 테두리 색깔을 노란색이 아닌 빨간색?
유저들 : 쉿퐓봄블비! 스킬 페이지나 하나 더주셈!!
대사설정,음성설정 및 npc관련 : 강중약 강중약약! 이렇게 때리는 것이다!!!!
유저들 : 조만간에 "너는 이미 죽어있다" 나오겠군.
-밸런스조정-
케릭터스킬밸런스 : 퓽꺅퓽꺅1,1,2,1,2, 타격감 죤나조쿤. 무리가 없을 것이다.(어디까지나 몹 대상)
유저들 : 너님들 1:1 pvp 나 좀...테스팅 후 패치좀.

유독 검사 징징이가많다던데. 검사유저가 제일많기때문이다.
-서비스관련 및 고객상담팀-
서비스관련 : 뭐시기 뭐시기가 법적으로 어떻게 어떤걸 하니, 이건 당사에 요구할수 없으므로 궁시렁궁시렁
유저들 : 휠은 움직이고, 중지가 고생을 하지.
고객 상담팀 : 네 고객 님 그건 저희측에서 해결은 안되니 다른 팀의 담당자 앞으로 전화를 돌려드리겠습니다.
유저들 : 1. 제대로 된 고객관리 메뉴얼을 만들어라고!! 숙련자 배치안해?
2. 뚜우뚜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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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 1.
온라인 게임치고는 사운드 효과음 및 배경음 은 정말 리니지 부터 신경쓴 듯 특유한 맛이있다. 거장의 힘에 시너지효과를 일으킨듯. 귀가 즐거워지거나 평온해지는 필드가 있어 간혹 가서 멍때리기도 한다.
여담. 패키지 국내게임으로는 창세기전이 최고였지만.
장점 2.
블리자드에서도 해결하지 못한 서버렉과 접속불과현상.(물론 디아 유저가 해외적으로 압도적이지만.) 이 점은 칭찬할만하다. 물론 국내게임이라 서버의활성 화 및 최적화는 조금 더 쉬웠겠지만. 방대한 유저의 접속에도 서버관리 능력은 칭찬해주고 싶다.
장점 3.
케릭터 디자인. 한때 소맥의 김형태씨를 스카웃해 케릭의 일러스트 굴곡 남성유저로 하여금 가슴을 불태울만한 케릭터 디자인은.. 나도 좋다!
커스터마이징 처머거 또처머거. 야시시한 굴곡의 재현과 현실로선 있기힘든 신장이지만. 그래도 많은 욕구를 충족시켜줄만큼. 훌륭하다.
장점 4.
고객 서비스 처리가 다소 빨라졌다. 법적으로 해결하면 짜증스럽게 복잡스러운 nc의 고객서비스 시스템이지만, 다른 여타 회사에 비해선 만족스럽다. 다른분 의 경우는 많이 모르지만 개인적으로.
장점 5.
국내 온라인게임 치고는 스토리라인이 매끄럽게 이어지며 동영상의 몰입도. 그리고 케릭터설정간 개성을 잘 표현한거 같다. 한편의 무협소설을 보는것 처럼흥미진진하다.
그놈의 안방드라마처럼 배신드립이 많긴하지만. 그래도 100점만점에 90점은 주고싶을 정도다. 다음 스토리라인이 궁금해 질 정도로
장점이자 단점.
유저 팬 사이트의 지속적인 체크 : 체크해서 좋다 그거지. 그런데 그 메인글의 의도에 현실적으로 부합한 패치를 만들어주길 원함. 이상한거 패치따위 하지
말았으면 좋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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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자 글이 장문이므로 쉬어가기-
많이늙음님의 카툰을 올렸습니다. 문제가 되시면 바로 내리도록하겠습니다.

케릭중에 소환사가 버그가 제일많다고 한다. 몇십가지라고 하니...
권사는 권사분들도 인정해서 머 상향도. 하향도.
하향하자고 하니 그것도 아닌거 같고, 각자의 애정으로 케릭터를 키우는데 머머 사기라고 하면 기분이 좋을리가 없겠죠. 상향 평준화가되면 좋겠지만. 던전이 너무 쉬워져버리고 그렇다고 던전이 너무 어려워져버리면 다른 클리어못한 분들의 한숨이 늘어가고. 참 밸런스 맞추는게 제일 어려운 거 같습니다.
요새 밸런스때문에 싸움이 잦은데,,
왜 몇몇 직업군의 님들이 유독 권사님 몇분을 비난하냐면, 아무래도 PVP도쎄고 사냥도쎈데 거기에서 인정못하시고 쉴드치시는 몇분의 권사님들 때문에 다른 직업군의 질투가 심하지않을까요. 이런 거 보다. 각자의 케릭터간 개성을 살릴 수있으면 더 좋을텐데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권사가 그리좋으면 권사나 키워!? 이런 분들도 많아서 진짜 권사키우러간 사람 꽤나 보이는거 같은데.
저 같은경우는 손에 안가더라구요. 직업은 검사이지만 나름만족은 하는데 조금 개편되었음 좋겠다는 생각합니다. 사냥은잘가요 ㅎㅎ
자..이제 본론.
[ 가장 큰 문제사항1 ]
위 장점 5개 이외에 블쏘는 컨텐츠가 없다.
매번 연결 되는 인던 노가다. 파티 이외의 직업군 무기가 아주 많이 나온다. 확률 적으로 심하다. 이건 컨텐츠의 속도를 늦추고자 무기의 드랍률을 조정한
걸로 밖에 안 보인다. 뭐 사실 이렇게 안나오게 한건 좋다.
하지만 비슷한 형식의 영웅던전과 노가다식 드랍율. 그리고 난이도. 엄청난 헤딩을 요구하며 그런식으로 컨텐츠의 소모속도를 늦추게할려는 어의없는 설정에 질려버렸다. 블소라는 게임이.
만렙 포화란풀템에 접은 사람이 한둘이 아닐 정도다. 이 게임으로 하여금. 엄청 스트레스를 받게하는건 무엇인줄 아는가.? 이런 시스템을 만들어서 무의식적 으로 사람을 강요한것들이 여럿있다.
숙련자와 비숙련자와 소외되는 클래스들. 물론 소외되는 클래스들의 상위권들은 사냥 잘 다닌다. 모든 욕심을 부려서 컨안되는데 사냥가는건 놀부 심보이기도 하다.
하지만!
온라인게임이란 뭔가? 사람들끼리 많이 모여서 투닥거리며 하나하나씩 하는 깨알같은 재미로 하는거 아니겠는가? 그런데 아는 사람들끼리 그놈의 퐈롼인지
포천인지 따위 때문에 사소한 감정들이 생기고 갈등을 일으키는건 알만한 사람들은 다 알 것이다.
던전 초입기는 나이 어린 친구들이나 나이 많은 형님 누님들이나 처음엔 다 똑같다.
그런데 빠르게 게임을 숙련하는 건 어디까지나 어린친구들이다 20대들. 물론 나도 여기에 속한다. 그리고 빠르게 클리어를 하고 빠른 템 파밍이 가능하다.
그런데 그 후자들은 뭘까.? 진짜 친목으로 얹여가지 않는다면 사냥을 가지못한다. 그래서 헤딩을 짠다.
헤딩을 미친듯이한다. 헤딩도 헤딩나름이라 깨는 팟도 간혹있지만. 거의없다 후자분들로 파티가 구성됬을 경우 힘들 경우다. 클리어 경우? 그중 센스있는 사람이 한 둘 있거나 경험자 이기때문에 깨는 경우가 대다수다.
그래서 어의없이 "버스를타야하나." "아 사냥못하겠네.." "아 짜증나" 이러면서 불만이 하나씩 쌓여가며 하기 싫겠지. 그렇다고 문파에서 데려가줘?? 안 데려가줘!
눈치만 보고 걍 알아서 가버리지. 제 밥그릇 챙기기 바쁠것이야. 보패 최상급도 먹구싶은데! 괜히 데려가서 헤딩은 싫고, 그럴 것이다 아마 나의 경험상 많은 문파가 그리했던 것 같다. 아닌 문파도 많겠지만.
그러면서 소외된다. 라이트유저 및 컨트롤 및 게임센스가 부족하시거나 손이 느리신분들.
물론 현재 최고의 난이도 던전이며 최고의 보상을 준다. 그래서 쉽게 줄 순 없지. 하지만, 한국 사람의 컨텐츠 소비속도는 어딜가도 찾을 수 없다. 나는 적어도 그리 생각한다.
그걸 우려해서 이런식으로 던전 우려먹기에 헤딩만 강요하며 드랍률만 조정해서 컨텐츠 소비속도를 늦출려는 것인가.. 그렇다면 너무 한심한 작태라고 안 할수야 없지. 이렇게 잘만들어놓은 게임을.(컨텐츠를 제외하고)
그렇기 때문에 후자들의 경우를 보아서도 다른 즐길거리를 줘야하는건 당연하다. 그건 어디서 생각해야하는가? 기획팀과 개발팀이겠군?
그리고 시스템상 문제되게 없게 현재 시장간의 머니 밸런스를 파괴시키지 않을만큼. 그리고 최고의 난이도를 파괴시키지 않을만큼의 뭔가 획기적이진 않지만 투닥거리고 놀수있는 거리를 줘야한다는 것 이다.
그렇지 않으면 후자의 유저들을 잡을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이렇게 진행하고 매끄럽게 해결하긴 힘들 것이다. 하지만 시도조차 하지않는 건 정말 실망스러울 것이다. 다른 게임도 똑같은 문제로 고민할 거라 생각한다)
[ 가장 큰 문제사항2 ]
라이트 유저들은 아니겠지만. 극하드유저도 어느 온라인게임에 서 많은건 인정해야 할 거 아닌가.?
그런 사람들이 뒷쳐지는 유저들이 보다 쉽게 육성할수 있도록 공략과 아이템 파밍등 많이 올려주는건 사실이다.
적어도 nc는 그런유저들에게 어느정도 즐길거리(컨텐츠) 하다못해 PvP 시스템의 개선이 시급이 필요로 하다. 모든 온라인게임의 컨텐츠 소모의 끝은 PVP인듯. 이걸 절대로 간과해서는 안된다.
왜냐 ? PVP 시스템으로 인해 물약값,수리도구,이동비를 소모시킴으로써 공급과 소모의 사이클을 원활하게 해주는걸 왜모르는가.? 정말 알고도 pvp 시스템을
시급하게 업데이트하지않는 것인가.? 아니면 급하게 만들었다고 내놓아서 많은 유저들의 불만에 무서워서 내놓지 않는 것인가.?
완벽하게 꾸밀대로 꾸몄다해도 유저들이 다들 부딪히며 체감하고 클레임을 토로할 것 이며 그걸 보고 또 고치는 건 마찬가지 일 것이다. 아니면 기획조차 하지 않은 것인가.
리니지 초기 컨셉의 PVP가 정말 재밌었다. 지금도 그걸 생각하며 그때가 정말 재밌었지 할 정도로.
전섭이 공유할 수있는 다대다 전장시스템 5:5 혹은 8:8/ 10:10 정도로 렉이 걸리지 않을 정도의 숫자로.
그리고 1:1 투기장이나.
이런부분을 왜 벤치마킹을 안하나!? 할 수있는건 하고 평균 기대치는 충족시켜줘야하는 것이 당연한거 아닌가.? 왜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켜주지 못하는것인가.? 아니면 유저가 까무라칠정도의 오오오오!! 과연 nc 할정도의 핵 파워급 컨텐츠를 준비하고 있는것인가?!
아니면, 세력옷 그딴거 상관없이 필드에선 무조건 상대세력을 칠 수 있게 만들어야한다. 단, 사냥터에선 안쳐지도록하고(던전) 같은 세력만들어가는 버프얼꽃등은 상관없이 적용되게 해야한다.
그럼 박터지게 전투가 시작되겠지. 초식형도 많겠지만 전투민족 육식형도 많다는걸 알아야한다.
마구자비 피케이는 그러하니. 레벨차이나는 고레벨유저가 저레벨 칠경우 저레벨 유저는 경공이 바로 자유롭게 시전된다면 문제가 별로 없을 것이다. 아마도!?
이런 시스템이 시작되면,
오 마이지져슷!!! 너 디졌어 대기타셈! 야이!****넘아 니는 형도없냐?
이러면서 욕설이 난무하며 4번을 누르겠지만 이러면서 전투가 시작되고 1:1하는 재미가 쏠쏠 할 것이다. 블소는 먼가. 때쟁이 아니라 1:1에서 최고의 재미
를 느끼는건 누구나 공감할 거라고 생각한다.
블소 때쟁을 하면 유저 50%정도이상은 극심한 렉을 경험할 것이고 그런 전투에 지쳐하며 재미없어서 esc 종료 혹은 컨트롤+p->이동불가->즉시탈출을 누를 것 이다.
혹은, 자동 문파 쟁 시스템같은게 만들어져서 매칭으로 하여금. 문파끼리 쟁으로 (세력관계 없이)만 획득할 수 있는 보수들. 전쟁전용 아이템이라던가.
예)문파 쟁을 위한 적합한 상대를 서치한다. 찾는다. 전쟁을 건다. 상대에서 콜을 한다 전투가 시작되고 한 필드를 조건으로 내세우고 만남. 로딩이 뜰때
문파스킬인 문파 축지술로 소환을 한다. 이런식의 전개로 승리한팀에는 많은 점수나 이득, 진팀에게는 소량의 점수나 이득. 이런 점수나 이득으로 세력간의 보상을 얻을 수 있게해야 떠나가는 문파원도 잡고 문파도 산다.
문파 정액권 1개월 쿠폰뿌리는건 좋았다. 그런데 이걸로만 손만 빨수는 없지않은가.
정식화가 된지 이제 1개월이 넘어가는 이 시점에 문파컨텐츠가 제로 ,! 제로 라는거는 납득 할 수가 없다.
문파장 및 부문주. 문파장로에게 실어 줄 수있는 것도 없고 메리트 따윈 없다. 네버.네버.보람을 느끼게할만한 작은 보상따위 없다.
보상을 바라고 하지않지만, 한 단체의 책임자는 그만큼 일처리와 스트레스를 요구하는데 그걸 어느정도 완화시켜주는 것 따위 절대 없다.
문주가 머 받는게 있어야 적어도 문파원들한테 긴급수리도구 하나씩 챙겨주지 않겠는가?? 좀 더 싸워라!! 피터지게 눈탱이밤탱이! 수리할 시간이 아깝다!! 달려! 이런것도 안된다. 걍 돈아까워서 화로찾으로 가야하네.
패치가 시급하다.
그리고 이런거도 괜찮겠지 않을까? 문파내 하우징 시스템 및. 개인 하우징시스템. 이런거 울티마좀 배껴 오란 말이오.
PVP 말인데.. 녹주석. 회피 44 대상. 명중 500정도 맞추셈. 좀 편하더이다.....
블소 파티톡말고 nc톡으로 연동을 원함. 좀..불편해죽겠네.
아 그리고 취업좀하고싶네
나 취업시켜주면 위의 불만사항 20%정도는 줄일수있다.
이건 함정.백수 2개월인데. 재취업좀.

이건내케릭. 검사만렙접고 또 검사한다. 다들 즐겁게 게임합시다.